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산 엔나씨리(Hassan Ennaciri) 가트너 시니어 디렉터

▲ 하산 엔나씨리(Hassan Ennaciri) 가트너 시니어 디렉터

[컴퓨터월드] 기업의 인프라 및 운영(Infrastructure and Operation, I&O) 담당자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전환 속도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파괴적인 신기술과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는 지속적인 압박 속에 있다. 인프라 주도적인 혁신(Infrastructure-Led Disruption, ILD)을 이끌고 비즈니스 가치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많은 I&O 리더들이 ‘프로그래밍 가능한 인프라(Programmable Infrastructure, PI)’를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다수의 I&O 팀에는 속도와 민첩성을 높이는 P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SW) 엔지니어링 기술과 협업 구조가 결여되어 있다. 가트너의 PI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1%가 직원 전문성 및 실력 부족이 PI 도입의 가장 큰 장벽이라고 답했다.

민첩하고 확장 가능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I&O 리더들은 디지털 전환 이니셔티브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I&O 리더들은 팀이 서비스 중심적인 PI 플랫폼을 도입하고 고객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가트너는 이번 기고를 통해, PI를 통해 고객 중심의 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세 가지 핵심 단계를 설명한다.


PI를 통해 셀프 서비스 플랫폼 제공하라

PI에는 I&O 팀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자동화, 조정을 통해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가 요구된다. PI는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구현하는 것이 더 쉽지만 대부분의 조직들은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나 에지 컴퓨팅 혹은 퍼블릭 클라우드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인프라를 유지해야할 것이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IT는 데이터센터 현대화와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 사이에서 자연스러운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I&O 팀은 소프트웨어 정의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로의 현대화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API 액세스와 함께 PI를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환을 통해 완벽한 자동화와 코드형 인프라 채택이 가능하다. I&O 리더들은 온프레미스 인프라의 하드웨어(HW) 업데이트 및 교체를 추진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정의 플랫폼을 확보해야 한다. 이러한 플랫폼은 API를 통해 관리하거나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I&O 리더들은 자동화 요구사항에 따라 HW 플랫폼을 선택함으로써 PI 제공 접근 방식의 일환으로 지속적 통합(Continuous Integration, CI) 또는 지속적 전달(Continuous Delivery, CD)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다.

PI를 활용하면, I&O 리더들은 인프라 서비스 관제사로서 스스로의 역할을 강화하고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진화하는 셀프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다. I&O 팀들은 개발자가 적절한 워크로드를 퍼블릭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Native) 기술들의 확장성, 탄력성 등의 고급 특·장점들을 활용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무(無)서버 컨테이너 플랫폼 및 분석 플랫폼 등의 기술을 들 수 있다.

I&O 팀들은 규정 또는 기타 요구사항에 해당 접근 방식 적용이 필요할 때 개발자들이 사내에서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PI는 사전 정의된 안전한 API를 노출해 I&O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팀들은 온디맨드 방식으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API 기반 접근 방식을 통해 개발자들은 프로비저닝 요청을 전달하거나 근본이 되는 인프라의 세부 정보를 이해하지 않고도 안전하고 관련 규정을 준수하는 서비스에 필요한 만큼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다.

I&O 팀들은 PI 활용이 진화함에 따라 인프라 코드를 개발, 시험, 배포하기 위해 애자일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 그들은 CI/CD 툴체인(Toolchain) 활용, 코드 저장소에 코드 저장, 버전 제어, 시험, 배포 관리 활용, 품질 및 신뢰성에 대한 노력 유지 등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데브옵스(DevOps)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케 하는 PI를 제공하라

I&O 조직에 대한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민첩하고 확장이 가능하며 탄력적인 인프라 솔루션이 필요하다. PI는 I&O 리더들이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해관계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성숙, 진화, 혁신을 거듭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기반으로 삼으면, 인프라 및 운영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증명할 수 있으며, 인프라 주도 혁신의 장점을 강조할 수 있다.

데브옵스 이니셔티브를 확장하는 데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는 수동 환경 프로비저닝이다. 자동화된 프로비저닝의 부재는 개발에서 생산의 단계로 넘어가는 가치의 흐름을 제한한다. 대부분의 경우, 수동으로 전달해야 하는 횟수만큼 상당한 지연이 발생하고 소프트웨어 배포의 품질과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트너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I&O 팀은 인프라 서비스 운영 방식을 변화시키고 가치 전달에 대한 참여도를 높일 기회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점 더 많은 I&O 리더들이 플랫폼팀을 통해 애자일 제품으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조직에게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I&O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공유 플랫폼팀을 구축할 경우, 규모의 경제와 I&O팀 내 전문성을 활용해 서비스를 API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하거나 셀프 서비스 플랫폼의 형태로 제공할 수 있다. 해당 플랫폼은 여러 데브옵스 및 제품 담당 팀들을 지원할 수 있다. 다른 애자일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해당 플랫폼도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자체적인 수명 주기를 보유하고 있다. 조직이 성장하고 PI 활용을 확장함에 따라 I&O 리더들은 플랫폼팀을 주요 인프라 서비스 제공 방안으로 활용해야 한다.

