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9
주요뉴스
뉴스홈 > 기획특집
통합 관리를 통한 서비스 가용성 구현
CA
고객의 서비스 이용 성공 보장 ·CA 와일리 인트로스콥
IT 서비스를 관리하는 운영자들의 입장에서는, IT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고 별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렇게 일정 수준 이상의 서비스 성능과 품질을 보장하면서, 항상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영역을 '서비스 가용성(Service Availability)'이라고 한다.
이러한 서비스 가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우 많으며, 서로 복잡하게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즉 네트워크, 서버,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서로 접목돼 IT 환경을 구성하고 IT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비즈니스 맥락의 통합 관리
그런데 오늘날 대부분의 IT인프라는 사일로(silo) 형태로 관리되기 때문에 이를 비즈니스 서비스에 매핑시키기는 어렵다. 그리고 이러한 인프라 관리와 비즈니스 서비스 간의 단절은 서비스 장애나 저하를 초래하는 이슈가 발생했을 때 IT조직의 대처 능력을 제한한다.
따라서 시스템과 네트워크, DB,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IT 영역들에 대한 관리가 비즈니스 맥락에서 통합되어야만 진정한 서비스 가용성의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조직도 이를 통해 사전에 문제를 예방하는 능동적인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어 서비스 중단과 같은 비즈니스 리스크에 대한 관리와 서비스 향상, IT 자원 최적화를 이룰 수 있다.
사실, 개별적인 사일로에 대해 가용성을 관리하고자 하는 노력은 끊임없이 진행돼 왔다. 그러나 이러한 개별적인 접근에는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 개별적인 사일로당 99%의 가용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해도, 사일로의 수가 5개일 경우 실질적인 서비스 가용성은 95% 수준에 불과하다. 특히 금융기관의 경우 IT 서비스 가용성이 95%라고 한다면 문제가 심각하다.
결국 최상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개별적 사일로를 관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각 IT 요소들을 비즈니스 서비스와 매핑을 통한 통합 관리를 통해 전체 서비스의 가용성을 99% 이상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CA 서비스 가용성 솔루션의 특징
CA는 서비스 가용성에 대해,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춰 전반적인 IT 인프라를 보호하고 자동화, 최적화함으로써 믿을 수 있는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CA의 서비스 가용성 솔루션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통합 IT 인프라 관리: 시스템과 네트워크,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및 보안 등 IT 인프라 전반에 대한 관리 업무를 하나로 통합할 수 있으며, 포괄적이면서도 모듈식 구성으로 즉각적인 ROI 제공
● 비즈니스 우선순위에 따른 IT 대응: 동적이면서 비즈니스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하여 IT 자원을 조직의 비즈니스 요구에 부합시켜 IT의 비즈니스 가치 및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
● CA의 전사적 IT 관리(EITM) 비전 수행: EITM 아키텍처를 통해 아래의 필수 요소 제공
쪾실시간 가시성 및 관리 : 인프라 전체 및 각 개별 요소, 그리고 각 요소 간의 상관관계 등에 대한 가시성 및 관리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짐
쪾기존에 투자된 관리 도구에 대한 보호 : 각각 개별 영역에 대해 기존에 투자된 관리 도구들을 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연동시켜 통합된 관리 환경 구축 가능
쪾통합 플랫폼 제공 : 모든 관리 기능이 커먼 서비스 (Common Services)를 통해 CA 통합 플랫폼 상에서 구현돼 IT 자원들에 대해 일관성 있고 통합된 지능형 관리 뷰(Intelligent View) 기능을 제공하여 IT 인프라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문제들을 감지, 분석 및 해결
쪾다른 중요 관리 프로세스들과의 확장성 : 서비스 관리, 자원 최적화, 컴플라이언스, IT 자산 관리, IT 재무 관리 등 주요 관리 프로세스와 원활한 연동 가능
CA의 서비스 가용성 솔루션
CA는 서비스 가용성을 위해 크게 4가지 핵심 축으로 구분,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통합 관리 플랫폼 - 유니센터 NSM r11
CA의 서비스 가용성 솔루션은 개별 사일로를 통합하여 비즈니스 매핑을 가능하게 하는 '유니센터 NSM(Unicenter Network and System Management) r11'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API 등을 통한 이벤트 수준의 통합이 아니라, MDB(Management Database)를 통한 데이터 수준의 통합 및 MCC(Management Command Center)를 통한 UI 통합을 이루었다는 점에 의의가 크다. 이로 인해 전체 서비스에 대한 관리와 함께 각 요소간의 상관관계 및 근원 분석이 가능하다.
