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자체 속속 참여, 표준 및 가이드라인 없어 중복 투자 우려, 재원 마련도 관심사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u시티 사업이 미래 IT 신규 수요 창출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u시티 운영의 핵심으로 꼽히는 통합관제센터 등 인프라 구축에 드는 비용이 엄청난데다 그 구성과 운영에 각종 요소기술과 서비스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올해 초 정부 발표에 따르면 서울, 부산, 제주, 인천 등 11개 도시에서 추진하는 u시티 관련 예산은 오는 2010년까지 28조 8500억원에 이른다. 국내 SI 업체들은 이러한 수요를 겨냥해 최근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서비스 모델을 마련하는 등 시장 공략을 위한 채비를 갖춰 나가고 있다.
하지만 u시티 사업은 아직까지 법률이나 표준안, 가이드라인 등이 마련되지 않은데다 구체적인 재원 마련 계획도 확정되지 않아 본격적인 수요 형성에는 앞으로 적지 않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u시티 사업이 현재 어디까지 왔는지, 각 지자체별 현황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최은주 기자 ejchoi@rfidjournalkorea.com

u시티는 첨단 IT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도시공간에 융합하여 도시의 여러 기능을 혁신시키고, 삶의 질과 지역의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프로젝트이다. 최근 지방자치단체에서 너도나도 u시티 프로젝트의 추진에 속속 나서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이다.
올해 초 정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 부산, 제주, 인천 등 11개 도시가 오는 2010년까지 추진하는 u시티 사업 예산은 28조 8500억원에 이른다. 여기에다 이미 사업방침을 수립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규모가 확정되지 않거나 또는 미처 파악되지 않은 것을 포함하면 80조원을 넘을 것이라는 게 정부 측의 설명이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u시티 사업의 추진에 따른 산업 활성화로 국민소득 2만불 시대를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u시티 사업 예산 80조원 넘어
이처럼 엄청난 예산이 투입되는 u시티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현재 추진중인 화성/동탄, 파주/운정, 부산, 서울 등 주요 u시티 프로젝트의 내용을 살펴보자.
먼저 화성/동탄지구의 경우 한창 신도시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는데 토지공사와 공동으로 지역 특성을 고려한 공공정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여기에는 KT가 참여해 공공정보센터와 통신인프라 구축방침을 세우고, 특히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도시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는 등 체계적인 공공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인프라를 설계중이다. KT는 올해 안으로 컨버전스 서비스인 TPS(Triple Play Service)를 본격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파주/운정지구는 도시정보화 전략수립 및 u-서비스 기본설계를 위한 USP(U-city Strategy Planning)를 수행 중이다. 앞으로 환경친화·첨단자족 도시를 구현하여 주거, 상업지역의 u시티 모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경기지방공사가 발주한 광교 신도시 경우 자족형 도시로서 ISP를 수립 중이다. 이 사업을 수주한 삼성SDS 측은 "기존의 신도시 개발 방식과 달리 USP(U-City Strategy Planning) 방식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대부분의 u시티 사업은 신도시 개발과 맞물려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부산시와 서울시는 기존 도시를 고도화하는 수준으로 추진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서울과 부산은 도시정보시스템(UIS) 등 기존의 정보화 기반과 연계, 활용하여, 도시의 특성을 살리는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우선 부산시의 경우 '21세기 동북아 시대의 해양 수도 지향'이라는 목표로 2010년까지 항만, 컨벤션/전시, 교통산업 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는 내용의 장기 전략을 세웠다. 특히 부산시는 지역경제 침체, 교통체증, 물류비용 증가 등 부산시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ISP를 수행해 새로운 도시혁신전략을 수립하기도 했다.
KT의 관계자에 따르면 부산시는 4월말까지 ISP에 이어 U-Port, U-Traffic, U-Health, U-Convention 등 4가지 특화사업의 세부적인 설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U-Port에서는 무선랜 기반의 항만 업무환경 구축을 추진하고, U-Traffic에서는 유료도로 자동요금 징수 서비스와 교통정보 통합관리 서비스를, U-Health에서는 복지기관 건강모니터링 서비스와 만성질환자 홈케어 서비스를, 그리고 U-Convention에서는 U-부산 투어 서비스와 U-전시컨벤션 서비스를 추진한다는 것.

