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PI 구성을 위한 MSA 지원

[컴퓨터월드] 웹표준 전문 소프트웨어 기업 인스웨이브시스템즈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프로웍스가 프로웍스5(ProWorks5)로 새롭게 태어났다. 2003년 출시된 이후 국내 유수의 금융, 공공기관에 채택돼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관리를 책임져 온 프로웍스가 급변하는 IT 비즈니스 환경과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 트랜드인 Spring, MSA(MicroService Architecture), 클라우드(Cloud)를 지원할 수 있는 제품으로 거듭난 것이다.

아마존, 넷플릭스, 트위터등에서도 채택한 MSA 환경 지원은 리소스의 재사용성과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은 더욱 신속한 시스템 개발과 운영, 서비스의 확장을 추진할 수 있다.프로웍스5는 대용량 고성능 처리 웹 서비스를 위한 Spring기반의 자바(Java) 프레임워크로 대형 아키텍처와 MSA 환경에서 대규모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처리한다. 또한, 시스템 간 유연한 연계로 개발 생산성과 운영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미래지향적인 아키텍처로 구성되어 있다.

▲ 오픈API 구성을 위한 스프링 기반 프레임워크 ‘프로웍스5’

개발에서 운영까지 고효율/저비용으로 IT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프로웍스5 프레임워크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개발에서 운영까지 편리한 통합개발/운영환경 기능 제공
프로웍스5는 개발에서 운영까지 표준화된 프로세스와 개발도구를 지원해 개발 생산성 및 편의성을 극대화한다. 특히, 프레임워크 Core 및 관리 기능을 통해 통제되고 안정적인 운영 관리가 가능하다. 효율적인 시스템 확장 개발 지원을 위해 다양한 확장 아키텍처를 제공함으로써 신속하고 안정적인 개발 운영 환경이 가능해 기업은 적시에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

대규모 시스템 개발을 안정적으로 지원, 대용량 처리도 OK
프로웍스5는 오픈 아키텍처 기반의 대규모 기간 시스템에 적용되어 다년간 안정적인 운영으로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플랫폼은 독립적이며 Layer의 구분이 명확한 아키텍처로 안정적인 대용량 처리를 지원한다. 또한, 최근 가장 범용적인 Spring Framework를 기반으로 구성되며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음은 물론 개발자에게도 친숙하다.

비즈니스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아키텍처 지원
기업의 비즈니스 변화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프로웍스5는 신속한 비즈니스 대응을 위하여 표준화된 프로그래밍 모델과 데이터 포맷을 제공한다. 이는 모듈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비즈니스 변화에 대응한 IT 기민성 및 시스템 유연성을 극대화시킨다.

또한, Spring Core / IOC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서비스를 생성 및 관리해 비즈니스 설계를 간편하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아키텍처 제공으로 비즈니스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쉽고 빠르게 Open API 서비스로 변환하는 기능 또한 제공한다.

최신 JAVA 트렌드 기술 적용
프로웍스5는 MSA, 클라우드 환경 등 최근 주목 받고 있는 IT 트랜드를 적용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Spring 기반 개발 및 MSA에 최적화 된 Spring Boot 개발환경과 JSON 기반 Restful 등 Open API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지원한다.

또한, 서비스에 대해 JSON/XML/FLD 등 주요 데이터 포맷을 별도 개발 없이 설정을 통해 원소스 멀티서비스(One Source Multi Service)로 지원함으로써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그렇다면, 효율적인 개발과 운영 관리를 위한 프로웍스5의 특화된 개발, 관리, 실행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 ‘프로웍스5’의 기능

개발 환경
개발자는 제공되는 IDE를 통해 로컬 환경에서 개발이 이루어 지며 서버에서 템플릿을 자동 생성해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관리기능을 통해 권한 및 설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다.

1. 개발도구 플러그인 제공
2. 표준화된 템플릿 자동 생성
3. IO 에디터를 통한 표준 입출력생성
4. Drop & Drop 소스 생성
5. Validation Editor 제공
6. GUI 기반 서비스 테스트 제공 및 테스트 케이스 관리

▲ ‘프로웍스5’ 개발 아키텍처

관리환경
프로웍스5는 배포, 운영 관리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관리의 편리함을 제공한다. 웹 관리자에게 사용자/서비스/권한/제어 관련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해당 정보는 런타임 시에 Cache 상태로 동작하고 관리자를 통해 변경된 정보는 Cache에 실시간 반영된다. 또한 이미지 로그 조회를 통해 거래/입출력의 거래 로그를 조회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1. 서비스 메타 정보 자동 추출
2. 사용자/사용자그룹 관리
3. 서비스 및 권한 관리
4. 메뉴 서비스 관리 및 그룹별 제공
5. 관리환경의 메타정보 실시간 운영 Cache에 반영

▲ ‘프로웍스5’ 웹 관리자 화면

실행환경
프로웍스5는 3-Tier/3-Layer구조의 유연한 아키텍처를 제공하며 효율적인 자원의 사용을 통해 고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1. 커스터 마이징 가능한 공통 헤더 제공
2. 설정을 통한 그룹별 서비스 권한 제어
3. RESTFUL 웹 서비스 제공( JSON,XML,FLD)
4. 차별화된 Logging 서비스
5. Server Side Validation 처리
6. 실시간 서비스 제어

▲ ‘프로웍스5’ 실행 아키텍처

새로운 개념의 프레임워크
개발에서 실행, 관리까지 체계적인 프로세스 제공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시스템 개발과 운영을 진행할 수 있는 프로웍스5는 인스웨이브시스템즈의 HTML5 UI/UX 플랫폼 “웹스퀘어5”와의 연계특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개발 생산성과 성능 및 안정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특히 웹스퀘어5 전용 어댑터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프로웍스5의 IO 에디터에서 작성된 입출력 함목을 통해 웹스퀘어5에서 사용할 템플릿 소스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또한, 앞서 설명한대로 오픈 API구성을 위한 MSA를 지원함으로써 개발과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함은 물론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아키텍처 제공으로 최근 신규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 ‘프로웍스5’ 도입 효과 - MSA 적용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