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업 및 기관서 재택근무 도입 가속화…알서포트 ‘리모트미팅’, 한 달 사이 사용자 수 10배 이상 증가

[컴퓨터월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술렁이게 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감염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며 사회적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너나할 것 없이 재택근무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임산부 등 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가능하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지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재택근무를 가능케 하는 원격제어·화상회의 솔루션들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재점화…재택근무 도입 활성화
수준 높은 방역체계 덕분에 탈 없이 지나가는 것처럼 보였던 코로나19가, 갑작스레 확산일로를 걸으면서 국내 산업계에는 초비상이 걸렸다. 통행량이 많았던 번화가는 한산해졌으며 지하철이나 버스 등 타인과 접촉할 여지가 많은 대중교통 수단들은 이용자 수가 줄었다. 또한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반 매장에서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는 게 최선이지만, 기업에서는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업무 인원을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출퇴근길은 물론이거니와 여러 명이 함께 근무하는 사무실에서는 코로나19의 감염 위험을 완전히 차단했다고 보기 어렵다.

▲ LG디스플레이가 코로나19 예방 및
자가진단을 위해 배포한 모바일 앱

이에 산업 분야와 기업 규모를 막론하고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의 재택근무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G마켓, 옥션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권장해왔으며, 지난달 24일 오후부터는 일주일간 재택근무를 지시했다. 외근직 역시 외부 일정을 최소화하라는 지침을 하달했다. 쿠팡은 24일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권고하고, 자의적인 판단에 따라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주5일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근무 형식을 개선했다. 데이터 금융 스타트업 뱅크샐러드도 지난 25일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에 들어갔다.

대기업들은 근무 직원이 많아 전 직원 재택근무가 힘들다보니 좀 더 골머리를 썩고 있다. 삼성은 전 계열사 임산부 직원이 재택근무를 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계열사 별로 재택근무가 가능하거나 필요한 직원 규모를 파악하고 있다. LG 또한 임산부 직원 및 어린 자녀 육아 관리가 필요한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일부 계열사에서는 자체 제작한 자가진단 모바일 앱을 배포해 건강이상이나 위험지역 방문 여부 등을 1일1회 입력하도록 조치했다. 카카오와 네이버 등 IT 기업들도 업무 공간 소독과 임산부 등에 대한 재택근무에 들어갔다.

지난달 24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회의에서 ▲출퇴근 시간대에 의한 감염 확산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유연근무제 적극 활용 ▲시차출퇴근제, 휴게시간 시차 운용, 원격·재택근무 도입 등을 주문했다. 또한 대한상공회의소도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권고하고, 코로나19 관련 대책 마련과 애로사항 접수를 위한 ‘코로나19 대책반’을 마련했다.