서울시 'u-서울' 발표, 8천억 투자
서울시는 지난 달 뉴타운 개발과 관련해 중장기 u시티 개발 계획인 'u-서울'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8,000억원을 투입해 추진하는 이 사업은 2015년까지 3단계에 걸쳐 복지, 문화, 환경, 교통, 산업, 행정/도시관리 등 6대 분야별로 유비쿼터스 기술을 접목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여기에다 뉴타운, 청계천, 서울교통관리센터, 건립예정인 도서관, 모바일 행정 등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하는 5대 선도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007년까지 4대 선도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2010년까지 2단계로 6대 분야의 대표과제를 이행할 계획이다. 2011년 이후에는 3단계로 유비쿼터스 서비스가 일상생활에 자리잡도록 하며, 상암동 DMC(디지털미디어시티), 마곡 R&D, 공릉동 NIT단지 안에 각각 유비쿼터스 기반 산업의 인큐베이션 존을 조성하기로 했다.
박정호 서울시 정보화기획단장은 "서울시의 u시티 마스터플랜은 2015년까지 3단계에 걸쳐 서울시를 u시티화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서울시의 u시티는 도시개발 단계가 아닌 기존 도시를 고도화하는 시도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지자체별로 추진되고 있는 u시티 사업에 최근 행자부가 제동을 걸고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남석 행자부 전자정부본부장은 "지자체별로 u시티 추진 등 유비쿼터스 기술 도입이 산발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중복 투자와 정보연계 미비 등이 우려된다"며 "u지역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해 범정부적으로 통합할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지역정보 서비스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행자부도 이러한 도시개발 단계의 u시티에 제동을 걸었지만, 지역 특색을 감안한 사업은 예외를 둔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행자부는 16개 시도의 u시티 사업에 2010년까지 68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소요재원은 공통서비스 분야는 국비로, 나머지 시스템 운용/관리 부문은 지방비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행자부는 수익사업 확보를 위해 민간투자유치(BTL) 방식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행자부는 자치단체와 공동으로 관련 사업을 발주하고, 부처별로 산재된 u시티 업무를 'u지역정보서비스 혁신 추진단(가칭)' 산하로 통합할 계획이다. 한편 건교부와 정통부는 지난 2월에 'u시티 공동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하고 전담반을 만드는 등 후속 작업을 벌이고 있다.

SI업체, 전담조직 신설 등 사업 강화 채비
이처럼 각 지역별로 u시티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되면서 이러한 수요를 잡기 위한 IT 업체들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KT, 삼성SDS, LG CNS, SK C&C 등 SI 업체들은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창출하는 등 사업 채비에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들 SI 업체들은 컨설팅, 시스템 구축, IT 아웃소싱, 네트워크 통합 및 운영 등 기존 사업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 시장의 진출을 꾀하고 있다.
KT는 두 가지 성격의 u시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나는 국가에 기여하는 사업이며, 다른 하나는 고객인 국민에게 기여하는 사업이다. u시티 사업의 성격이 기존의 사업 영역인 정보통신서비스 분야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교육, 의료, 항만, 공항, 물류, 엔터테인먼트, 금융, 자동차, 가전 등 전 분야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2010년까지 전국 46개 도시에 u시티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운 KT는 우선 신도시에서의 토털 u서비스 제공을 위한 모델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KT는 BcN, FTTH 기반의 광통신망 구축 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중인 RFID/USN 기반의 다양한 u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도시별 특성에 맞게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KT U시티사업본부 전략기획부의 손동열 부장은 "KT는 기반시설인 통신 인프라에 강점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그 강점을 거듭 강조한다.
