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협업 솔루션을 위한 오피스 2007 시스템의 개발 사상은 무엇인가?
현재의 기업 업무 환경은 10여년 전, 심지어 최근 3~4년전과 판이하게 다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음 릴리즈를 구상함에 있어서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어떻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시스템을 진화 시킬 것인지 많은 고민을 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데스크톱을 뛰어 넘어 기능을 최대한 확장하기 위해 2007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시스템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시스템은 현재 데스크톱에서 완벽하고 쓰기 쉬운 설정을 제공한다. 또한 중요한 것은 서버에 기반을 둔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음 목표에 집중했다.
증가된 개인 영향력. 사람들은 성공적인 회사 조직에서의 중요한 부분이다. 오피스 시스템은 개인이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확대해야만 한다.
오피스 시스템은 개인이 상호 작용하는 것을 쉽게 해야만 하고, 물리적과 논리적인 경계를 뛰어넘어 그들의 작업을 공유해야만 한다. 조직원들 데스크톱을 넘어 처리하고, 컨텐츠를 관리하는 것을 도와야만 한다. 그것은 또한 그들이 매일 사용하는 잘 알려져 있는 도구를 통하여 사람들이 공통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것을 쉽게 해야만 한다.
오피스 시스템은 사람들이 올바른 정보와 전문 지식이 효율적인 결정을 만드는 것을 쉽게 알도록 해야만 한다. 조직원들이 그 동작에 대한 통찰을 얻는 것은 또한 올바른 도구를 제공해야만 한다.
쓰기 쉬운 클라이언트와 서버 애플리케이션이 통합된 2007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시스템은 사람들이 서식을 변경하기 위해 각 메뉴의 명령을 찾는 것보다 실제 중요한 데이터를 추가하는 작업에 초점을 맞추었다.

2 마이크로소프트는 조직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통합 커뮤니케이션, 협업 워크스페이스, 사람과 사람-프로세스와 데이터 연결하기에 집중 투자한 것으로 알고 있다. 우선 통합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인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아웃룩 2007은 사용자의 커뮤니케이션(e-mail, 인스턴트 메시지, RSS Feeds와 SMS 메시지)을 관리하기 위해 새롭게 개선된 디자인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매일같이 거래하는 많은 양의 정보에 따라 위치를 결정하고, 관리하고, 우선 순위를 붙이고, 행동하는 것을 돕는다.
또한, Exchange Server 2007은 통합 메시징 기능을 지원하며 Microsoft Live Communicaton Server와 연결된 Communicator 2005를 통해 2007 오피스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컴퓨터와 전화, 팩스를 통합할 수 있다.

3 커뮤니케이션 중 통합메시징 기능은 무엇인가?
Microsoft Exchange Server2007의 통합 메시징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효율적으로 e-mail, 음성 메일과 팩스 메시지에 액세스할 수 있다. 음성 메일 메시지는 Microsoft Office Outlook 2007과 같은 클라이언트를 경유하지만, 전화기를 사용하지 않고 액세스 할 수 있다. 또한 Exchange ActiveSync짋 technology를 이용하여 메시지가 도착하자마자 PDA와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에 동기화시킬 수 있다. 사용자가 하루 종일 외부에서 활동하고 있을때도, 사용자의 모든 메시지를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이용할 수 있다. 만일 사용자가 꽉막힌 도로에 있는 상태라면 곧바로 회의를 취소하거나, 늦을 것이다라는 것을 회의 참석자에게 알리고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Exchange 통합 메시징은 사용자가 중요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접근을 할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나 메시지를 제어할 수 있다.

