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콤 NBX
쓰리콤은 IP 텔레포니 시장이 개화되기 전인 1998년부터 'NBX IP 텔레포니 시스템'을 출시하고,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업계의 리더로서 성공적 발판을 다져왔다.
쓰리콤이 업계 최초로 선보인 'NBX IP 텔레포니 시스템'은 중소기업 시장을 타깃으로 개발된 것으로 현재까지 2만 4천여개 이상의 시스템이 공급됐으며, 이는 업계 최대의 IP PBX 구축 규모로 평가되고 있다. 쓰리콤의 NBX IP 텔레포니 시스템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듭하고 있는 이유는 양질의 음성 서비스와 뛰어난 안정성, 다양한 기능 및 설치의 간편함 등 기술적인 강점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쓰리콤의 NBX IP 텔레포니 제품은 중소기업을 위한 엔터프라이즈급 솔루션으로 쓰리콤의 네트워크 장비 및 티핑포인트 IPS와 함께 시큐어 컨버지드 네트워크(Secure Converged Network)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주요 제품이다.

중소기업을 위한 엔터프라이즈급 솔루션
쓰리콤 NBX 플랫폼은 음성 메일, ACD(Automatic Call Distribution), TAPI를 통한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시각적 음성 메일·전자 메일 클라이언트(IMAP4), 데스크톱 관리, CDR(Call Detail Reporting) 응용 프로그램 등과 같은 생산성 향상 도구가 내장되어 있다.
규모에 따라 NBX 100, NBX V3000, NBX V5000 등으로 구별되는데, 가장 최소 규모에 적용 가능한 NBX 100은 최대 100명인 사업장에 적합한 SMB용 제품으로 타사의 응용 프로그램 통합을 단순화하고, 지사를 갖추고 있는 회사의 내부 다이얼링 및 사이트 간 VPIM 음성 메시지 교환을 지원하는 제 5세대 3COM NBX(R5.0)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특징으로 한다. NBX 100은 사용이 간편하며, 직관적인 브라우저 기반 관리 및 손쉬운 응용 프로그램 통합을 위한 개방형 아키텍처에 대한 비용 효율적인 액세스를 제공한다.
또한 선택적 쓰리콤 NBX IP 라이센스로 재택 근무자 및 원격 액세스 사용자를 지원하며, 웹 기반 관리 및 사용자 프로그래밍으로 작업을 단순화한다.
특히 데이터 및 음성 네트워크의 분리로 관리 비용이 절감되며, 회사의 인터넷 사용자 디렉토리, 단축 다이얼 및 개인 통화 로그에 대한 쉬운 액세스 등으로 실용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가진 비즈니스 전화 장비 및 중계 콘솔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비즈니스급 옵션 기능을 제공한다. 12개국 언어를 지원하며, 다른 쓰리콤 네트워크 텔레포니 솔루션과 호환이 가능해 더 큰 시스템으로 확장할 수 있고 텔레포니 투자를 보존할 수 있다.
NBX V3000은 최대 400명 규모의 사업장에 적합한 SMB용 제품으로 교환식 IEEE 802.3 af PoE 지원을 포함해 업계 표준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네트워크 인프라와의 완벽한 통합이 가능하여 비용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개방형 API(Applica-tions Protocol Interface) 아키텍처를 통해 동급 최고의 타사 응용 프로그램에 엑세스 할 수 있다.
기업에서는 값비싼 하드웨어를 구입하지 않고도 소프트웨어만을 업그레이드 하여 용량을 확장하고 응용 프로그램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저렴한 추가형 라이센스 방식을 통해 최대 1500개의 장치와 48개의 NBX IP VTL(Virtual Tie Line)까지 확장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단일의 음성 및 데이터 네트워크를 통해 통합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 체계적인 배포와 관리를 통해 기존 IT 자원을 최적화하는 것은 물론, 또한 NBX V5000 확장 섀시를 통해 네트워크, 원격 사무실 T1/E1 액세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NBX V5000은 400명 규모의 사업장에 적합한 SMB용 제품으로 전원 이중화를 통해 안전성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포괄적인 멀티사이트 IP 연결 옵션을 제공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간단한 웹 기반 관리 및 사용자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직관적 관리 도구로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다.
특히 고객관계관리(CRM)와 콜 센터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한 많은 기존 소프트웨어와의 통합이 용이하고, 소프트웨어 기반 쓰리콤 NBX 미디어 드라이버 응용 프로그램 포트(Media Driver Application Ports)로 인해 하드웨어를 추가하지 않고도 비용 효율적으로 손쉽게 콜센터 등 응용 프로그램에 용량 추가가 가능하다. 또한 모든 사용자가 PC 화면을 통해 전화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최근 통화 내역 보기, 전화 걸기, 시스템 디렉토리 액세스 및 다른 PC 응용 프로그램 또는 웹 페이지에서 전화번호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갖추고 있다.