삼성SDS는 올해 초 u-City사업팀을 신설해 이 시장의 공략에 본격적인 닻을 올렸다. 특히 삼성은 지난 2월에 관계사인 네트웍스, 물산, 에스원, 엔지니어링, SDS, 중공업, 에버랜드, 서울통신기술, 씨브이네트 등 9개사를 중심으로 '삼성 u-City위원회'를 발족했다. 삼성은 u-City위원회를 통해 관계사의 역량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u-City 요소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해외 도시 확대 적용에 가능한 성과를 만들 계획이다.
LG CNS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구현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U-LIFE 솔루션'이라는 이름으로 개발중이다. U-LIFE 솔루션 모델은 도시 생활과 공간에 발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도시 서비스 모델과 인프라 스트럭처 모델을 담고 있는데 이러한 모델을 송도 신도시 국제업무단지의 U시티 개발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LG CNS는 올해 초 기술연구부문산하에 u-City추진팀을 신설하고 관련 사업을 위한 연구개발 및 사업모델 개발을 수행했다. 특히 최근에는 신성장 동력 사업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미래전략사업부문'을 신설하고 기존의 RFID/USN사업팀, u-컨버전스사업팀, 해외사업팀과 통합하여 '복합 선제안형 신사업'을 발굴한다는 내용의 전략을 펼치고 있다.
SK C&C 역시 조직개편을 단행, U-Biz 연구소를 신설하고, u시티 발전 방향에 대한 분석과 기존 솔루션의 활용도, 시장 적응도 및 미래 u시티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 및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SK C&C는 u시티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기존 공공의 ITS, GIS 기술을 바탕으로 텔레매틱스, 홈네트워크 등 새로운 솔루션을 접목하여 다양한 U시티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고 있다. 또한 ITS와 더불어 그동안 공공분야에서 쌓아온 GIS 분야와 통신 분야의 다양한 SI 시스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제주 텔레매틱스 시범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특히 독자솔루션인 'SKY Navi'는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중개 플랫폼 등 다양한 솔루션을 확보하는 한편 이들을 제주도 시범 사업에 적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u시티의 새로운 핵심 비즈니스 모델로 등장하고 있는 홈네트워크 사업의 주도를 위해 정통부가 주관하고 한국전산원에서 추진하는 디지털 홈 시범사업을 SK텔레콤과 공동으로 수행했다.
SK C&C는 VOD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주도 업체로서 콘텐츠 가공, 헤드엔드(Headend) 구축 및 운영, 가입자 관리 업무 등을 수행했다. 또한 수도권 및 지자체의 버스정보시스템(BIS), 버스관리시스템(BMS) 분야 등을 중심으로 솔루션의 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u시티 해외 수출 기대
u시티 사업의 추진 추제를 보면 어느 한 기업이 독자적으로 수행하는 것 보다는 그룹사 차원에서 계열사들이 총력전을 펼치는 방식으로 시장에 접근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발주처에서는 개별 업체들의 컨소시엄 보다 그룹사 차원의 컨소시엄을 더욱 선호한다"면서 그 이유로 "그룹사 컨소시엄의 경우 개발에 따른 민간투자유치나 역할분담, 유지보수 등의 해결이 용이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올해 초 삼성그룹에 이어 최근 LG, GS, LS그룹은 u시티 관련 사업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그룹 차원에서 공략하고 있다. 삼성은 올해 2월에 삼성네트웍스, 삼성물산, 삼성SDS 등 9개 계열사를 중심으로 '삼성 u-City 위원회'를 발족했다. 최근에는 삼성전기와 삼성종합기술원도 회원에 추가하는 등 u시티 사업을 더욱 확대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LG·GS·LS그룹도 지난 5월부터 기존의 비정기적인 모임을 'LG u 포럼'으로 승격, u시티 및 RFID/USN 사업의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G그룹 7개사는 유비쿼터스 서비스 솔루션 개발· IT 인프라 구축 · 이동통신 및 기간통신 서비스 개발을, GS건설은 도시 건설 및 개발을, LS 계열사는 광통신 및 전력 인프라 구축 등을 담당하기로 했다.