CA의 통합 플랫폼의 특징은 시스템 관리, 네트워크 관리, DB 관리, 애플리케이션 관리 등 CA의 제품군에 대해 out-of-box로 즉각적인 통합이 가능하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실질적인 서비스 가용성 관리의 방법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관리는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상용화한 패키지 제품에 대한 포인트 관리 도구로, ERP, CRM, 이메일 등 시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패키지에 대해 그 성능에 대한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도구를 공급하고 있다. 여기에는 유니센터 매니지먼트 포 SAP R/3 (Unicenter Management for SAP R/3), 유니센터 매니지먼트 포 로터스 노츠/도미노 (Unicenter Management for Lotus/Notes), 유니센터 매니지먼트 포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Unicenter Management for Microsoft Exchange) 등이 포함된다.
둘째로, 웹서비스 및 다양한 미들웨어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이 있다. 우선 애플리케이션 서버 관리 솔루션이 있는데, 대표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제품에 대한 성능 및 장애 관리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최적의 상태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턱시도나 티맥스와 같은 미들웨어 환경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관리 역시 CA와 파트너사의 서비스를 통해 구현 가능하다. 해당 솔루션으로는 유니센터 매니지먼트 포 웹로직 (Unicenter Management for WebLogic), 유니센터 매니지먼트 포 웹스피어 (Unicenter Management for WebSphere), 유니센터 매니지먼트 포 웹서버 (Unicenter Management for Web Servers) 등이 있다.
또한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솔루션이 있다. J2EE 등 웹서비스에 대한 관리는 실제 내부 로직이 블랙박스화하여 실질적인 원인분석 등에 어려움이 있는 반면, CA는 와일리 인트로스콥(CA Wily Introscope)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이 자신들의 웹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더해 CA의 애플리케이션 관리 제품군은 SOA와 같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대해 관리가 가능하며, 이는 SAP의 넷위버와 같은 SOA 미들웨어에 이미 임베디드되어 활용되고 있는 등의 사례를 통해 시장에서 입증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애플리케이션 중심 서비스의 가용성을 관리하는 것이 있다.

데이터베이스 성능 관리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성능과 가용성에 대해서는 유니센터 데이터베이스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Unicenter Database Performance Management)를 제공한다. 이 제품은 최상의 데이터베이스 성능관리 솔루션을 제공, DB2, 오라클, MS SQL 등의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및 문제점을 정확히 분석하여 최상의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트워크 문제 관리
서비스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가장 자주 언급되는 것이 네트워크이다. 네트워크 중심의 성능 관리를 일부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라고 부를 정도로, 네트워크 관리는 서비스 가용성에 있어서 핵심의 역할을 수행한다. CA 스펙트럼(CA Spectrum)은 네트워크에 의한 문제 및 이의 영향 분석을 제공하고 서비스 중심으로 IT 인프라 간 관계 및 영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서비스 가용성의 핵심, 애플리케이션 관리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위해서는 비즈니스에 제공되는 IT 서비스의 가장 앞 단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 애플리케이션 관리는 한 마디로, 기업 내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비즈니스에 제공되는 서비스의 맥락 속에서 모니터링하여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과 함께 관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애플리케이션 관리라 하면 ERP나 이메일 등 사용 패키지에 대한 성능 관리, 또는 웹 서버나 기타 애플리케이션 서버 환경에 대한 관리를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리하여 최근에는 IT를 직접 운영하는 IT 부서보다 고객의 경험을 관리하는 기법(CEM;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이 강조되고 있다.
기업 전반에 걸친 IT 관리를 통합하고 단순화하는 전사적 IT 관리, 즉 EITM (Enterprise IT Management)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CA도 이미 오래 전에 이 점을 깊이 인식했다. 그리하여 올해 초 세계 제일의 웹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 업체인 와일리를 인수하여,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영역에 대해 통합 관리한다. 이를 기반으로 CA는 은행 및 증권을 비롯한 금융권과 텔코, 닷컴 기업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인터스트리 등 전자상거래가 잦은 분야를 대상으로 서비스 수준을 최적화하고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전사적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엔드-투-엔드 관리
"CA 와일리 인트로스콥"
CA는 올해 초 와일리 인수를 통해 지난 6월 'CA 와일리 인트로스콥(CA Wily Introscope) 7'을 출시했다. CA 와일리 인트로스콥은 비즈니스 환경의 복잡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하고,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기 전에 문제를 감지하며, 이러한 사안을 신속하고 협력해서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업이 제공하는 중요 웹 애플리케이션을 고객이 성공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트랜잭션 무결성 및 사용자 만족을 관리해준다.