셀프 서비스 플랫폼은 개발팀에 PI를 도입하고 이를 개발팀의 공급라인에 통합시킬 수 있는 논리적 근거가 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개발팀들이 근본적인 플랫폼 기술을 배우지 않고도 최신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들을 도입할 수 있도록 한다. 퍼블릭 클라우드 공급업체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 또한 부상하고 있다.

I&O 리더들은 이러한 서비스를 선별해 개발자가 플랫폼에서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제품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되므로, 아이디어 단계에서 생산 실행 단계로의 가치 전달을 가속화할 수 있다.

I&O 리더들은 현대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탄력적인 인프라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PI 및 기타 고급 방법들을 통해 인프라 주도 혁신의 기반을 구축할 것이다. PI를 활용해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I&O 팀들은 적극적인 태도를 갖추고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속도’, ‘신뢰성 및 가용성’, ‘가시성’ 등 3가지 주요 비즈니스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속도

I&O 리더들은 개발자와 제품팀에게 I&O 서비스에 대한 온디맨드 액세스를 제공해 민첩성을 높이고 핸드오프 및 대기 상태를 제거할 수 있다. 가트너의 고객 문의 및 소통 내용에 따르면, 적시의 환경 프로비저닝은 소프트웨어를 제작 단계로 전달하는 데 있어 상당한 제약 조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성 및 가용성

PI를 사용해 서비스를 구축하는 I&O 리더는 장애에 대한 복원력을 향상시킬 것이며,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활용해 자동 확장 및 자동 복구를 달성할 수 있다. PI를 통해 데브옵스팀은 가용성 영역 및 글로벌 도달 범위와 같은 클라우드 공급업체들의 복원력 혁신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서비스 가용성을 극대화하고 재해 발생 시 시스템 복구를 가속화한다.

■가시성

PI 서비스는 세분화 돼 서비스 및 근본 인프라의 성능, 구성, 안정성에 대해 보다 광범위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또한, 비즈니스 이해관계자들을 비롯한 플랫폼 소비자들은 의미 있는 지표가 포함된 대시보드를 통해 제품 가치와 성공을 측정할 수 있다. 이해관계자들은 원격 측정 및 사용 분석을 검토해, 제품의 투자 수익률(ROI)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이전 버전 또는 출시된 기능들과 비교할 수 있다. 더불어, 팀 전반에 대한 기록과 지표를 공유함으로써 신뢰와 협업을 강화할 수 있다.


PI 실무 커뮤니티를 구축해 지식을 제도화하라

PI는 I&O 리더들에게 인프라 프로비저닝 및 관리를 위한 특유의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PI를 통해 I&O 팀들은 SW 엔지니어링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 운영 및 제공에 사용되는 수동 과정을 제거한다. 이러한 자동화된 접근 방식은 효과적이지만, I&O 리더들은 팀 내에서 적절한 PI 지식과 SW 엔지니어링 기술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신속하고 확장 가능한 변화에 대한 디지털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조직이 PI를 채택할 준비 상태를 갖추도록 하기 위해, I&O 리더는 다음을 수행해야 한다.

■IT에서 PI를 가장 먼저 사용할 분야를 파악한다. 실험 및 신속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적절한 파일럿과 엄선된 팀으로 시작한다. PI 제공의 성공을 입증하기 위한 목표와 지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비즈니스 이해관계자들에게 관련된 측정법도 포함시켜, 채택을 위한 폭넓은 근거를 구축한다.

■PI 채택을 위한 필수 역량 목록을 개발하라. I&O 리더는 개발, 보안 등 다른 팀과 협력하여 PI 구현에 필요한 구체적인 역량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필수 역량을 I&O 외부에서 확보할 수 있는 잠재적 출처를 파악해야 한다. 해당 절차는 I&O 리더들이 조직의 현재 기술 포트폴리오 전반에 대한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PI 채택을 위해 필요한 협업의 토대를 마련한다.

■역량 격차를 파악하고 관련 자원 개발을 위한 전략을 세워라. I&O 리더는 PI 채택을 위한 구체적인 역량 요건을 수립한 후 팀 내의 역량 격차 또는 개선 영역을 파악해야 한다.

■실무 커뮤니티를 구축하라. I&O팀은 개발자와의 파트너십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PI 채택을 촉진하기 위해 협업 및 지속적인 학습의 문화를 수용해야 한다. I&O 리더들은 팀에게 조직 내외부의 교육 자원을 지원함으로써 지속적인 학습을 장려해야 한다. 특히, PI를 중심으로 한 실무 커뮤니티 구축을 통해 큰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해당 실무 커뮤니티는 역량과 경쟁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교차 기능팀들은 지식을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며, 해당 커뮤니티의 각 영역에 대한 미래 지향적인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된다. 실무 커뮤니티가 성숙함에 따라, I&O 리더들은 보안 및 거버넌스와 같은 추가적인 영역을 커뮤니티에 포함시켜 그들의 현재 관행을 개선하고 변화시켜야 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학습의 장은 지식을 모으고 모범 사례를 공유할 수 있게 도와 역량 개발을 가속화하고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한다.

I&O 리더들은 실무 커뮤니티 외에도 데브옵스 훈련 플랫폼, 해커톤, 게이밍데이, 내부 컨퍼런스 등을 기획해 실험해야 한다. 이러한 조직적 학습 관행은 열린 의사소통과 지식 공유를 장려하는 문화를 육성할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