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웨이브시스템즈, ‘2019 솔루션스데이’ 개최

[컴퓨터월드] 웹 표준 전문 SW기업 인스웨이브시스템즈(대표 어세룡, 이하 인스웨이브)가 지난달 18일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2019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솔루션스 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인스웨이브가 보유한 웹 전문 역량과 최신 기술 트렌드가 소개됐으며, 기업의 비즈니스와 마케팅 측면에서 웹 표준 SW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됐다.

특히 인스웨이브는 인공지능(AI), 모바일, 디지털 마케팅, O2O, 생체인식 등 다양한 최신 기술들을 접목할 수 있는 연결(Connect)·통합(Integrate)·확장(Extend)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며, 효율적인 웹 개발을 넘어 고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을 공유했다.

▲ 인스웨이브시스템즈가 자사 웹 전문 역량과 최신 기술 트렌드를 소개하는 ‘2019 솔루션스데이’를 개최했다.

웹을 넘어, 연결·통합·확장
가장 먼저 연단에 오른 어세룡 인스웨이브 대표는 ‘Beyond Web, Connect, Integrate, Extend’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어세룡 대표는 모바일과 클라우드라는 트렌드에 의해 4차 산업혁명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실감한다며, 특히 인스웨이브가 집중하는 UI/UX 분야에서 개발환경과 트렌드가 완전히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어세룡 대표는 새로운 웹 표준 환경에서 중요하게 살펴야 하는 성능·생산성·심리스(seemless)·서버리스(serverless)·AI 등 다섯 가지 트렌드를 제시했다.

특히 웹 표준 기반의 개발을 진행하며 가장 눈여겨봐야 할 요소로 성능과 생산성이 언급됐다. 성능은 웹 표준 기반의 개발을 진행하며 가장 개선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메모리 이슈나 성능 저하를 개선하지 않고는 제대로 된 웹 표준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없다. 또한 생산성 측면에서는 모바일 기기가 확산되면서 반응형 웹이나 적응형 웹 등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화면상의 오브젝트들을 복잡한 상대좌표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지적됐다.

▲ 어세룡 인스웨이브 대표

이에 인스웨이브는 지난 2017년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스콥’이라는 새로운 메모리 관리 방법을 소개한 바 있으며, 이번 행사에서는 수천 개에 달하는 화면을 싱글 페이지로 손쉽게 구현해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페이지’ 구조를 선보였다. 또한 생산성 측면에서는 상대좌표 기반의 레이아웃을 자동으로 만들 수 있는 ‘프로젝트 위자드’와 ‘레이아웃 위자드’를 제공해, 개발자가 보다 빠르고 손쉽게 웹 화면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어세룡 대표는 “국내 시장에서는 보다 나은 성능과 개발 생산성 제시를 위한 새로운 기술과 기능으로 고객 비즈니스의 효율적인 운영과 가치 향상을 지원하고자 한다”면서, “웹을 넘어서, 혹은 웹을 최신 기술과 접목해 미래지향적인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며, 심리스·서버리스·AI가 접목된 기술로 웹 표준 시장에 새로운 비즈니스 장르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최용수 인스웨이브 연구개발2팀장

하이브리드 앱 플랫폼 ‘W-하이브리드’
이어서 최용수 인스웨이브 연구개발2팀장이 ‘엔터프라이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새로운 해결책, 하이브리드 앱 플랫폼 W-하이브리드(W-Hybrid)’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먼저 최용수 팀장은 전통적인 PC 위주의 웹 환경이 모바일 기반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 2018년 기준으로 PC는 여전히 전체 트래픽의 49%를 차지하며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모바일 트래픽의 빠른 상승세에 따라 오는 2022년에는 추월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날 웹 시스템은 보다 다양한 디바이스와 플랫폼을 지원해야 한다. 표준 기술을 살피고 향후 로드맵을 고려해야 하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유지보수 또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특히 모바일의 경우 시기적절한 앱 업데이트가 매우 중요한데, 정책의 변화나 제도 개선, 성능 개선 등을 위해 새로운 앱을 내놓아야 사용자에게 주는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바일 앱은 기업이 의도한 시점에 사용자에게 업데이트를 전달하기 어렵다. 스토어를 통하지 않고 인하우스 배포를 한다면 변수가 줄어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기적절하고 안정적인 배포는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