화상회의 이용건수 1275.6% 증가…금융권이 가장 높은 관심 보여
공공기관 및 기업들의 재택근무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관련 산업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클라우드 재택·원격근무 솔루션 전문 기업 알서포트는 코로나19 사태가 재점화되면서 자사의 원격 화상회의 솔루션 ‘리모트미팅(RemoteMeeting)’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알서포트가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코로나19가 크게 부각되기 이전인 1월 3주차(1월 13일 ~ 19일)와 비교해, 2월 3주차(2월 17일 ~ 23일)의 ‘리모트미팅’ 사용량이 약 2배가량 증가했다. 각 항목별로는 ▲총 회의 건수 85.8% ▲총 회의 시간 95.9% ▲총 참여자 수 74.8% 등이다. 특히 4인 이상 참석한 화상회의 건수는 108.6%로 크게 증가했는데, 이는 1:1 소규모 회의가 아니라 재택근무로 인한 팀 단위의 회의가 증가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 알서포트 ‘리모트미팅’ 사용량이 전월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지난 23일, 정부가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조정하면서 해당 제품의 사용량은 더욱 가파르게 증가하기 시작했다. 23일 이후 ‘리모트미팅’을 활용한 전체 회의 건수는 26일까지 매일 50% 이상씩 증가했다. 본지에서 최종적으로 입수한 2월 26일의 전체 회의 건수는 1월 22일 대비 1275.6% 증가했으며, 총 회의 시간은 1213.8% 증가했다. 총 참여자수 역시 1076.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군별로는 증권사·금융투자사 등 금융사들이 가장 발 빠르게 솔루션 도입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알서포트 측은 신청기업이 폭주하고 있어 정확히 산업군별 수치를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전체 신청기관 중 약 2~30%는 금융산업 관련 기업들이라고 설명했다. 기존에는 금융사들이 망분리 업무 환경을 의무적으로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재택근무가 어려웠지만, 지난 2월 10일 금융위원회가 공개한 ‘망분리 비조치 의견서’에 따라 금융사에서도 재택근무에 대한 근거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1금융권에 비해 재난 상황의 업무 연속성 계획(Business Continuity Plan, BCP)이 부족한 2금융권을 중심으로 재택근무 솔루션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교육업계(약 20%) 및 공공기관(15~20%)에서도 관련 솔루션 도입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는 학교나 학원에서 비대면·비접촉 강의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입에 나서고 있으며, 공공기관 역시 각 지자체와 행정기관들을 중심으로 신청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은 그동안 조달청(나라장터)을 통해서만 해당 솔루션을 구입할 수 있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비상 재난상황에서 각종 규제들이 일시적으로 완화되면서 보다 민첩하게 재택근무를 위한 기반 마련에 나설 수 있게 됐다.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사용량에 대응하기 위해 알서포트는 국내 서비스를 위한 서버를 5배 증설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원격 화상회의 서비스 ‘리모트미팅’과 재택근무를 위한 원격제어 서비스 ‘리모트뷰(RemoteView)’는 알서포트의 자체 IDC와 AWS, KT클라우드 등을 통해 분산 운영 중이다. 2월 말 기준 재택근무 확산 속도와 관련 솔루션에 대한 산업계 요구에 발맞춰 실시간으로 서버를 확장하고 있으며, 3월 초까지는 5배 증설을 마무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VPN·VDI, 신속한 재택근무 환경 마련에는 ‘한계’
기업에서 재택근무를 위한 원격 근무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자택에서도 사무실과 동일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보안이 유지된 사내망 및 사내 업무 시스템에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어야 하며, 업무에 사용하던 다양한 도구들을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흔히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VPN(Virtual Private Network)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VPN은 암호화 기술을 활용해 원거리에 있는 PC끼리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술이다. 별도로 구축된 사내망이 아닌 일반 인터넷 회선을 이용하면서, 암호화된 규격을 통해 사내망에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이용해 재택근무를 하더라도 일반적인 인터넷에 연결된 개인용 PC에서도 사내망에서만 사용 가능한 업무용 시스템들을 사용 가능하다. 한 번 설치하고 나면 사용자는 간단한 인증 절차만으로 사내망에 접근할 수 있다.

다만 VPN은 사내망과 외부망 사이에 고가의 VPN 장비를 설치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복잡한 시스템 개발 및 연동 작업이 필요하다. 이에 도입에 상당한 시간과 예산이 요구된다. VPN 장비 1대 당 동시 접속자 수가 제한되기 때문에, 직원 수가 많은 기업에서 전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시도할 경우 필요한 시간과 예산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또한 VPN은 사내망에 접근하게 해줄 뿐 사용하는 업무 환경은 개인 PC라는 점도 문제다. 업무에 필요한 파일이나 SW가 모두 실제로 업무를 보는 개인 PC에 설치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사내망에서만 관리되던 문서들이 외부로 반출돼 보안 위협이 증가할 수 있으며, 업종에 따라 고가의 프로그램이 필요할 경우 개인 PC에 설치하기 위한 추가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한다.

최근에는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기술을 활용한 원격 근무도 활용되고 있다. VDI는 사내 데이터센터나 클라우드 서버에 가상의 데스크톱 환경을 구현하고, 온라인으로 접속한 사용자에게 필요한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업무를 위한 데스크톱 인프라를 모두 서버 측에서 부담하기에 사용자의 가정에 있는 개인 PC 성능이 부족하더라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업무가 VDI 상에서 진행되기에 보안 문서가 외부로 반출될 위험도 적다. 금융권에서는 의무적으로 구축해야 하는 망분리를 위해 VDI를 활용한 논리적 망분리 환경을 마련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조속한 재택근무 시스템 마련을 고려한다면 VDI는 어려운 선택일 수 있다. 사내 데이터센터에 VDI를 위한 서버를 구축하느라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VDI를 마련하더라도 개별 사용자를 위한 업무용 SW 라이선스들을 구매해 VDI 상에 설치해야 한다. 또한 사내망을 구축해 운영하는 기업의 경우 VDI를 구축하더라도 VPN 장비를 구입해야 하므로 시간과 비용이 이중으로 들어간다.

