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디지털 오피스' 구현하는 '종합 선물세트'
PC의 관리, 보안성 높여 본연의 혁신 부문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엔터프라이즈용 플랫폼'

인텔 센트리노 기술이 무선과 모바일 컴퓨팅을 상징했다면, 인텔이 이달 초 내놓는 '인텔짋 v프로™'기술은 IT 관리자들에게 높은 삶의 질을 제공함을 의미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인텔 v프로 기술은 비즈니스 데스크톱의 손쉬운 보안과 안전성, 그리고 다운된 PC를 원격으로 리부트할 수 있는 관리성을 갖추고 있다. 별로 새로울 것이 없어 보인다면, 그것도 맞는 얘기다. 하지만 인텔 v프로 플랫폼은 단일 하드웨어 솔루션으로 이런 이점을 제공하는 '종합 선물세트'인 셈이다.

최근인텔 센트리노 기술이 무선과 모바일 컴퓨팅을 상징했다면, 인텔이 이달 초 내놓는 '인텔짋 v프로™' 기술은 IT 관리자들에게 높은 삶의 질을 제공함을 의미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인텔 v프로 기술은 비즈니스 데스크톱의 손쉬운 보안과 안전성, 그리고 다운된 PC를 원격으로 리부트할 수 있는 관리성을 갖추고 있다.
별로 새로울 것이 없어 보인다면, 그것도 맞는 얘기다. 하지만 인텔 v프로 플랫폼은 단일 하드웨어 솔루션으로 이런 이점을 제공하는 '종합 선물세트'인 셈이다.

IT부서를 괴롭히는 네가지 이슈를 한번에 해결

우선 IT부서가 가장 골치아프게 생각하는 이슈를 짚어보고 'v프로'의 해결책을 알아보자.

관리성
원격 관리는 IT 부서가 보다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게 자사의 데스크톱 PC 환경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다수의 IT 의사 결정자들과 IT 전문가들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보안 패치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시스템 테스트 및 복구 진단 등과 같은 업무에서 자사의 데스크톱 PC를 OS 중립적으로 원격관리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 99%의 IT 의사 결정자들과 100% IT 전문가들은 자사의 데스크톱 PC 전략의 가장 핵심 고려 사항은 '신뢰성'이라고 답했다.
- 66% IT 의사 결정자와 56% IT 전문가들은 PC 관리가 무척 힘들다고 답했다.
- 78% 의사 결정자와 66% IT 전문가들은 원격 관리에 자주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 90%이상 응답자는 보안과 같은 기능이 하드웨어 단에 빌트인되어 있다면 데스크톱 PC 관리가 보다 용이해질 것이고 사내 엔드 유저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
v프로 기술의 해결책: 결과적으로 IT 관리자들은 사내 데스크톱 PC의 원격 관리를 위한 효율적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v프로 기술은 IT 부서가 PC가 꺼져있거나 다운된 상태라도 PC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한다.

보안
향상된 보안은 조직의 데스크톱PC 전략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
대부분 IT 의사 결정자들과 IT 전문가들은 사용자들에게 정기적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회사 전체 IT 인프라의 통합성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믿는다.
- 97% IT의사 결정자와 전문가들은 자사의 데스크톱PC 환경에서 보안성 향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 90%이상의 IT의사 결정자와 전문가들은 바이러스 및 기타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PC를 보호하기위해 OS 독립적인 방법이 있다면 보다 손쉬운 비즈니스 PC환경을 관리하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 IT 의사 결정자는 보안 및 최신의 패치 설치가 조직의 PC 관리에 매우 큰 해결과제로 보고 있다.
v프로 기술의 해결책: IT 전문가와 의사 결정자들은 쉽고도 신속한 보안 관리 및 이슈 해결이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짐을 덜어줄 기술에 대한 강력한 요구를 갖고 있다. v프로 기술은 전체 PC 의 보안 업데이트를 통해 보안 위협을 감소시키며, OS와 독립적으로 네트워크 트래픽의 모니터링, 분석 등이 가능하다.

에너지 효율적 성능
다수의 IT 관리자와 전문가들은 에너지 효율성이 조직의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다.
- 81% IT 의사 결정자와 70% IT 전문가들은 에너지 효율성이 자사의 데스크톱PC 전략의 중요한 요소로 답했다.
- 87% IT 의사 결정자와 73% IT 전문가들은 에너지 효율적 데스크톱 PC가 운영 비용을 절감시킬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
v프로 기술의 해결책: IT 의사 결정자들과 IT 전문가들은 에너지 효율적 기술 등을 통해 운영비를 절감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 v프로 기술은 인텔 코어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 코어2 듀오 프로세서 등의 기술 적용으로 에너지 효율성을 높인다.