개방형 표준 기술의 엔터프라이즈용 IP 텔레포니 플랫폼
쓰리콤 VCX
쓰리콤에서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겨냥해 내놓은 'VCX IP 텔레포니 플랫폼'은 업계 최초로 100%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기반의 IP 텔레포니 제품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IP 텔레포니 서비스의 통신 프로토콜은 H.323 기반에서 SIP로 급격히 진화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많은 IP 텔레포니 서비스 도입국가의 경우, SIP 표준기술을 동시에 채택하고 있으며, 3GPP, 3GPP2, NGN 등 차세대 통신망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응용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술로 SIP 표준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향후 IP기반 멀티미디어 응용서비스는 SIP 표준 기술을 중심으로 표준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쓰리콤은 선도적인 IP-PBX 업체들 중 가장 먼저 SIP 접근 방법을 택해 왔다. IP폰, 비디오카메라, 폰 컨트롤러 등을 SIP 표준을 채택해 사용함으로써 비용 효율적이고, 상호 호환성을 강조한 제품들을 개발해 왔다. 특히나 쓰리콤은 SIP 포럼의 창립 멤버로서 SIP 기반의 상호 운영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강구하고 있다.

개방형 표준 기반 기술로 상호 호환성 UP
쓰리콤의 IP 텔레포니 제품은 SIP 기반의 개방형 표준을 따르고 있으며, 독립적인 프로토콜과 시스템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기본적인 원칙을 세워두고 있다.
또한 쓰리콤의 IP 텔레포니 제품은 이기종 제품과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제3의 설비에서 광범위한 테스트를 받고 있다.
이렇듯 표준 기술에 기반한 VCX는 VCX V7000과 VCX V6000의 두 제품이 있다.

안정성과 확장성으로 최대 수만명의 대기업 시장 공략
쓰리콤의 VCX V7000은 최대 수만 명의 사용자가 있는 대기업에 안정적이고 확장성이 뛰어난 포괄적인 표준 IP 텔레포니를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유무선 LAN과 WAN을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통신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엔터프라이즈급 기능 및 특징을 갖추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캠퍼스, 멀티사이트 및 다국적 네트워크용으로 설계된 VCX 7000 시스템은 액세스 미디어와 속도에 구애 받지 않고 통화 제어, 신호 전송, 응용 프로그램 생성 및 미디어 제어를 수행하는 모듈식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로 구성된다. 응용 프로그램은 크기와 사이트 장소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의 요구에 맞춰 사용자를 정의할 수 있다.

99.999%의 가용성 보장
특히 VCX V7000은 99.999%의 가용성으로 수십억 분의 VoIP 트래픽을 전달하는 검증된 서비스 공급자 클래스 종속성 및 확장성을 갖추고 있으며, 500~10,000개의 동시 세션까지 확장 가능하다.
단일한 표준 기반 플랫폼 사용, 중앙 집중식 관리 및 응용 프로그램 공급으로 총 소유 비용(TCO) 절감 및 추가로 최소 비용 통화 라우팅, 중앙 집중식 다이얼 계획 등의 사내 장거리 전화 요금 및 기능을 통한 파격적인 비용 절감 효과가 크다.