웹 표준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네이티브 앱의 존재를 완전히 대체하거나 배제할 수는 없다. 또한 단순히 웹과 네이티브 앱을 연결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최용수 팀장은 이러한 어려움에 대응하고 최적의 개발 환경을 마련할 수 있는 ‘W-하이브리드’를 소개했다. ‘W-하이브리드’는 모바일 종속적인 기능이나 앱 배포 등을 담당한다. 웹을 통해 시기적절한 배포 및 업데이트를 수행해 개발자가 실제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이광철 인스웨이브 솔루션사업팀장

워크플로우 기반 비즈니스 마케팅 플랫폼 ‘W-엑스터치’
세 번째 세션은 이광철 인스웨이브 솔루션사업팀장이 ‘워크플로우 기반의 비즈니스 마케팅 플랫폼, W-엑스터치(W-XTouch)’에 대해 소개했다. 이광철 팀장은 본격적인 발표에 앞서 “‘W-엑스터치’는 IT보다는 비즈니스적인 입장에서, 워크플로우를 기반으로 자유롭게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기업이나 기관에서는 고객 경험(CX)의 중요성이 더없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의 직접적인 제품·서비스는 물론, 모바일 홈페이지의 존재나 고객센터의 수준, 영업 방법 등 고객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고객 경험을 결정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만든다. 이는 특정한 단일 채널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PC와 모바일 등 다양한 채널에서 동시에 일어난다. 기업은 고객 여정을 짜임새있게 설계해 고객 경험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W-엑스터치’는 고객 여정 설계 및 관리를 위한 워크플로우 엔진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유동적으로 생성하고 사용자가 선택한 바에 따라 실시간으로 UI를 생성한다. 특히 각 기능들을 컴포넌트로 구성해, 고객의 선택에 따라 각 컴포넌트에 선별적으로 접근하고 동적인 화면 변화를 통해 원하는 기능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설명이다.

이광철 팀장은 “최근 B2C에서 기업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고 있는 것은 고객 서비스의 개인화로, 고객의 요구와 디바이스에 맞춰 다양한 스타일로 연결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구조를 갖췄느냐가 중요하다”며, “비즈니스 플랫폼에 대한 고민은 기업 내부의 시스템이 아니라 고객에게 가까운 곳에서 이뤄져야 하며, 고객 여정을 중심으로 관점이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계없는 신한은행 모바일 브랜치 구축
이어서 ‘신한은행 모바일 브랜치 구축사례 – 웹에서 앱으로, 앱에서 웹으로, 경계없는 모바일 브랜치’를 주제로 인스웨이브 제품을 활용한 레퍼런스 발표가 진행됐다.

해당 프로젝트는 신한은행이 추구하는 간편뱅킹 시스템을 고객이 좀 더 쉽게 다가설 수 있는 비로그인 방식으로 개선하고,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UI 설계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으로 추진됐다. 대출 신청이나 서류 제출, 통장·카드 등 신청 등에 공인인증서 사용이나 방문시간 제한 등이 없는 프리존(free-zone)을 구축하고, 스마트폰을 통한 본인 인증이 있다면 기존에 신한은행과의 거래가 없는 고객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편의성을 높이고 모바일 영업점을 활성화해, 창구 업무를 효율화하면서도 모바일 퍼스트에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해당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한된 기간 내에 신속하고 안정적인 구축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이에 따라 금융업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단기적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구축할 수 있는 수행사를 필요로 했으며, 복수의 업체를 검토한 결과 최종적으로 인스웨이브를 선정했다. 기존에 많은 금융권 고객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물론, 웹 표준과 최신 기술 트렌드를 이해하고 적용하면서도 납기 내에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이 있었기 때문이다.
 