스피드/성능
느린 스피드와 낮은 성능은 IT 관리자와 의사 결정자들이 받는 가장 많은 불만 사항일 것이다. 보다 많은 컴퓨팅 성능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사용자들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데스크톱PC의 필요성을 느낀다.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듀얼코어 프로세서, 멀티 스레딩과 같은 기술 고려사항들이 성능과 속도 이슈 해결의 효율적 방법으로 믿는다.
- 90% IT 의사 결정자와 86% IT 전문가들은 듀얼코어가 기업 데스크톱의 성능 향상을 위한 효율적 방법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95% 의 IT 의사 결정자와 93% IT 전문가들은 듀얼코어 프로세서가 기업 데스크톱의 스피드 향상을 위한 효율적 방법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94%의 IT 의사 결정자와 86% IT 전문가들은 멀티 스레딩 기술이 스피드를 향상시킬 것으로 믿고 있다고 답했다.
v프로 기술의 해결책: 역시 성능은 PC 선택의 가장 최우선 고려사항이었다. v프로 기술은 인텔에게 와트당 성능, 멀티 프로세서의 커다란 성능 향상을 포함, 성능의 정의를 새롭게 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기업용 데스크톱 PC의 새로운 장 여는 'v프로'

인텔은 업계 선두의 소프트웨어 및 IT 서비스 기업과의 폭넓은 공조 및 전세계 PC 제조업체의 지원을 통해 인텔 v프로 기술이 기업에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 또한 인텔은 IT고객과 비즈니스를 겨냥한 인텔짋 v프로 브랜드가 인텔의 새로운 브랜드로 포트폴리오에 추가된다고 밝혔다.
인텔의 디지털 엔터프라이즈 그룹 비즈니스 클라이언트 총괄 로버트 크룩 부사장은 "인텔짋 센트리노짋 모바일 기술과 인텔짋 바이브™ 기술과 마찬가지로 인텔짋 v프로™ 기술은 프로세서, 칩셋, 네트워킹 및 소프트웨어를 플랫폼 형태로 제공, 기업에 새로운 혁신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이 기술은 데스크톱 PC를 뛰어나게 향상시키고, 간편한 비즈니스 보안과 관리성을 제공,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가장 강력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PC 를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인텔짋 코어™ 마이크로 아키텍처 듀얼 코어 프로세서 탑재
첫 번째 인텔 v프로 기반 PC의 중심에는 인텔짋 코어™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 인텔짋 코어™2 듀오 프로세서가 탑재될 것이다.
이 차세대 64비트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뛰어난 성능 향상과 함께 전력 소비를 절감시켜 반응성과 생산성을 증가시킨다.
2세대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과 가상화 기술 포함
또한 인텔 v프로 기술은 2세대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Intel짋 AMT, Active Management Technology)과 인텔짋 가상화 기술(Intel짋 VT, Virtualization Technology)을 포함한다. 인텔 VT는 듀얼 코어 프로세서에 통합되고, 차세대 인텔 AMT는 새로운 플랫폼 칩셋에 통합될 것이다. 이와 같이 하드웨어적 혁신은 업계의 관리 및 보안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결합, 한층 강화된 관리성과 보안성을 제공한다.
인텔 AMT는 전반적인 PC 지원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는 한편, PC가 꺼져 있거나 OS 및 하드 드라이브가 손상을 입더라도 PC의 관리, 재고 파악, 진단 및 수리 등을 가능하게 한다. 2세대 인텔 AMT는 바이러스 등에 감염된 PC가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기 전에 차단하고 위협 요소가 제거되었을 경우 IT에 알려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PC 보안성 강화와 함께 새롭게 적용된 인텔 VT는 하나의 PC에 두개 이상의 독립 하드웨어 환경을 설정할 수 있어, PC 사용자의 업무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도 IT 관리자가 서비스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분리된 환경, 즉 파티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인텔 v프로 기술을 위해 관련 업계와 폭넓은 협력
인텔은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소개와 함께 인텔 v프로 기술에 대한 업계의 지원을 발표했다. IT 보안 솔루션 1위 기업인 시만텍(Symantec)은 메인 PC 운영체제 외부에 고립된 외부 환경을 만들어 보안 위협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보안 솔루션 소개를 위해 인텔과 협력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런 내구성 있는 가상화 환경은 데이터 인프라에서 더욱 강력한 제어 및 보안성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인텔 v프로 기술에 대한 업계의 지원은 전세계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내년에 출시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솔루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들 기업들은 어도비, 알티리스(Altiris), 체크포인트(Checkpoint), 시스코, CA, 히타치 JP1, HP 오픈뷰, JP1, 랜데스크, 레노보, 록다운 네트웍스, 마이크로소프트, 노벨, 파노라마SW(Panorama SW), SAP, 스카이프, 스타소프트컴(StarSoft Com), SyAM 소프트웨어, 시만텍, 제니스(Zenith) 등이다.
아울러, IT 서비스 업계의 선두기업들은 인텔 v프로 기술에 내장된(built-in) 관리 능력의 장점을 활용하고 있다. 아토스오리진(Atos Origin), EDS 및 지멘스 AG 등 세계적인 기술 서비스 기업들은 모두 인텔 AMT 를 통해 IT 비용 절감을 이루어왔고, 인텔 AMT 기반 플랫폼이 제공하는 시간과 비용 절감의 장점을 알리는 간행물을 출간하기도 했다.

