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월패드 해킹 방지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 ‘IPScan Home IoT’
보안성을 잡은 IoT 게이트웨이 ’IPScan IoT’

[컴퓨터월드] 스콥정보통신은 벌써 업력이 20여 년이 넘은 기업으로, 한국에서는 당시 생소한 분야였던 네트워크 트래픽 및 IP 주소 관리 시장의 선두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스콥정보통신은 2002년 현재의 주력 제품이 되고 있는 IP 자원관리 시스템 ‘아이피스캔(IPScan)’을 출시해 지속적으로 매출액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스콥정보통신이 제공하고 있는 IPScan은 네트워크에 접속해 정보 송수신을 하는 사용자와 기기를 통제함으로써 내부 정보 보안을 강화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으로 많은 공공, 금융, 기업, 교육 등 부문의 IT 관리자들에게 각광을 받아 왔다.

최근 들어 아파트 월패드 해킹 사건으로 사생활이 노출되는 사고가 벌어져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면서 비인가 기기에 기한 정보 유출에 대한 경각심이 커진 상황이다. 이에 스콥정보통신은 아파트 월패드의 보안을 담당하고 IoT 기기들의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해줄 기존의 아이피스캔 장비 외에 IoT 전용 장비를 새롭게 확장하는 일명 ‘IPScan Home IoT’ 제품을 개발, 출시했다. <편집자 주>

IPScan IoT Home
IPScan IoT Home

스콥정보통신이 IPScan Home IoT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아파트 월패드 해킹 증가에 따라 주택법상 규제가 강화되면서 새로운 보안 기준을 충족하고 더 강화된 보안 기능을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이다.

스콥정보통신 관계자는 “IPScan Home IoT 개발이 쉽지는 않았지만, 네트워킹 보안 시스템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연구비를 투입했다”고 밝히며 솔루션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특히 소비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 구축 방법을 쉽게 하고, 장애요소가 많은 각 세대별 장비 구축 방법은 제외했으며,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장애요소를 줄여 이용자가 구축부터 운영까지 보다 편리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IPScan Home IoT: 제품 소개 및 장점

IPScan Home IoT는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단지 내 공용망을 통한 비인가 접근, 데이터 유출에 따른 보안 사고, 그리고 일명 월패드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IPScan Home IoT의 주요한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네크워크 접근제어로 홈네트워크 보안성을 강화했다. 이는 기존망의 큰 변화 없이 법적 보안규정 준수를 가능하게 구축할 수 있다.

둘째, 논리적 망 분리를 활용해 애초에 월패드 해킹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셋째, 아파트 보안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지원해 공동주택 관리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IPScan Home IoT 솔루션 구성도 – 설치 위치
IPScan Home IoT 솔루션 구성도 – 설치 위치

IPScan Home IoT는 기존의 구성을 그대로 하고 몇 개의 장비만 추가해 보안성을 강화시킬 수 있다. 다른 회사의 제품은 신규 장비를 각 세대별로 설치하고 교체해야 하기에 비용 및 장애요소가 증가하지만, IPScan Home IoT는 세대에 설치하는 것 없이 500~1000세대, 이중화 구축을 기준으로 기존 서버실의 백본에 3대만 추가로 설치하면 되기에 비용 및 장애요소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전송 데이터 보안이 확실하다. IPScan Home IoT는 세대, 동간 접근 차단 및 라우팅 제어 기술을 활용해 인가되지 않은 단말을 아예 차단시킬 수 있어 월패드 해킹에 확실한 방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경비실, 로비폰, 무인 택배함, 출차 게이트 등 필요한 경우 차단을 예외로 할 수 있는 기능도 기본적으로 시스템에 포함돼 있어 차단만 하는 제품과는 차별화를 두고 있다.

IPScan Home IoT는 서비스 확장성 면에서도 탁월한 장점이 있다. 아파트 세대 수 및 관리 장비 규모에 따라 확장이 필요한 경우에도 규모에 따라 관리 센서만 추가하면 효과적인 구축이 가능하다.

예상치 못한 장애 발생을 대비해 이중화 지원을 통한 홈네트워크 서비스 운영을 보장하고 있으며, 유지 보수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어 경제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IPScan Home IoT는 시스템 운영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는 관리자들을 위해 원격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많은 협력 업체를 보유하고 있어 전국적인 기술 지원 서비스가 가능하다.


IPScan Home IoT: 대시보드 UI 및 기능 소개

IPScan Home IoT 대시보드
IPScan Home IoT 대시보드

IPScan Home IoT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대시보드 화면에서는 우선 전체적인 월패드 접속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예외 처리를 통해 통신 오픈된 장비 현황과, 어떠한 월패드가 접속 해제돼 있는지, 또 교체됐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보안에 위협이 되는 미인가 단말 접속 시도에 대한 차단 현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각 아파트 동별로 발생하는 이벤트들을 호수별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벤트 항목 클릭 시 어떤 이벤트가 발생했는지를 팝업으로 상세하게 보여준다. 또한 처리되지 않은 모든 이벤트들을 한꺼번에 통계자료로 보여줌으로써 관리자가 이를 보고 즉각적인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IPScan IoT: 제품 개요 및 특징

IPScan IoT
IPScan IoT

전송구간 암호화로 보안성을 잡다 

기존의 IoT 게이트웨이(Gateway) 장비들은 센서로부터 전달받은 데이터를 암호화해 서버로 전달하지 않아 유출이나 위변조에 취약할 수 있다. 그러나 IPScan IoT 제품은 기존 IoT 센서에서 전달받은 아날로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과 동시에 디지털로 변환한 후(디지털은 바로 전송받아) 암호화를 진행함으로써 위변조 및 유출에 대해 방어할 수 있는 제품이다.

암호화된 데이터는 수집 서버로 안전하게 전송되고 수집 서버에서 복호화를 진행하기 때문에 이중, 삼중의 보안 체계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IP를 활용한 센서들이 IPScan IoT 게이트웨이 단말과 통신할 때는 비인가 사용자의 네트워크 접근을 차단하고 네트워크 장비별 분리를 통해 접근통제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위변조에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양한 통신 모듈 지원

IPScan IoT 장비의 특징은 여러 가지 통신 모듈을 지원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 제품이라는 것이다. 각 장소 마다 다른 환경에 맞는 다양한 모듈을 지원하기 때문에 유선, 무선의 제한 없이 loT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특히 국정원 KCMVP 인증을 받은 암호화 모듈을 사용하고 있어 매우 높은 수준의 보안 강도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