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세이프’와 ‘페이크 파인더’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성장 기대

[컴퓨터월드] 본지는 세계 속에 한국을 심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을 발굴해 그 회사가 제품을 개발하고 해외에 진출하기까지 어떤 과정을 겪으면서 성장할 수 있었는지를 조명하는 기획기사를 시리즈로 게재한다. 새롭게 회사를 설립하는 중소업체, 특히 해외 시장 진출을 앞두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업체에 도움을 주고자함이다.

먼저 다이내믹 보안 기술로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에버스핀의 성장과 해외진출 과정 그리고 기업 문화 등에 대해 지난해 9월부터 연재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마지막으로 연재 기간 중 못다한 얘기와 코로나 시대 이후의 에버스핀에 대해 알아봤다. <편집자 주>

1회 에버스핀, 세계에 한국테크를 증명하다 (2019년 9월호)
2회 보안의 기본, ‘이곳’을 수비해야 한다 (2019년 10월호)
3회 오늘날의 보안 기술, 그 실태와 문제점 (2019년 11월호)
4회 동적 보안, 문제를 직시하고 명쾌한 해결을 제시하다 (2019년 12월호)
5회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사이버 범죄 (2020년 1월호)
6회 에버스핀이 탄생하기까지 (2020년 2월호)
7회 시련 없는 성장은 없다, 에버스핀의 좌충우돌 국내 성장기 (2020년 3월호)
8회 길이 없으면 만들어서 가라, ‘에버스핀의 해외 성장기’ (2020년 4월호)
9회 6년 차 스타트업, 에버스핀의 해외 진출 노하우 (2020년 5월호)
10화 에버스핀이 일하는 법 - 자율, 책임, 집중 (2020년 6월호)
11화 에버스핀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다 (2020년 7월호)
12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 빛나는 기업 에버스핀 (이번호)


2019년 8월 에버스핀에 대한 연재 기사를 싣기 시작했다. 국내에서 스타트업 대회 대통령상, 해외 핀테크 대회 우승, 합작법인으로 해외 3개국 진출로 한국 정보보안 기술을 세계에 증명한 에버스핀은 어떤 기업일까 하는 궁금증으로부터 시작한 기획 기사가 11번의 연재를 거쳐 마지막 12화에 이르렀다.

에버스핀은 공격에 취약한 기존의 보안 솔루션의 문제점을 해결한 동적 보안 기술을 세상에 내놓았다. 제품 출시 후 국내 3개 주요 은행을 고객사로 확보했고, 2천만 달러 해외투자를 유치했고, 일본·인도·인도네시아에 합작회사를 설립했다. 이런 급속한 성장의 이면에는 하영빈 대표의 피나는 노력과 그와 함께 6년간 고락을 함께해 온 동료들이 있었다. 자율과 책임이 함께하는 에버스핀의 기업 문화도 회사의 빠른 성장에 크게 기여했을 것이다. 여유로운 출근 시간과 매주 금요일 두시간 빠른 퇴근 시간이 에버스핀의 업무에 유연함과 집중력을 더했기 때문이다.


못다 한 이야기

기획한 주제로 회사 이야기를 풀어내는 지난 1년 동안에도 에버스핀은 성장을 거듭해 왔다. 이미 선정한 이야깃거리들이 있어 풀어내지 못한 소식도 여럿이다.


1. 에버세이프, 모바일 앱 보안을 넘어 웹 보안영역 확장!

▲ 에버세이프, 모바일 앱 보안을 넘어 웹 보안영역 확장

세계 최초로 동적 보안이라는 개념을 창안하고 모바일 앱에 ‘에버세이프’를 적용해온 에버스핀은 지난해 웹 보안 솔루션 ‘에버세이프 포 웹(Eversafe for Web)’을 출시했다. 또, 웹 보안 제품을 시장에 내놓자마자 많은 금융권에서 도입요청 문의가 있는 상태며 연내 대형 금융권의 레퍼런스가 확보 될 예정이다.


2. 새로운 솔루션 출시, 악성 앱 탐지솔루션 페이크 파인더

올 상반기에는 ‘페이크 파인더’라는 새로운 솔루션도 출시했다. 지금까지의 악성 앱 탐지 솔루션은 사고를 일으킨 악성 앱을 DB화한 블랙리스트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사고를 예방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이미 새로 나온 악성 앱이 아직 사고 전력이 없다면 걸러낼 수 없을 뿐 아니라 블랙리스트에 오른 앱을 일부만 변경해서 재배포해도 전혀 탐지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페이크 파인더’는 전 세계의 공식 앱 마켓에 올라온 모든 정식 앱을 DB화해 화이트리스트를 작성한 후, 이 리스트에 없는 앱을 탐지하고 차단한다. 따라서 변경된 기존의 악성 앱 뿐 아니라 사고를 일으키지 않아 아직 알려지지 않은 악성 앱까지 탐지할 수 있다.

AI가 동적 보안 모듈을 계속 생성해내는 ‘에버세이프’처럼 ‘페이크 파인더’도 AI를 기반으로 만들어낸 솔루션이다. 지난 3년간 전 세계 공식 앱 마켓이 올라온 정식 앱을 천만 개 이상 수집한 AI가 지금도 실시간으로 새로 마켓에 올라온 앱들을 수집하고 있다. 이렇게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화이트리스트를 바탕으로 에버스핀의 새로운 앱 보안 솔루션 ‘페이크 파인더’는 어떤 악성 앱이라도 찾아낸다.

▲ 새로운 솔루션 출시, 악성 앱 탐지솔루션 페이크 파인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정보 보안

예상치 못했던 코로나바이러스의 전 세계적인 유행은 대면 사회에서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 미국의 경제지 포브스는 FBI의 6월 발표를 인용해 2020년 초와 비교해 미국의 모바일 뱅킹 이용률이 50% 증가했다고 전했다.

또, 이런 추세에 따라 사이버 범죄의 위험이 커진다고 경고했다. 갑작스레 닥친 인류의 위기를 타개하려는 노력 속에 정보 보안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급격히 변하고 있는 생활양식과 시대의 흐름 속에 에버스핀의 성장이 그 어느 때보다 기대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