인텔짋 스테이블 이미지 플랫폼 프로그램 적용
인텔 v프로 기반 PC는 최신 그래픽 기능을 탑재, 메인스트림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차기 제품인 윈도우 비스타 운영 체제에서는 더욱 풍부한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가능케 한다.
인텔 v프로 기술에는 예측 가능한 플랫폼 전이를 가능하게 하고, 인텔 소프트웨어 스택과 드라이버가 제품 출시로부터 5분기 동안 변화하지 않고 제공될 것을 약속하는 인텔짋 스테이블 이미지 플랫폼(Stable Image Platform) 프로그램이 적용될 것이다. 4년째 시행 중인 이 프로그램은 기업이 한번 적용한 시스템에 대해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비 정기적 변화 때문에 시스템을 재수정해야 하는 걱정을 없도록 하여, 비즈니스 IT 기획의 일관성을 갖추도록 한다.

인텔 v프로 기술의 엔진 - 인텔 코어2 듀오 프로세서

인텔 v프로 기술의 에너지 효율적 성능의 핵심에는 지난 7월말 출시된 코어 2 듀오 프로세서가 있다. 인텔 존 안톤 아시아 총괄 매니저는 이 프로세서의 출시 행사를 통해 "인텔이 펜티엄 프로세서를 출시한 이래, 이와 같이 훌륭하게 재창조된 프로세서가 업계에 선보인 적은 없었다. 코어 2 듀오 데스크톱 프로세서는2억9천1백만 개의 트랜지스터를 탑재하면서 전력 소모는 40% 가량 절감하는 등 에너지 효율성이 강화되어 현재와 미래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뛰어난 성능을 구현한다" 라고 밝힌 바 있다.
인텔 코어 2 듀오 프로세서는 인텔의 첨단 65나노 실리콘 공정 기술을 사용하는 여러 개의 대량 반도체 생산 설비에서 제조되었으며, 데스크톱 PC프로세서는 최상급 인텔짋 펜티엄 D 프로세서 대비, 약 40% 향상된 성능 및 절전 기능을 구현한다. 다양한 독립 리뷰 기관에 따르면, 새로운 프로세서들은 서버, 데스크톱 PC, 게임용 PC 성능 관련 벤치마크에서 90%의 성능 우위를 나타냈다.
인텔 코어 2 듀오 프로세서 제품군은 비즈니스, 가정, 최상급 제품을 지향하는 게이머와 같은 마니아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다섯 개의 데스크톱 PC 프로세서와 모바일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특수 기능을 갖춘 다섯 개의 노트북 PC용 프로세서로 구성된다. 인텔 코어 2 듀오 기반의 워크스테이션은 업계 최상의 성능 및 전력 효율성을 구현하게 되며, 디자인, 디지털 컨텐츠 제작 및 전문 컴퓨팅과 같은 분야에 이상적이다.
인텔 코어 2 듀오 프로세서 제품군은 혁신적인 인텔 코어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에너지 효율적인 성능을 제공하도록 디자인되었다. 듀얼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인텔 프로세서들은 많은 업무를 동시에 보다 신속하게 처리하고, 여러 애플리케이션이 운영되는 경우에도 보다 원활하게 작동한다. 예를 들면, 바이러스 탐색과 같은 백그라운드 업무를 진행하면서 음악을 다운로드하고, 동시에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다. 이러한 듀얼 코어 기반 제품은 고해상 비디오의 감상 및 재생, 전자상거래 시 PC 및 관련 자산 보안, 보다 세련되고 가벼운 노트북 디자인에 적합한 배터리 소비 절감과 같은 기능을 극대화한다.
소비자 및 기업들은 최상급 시장을 겨냥한 인텔 플랫폼의 하나로써 인텔 코어 2 듀오 프로세서를 선택하게 된다. 인텔은 인텔짋 v프로™ 기술, 인텔짋 센트리노 듀오 모바일 기술, 홈 엔터테인먼트 용 인텔짋 바이브™ 기술과 같이 특정 컴퓨팅 요구 사항에 맞게 개발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하여 일련의 플랫폼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신제품 중 상당 수는 인텔이 개발한 통합 기술을 선보이게 되며, 여기에는 PC의 보안성과 관리성을 향상시키는 인텔짋 가상화 기술 및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이 포함된다. 또한 64비트 컴퓨팅에 대한 지원이 노트북 PC로 확대 적용된다. 새로운 프로세서들은 인텔짋 975X, 965 및 모바일 인텔짋 945 익스프레스 칩셋 제품군과 함께 사용될 수 있는데, 특히 인텔 965 익스프레스 칩셋은 고성능 통합 그래픽 기술과 인텔짋 클리어 비디오 기술을 내장하고 있다. 이 모든 칩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비스타 프리미엄(Microsoft Windows Vista Premium)에 적합하다.