CA 와일리 인트로스콥의 또 하나의 특징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포괄적인 가시성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즉, 문제가 발생할 경우 문제가 애플리케이션 자체에 있는지, 애플리케이션 서버 또는 백엔드 트랜잭션 및 지원 시스템에 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블레임(Blame) 기술이 포함되어 전체 애플리케이션을 개별 서블릿, JSP, EJB, 클래스, 매쏘드 등으로 세분하여 병목현상을 격리해준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기반에서 느슨하게 결합된 서비스 환경은 이를 활용하는 조직에 그만의 장점을 제공하는 한편으로 새로운 과제를 끌어들인다. 현재 서비스 성능 및 가용성 보장을 담당하는 IT 부서는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 코드, 지원 시스템과의 연결에서 문제가 생기는지 여부와는 관계없이, SLA 위반이 일어나기 전에 성능 문제를 감지하고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데 필요한 포괄적인 가시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면에서 CA 와일리 인프로스콥은 SOA 환경으로 진화하는 IT에 대한 관리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CA 와일리 인트로스콥 7의 주요 기능
쪾탁월한 확장성을 위한 클러스터 아키텍처
쪾브라우저에서 백엔드 시스템에 이르는 엔드-투-엔드 트랜잭션 가시성
쪾성능 문제를 손쉽게 격리하기 위한 자동 기준 설정
쪾와일리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r)과의 통합
쪾모든 트랜잭션을 100% 모니터링하며, 프로세스들에 걸쳐 개별 트랜잭션 추적 가능
쪾관리 환경에 대한 뷰(View) 자동 생성
쪾개개인별 맞춤형 뷰를 위해 완전하게 맞춤화가 가능한 대시보드
쪾시스템 관리 프레임워크는 필수가 아니나 필요에 따라 손쉽게 통합 가능
쪾설치 즉시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 코딩 작업 불필요
CA 솔루션의 강점
CA의 개별적인 제품의 기능과 성능은 이미 최상의 소프트웨어로서 가치가 높다는 것 외에도, 통합 관리가 가능하고 진정한 애플리케이션 성능의 최적화를 위해 주변 환경의 안정성을 반드시 수반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CA는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및 데이터베이스 성능 관리 제품을 기존의 인프라 관리 제품과 통합해, 싱글 포인트 뷰(view) 관리를 통한 완벽한 통합 관리를 실현하고 있다.
비즈니스와 매핑이 가능한 이러한 통합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가용성 관리를 구축한다면, 이에 대한 이득은 서비스 가용성을 통해서만 보여지는 것은 아니다. 즉 ITSM이나 보안과 같은 상위의 관리 프로세스나 인접 영역 프로세스와의 연동 등을 통해 고객은 관리의 새로운 차원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CA의 서비스 가용성은 CA의 서비스 관리(ITSM) 솔루션과 함께 MDB를 공유한다. 오늘날 고객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의 IT 서비스가 30분만 중단되더라도 그 영향은 천문학적인 매출 손실로 돌아온다. 이는 즉각적으로 계산 가능한 손실 외에 회사의 신용 하락 및 고객 이탈 등 계산할 수 없는 손실까지 포함한다. CA의 서비스 가용성 솔루션은 IT 관리자들이 해결해야 하는 과제들 중 하나인 '중단 없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CA 와일리 인트로스콥
외환은행 100% 실시간 모니터링
CA 와일리 인트로스콥은 국내외 다양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국내 사례로는 국민은행과 외환은행 등 금융권을 비롯해 인텔, 유니시스, KT, SK텔레콤, 서울대학교, 국세청, 현대홈쇼핑 등이 있다.
특히 외환은행의 경우 주요 애플리케이션들이 다양한 이기종 미들웨어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에 대한 관리 포인트를 통합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외환은행은 이기종 애플리케이션을 통합 관리하고, 애플리케이션 성능 및 장애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한편, 종합상황실에서 운영하는 관리 시스템과의 연동을 꾀하는 것을 목표로 CA 와일리 인트로스콥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외환은행은 100%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졌으며(모니터링 과정 중 CPU 사용율이 3% 미만에 그쳐 기업의 실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위한 가용성을 보장이 가능하여 궁극적으로 온라인 환경 하에서 최적의 솔루션임이 입증되었으며), CA만이 보유한 블레임 기술(Blame Technology)를 통해 성능 저하나 장애 등 장애 유발 상황에 대한 사전 탐지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 서비스 중단을 예방할 수 있었다.
여백
컴퓨터월드 추천기업 솔루션
인기기사 순위
IT Daily 추천기업 솔루션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02-2039-6160  FAX: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