조지 로페즈(Jorge Lopez) 가트너 시니어디렉터 겸 분석가

 

▲ 조지 로페즈 가트너 시니어디렉터 겸 분석가


[컴퓨터월드] 많은 기업들은 비즈니스 모델을 최적화하기 위해 디지털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조직 내 별도의 부서에 디지털 사업을 위임한다. 이제 회사 리더들은 디지털 비즈니스에는 전 조직이 참여하는 더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가트너의 2018 CEO 조사에 따르면 많은 CEO들은 디지털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 구조적인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이와 같은 근본적인 변화는 기업이 디지털 비즈니스의 강력한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을 우선으로 산업의 큰 그림을 다시 그리는 ‘산업 비전(industry vision)’의 형태를 띤다. 산업 비전은 기업이 디지털 비즈니스를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이나 거대한 건설 프로젝트에 국한시키지 않고도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취하기 위해 디지털 비즈니스를 담당하는 CIO들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수행해야 한다.

■ 디지털 비즈니스를 위한 산업 비전이 무엇인지 이해하라.
■ 영감을 얻기 위해 산업 비전의 사례를 파악하라.
■ 산업 비전으로의 올바른 접근 방식을 선택하라.


분석
디지털 비즈니스를 위한 산업 비전에 어떤 것이 수반되는지 이해하라
대체로 산업 비전은 기업이 IoT와 AI를 최대한 활용할 경우 비즈니스가 어떤 모습일지 보여준다. 자산 집약적인 산업의 경우 디지털 기술은 개별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전체적인 운영까지 대규모 운영을 자동화할 수 있다. 스마트 자동화가 보다 빠르게 좋은 결정을 내리고 적은 자산으로 더 많은 것을 저렴하게 생산함에 따라 생산성은 대폭 향상될 것이다. 또한 산업 비전은 정보 서비스를 둘러싼 새로운 비즈니스 라인을 포함할 수 있다.
 

산업 비전은 개념, 역량, 자산, 연구의 네 가지 부문으로 구성된다.
1. 개념
산업 비전은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및 운영의 많은 부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가 플라스틱이나 합성 부품을 주문하고 기다릴 필요 없이, 고객이 직접 3D 프린트로 부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상상해 보자. 그렇게 되면 제조업체는 원료를 구입하고 공급업체를 관리하지만, 부품을 제조해 도매업자에 유통할 필요는 없다.

이 경우 사업의 경제는 변화할 것이고 많은 비용이 절감될 것이다. 하지만 각 부품에 대한 정확한 디지털 설명을 제공하는 것, 수리점이 3D 프린트를 위해 적합한 장비와 프로세스 전문성, 재료를 갖추도록 하는 것 등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다.

2. 역량
기업은 디지털 비즈니스를 운용하기 위해 새로운 역량을 갖춰야 한다. 이러한 역량은 기업이 이전에는 가지고 있지 않던 전문성을 필요로 할 것이다. 위의 사례에서 부품 제조업체는 3D 프린팅 서비스를 새로운 고객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내놓아야 한다. 이를 위해 3D 프린팅 작업에 대한 훈련을 제공해야 하며, 수리점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헬프데스크도 운영해야 한다.

IT 부서를 통해 3D 프린팅 파일을 만드는 등 사내에서 몇 가지 역량을 개발할 수도 있다. 비즈니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3D 프린팅 회사와 플라스틱·금속 공급업체와 같은 파트너를 찾아야 하며, 회사를 인수해야 할 수도 있다. 영업과 마케팅 부문에서는 혁신적인 계약이 필요할 것이다.

3. 자산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력, 데이터, 지적재산 외에도 다양한 자산이 필요하다. 부품 제조사는 3D 모델링 기술과 3D 프린팅에 대한 지식을 보강해야 할 것이고, 올바른 파일을 신속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와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하며, 수리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 프로그램도 시작해야 할 것이다.

기업은 이러한 업무를 수행할 인력을 고용해야하고, 부품과 고객에 대한 우수한 데이터와 비즈니스 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 툴을 필요로 한다. 새로운 접근 방식은 기업에게 새로운 경쟁력을 부여하기 때문에, 기업은 이 지적재산을 개발하고 보호해야 한다. 이는 자체 지적재산을 보유한 파트너들과 협력해야 한다는 점에서 복잡한 과제가 된다.

4. 연구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는 여러 분야로 확장될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비즈니스에 추가할 수 있는 연구 프로그램을 유지해야 한다. 제조업체는 3D 프린팅으로 서로 다른 재료로 만들어진 자동차 부품을 제작할 수 있는가? 또한 신뢰성과 청결성에 대한 상이한 기준을 요구하는 병원 장비 제작과 같은 다른 분야로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가? 3D 프린팅 지적 재산을 다른 회사에 허가할 수 있는가? 기업은 이와 같은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가능성을 두고 계속 고민하고 실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이 요구될 것이고, 기업은 특히 대학을 비롯한 연구소들과의 공동 연구가 필요하게 될 것이다.