기술 혁신
인텔 코어 2 듀오 및 익스트림 프로세서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고급 기술혁신이 포함되어 있다.
인텔짋 와이드 다이내믹 실행(Intel짋 Wide Dynamic Execution) - 개별 코어가 효율적인 14단계 파이프라인을 사용하여 최대 네 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실행함으로써 성능 및 효율성을 증진시킨다.
인텔짋 스마트 메모리 액세스(Intel짋 Smart Memory Access) - 메모리 대기 시간을 숨겨 사용 가능한 컴퓨터 데이터 광대역의 활용도를 최적화함으로써 프로세서가 필요로 하는 시기와 장소에 적합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시스템의 성능을 증진시킨다.
인텔짋 고급 스마트 캐시(Intel짋 Advanced Smart Cache) - 메모리 트래픽을 최소화하여 전력 소모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한 개의 코어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 또 다른 코어가 전체 캐시를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성능을 증진시켜 주는 공유 L2 캐시, 메모리 저장소가 포함된다. 인텔은 모든 컴퓨팅 부문에서 이러한 성능을 제공하는 유일한 기업이다.
인텔짋 고급 디지털 미디어 부스트(Intel짋 Advanced Digital Media Boost) - 멀티미디어 및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에서 널리 사용되는 명령어의 실행 속도를 효율적으로 증가시킨다.
인텔짋 64 기술(Intel짋 64 Technology) - 인텔의 32비트 아키텍처를 발전시킨 이 기술은 64비트 컴퓨팅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프로세서는 보다 많은 양의 메모리 액세스가 가능해진다.

노트북 PC프로세서 관련 기능
인텔 코어 2 듀오 모바일 프로세서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고급 기술 혁신이 포함되어 있다.
인텔짋 다이내믹 파워 코디네이션(Intel짋 Dynamic Power Coordination) -개별 코어에서 인핸스드 인텔 스피드스텝짋 기술과 정지 전력 관리 상태(C-states) 전이를 조정하여 소비 전력을 최소화한다.
인텔짋 다이내믹 버스 파킹(Intel짋 Dynamic Bus Parking) - 프로세서가 저 주파수 모드 상태일 때 칩셋이 전력 소모를 낮출 수 있게 함으로써 플랫폼의 절전 기능을 구현한다.
다이내믹 캐시 사이징 기능을 갖춘 인핸스드 인텔짋 디퍼 슬립(Enhanced Intel짋 Deeper Sleep with Dynamic Cache Sizing) - 데이터를 캐시 메모리 장치로 전송하여 CPU 전압을 낮춤으로써 전력 소모를 감소시킨다.