4 협업을 위해서는 다수의 공동작업자를 관리할 수 있는 단일 인터페이스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한 해결 방안은?
사용자가 시간과 정보를 관리하는 것을 돕기 위해, 인스턴스 검색부터 일정, 통합 작업까지 Office Outlook 2007은 새롭고 개선된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워진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매일 다루는 정보의 양에 따라 위치를 결정하고, 관리하고, 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실행하는 것을 쉽게 처리 할 수 있다.
사용자가 다른 장소나 플랫폼 위에서 작동하는 디바이스에 연결하는 것을 돕기 위해, RSS 지원에서부터 쉬운 일정 공유와 Windows SharePoint Services의 통합에 이르기까지 Office Outlook 2007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5 협업이 가능하게 하는 쉐어포인트의 역할은 무엇인가?
쉐어포인트는 단순한 웹포털 이나 문서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사용자가 가상의 공간에서 협업을 할 수 있도록 오피스 제품과 연동이 되어, 파일, 지식, 인적 정보, 일정, 작업등을 포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더욱이 ECM(Enterprise Content Management) 기능과 워크플로우의 결재 기능, 그리고 IRM (Information Rights Management)등의 기능을 통해 기업내에 문서의 생성 시기부터, 배포, 결재 및 파기까지 관리를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2007버전에는 Excel서비스와 Form서비스, Project 서비스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많은 사용자들 간에 스프레드시트나 양식, 프로젝트 관리를 웹 기반으로 할 수 있다. 팀별 기능을 살펴보면, 사용자는 SharePoint Services에 일정, 연락처 또는 Office Outlook 2007으로부터의 작업을 공유하여,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일 때 모두 편집을 할 수 있다. 만일 사용자가 Outlook에서 쉐어포인트 사이트의 팀 일정에 접속하면, 사용자는 팀 일정의 항목을 쉽게 Outlook으로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Outlook에서 사용자의 일정을 업데이트 하면, SharePoint Server도 동시에 업데이트된다. 만일 사용자의 팀 구성원이 이 일정을 읽고 업데이트 하였다면, 팀원들은 SharePoint Server로부터 Outlook 일정에 업데이트 된 내용을 바로 받을 수 있다. 오프라인 상태일 때에도 사용자의 각각의 Application 내에서 SharePoint의 특정 문서를 언제라도 열람할 수 있다. 사용자가 SharePoint 사이트에서 Outlook을 통해 Word 문서를 열면 Word에서 바로 작업을 할 수 있다. 사용자가 편집된 문서에 쉽게 접근하는 것을 돕기 위해, Outlook은 별도 폴더에서 문서를 보관한다.

6 업무 효율을 위한 관련 정보 수집과 문자 메시지 송수신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Office Outlook 2007은 RSS Feed를 통해 사용자가 최신 뉴스 사이트와 블로그를 쉽게 구독할 수 있게 한다. 이런 형태의 정보를 구독하는 것은 사용자의 취미와 개인 호기심으로부터 관련 비즈니스와 산업 정보에 이르기까지 최신 정보를 빠르게 알 수 있도록 한다. Office Outlook 2007에서 사용자의 RSS Feed를 e-mail처럼 관리할 수 있다. 추가 작업(Follow-up)을 위해 그들에게 색상으로 정의한 범주를 할당하거나 규칙 엔진을 사용하여 어떤 프로세스라도 자동화하여 표시할 수 있다.
Office Outlook 2007은 사용자의 PC와 휴대폰 사이에서 SMS 문자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기능을 이용하려는 사용자들은, 특정 서비스에 등록을 해야 하지만 클라이언트 측이나 휴대폰에서 추가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할 필요는 없다.

7 협업작업을 위한 윈도우 쉐어포인트의 다양한 기능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
마이크로소프트의 협업 중앙에는 Microsoft Windows SharePoint Services 3.0을 사용함으로써 함께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쉽게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문서 관리보다는 실제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을 두어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쪾Major and minor versioning controls
쪾공유 문서 영역(repository)을 찾기위한 Check-in과 check-out 문서
쪾검색을 용이하게 하는 풍부한 기술적인 메타 데이터 정보 관리
쪾문서 워크플로우 기능
쪾문서 형식에 의해 구별이 가능한 문서 관리 정책
쪾감사 기능
쪾문서 라이브러리, 폴더와 개개의 문서 레벨에서의 Role-based-access 제어

Windows Server™ 2003과 Windows SharePoint Services 3.0을 실행하고 있는 어떤 서버 시스템이라도 협업 사이트를 생성할 수 있다. Office SharePoint Designer 2007은 정보 근로자가 Windows SharePoint Services 3.0 Application하에서 워크플로를 생성하고, 업무에 맞춰 협업 사이트를 구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협업 사이트에서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위한 위지위그(WYSWYG) 도구를 포함하고 있다.
Windows SharePoint Services 3.0은 더 많은 추가적인 협업 기능을 제공한다.

쪾문서 협업
쪾wikis와 블로그 지원
쪾RSS 지원
쪾연락처, 일정, 작업 공유
쪾e-mail 통합
쪾프로젝트 진행, 이슈와 그외의 지속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팀 게시판
쪾팀구성원이 함께 Help 요청,프로젝트 관리와 시간과 부재 보고서 작성을 별도의 Application 설치없이 템플릿을 사용하여 시작