▲ 김낙천 인스웨이브 부장

얼티밋 UI 프레임워크 ‘웹스퀘어5 서비스팩4’
김낙천 인스웨이브 부장은 ‘얼티밋 UI 프레임워크, 웹스퀘어5 서비스팩4(Ultimate UI Framework, WebSquare5 Service Pack4)’를 주제로 연단에 올랐다.

김낙천 부장은 “웹 개발 도구는 기본적으로 멀티미디어나 전자문서와의 연결, 기타 장치 연결 관리 등 허브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웹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보안 취약성이나 대용량 처리에 대한 성능 이슈 등을 만족시키는 등 다양한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면서, “‘웹스퀘어5 서비스팩4’는 특히 개발 생산성(productivity)과 성능(performance)에 중점을 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소개된 것은 기조연설에서도 소개된 바 있는 ‘페이지(page)’다. ‘페이지’는 ‘웹스퀘어5’에 포함된 싱글 페이지 애플리케이션(Single Page Application, SPA) 구현 방법론이다. 모델이나 뷰, 컨트롤 등을 포함하는 독립적인 업무 화면이나 단위 모듈로 기능하며, UI 개발의 기본 단위가 될 수 있는 속성·이벤트·메소드 등이 정의된 컴포넌트다. 모듈·컴포넌트를 중심으로 하는 개발 방법론은 지난해 공개된 ‘웹스퀘어5 서비스팩4’에서도 어느 정도 구현됐으나, 이번 ‘서비스팩4’에서 더욱 개선됐다.

또한 복잡도가 높은 화면의 경우 기존에는 아이프레임(iframe)이라는 형태로 구축됐다. 이는 복수의 탭 구조로 화면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 브라우저 생성이나 공통 리소스 로딩을 각각의 탭마다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성능을 필요로 한다. 반면 ‘페이지’ 방식을 활용한 더블유프레임(wframe) 방식은 브라우저 생성에서 공통 리소스 로딩까지 일련의 과정을 최초 1회만 실행하도록 함으로서, 화면 리소스를 중복으로 로딩하지 않아 빠른 속도를 보장할 수 있다.

김낙천 부장은 “각 개발의 공통 과정을 컴포넌트화해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고 전체적인 개발 과정을 간소화하면, 초기 생성 과정에는 조금 더 공수가 들겠지만 최종적으로는 훨씬 빠르고 손쉬운 개발이 가능해진다”며, “성능 측면에서는 ‘웹스퀘어5 서비스팩4’로 개발한 화면이 기존의 아이프레임으로 개발한 화면에 비해 메모리 사용을 77% 절감하면서 성능은 300% 가량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 이상희 인스웨이브 웹탑팀 상무

웹 표준 기반의 고객 서비스 플랫폼 ‘웹탑 3.0’
여섯 번 째 세션은 ‘HTML5 웹 표준 기반의 효율적인 고객 서비스를 위한 단말 플랫폼 웹탑3.0(W-ebTop 3.0)’을 주제로, 이상희 인스웨이브 웹탑팀 상무가 발표에 나섰다.

최근 금융업계에서는 창구에서의 대고객 응대 업무가 PC에만 한정되지 않고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권 단말 플랫폼은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면서도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갖춰야 한다. 이에 더해 트렌드에 따라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거나 금융 규제가 바뀌는 등, 비즈니스 로직의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새로운 화면을 구성할 수 있는 위지윅(WYSIWIG)한 개발이 가능해야 한다.

‘웹탑’은 지난 2017년 출시된 HTML5 기반의 웹 통합 단말이다. 계정계 업무나 단위업무 모두 해결할 수 있으며, HTML5 웹 표준 환경에서 실행되기에 다양한 OS나 디바이스에서도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한다. 특히 기존의 웹 표준 제품들은 HTML5에서 지원하지 않는 P2P를 사용할 수 없어 일부 책임자 승인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지만, ‘웹탑’에는 p2p 등 HTML5로 구현할 수 없는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W기어(W-Gear)’를 탑재하고 있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W기어’는 HTML5와 호환되지 않는 일부 금융 디바이스와도 원활한 연결을 가능케 한다.