플랫폼 관리 효율 높여주는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Intel짋 AMT)은 인텔의 선도적인 IT 기술 중의 하나로, 이를 통해 IT 관리자들은 원거리에서 다양한 컴퓨터 관련 문제점을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새로운 컴퓨터를 설치하거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스템 관련 문제점 발견 및 수리, 관리 등의 작업까지도 원거리에서 진행할 수 있다. 인텔 AMT을 이용하면, 시스템의 전원이 꺼져 있거나 운영 시스템이 잠겨 있는 경우 그리고 하드 드라이브가 에러가 생긴 경우에도 위와 같은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다.
인텔짋 AMT를 사용하면 기업은 IT 효율 향상에 있어 커다란 장애를 해소할 수 있게 된다. 기업 IT 부서가 시스템 상태에 관계없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플랫폼을 원격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진정한 '디지털 오피스(Digital Office)' 환경을 구현하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인 것이다. 하드 드라이브가 파손되거나 운영 체제가 잠금 상태라 할지라도 IT 기술자가 플랫폼에 원격으로 액세스하여 진단, 복구 및 재고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인텔짋 AMT)은 새로운 차원의 IT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은 플랫폼 상주형의 하드웨어 및 펌웨어 솔루션으로 대역 외(OOB) 통신을 사용하여 운영 체제(OS) 또는 플랫폼 전원 상태에 관계 없이 플랫폼에 액세스할 수 있다. 본질적으로, 유일한 요구 조건은 플랫폼이 기업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고 대기 전원이 있기만 하면 된다. 플랫폼의 전원이 꺼져 있거나 또는 OS가 작동하지 않는 상태라도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은 플랫폼에 대한 액세스 및 관리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플랫폼 상태에 무관한' 액세스는 기업 IT 부서에 IT 운영 비용 절감 효과와 더불어 효율적으로 플랫폼을 관리할 수 있는 탁월한 역량을 제공한다.

원격 문제 해결 및 복구
OS가 작동 불능 상태가 되는 경우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예를 들어보자. 기존 IT 환경에서는 최종 사용자가 IT 부서에 전화로 문제를 보고해야 한다. 그 다음 IT 기술자가 잘하면 한번 또는 두번의 현장 방문을 통해 문제를 판단하여 해결하게 된다. 인텔짋 AMT 기술을 사용하는 플랫폼에서는 현장 방문 없이 OS 고장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사전에 방지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림 1>에 표시된 각 단계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의미한다.
사전 경보 기능에서 플랫폼 상태와 OS 작동 불능과 같은 문제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IT 관리 콘솔로 통보한다. 인텔짋 AMT의 사전 경보 기능은 대역 외(OOB) 통신을 사용하며 이는 OS에서 관리하지 않는다. 따라서 OS가 작동 불능 상태라도 경보 전송이 중단되지 않는다. IT 관리 콘솔에서 OS의 사전 경보를 수신하면 콘솔 작업자가 어떤 플랫폼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기술자의 현장 방문 필요성이 없어진다.
원격 재부팅 기능을 통해 콘솔 작업자는 고장이 발생한 플랫폼을 IT 진단 플랫폼으로 원격 부팅하여 제어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콘솔 작업자는 기존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작동 불능 상태의 OS를 점검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여기에는 현장을 방문할 필요 없이 IT 관리 플랫폼에서 IT 부서에서 검증한 OS 및 패치를 재설치하는 작업이 포함될 수 있다.
원격 관리 기능은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에서 제공하는 공용 네트워크 연결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타사 IT 관리 도구를 사용한다.

자산 재고 관리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을 사용하면 플랫폼 재고 자산 정보가 항상 사용 가능한 비휘발성 메모리에 저장되므로 IT 부서에서 시스템 상태에 관계없이 계속 플랫폼 재고 상태를 추적할 수 있다.

<그림 2>는 자산 재고 관리 기능의 작동 방식을 보여주는 예다.
IT 콘솔에서 실행되는 ISV 애플리케이션이 네트워크상에서 플랫폼을 조사한다.
네트워크상의 플랫폼이 재고 상태를 보고한다.
자산 정보가 변조 불가능하며, 고의적 또는 우발적으로 플랫폼에서 제거할 수 없고, OS 재구축 후에도 보존되므로 항상 완벽하고 정확한 자산 재고 관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플랫폼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및 활용할 수 있으며, 인트라넷상에서 확인 불가능한 플랫폼의 수가 감소된다.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 및 표준 지원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은 모든 인텔 플랫폼에 걸쳐 일관적인 관리 기능, 프로토콜 및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한 비즈니스 및 기술 전략인 인텔짋 크로스 플랫폼 관리 프로그램(인텔짋 CPMP)의 첫 번째 구현 단계이다. 인텔짋 CPMP 전략의 일환으로 인텔은 다른 업계 주요 업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용 관리 기능과 플랫폼 간의 제품 연동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플랫폼 관리 연계 시스템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표준 정립을 위해 인텔은 다양한 범위의 업계 표준 및 사양 제정 그룹에 참여하고 있다.
인텔은 자사의 다양한 제품군에 걸친 플랫폼 관리 빌딩 블록, 사양 및 소프트웨어의 제공에 있어 혁신과 리더십의 역사를 계속 발전시키고 있다. 앞으로 수 년간 인텔 플랫폼 내에서 관리 소프트웨어 유틸리티, 콘솔 및 프레임워크의 공용 인터페이스에 의해 지원되는 새로운 플랫폼 관리 기능이 계속 발표될 예정이다.