영감을 얻기 위해 산업 비전의 사례를 살펴보라
CIO들은 이미 디지털 비즈니스를 시작한 대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비즈니스를 위한 산업 비전이 무엇을 수반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단 한 번에 모든 비전을 실현하는 회사는 없다. 기업들은 비전을 일종의 청사진으로 활용하고, 지식과 능력을 얻으면서 점차적으로 그 비전을 구축한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는 것은 생태계 파트너를 필요로 하고 산업 운영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에, 단순히 회사의 비전이 아니라 ‘산업 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아마존 : 아마존은 웹사이트, 컴퓨팅 인프라, 물류, 콘텐츠 개발, 결제 서비스 등 종합적인 유통업체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계속해서 추가하고 있다.

■애플 : 애플은 아이폰의 인기에 기반해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이외에도 헬스케어 공급사, 보험사, 기술 제공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BHP빌리턴 : BHP는 생산성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2025년까지 공급망 전체에 인텔리전스와 자동화를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 가지 예로는 트럭에 광석을 적재하기에 최적의 분쇄기를 선택하는 AI 애플리케이션을 시험하고 있다. BHP는 또한 채굴하는 광석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리 광산 중 하나에 센서를 추가하고 있다.

■포드모터스 : 포드의 이동성 전략은 차량, 인프라, 연결성, 디지털 서비스 모두를 포함하는 모든 교통 체계를 강화하는 광범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포괄적인 비전은 도시 교통난을 완화하고 사람들이 더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그루포빔보 : 그루포빔보는 2025년까지 32개국에서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계획이다.
■메르세데스벤츠 : 메르세데스는 기술적 정교함과 고객 감성에 호소하는 6개 항목으로 이뤄진 새로운 디자인 철학 ‘센슈얼 퓨리티’를 채택하며 럭셔리를 재정의했다.


산업 비전으로의 올바른 접근 방식을 선택하라
CIO들은 산업 비전에 접근할 수 있는 아래 4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1. 고유한 산업 비전을 만들어라.
CIO는 그들 조직을 디지털 비즈니스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업계 최초의 기업으로 이끌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우위를 선점하고 업계 내 경쟁의 기준을 정할 수 있다. 기업이 제시하는 비전은 그 회사의 경쟁력을 강조할 것이다. 예를 들어 고객 서비스에 탁월한 회사라면 이를 중심으로 비전을 설계할 수 있다. 하지만 우위를 선점한다는 것은 기업이 다른 회사들의 경험을 참고하지 않은 채 디지털 비즈니스의 어려움을 헤쳐 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2. 경쟁사의 비전을 대체하는 산업 비전을 구축하라.
다양한 산업군에서 이미 여러 기업들이 디지털 비즈니스 비전을 추구하고 있다. CIO들은 그들의 기업이 더욱 완벽하고 강력한 비전을 만들 수 있는지, 기업이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과 자산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타사의 산업 비전에 맞서 경쟁하려면 경쟁사의 비전에 집중하기보다는 자사의 노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연구 및 비즈니스 파트너들을 설득해야 한다.

3. 타사의 산업 비전에 합류해 그 중 한 부분을 지배하라.
타사가 대체할 수 없는 산업 비전을 주도하고 있다면 CIO들은 그 비전의 중요한 부분을 제공함으로써 자사 디지털 비즈니스의 번영을 이끌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부품 회사의 경쟁사는 업계 최고의 3D 모델링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정확한 3D 프린팅 부품을 얻기 위해 꼭 필요한 기업으로 판명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법은 경쟁사가 산업의 기준을 세우는 것을 허용하며, 경쟁사가 더 나은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획득할 경우 기업은 교체돼 버릴 수 있는 위태로운 위치에 처하게 된다.

4. 주위 산업의 비전에 참여하라.
기업이 전체 비전보다는 비전의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한다면, 꼭 해당 산업 내에 국한될 필요는 없다. 합류할 수 있을 만한 주위 산업의 비전을 찾아라. 예를 들어 은행은 중장비 업체가 자본 투자와 소유권을 자산의 사용 및 수익 창출에서 분리하는 새로운 재정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제언
■산업 내 디지털 비즈니스 구현을 위한 노력을 조사하라 : 개념, 능력, 자산, 연구를 겸비한 완전한 비전이 있는가? 활발한 파트너십이나 컨소시엄이 있는가?

■산업 비전에 대한 개념을 구축하라 : IT 및 비즈니스 리더로 구성된 팀을 꾸리고 산업을 위한 디지털 비즈니스 개념을 개발하라. 빠르고 간결하게 진행하되, 디테일이나 실행가능성에 대한 고려는 제외하라. 개념은 다음과 같이 평가가 가능하다:

- 그 자체로 충분히 설득력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팀은 아이디어를 다시 개선해야 한다.
- 경쟁사의 비전보다 더 설득력 있는가? 산업 비전의 개념에 설득력이 없다면, 기업이 경쟁사의 비전에 어떤 식으로 합류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산업 비전의 개념이 설득력 있고 경쟁사의 비전보다 더 나은 경우, 필요한 역량, 자산, 필요한 연구를 모두 포함한 전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라.

■CEO가 디지털 비즈니스에 들이는 노력을 한 단위로 모으거나 중앙집중식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설득하라 : 기업의 사업부에는 아마도 많은 프로젝트들이 분산되어 있을 것이다. 그 프로젝트들을 함께 모아서 의견 교환을 가속화하고 프로젝트를 더 크고 일관성 있게 결합할 수 있는 기회를 보여줄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