▲ 알서포트 ‘리모트뷰’와 VPN·VDI 비교

SW 설치만으로 즉각적인 재택근무 환경 마련…다양한 관리자 옵션으로 보안성도 높여
알서포트의 ‘리모트뷰’는 클라우드상에서 제공되는 원격제어 서비스다. 온라인상에서 원거리에 있는 PC에 접속해 해당 PC를 직접 조작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사무실에 위치한 업무용 PC에 원격제어용 SW만 설치하면 언제든 자택 등 외부에서 해당 PC에 접속해 원격 조작할 수 있다. 사내에 별도의 장비를 설치할 필요 없이 구매 후 SW 설치만으로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리모트뷰’는 개인 PC를 통해 업무용 PC를 조작하기에, VDI와 마찬가지로 개인 PC의 성능이 부족하더라도 업무 능률이 떨어지지 않는다. 심지어 개인 PC와 업무용 PC의 OS가 다르더라도 지원할 수 있다. 맥OS가 설치된 PC에서 윈도우OS가 설치된 PC를 조작하거나, 그 반대 또한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개인 PC에 원격 조작을 위한 SW 설치가 어렵거나 꺼려질 경우 별도의 SW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 상에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원격제어 중인 PC에 대한 화면 차단 기능도 지원한다. 해당 기능은 원격제어 중인 PC를 통해 사무실에 있는 직원들에게 내 작업 모습이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OS레벨에서 모니터 파워를 끄거나, 모니터로 송출되는 신호를 차단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다만 이 방법은 대상 PC의 OS나 그래픽 드라이버 등 환경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성공률이 90%를 넘지 못한다. 이에 알서포트는 ‘리모트뷰’를 사용 중인 PC에 검은색 화면을 띄우는 ‘블랙 레이어’ 기능을 추가, 총 3단계에 걸친 기능으로 99% 화면 차단을 구현했다.

또한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기업의 IT 조직에서 손쉬운 사용자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VPN이나 VDI 기술은 사용자가 사내 업무 시스템에 접근한 횟수나 시간 등은 확인할 수 있지만, 실제로 어떤 업무를 수행했는지를 세세하게 파악할 수는 없다. 반면 ‘리모트뷰’는 접속이력은 물론 해당 사용자가 접근한 파일이나 작업 내용 등이 모두 로그로 기록돼 철저한 관리가 가능하며, 업무 과정을 녹화해 한층 더 관리 수준을 높일 수도 있다. 필요할 경우 ‘라이브뷰’와 같은 관리자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실시간 대응하거나 외부에서 수행 가능한 작업 및 시간을 제한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처럼 IT 조직이 컨트롤할 수 있는 옵션을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재택근무 중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사고를 방지하고, 만에 하나 보안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민첩하게 사후 수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4월 30일까지 ‘리모트뷰’·‘리모트미팅’ 무상 제공…“재난 상황에 사회적 책임 다할 것”
한편 알서포트는 지난 1월 28일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리모트뷰’ 및 ‘리모트미팅’을 3개월 간 무료 제공하고 있다.

알서포트 측은 국내 공공기관 및 기업들의 경우 해외에 비해 업무 연속성 계획(BCP)이 부실하며, 이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런 재난 상황이 닥치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재택근무와 업무 연속성 확보 사이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리모트뷰’ 및 ‘리모트미팅’을 무상 제공해 해결책을 제시하겠다는 방침이다. 해당 제품들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돼 별도의 구축 기간 없이 즉각 설치 가능하기에, 도입 기업은 발 빠르게 전 직원에 대한 재택근무 체계를 갖추면서 업무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알서포트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리모트미팅’과 ‘리모트뷰’를 무료 제공한다.

알서포트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확산되고 원격제어 기술에 대한 관심도 더없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영업 목표나 KPI를 고려하지 말고 국가적인 재난에 대처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이 회사 방침”이라면서, “현재 사내 모든 자원이 ‘리모트뷰’ 및 ‘리모트미팅’의 무상 제공에 투입되고 있으며, 원격제어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을 위해 모든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알서포트는 지난 2011년 일본 대지진과 2015년 메르스 사태 시에도 자사의 제품들을 무상 제공하면서 재난 극복에 동참한 바 있다. 서형수 알서포트 대표는 “재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당사가 가진 모든 자원을 아낌없이 투입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기업인의 사명”이라며, “많은 기업들이 ‘리모트뷰’와 ‘리모트미팅’을 통해 미처 준비하지 못했던 BCP 대책을 수립하고, 재택근무가 갖는 효율성과 생산성을 경험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