기업용 PC 교체 시 고려 사항
단순 업그레이드 보다 관리비용·효율성 감안한 전략적 접근 필요
대대부분의 IT 시장조사기관은 PC 교체주기를 2년 정도라고 말한다. 하지만, 2년의 교체 주기는 개인 사용자에게는 부담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기업용 PC의 경우에는 얘기가 다르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컴퓨팅 환경에서 기업의 IT 담당들은 비즈니스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들고 효율성과 수익성을 높여야 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용 PC의 교체에 대한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러나, 비용에 민감한 중소기업(SMB) IT 담당자들은 메모리 추가나 운영시스템(OS) 업데이트 또는 오래된 디스크 드라이브를 더 큰 용량으로 몇 번씩 교체하는 단편적 PC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단편적인 PC 업그레이드는 IT 운영 비용을 절감하거나 리스크를 줄이는 일이 아님을 강조하고 싶다. 특히, 기업 내 IT 부서의 인력이 많지 않을 경우는 더 그러하다. A/S 및 고장, 수리 요청이 쇄도할 것이고 이는 IT 부서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되어 IT 생산성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PC의 성능 역시 새로운 OS와 애플리케이션 및 더욱 강화된 보안 기능에 대한 자원 (resource) 증가 요구로 인해 급격히 떨어질 것이다.

그럼, 기업 IT 담당자들이 자사의 기업용 PC를 교체할 지 아니면 업그레이드/패치를 할지를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
제일 먼저 업그레이드를 하려는 PC 구성요소의 개별 부품 별 전체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새로운 OS와 하드 드라이브, 메모리, DVD 등을 포함한 전체 가격이 새 PC한대를 구매하는 가격과 얼만큼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보라. 두 번째는 유지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새로운 PC는 거의 2~3년의 일상적인 관리 서비스를 보증한다. 그러나, 패치를 하게 되면 관리는 IT 부서의 몫이 된다. 세 번째는 생산성 요소를 파악해봐야 한다. 특히, 새로운 기업용 PC로 교체할 경우 직원들의 다양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 하는 것은 물론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향상된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는 점을 기억하다.
예를 들어, 악성 바이러스나 치명적인 시스템의 오류가 발생한 한대의 PC로 인해 기업 네트워크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를 대비해 인텔짋 액티브 관리 기술(iAMT, Intel짋 Active Management Technology)이 있다. 이 기술은 새로운 컴퓨터를 설치하거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스템 관련 문제점 발견 및 수리, 관리 등의 작업까지도 원거리에서 진행할 수 있고 특히, 시스템의 전원이 꺼져 있거나 운영 시스템이 잠겨 있는 경우 그리고 하드 드라이브가 에러가 생긴 경우에도 위와 같은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는 혁신적 기술인 것이다.

또 하나의 혁신적인 기술은 이전 펜티엄 CPU 세대보다 더욱 향상된 성능과 우수한 전력 절감을 보이는 프로세서이다. 인텔이 지난 7월 발표한 가장 최상의 성능을 가진 인텔 코어2 듀오 프로세서는 65나노 기반의 듀얼코어 프로세서로 전력 소모를 40%까지 절감시키면서 컴퓨팅 성능은 40% 이상 향상시켰다. 이미 여러 벤치마크 사이트에서 그 성능의 우수성이 입증되고 있고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폭 넓은 관심을 받고 있다.
생각해 보라. 사내 네트워크 환경이 우수한 컴퓨팅 성능은 물론 전력소모를 뛰어나게 줄이면서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된 기업용 PC로 구축된다면?
결론적으로 기업 IT 부서가 PC를 교체할지 단편적 업그레이드를 할지 의사결정을 내릴 때 이상의 사항들을 꼼꼼히 살펴본다면 결론은 하나다. 업무 환경에서 새로운 기업용 PC가 제공하는 탁월한 성능향상은 물론 효율적 관리 및 제반 기술까지 고민하여 전략적으로 교체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Intel짋Active 관리 기술(AMT) 기반의 데스크탑 관리 시스템 시범 구축사례 ①
서울대병원, PC의 효율적인 원격 관리 통해IT 의료 서비스 강화
서울대학교병원은 세계 최고수준의 의료관련 교육,연구,진료를 통하여 국민의 건강과 질 높은 삶을 누릴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국립 병원으로서 환자중심, 인간존중,지식창조, 사회봉사 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21세기 초일류 병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원을 비롯한 어린이병원, 치과병원 그리고 임상의학연구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1,600개가 넘는 병상에서 하루평균 1,600여명의 입원환자 및 6,000명이 넘는 외래환자를 300여명의 교수와 4천여명의 직원이 돌보고 있다.
본원에 OCS/EMR/PACS 업무를 위한 약 2,000여대 이상의 PC와 약 500여대의 테블릿 및 노트북을 보유한 서울대병원은 PC 관리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현안에 직면해 있었다

