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기반 기술과 딥러닝 탑재돼 누구나 바로 사용 가능
제조라인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유연하게 해결할 수 있어

[컴퓨터월드] 제조업 역시 다른 산업 분야처럼 그동안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최근에는 인더스트리 4.0과 함께 자동화가 널리 보급되고 있다. 제조업에서 자동화 장비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나, 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는 아직 미숙한 점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코그넥스는 모든 제조 ​​환경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강력한 비전 도구와 산업용 식별 제품을 제공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편집자 주>

 

제조업에서 자동화를 해야 하는 이유

ㆍ속도 : 생산량 증대 등 여러 이유로 생산 라인 속도는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이처럼 빨라지는 생산라인의 속도에도 정확하게 검사를 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코그넥스(Cognex) 시스템은 가장 빠른 생산 속도에도 정확하게 작동하도록 설계됐다. 40년 이상 다양한 산업에서 검증받은 안정적이고 정확한 검사 성능을 보장한다.

ㆍ연결성 : 생산 현장 장치가 안정적으로 출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성능 정보를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코그넥스(Cognex) 제품은 포괄적인 내장 통신 기능을 제공하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로봇 컨트롤러, PLC, HMI 및 필드버스(Fieldbus) 시스템에 쉽게 연결해 안정적인 데이터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ㆍ품질 : 코그넥스(Cognex) 검사를 자동화 시스템과 결합해 제품의 일관된 품질 수준을 보장하며 컴퓨터 소프트웨어, 로봇 자동화 및 머신 비전 검사를 통해 고성능 자동화 시스템을 지원한다.

코그넥스

코그넥스는 41년 전에 설립된 회사로 공장자동화 및 토탈 물류 자동화 비전 업계 선두 기업이다. 코그넥스는 바코드 리더기, 바코드 검증기, 2D 및 3D 비전시스템 그리고 룰베이스와 딥러닝 비전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세계 모든 기업들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데 있어 복잡한 제조 및 운영상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코그넥스 솔루션은 고객들이 직면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가이드, 식별, 측정, 검사 등을 포함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코그넥스 솔루션은 미래의 먹거리라고 불리는 이차전지와 반도체, 그리고 물류를 포함한 자동차나 전기 전자, 식음료 등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한국에 물류 쇼룸과 딥러닝 연구소를 두고 고객의 니즈에 맞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코그넥스는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엇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코그넥스는 올해 산업용 스마트카메라 ‘인사이트 2800(In-Sight 2800)’을 새롭게 선보였다. 인사이트 2800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검사작업을 진행하는 규칙기반(Rule based) 비전 검사 기능과 비정형적 불규칙 결함까지 검사가 가능한 딥러닝(Deep Learning) 기능을 갖춘 고기능 스마트카메라다.

인사이트 2800 제품 사진
인사이트 2800 제품 사진

인사이트 2800은 딥러닝 기술과 기존의 규칙 기반 비전 툴을 결합해 다양한 환경과 현장에 맞게 검사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복잡한 라벨링 및 트레이닝의 과정 없이, 제품의 결함에 대한 유형의 완벽한 기준 및 이해가 없는 초보자도 단 몇 장의 이미지 만으로 쉽고 빠르게 딥러닝 검사를 경험할 수가 있다. 또한 인사이트 2800은 단순한 유무 확인에서부터 첨단 특성화 및 분류 작업까지 공장 자동화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사이트 2800은 머신비전을 이용해 자동화를 시작하는 데 가장 완벽한 제품이다. ViDi EL 및 규칙 기반 비전 툴이 적용돼 감지 정확도를 높였으며 이지빌더(EasyBuilder) 인터페이스를 갖춘 사용자 지정 가능 스마트 카메라로 몇 분 만에 작업 자동화 설정 및 구동이 가능하다. 더불어 강력한 통합형 조명 및 다양한 액세서리 옵션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정확한 이미지를 취득할 수 있다.

인사이트 2800 제품사양
인사이트 2800 제품사양

특히 이번 제품에 적용된 엣지러닝 분류 툴(ViDi EL Classify)은 별도의 PC와 프로그래밍이 없이 하드웨어만으로도 5~10장의 이미지만을 사용해 결함을 식별 및 분류하고, 변동이 있는 부품을 정확하게 식별하도록 해준다. 또한 업데이트된 이지빌더(EasyBuilder) 인터페이스로 비전문가도 개발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손쉽게 작업 설정을 할 수 있다. 간단한 조작으로 레드, 블루, 그린, 화이트로 조명 변경이 가능하다. 때문에 주변의 간섭을 많이 받거나 어둡고 빛 반사가 일어나는 등 다양한 현장 환경에서도 양질의 이미지를 취득 할 수 있다. 이외에 스프레드시트 방식의 수학 툴이 적용돼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복잡한 계산, 연산도 가능하다.

이지빌더(EasyBuilder) 포인트앤클릭(point-and-click) 인터페이스
이지빌더(EasyBuilder) 포인트앤클릭(point-and-click) 인터페이스

인사이트 2800은 신규사용자와 전문가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다. 포인트앤클릭(point-and-click) 방식의 예시 기반 훈련을 적용해 사용 방법을 대폭 단순화했다. 이를 통해 비전 또는 딥러닝 지식이 없는 신규 사용자도 양호/불량 판별이 가능하며, 머신비전 전문가들 역시 딥러닝 기반 작업을 포함한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간소화해 양호/불량/불량사유를 판별할 수 있다.

인사이트 2800 적용 공장 자동화 솔루션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제품 품질 개선 – 최적화된 오류 감지 기능으로 감지하기 힘든 작은 결함도 포착할 수 있다.

2) 운영 효율 최대화 – 기존 인력을 활용하고, 빠르고 직관적인 작업 설정으로 라인을 원활하게 가동할 수 있도록 한다.

3) 능률적인 통합 – 이미지 최적화에서 추측에 의한 결정을 없애고 몇 번의 버튼 클릭으로 올바른 부속품 조합을 식별한다.


인사이트 2800 적용사례

인사이트 2800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화해 모든 산업군에서 비전 작업을 간소화한다. 사용 편이성을 바탕으로 업종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으며, 신규 사용자와 전문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인사이트 2800 적용사례
인사이트 2800 적용사례
인사이트 2800 적용 업종 및 내용
인사이트 2800 적용 업종 및 내용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