이상희 상무는 “‘웹탑’은 금융권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웹 표준 기반의 단말 제품”이라며, “검증된 모든 단말의 기능을 지원하면서 속도와 안정성, 별도의 배포가 필요없는 웹 환경을 구현해 금융 O2O 단말과 UI의 표준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 김엄상 투이컨설팅 상무

엔터프라이즈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다음 세션에서는 김엄상 투이컨설팅 디지털전략본부장이 ‘엔터프라이즈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최신 기술 트렌드’에 대해 소개했다. 김엄상 본부장은 “오늘날 디지털 마케팅과 관련된 업체와 기술은 매우 많고 다양하며, 어떻게 디지털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이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마케팅 활동을 인지하고 구매·유지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고객 경험 중심의 퍼포먼스 마케팅이 가능하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마케팅 활동의 단발성 효과에 집중하기보다, 고객의 유입과 이동 경로, 사용 형태, 유지율까지 이어지는 선후 관계를 논리적인 고객 여정 관점에서 분석한다. 기업은 수집한 데이터를 다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반영하는 데이터 주도적인(Data-Driven) 마케팅 프로세스를 갖춰 보다 효과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최근에는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으로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이 각광받고 있다. ‘그로스해킹’의 목적 역시 고객의 피드백과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다. 특히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고 빠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스타트업들이 자주 활용하는 방식으로, 가장 성공적인 스타트업 중 하나인 넷플릭스에서 활용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넷플릭스의 경우 90초 이내의 미리보기 영상 안에 사용자의 관심을 붙잡아두기 위해, 웹·앱 내에 다양한 버전의 미리모기 화면을 준비해놓고 가장 많은 성과를 거두는 버전을 찾는 방식을 사용했다.

김엄상 본부장은 “오늘날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의 정보를 해독하고 행동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는 역량이 중요하다”며,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활용·분석하는 한편, 기업 내부 데이터와 서드파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인프라 활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백승진 인스웨이브 수석

최신 트렌드 자바 프레임워크 ‘프로웍스5 포 스프링’
이번 행사의 마지막 세션은 백승진 인스웨이브 수석이 연단에 올라 ‘최신 트렌드 기반 자바 프레임워크 – 프로웍스5 포 스프링(ProWorks5 for Spring)’에 대해 발표했다.

최근 자바 프레임워크 중 스프링부트(SpringBoot)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프링부트는 MSA 개발을 위한 간편한 아키텍처이며, 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개발환경이 필요할 경우 스프링 프레임워크와의 연계도 손쉽게 이뤄질 수 있다.

‘프로웍스’는 이러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고성능 자바 프레임워크다. 2003년 버전1을 출시한 이래 빠르게 변화하는 IT 환경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능과 기능을 업그레이드해왔다. 최신 버전인 ‘프로웍스5 포 스프링’은 IT 트렌드의 다변화와 오픈소스 연계를 위한 유연한 프레임워크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대한 지원과 클라우드 환경의 MSA에 대해 최적화돼있다.

특히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통한 개발 환경 지원, 웹 관리자를 활용한 관리 기능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능이 탑재돼 있다. 3티어(Tier)/3레이어(Layer) 구조로 유연한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으며 효율적인 자원 관리로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아울러 다양한 프로젝트 상황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어댑터 구조를 갖춰, 개발 도중에 구현해야 하는 여러 기능들을 간편하게 어댑터를 불러오는 것만으로 해결할 수 있어 보다 유연하고 신속한 개발이 가능하다.

백승진 수석은 “‘프로웍스5 포 스프링’은 멀티 프로젝트 및 스프링부트 지원을 통해 최근 주목받고 있는 MSA 환경을 구성하고, 손쉽게 클라우드에 올려 운영할 수 있다”면서, “특히 자사의 ‘웹스퀘어5’와 특화된 연계 기능을 제공해 웹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할 경우 업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