- 1년에 한번씩 실시하는 PC자산관리를 별도의 인력을 구성하여 수동조사 및 기존 사용하는 PC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수행하고 있으나 소요시간 및 결과의 신뢰도가 떨어짐
- 의사,간호사 등의 현업 직원의 PC 장애시, 어떠한 장애인지 밝혀내고 그것을 복구하는데 접수 후 평균 복구시간이 30분 소요됨.
- CMOS 셋업 재설치 및 OS 설치시에도 전산실 직원이 직접 Deskside를 방문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인적/시간적 리소스 투입이 많음

전반적으로 병원내 PC 유지보수 업무에도 업무 효율화 및 자동화를 통해 IT 업무의 초점이 병원의 핵심인 의료 서비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측면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었다.
365일 운영되는 병원 IT 전산의 특성상 의사와 간호사 등 현업사용자들이 PC를 통하여 OCS/EMR/PACS 등의 모든 업무를 보고 있으며, 효율적인 IT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분산된 PC들에 대한 정확한 자산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PC에 대한 업무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장애처리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또한 원격에서의 OS 설치및 프로그램 업데이트 등의 요구가 현장에서 많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는 전산실에서 PC관리를 위한 보다 효율적인 운영에 필수적인 사항으로 본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했다.
인텔은 서울대병원전산실을 담당하고 있는 이지케어텍과 AMT에 최적화된 PC관리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함께 서울대병원을 위한 Intel짋 AMT 기반의 데스크탑 PC와 PC Smart Manager2 소프트웨어 기반의 데스크탑 관리 시스템을 시범 구축하였다. 이 시범 시스템을 통하여 서울대병원은 PC가 꺼져있는 상태에서도 이벤트로그를 받을수 있으므로 자산관리가 가능하게 되었고, PC 장애 상황에 대한 응답속도 단축과 원격에서의 CD부팅으로 간편한 OS설치등으로 보다 높은 생산성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공하였다.
Intel짋 AMT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통하여 서울대병원은 총 소유비용(TCO) 측면에서 많은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선 매년 실시하는 PC자산실사를 위하여 별도로 인력을 구성해야 하는 비용은 물론 정확한 자산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사용되지 않는 PC들로 인하여 발생되던 전력 및 공간, 네트워크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원격에서의 OS 설치를 통해서 전산실 직원이 직접 Deskside방문하여 설치하는 것보다 중앙집중적인 설치프로세스를 확립할 수 하여 PC 관리직원들이 다른 서비스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생산성이 역시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Intel짋 AMT의 원격 진단 및 조치 기술을 이용하여 직접 전산실 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처리하는 장애 건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어 PC 유지보수 비용 및 PC 장애에 대한 처리시간이 단축되어 업무중단에 의한 손실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서울대학교병원의 PC 관리 프로세스와 프로그램을 다시 한번 재 정립을 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 PC관리를 위한 향후 로드맵을 세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초일류 병원을 지향하는 서울대학교 병원의 향후 의료IT 방향에서 AMT기능을 탑재한 PC는 의사,간호사 등 현업분들이 대 고객의료 서비스에 집중하고, 전산실 부서직원은 IT 의료 서비스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라고 할수 있다.
AMT기반의 In-Band 소프트웨어의 원격 OS설치시 Text Mode가 아닌 GUI Mode지원 등이 보완된다면 향후 기존에 사용중인 PC관리 프로그램과 AMT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서로를 보완하여, PC관리가 원격으로 가능해지며 이에 따른 업무의 생산성을 증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ntel짋 Active 관리 기술(AMT) 기반의 데스크탑 관리 시스템 시범 구축사례 ②
하나은행, "저비용 고효율 인프라 구축 첫발 내딛다"
하나은행은 1971년 설립된 한국투자금융을 모태로 충청은행과 보람은행, 서울은행, 대한투자신탁을 인수합병하여 2006년 기준으로 109조7천억의 자산을 가진 국내 5대은행의 하나가 되었으며, 약 600여개에 이르는 영업점과 7천명이 넘는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2005년에는 금융전문지 유러머니로 부터 '한국의 최우수 프라이빗 뱅크'로 선정되었다.
전국에 걸쳐 570여개의 지점 및 약 14,000여대의 PC를 보유한 하나은행은 여러 곳으로 분산된 관리 포인트로 인하여 PC 자산관리 및 유지보수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도전에 직면해있다.

