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훈 유니온커뮤니티 전무

 

[컴퓨터월드] 생체 인증은 사람의 고유한 신체적 특징(What you are)을 기반으로 사용자를 인증하는 방식으로 신체 구조나 신체를 이용한 행동에 기반한다. 생체 기반 인증 기술은 개인이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생리학적 정보와 음성 및 키스트로크 다이나믹스(Keystroke Dynamics)와 같이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행동 기반 정보로 구분할 수 있다.

비밀번호나 PIN번호 등의 지식 기반의 인증 기술이나 인증토큰 등 소유 기반 인증 기술에 비해 편리하고 보안성도 높아 출입통제나 근태관리 등 다양한 보편적인 생활 영역으로 접목되고 있다. 현재까지 상용화된 생체인식 기술 종류는 지문, 얼굴, 홍채, 정맥 등이 있으며 이 중 지문과 얼굴인식의 비중이 실제 시장에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홍채 인식과 정맥 인식 등이 높은 정확도를 가지는 반면 기술을 상용화하는 데 있어 지문 인식 기술에 비해 가격이 높고 접근성이 떨어지며, 소형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지문인식 기술은 편의성과 신뢰성, 정확성, 활용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고, 위조 가능성이 있다는 점 역시 기술력으로 보완되면서 현재 생체 인식 시장에서는 가장 대중화되고 효율적인 방법이 되었다. 최근에는 얼굴 인식도 점차 보편적인 생활영역으로 접목이 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생체인식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개별 생체인식 방식들의 장단점이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국내 및 해외 보안 시장에서는 멀티모달(Multi-Modal)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멀티모달 방식은 지문과 얼굴, 홍채 인식 등의 생체 인증 방식이 2가지 이상 접목되어 사용되는 기술이다. 멀티모달 방식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2가지 이상의 인증 절차를 거쳐 강화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편의성을 강조하기 위해 한가지 인증만 할 수 있도록 하는 선택적 인증 처리도 가능하다.

다중인증 절차의 경우 높은 보안이 요구되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특히 많이 활용된다. 해외에서도 국경과 해상 보안 시장 등에서 멀티모달 시스템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은 최근 발표한 ‘2025 APAC 생체인식 시장 분석 보고서(Asia-Pacific Biometrics Market, Forecast to 2025)’에서 공공 및 상업분야에 생체인식 기술이 활용되며 2018년 53억 9,000만 달러 수준이었던 APAC(아시아-태평양 지역) 생체인식 시장이 2025년이면 211억 9,000만 달러에 이르게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특히 신분 도용과 사이버 범죄가 크게 늘어나 다중인증 및 멀티모달 기술 시스템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동지역의 경우 신분 도용이나 데이터 해킹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 보안 솔루션으로 지문인식 또는 얼굴 등을 결합한 멀티모달의 수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실제 두바이의 국제공항에는 2018년 122개의 스마트게이트를 배치했고 이 게이트에 승객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다중모드 생체인식 솔루션이 적용되어 있다. 국내 시장 역시 관공서나 금융 기관 등 보안성이 강조되는 분야에서는 멀티 인증이 가능한 생체인식 단말기 도입을 선호하는 추세다.

멀티모달 시스템의 경우 편의성 측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탑재되어 있는 생체 인증 방식 중 한 가지 방식으로 인증이 어려운 경우 다른 방식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가령 지문과 얼굴인식을 접목한 멀티모달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양 손에 짐을 들었거나 손에 물이 묻은 경우 지문 인식이 아닌 얼굴 인식을 통해 출입할 수 있고 마스크 등을 쓴 경우에는 따로 마스크를 벗지 않아도 지문인식으로 대체하여 인증할 수 있다. 선택적 인증 설정으로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데 일조한다.

유니온커뮤니티 역시 이러한 이유로 2016년부터 멀티모달 인증이 가능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했다. 올해도 고성능의 얼굴, 지문 멀티인증 제품을 출시했고, 지문과 홍채 인증을 접목한 제품도 준비 중이다. 융합과 확장성이 중시되는 IT 시장에서 멀티모달 방식이 화두이듯 생체인증 시장에서도 멀티모달 방식은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매김하여 많은 수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