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IT 비즈니스 편의 및 효율성 극대화 위해 클라우드 통합 관리 프로세스 제공

[컴퓨터월드] AWS 프리미어 컨설팅 파트너인 GS네오텍은 ‘와이즈앤(WiseN)’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1974년부터 40여 년간 IT 및 정보통신 분야에서 경쟁력과 높은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빠르고 유연한 고객 대응을 통해 명성을 더욱 높여가고 있다.

GS네오텍은 고객과의 동반성장을 목표로 종합 IT 서비스인 ‘와이즈앤’을 제공하고 있다. ‘와이즈앤’은 고객의 IT 비즈니스 편의를 위한 통합 서비스 브랜드로서 클라우드 구축부터 운영, 분석, 확장 등 보다 편리한 환경 제공과 더불어 비즈니스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통합 관리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와이즈앤’ 솔루션은 고객이 보다 현명하게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돕는다. ‘와이즈앤’ 솔루션 중 대표적인 7가지의 솔루션을 살펴본다.<편집자 주>


‘와이즈앤 클리퍼’, 로그인 한 번으로 클라우드 시스템의 빌링부터 모니터링까지

‘와이즈앤 클리퍼(WiseN Clipper)’는 GS네오텍만의 클라우드 웹 포털로, 기존 클라우드밴더에서 제공하는 기능대비 높은 편의성을 제공해, 웹 서핑을 하듯 실시간으로 각종 데이터 확인 및 분석이 가능하다. 다수의 프로젝트에 의해 여러 계정을 사용하거나 외환 결제 및 비용 관리가 어렵다면 ‘와이즈앤 클리퍼’를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와이즈앤 클리퍼’의 핵심 기능에는 AWS 리소스 모니터링(Resource Monitoring), 빌링 매니지먼트(Billing Management), 네트워크 모니터링 리포트(Network Monitoring, Report), 분석(Analysis),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Application monitoring) 등이 있다.


‘와이즈앤 스테이터스 모니터링’, 효율적인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

‘와이즈앤 스테이터스 모니터링(WiseN Status Monitoring)’은 고객의 소중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다음과 같은 특장점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와이즈앤 스테이터스 모니터링’은 전체 리전(Region)에 분포돼 있는 AWS 계정의 주요 서비스를 가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알람 발생시 해당 정보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월드 맵 표시를 통해 각 리전 별로 주요 서비스에 대한 빠른 현황 파악이 가능하고, 더불어 별도의 웹 서비스 형태가 아닌 AMI 제공을 통해 폐쇄망의 인프라 또는 보안 및 비밀유지 등의 서비스를 AWS 계정 내부에서 바로 생성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와이즈앤 스테이터스 모니터링 주요화면


‘와이즈앤 케이스 매니저’, 통합 케이스관리 통해 트러블슈팅 해결

‘와이즈앤 케이스 매니저(WiseN Case Manager)’는 여러 AWS 계정의 서포트 케이스 히스토리(Support Cases History)를 제공, 여러 계정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케이스를 한 화면에 취합해 전 계정의 케이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포트 케이스 등록 기능은 별도로 AWS 계정에 들어갈 필요 없이, 자동으로 통합 관리, 등록, 지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특정한 주제의 서포트 케이스를 검색해 확인할 수 있는 검색 기능은 물론, 일자와 계정에 따라 다양한 보기 기능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와이즈앤 리소스 체커’, 빠른 클라우드 인프라 분석 통해 관리 안정성 증대

‘와이즈앤 리소스 체커(Resource Checker)’는 클라우드 인프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으로, 매 10분마다 AWS 서비스에 대한 전체 리전의 사용 현황과 CPU 사용률별 현황을 보여준다. 또한 월드 맵과 클라우드워치 알람(CloudWatch Alarm)은 각 리전별 AWS 사용 현황 확인과 알람 발생 현황을 시간별, 서비스별로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와이즈앤 리소스 체커 주요화면


‘와이즈앤 가드 듀티’, 클라우드 인프라 보호하고 예상치 못한 보안사고 예방

AWS의 지능형 보안관제 서비스인 ‘가드 듀티(Guard Duty)’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능동적으로 알람을 제공하는 ‘와이즈앤 가드 듀티(WiseN Guard Duty)’ 솔루션은 AWS 환경에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승인되지 않은 활동 또는 악의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시각화, 분석, 경고한다.

▲ 와이즈앤 가드 듀티 대시보드


‘와이즈앤 미디어CMS’, 클라우드 미디어서비스를 클릭만으로 쉽게 구성 및 관리

‘와이즈앤 미디어CMS(WiseN MediaCMS)’는 AWS의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Elemental Media Services)와 CDN을 마법사형식으로 보다 쉽게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편의성 및 효율성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와이즈앤 미디어CMS’를 통해 엘리멘탈 미디어 라이브(Elemental Media Live)의 채설생성, 트랜스코딩, CDN 적용 등 모든 작업을 클릭만으로 쉽게 구성할 수 있다. 아울러 생성된 채널에 의 현재 상태 모니터링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 와이즈앤 미디어CMS 대시보드


‘와이즈앤 스마트스토리지’, AWS S3의 계정별 관리 가능

‘와이즈앤 스마트스토리지(WiseN smartStorage)’는 AWS의 오브젝트스토리지인 S3를 외부 계정과 연계해 관리 및 모니터링을 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와이즈앤 스마트스토리지’는 계정관리, 인증관리, 계정별 스토리지 가용량 할당/제한/변경/제거 등의 사용량 관리, 콘텐츠(이미지,동영상) 자동변환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 와이즈앤 스마트스토리지 대시보드


‘와이즈앤 클라우드프론트 애널라이저’, 대시보드 통해 실시간 통계 정보 제공

현대의 IT서비스는 컴퓨팅환경 못지않게 콘텐츠 전송환경도 중요하게 여겨진다. 따라서 ‘와이즈앤 클라우드프론트 애널라이저(WiseN CloudFront Analyzer)’는 AWS의 전송서비스인 클라우드프론트(CloudFront)를 통해 서비스되는 다양한 통계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제공되는 항목은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대역폭, 미디어 동접, 에지 로케이션(Edge Location)별 지표 등의 정보와 방문자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 와이즈앤 클라우드프론트 애널라이저 대시보드


‘와이즈앤 클라우드 멀티 CDN’, 다양한 CDN을 하나의 관리 툴로 통합해 자동화 관리 가능

‘와이즈앤 클라우드 멀티 CDN(WiseN Cloud Multi CDN)’은 여러 CDN 밴더를 하나의 CDN으로 가상화하고, 각 지역의 중복 네트워크에 대한 자동 페일 오버(Failed Over)로 인해 안정성 및 가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는 대시보드를 통해 현재의 서비스 상태 및 트래픽 흐름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각 CDN 제공업체의 통계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가중치 기반 분배와 지역 분배 정책은 보다 효율적으로 CDN 프로바이더(Provider)를 지정해주는 기능이다. 스케줄링 기능은 시간대별로 CDN 서비스 자동화를 지원하는 기능으로, 이 기능을 통해 전체 CDN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와이즈앤 클라우드 멀티 CDN 대시보드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