- 매 분기마다 실시하는 자산실사를 IT 관리 담당자들이 수동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실사의 작업 효율성이 떨어짐
- 자산실사를 인력에 의존하여 수동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고 방치된 자산들에 대한 파악이 어려움.
- 단순한 CMOS 조작 등을 통하여 조치될 수 있는 장애에 대해서도 유지보수 인력이 직접 방문을 통해 처리되고 있음.
- PC 장애 발생 시, 방문 전에 제공되는 정보의 부족으로 인하여 2,3차 재방문을 통하여 처리되는 경우 발생.

전반적으로 각 관리 포인트들과 IT 관리부서 간에 물리적인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보다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고 있었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에 대응하기 위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자동화된 PC 관리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므로 Intel짋 AMT 기반의 데스크탑 PC와 삼성전자의 PC Smart Manager S/W 기반으로 솔루션이 디자인되었다.
우선 PC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IT 관리부서에 PC Smart Manger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원격지에 위치한 각 지점의 PC를 가상하여 물리적인 위치가 분리된 공간에 Intel짋 AMT 기반의 클라이언트 PC를 구성하고 PC Smart Manager Agent를 탑재하였다.
Intel짋 AMT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통하여 하나은행은 전반적으로 비용은 낮추고 작업의 효율은 높이는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우선 매분기마다 수동으로 실시하던 자산실사에 대한 개선 및 정확한 자산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되어 사용되지 않는 PC들로 인하여 발생되던 전력 및 공간, 네트워크 비용 절감은 물론 PC 자원의 재활용 등이 가능했다.
또한 Intel짋 AMT의 원격 진단 및 치료 기술을 이용하여 직접 IT 관리 담당자가 방문하여 처리하는 장애 건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으며 PC 정기점검과 같은 사전 예방을 위한 작업에도 높은 효율을 유지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저비용 고효율 인프라스트럭쳐의 구축은 급변하는 IT Trend에 맞추어 기업의 환경을 보다 탄력적이고 유연하게 개선하고 변모시키는 데에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다.

인텔 코어2 듀오 및 익스트림 프로세서 공개
기록적인 성능 및 에너지 효율성 구현, PC의 사용방식 새로운 변화
인텔코리아는 컨슈머 및 비즈니스 데스크톱, 노트북PC,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10개의 최신 인텔 코어 2 듀오 및 인텔 코어 2 익스트림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이번에 모습을 드러낸 신제품은 컴퓨터의 성능, 디자인 및 전력소모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새로운 이정표를 수립할 뿐만 아니라 PC의 사용 방식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인텔 아시아퍼시픽 총괄 책임자인 존 안톤 부사장은 "코어 2 듀오 프로세서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프로세서"라며, "인텔이 펜티엄 프로세서를 출시한 이래, 이처럼 훌륭하게 재창조된 프로세서가 업계에 선보인 적은 없었다. 코어 2 듀오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2억9천1백만 개의 트랜지스터를 탑재하면서 전력 소모는 40% 가량 절감하는 등 에너지 효율성이 강화되었다"고 밝혔다. 인텔의 새로운 프로세서들은 업계로부터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있다. 550개가 넘는 고객사의 시스템 개발이 현재 진행 중인데 이는 업계 역사상 최고의 수치이다.
인텔 코어 2 듀오 프로세서는 인텔의 첨단 65나노 실리콘 공정 기술을 사용하는 여러 개의 대량 반도체 생산 설비에서 제조되었으며, 데스크톱 PC프로세서는 최상급 인텔 펜티엄 D 프로세서 대비, 약 40% 향상된 성능 및 절전 기능을 구현한다. 다양한 독립 리뷰 기관에 따르면, 새로운 프로세서들은 서버, 데스크톱 PC, 게임용 PC 성능 관련 벤치마크에서 90%의 성능 우위를 나타냈다.
인텔 코어 2 듀오 프로세서 제품군은 비즈니스, 가정, 최상급 제품을 지향하는 게이머와 같은 마니아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다섯 개의 데스크톱 PC 프로세서와 모바일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특수 기능을 갖춘 다섯 개의 노트북 PC용 프로세서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