지사 근무자도 중앙 사이트 사용자와 동일한 서비스 제공
쓰리콤의 VCX V6000은 쓰리콤 서비스 공급자 클래스 통합 아키텍처의 통신 및 공동 작업의 혜택을 최대 사용자가 100명인 소규모 엔터프라이즈 사이트로 확장한다. 이 아키텍처에서 원격 관리를 지원하므로 기업에서는 많은 장소에 V6000 플랫폼을 분산 배치하고 데이터 센터 또는 다른 네트워크 장소에서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VCX V6000 플랫폼은 통합된 게이트웨이를 통해 PSTN 및 레거시 텔리포니 시스템과 간단히 통합할 수 있는 컴팩트하고 비용 효율적인 폼 팩터에 고급 SIP (Session Initiation Protocol) 기반 IP 통신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V6000 플랫폼은 로컬 사이트에서 VCX IP 텔레포니 모듈 및 쓰리콤 IP 메세징 모듈의 완전한 서비스 가용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지사 근무자들에게도 중앙 사이트 사용자가 즐기는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광범위한 텔리포니 기능 및 글로벌 다이얼을 통해 엔터프라이즈급 연결을 원격 사이트로 확장이 가능하며, 위치에 구애 받지 않는 검색 및 관리를 위해 단일 인박스에서 음성 메일, 전자 메일 및 팩스의 로컬 통합 등을 제공한다.
쓰리콤은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SIP 기반의 IP 텔레포니를 시장에 선보임으로써 엔터프라이즈 시장 뿐 아니라 공공기관, 교육 기관 및 SMB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표적으로 AT&T, 차이나 텔레콤, MCI·월드컴 같은 세계적인 통신업체들이 쓰리콤의 IP 텔레포니 고객이다.

IP 텔레포니 시스템 철벽보안 실현하는 '티핑포인트 IPS'
현재 보편화된 VoIP 기술은 기존 PSTN 네트워크의 경제적인 대안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 VoIP는 네트워크 및 인터넷 트래픽에서 사용하는 경로를 통해 전화통화를 패킷화하기 때문에 오늘날 네트워크/인터넷 서비스 공급자들이 겪고 있는 것과 같은 사이버 위험 요소를 안고 있다.
쓰리콤은 IP 텔레포니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자사의 티핑포인트 IPS를 제공한다. 티핑포인트 IPS는 IP 텔레포니의 구성요소들을 직접 보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가 외부로부터 공격 당하는 상황에서도 IP 텔레포니 시스템의 성능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총체적인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다.

침입 방지 기술로 VoIP 배포를 안전하게 보호
티핑포인트 IPS는 인프라 보호, VoIP 프로토콜 이상 보호 및 VoIP 응용 프로그램 보호를 통해 VoIP의 보안을 유지한다. SIP 및 H.323 프로토콜을 인식할 수 있는 티핑포인트 IPS 제품은 실시간 SIP 세션 설정을 비롯하여 상세 추적 및 패킷 단위 프로토콜 이상 감지 기능을 갖추고 있다. 티핑포인트 IPS는 또한 VoIP의 QoS를 보장할 뿐 아니라 특허 출원 중인 임계값 설정 및 속도 조정 기능을 이용해 DoS 공격을 방어한다. 또한 티핑포인트는 디지털 백신 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가상 소프트웨어 패치를 업데이트하면서 모든 네트워킹 레이어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업계 최초로 VoIP 보안 협력체 조직 및 연구소 설립
티핑포인트는 업계 선두의 VoIP 공급업체, 제공업체, 보안 연구진을 비롯해 뜻을 같이 하는 업계 대표자들과 함께 업계 최초로 VoIP 보안 협력체(The Voice over IP Security Alliance; VOIPSA)를 결성했다. VOIPSA는 VoIP 보안 연구를 촉진하고, 관련 교육 및 홍보, 자유로운 VoIP 테스트 방법론 및 관련 툴 개발 활동 등이 이루어진다. 또한 VoIP 보안 문제와 프라이버시 이슈에 대해 일반의 인식을 제고하고, 최적의 활용방안을 제공하는데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쓰리콤의 티핑포인트 부문은 디지털 백신 연구팀을 통해 VoIP 공급 업체 등과 함께 VoIP 아키텍처의 약점을 분석하고 기능 프로토콜 테스트를 통해 새로운 취약성을 규명하며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티핑포인트는 최신 VoIP 취약성 및 공격 기법도 완벽히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