이처럼 지자체와 정부, 기업 등이 추진중인 u시티 사업 모델이 해외로부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한국의 u시티 모델이 인프라는 물론 유비쿼터스 기술이 컨버전스 되는 새로운 도시 개념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산원 측은 "핀란드의 'Arabianranta', 스페인의 'Hot City', 홍콩의 'Cyberport', 싱가포르의 'One North', 말레이시아의 'MSC' 등이 추진하는 디지털 도시나 인텔리전스 시티 같이 단순히 묶어주는 차원이 아니다"라며 "한국의 u시티는 IT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도시 공간에서 융합, 도시의 제반 기능을 혁신시켰다"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두바이를 비롯한 중동지역과 중국 등은 u시티 사업과 모델에 대한 설명을 듣기 위해 직접 방한했다. LG CNS 관계자는 U-LIFE 모델을 중국의 디지털 커뮤니티 개발 사업에 적용하기 위해 협의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점을 들어 사업이 본격화되는 2007년 이후부터 사업구축 및 서비스 모델 등의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법안, 서비스 표준 등 마련해야
u시티 사업이 본격 시동을 걸었지만 그 추진은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표준 및 가이드라인, 법률 등이 마련되지 않아 사업의 수행 과정에서 혼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u시티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데 업체마다 그 범위와 내용이 차이가 있어 향후 u시티 확대 및 인증 등 혼란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며 "조속한 시간 안에 정부의 서비스 모델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구체적으로 제시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부에서는 3단계에 걸쳐 u시티 기반 구축, 시범 및 고도화 사업을 추진해 본격 확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올해 말까지 u시티 건설지원법 제정 및 기존 법령을 정비하고, u시티 표준 모델을 개발할 수 잇는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기로 했다.
최근 확정된 건교부의 u시티 건설지원법안의 경우 u시티 정의(도시규모 및 제공서비스 범위 등)를 비롯해, 재원마련 근거와 정보통신 시설을 도시설계 계획 수립 단계부터 포함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조항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법안을 상정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국토계획법·도시개발법·건축법 등 도시개발 관련 법과 정보화촉진기본법·개인정보보호법·주택법 등 서비스 관련 법 등을 고려하고, 기존 도시와의 역차별 등에 대한 것들도 고려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특히 우후죽순격으로 u시티 구축에 나서는 것을 방지하는 방안으로 구체적인 기준 마련과 개발주체에 대한 지원 근거 마련, 적용 기술 및 서비스 모델의 표준화 방안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서비스 마련에서도 지자체별 분산 추진과 서비스에 대한 표준 부재로 향후 도시간의 서비스 호환성 또는 연계성의 문제가 우려되고 있다. 이 때문에 주거·비즈니스·산업단지 등의 도시기능과 신도시 및 기존 도시의 개발형태 등에 따라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보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전산원은 현장 시험을 통해 u시티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2008년까지 u시티 표준 모델 검증 및 고도화, 도시통합운영센터 시범 구축 및 u시티 인증제 도입 및 표준화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정통부와 전산원은 지난해 해양, 건축, 농촌, 병원 등 USN 응용 서비스 모델을 발굴 적용한 데 이어 올해는 관제시스템, 기상/해양관측시스템, 문화재 관리, 식수원 관리, 교량 안전 관련 등 5개의 서비스 모델을 인천송도, 제주 등의 지역에서 검증하기로 했다. 이러한 검증된 표준 모델을 기반으로 2009년 이후에 국제표준화를 추진하고, 기존 도시까지 사업모델을 확대 적용하여 해외 진출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u시티 운영의 핵심인 도시통합관제센터의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이며, 기존 도시와 u시티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u시티 인증을 누가 어떻게 할 것인지 등 그 기준이 정립되어 있지 못한 것도 문제로 꼽힌다. 지자체의 u시티 추진이 지역 주민의 표를 얻기 위한 선심 공약이 아닌 본연의 목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안이나 가이드라인 등 그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