Windows SharePoint Services 3.0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시스템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의 통합과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기화를 용이하게 한다. 그것은 일정을 공유하고, 연락처와 작업, wikis과 블로그, 그리고 팀 토론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쉐어포인트 서버 2007은 Windows SharePoint Services 3.0의 코어 기능에 기초한다. 오피스 쉐어포인트 서버는 자동 문서 검토와 승인 경로를 위한 별도의 설정없이 사용가능한 강력한 제작 특징을 제공한다. 그 문서를 확실하게 하는 비즈니스 문서 처리 기능은 정책에 따라 정상 위치에 놓인다. 오피스 쉐어포인트 서버 2007은 내부와 외부 웹 컨텐츠 관리와 출판을 지원할 기능과 다국어로 지원하는 게시 기능을 제공한다. 공동 작업자는 쉽게 하나 이상의 웹사이트를 위한 컨텐츠를 쓸 수 있고, 인터넷에 승인과 계획된 전개를 위해 그것을 게시할 수 있다. 다국어 컨텐츠를 관리하는 것은 디자인된 새로운 문서 라이브러리 템플릿을 통하여 오피스 쉐어포인트 서버 2007에서 제공한다.
또한 오피스 쉐어포인트 서버 2007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파워포인트 2007 슬라이드 라이브러리 형태에서, PowerPoint 2007 프리젠테이션 협업에 대한 특별한 지원을 제공한다. 협업 사이트에 개인 또는 팀은 작업 그룹 또는 회사의 커뮤니티를 이용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을 게시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는 오피스 쉐어포인트 서버 사이트에 있기 때문에, 회사 조직의 어느 누구든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자료들을 찾고, 접근하는 것을 쉽게 할 수 있다. PowerPoint slide libraries는 서버에 있는 그들의 프레젠테이션에서 연결된 슬라이드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슬라이드를 항상 최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만일 서버에 있는 자료가 변경되면, 사용자들은 그들의 프레젠테이션을 열었을때 즉시 그들의 슬라이드를 업데이트 할수있다. 그래서 그들은 라이브러리로부터 최신 정보를 프레젠테이션에 반영할 수 있다.

8 동일한 장소에 근무하지 않는 조직원간의 협업을 위한 그루브 2007의 역할은 어떤 것인가?
사용자들은 서로 다른 장소에서 업무를 처리해야 할 일들이 발생한다. 이를 위해 2007 Microsoft Office release는 Groove 2007을 새롭게 제공한다. Office Groove 2007은 동일한 작업에 함께 협업할 수 있게 많은 조직원들과 서로 다른 지역에 위치해 있는 사람들을 불러들여 가상 작업그룹을 쉽게 만들 수 있다. OneNote 2007과 같은 도구는 작업 영역을 공유함으로써 정제되지 않은 정보의 수집과 구성을 쉽게 한다. Word 2007의 확장된 문서 비교 기능으로 공동으로 문서 작업을 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작업을 수월하게 하는데, Groove 2007 작업 영역이나 오피스 쉐어포인트 서버 작업 영역을 이용하면 사용자들이 쉽게 협업을 할 수 있다.
Groove는 가상 팀들이 마치 동일한 작업영역에서 작업하는 것처럼 보여주는 데스크탑 소프트웨어이다. Groove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들이 네트워크 연결에 상관없이 상황별 작업이 가능하다. 만일 팀 구성원 중의 한명이 공항에서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고 작업을 한 후 파일을 열어 그루브에 저장하면, 같은 시간대에 온라인에서 작업하지 않아도 다른 팀구성원들의 문서도 동기화된다. 수정된 상황이 발생하면 팀 구성원들의 화면에 알림 메시지가 나타나고 이를 클릭하면 업데이트된 파일로 바로 연결하여 확인할 수 있어 팀 구성원들은 자동으로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더욱이 Groove는 사용자가 firewall 내부에 있거나 외부에 있거나 상관없이 접속이 가능하다. Groove는 Windows SharePoint Services 등과 같은 Office System 제품들과도 호환성을 갖는다. Office Groove 2007은 가상 팀들이 전혀 새로운 생산적인 환경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9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7 시스템은 검색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이러한 강력한 확장 검색 기능은 협업 기능을 개선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SharePoint Server의 강력한 확장 검색 기능은 협업 기능을 개선시키고 함께 일하고 있는 팀구성원들간에 그들이 개발, 사용하고 있었던 컨텐츠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도록한다. ECM 확장 검색 기능은 더 많은 가치를 추가한다. 회사 조직에서 사용자는 원하는 컨텐츠를 빨리 찾을 수 있다. 파일에 있는 제목만을 가지고 검색하는게 아니라 파일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단락 내용과 세부 용어를 가지는 내부와 외부 웹사이트, 회사 조직 내의 어떤 사람들 또는 그룹에 의해 작성된 많은 검색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검색 기능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쪾질의 시작과 검색결과를 찾기위한 새로운 검색 센터
쪾검색 결과의 개선된 렌더링(rendering)
쪾강조 표시
쪾중복 제거
쪾향상된 키워드 검색
쪾동의어 검색 키워드의 자동 표시
쪾표준적인 문법에 맞춘 강화된 질의 구문
쪾검색 질의를 구독하고 경고 e-mail수신(남아있는 검색 질의의 결과가 변경되었을 때)
쪾질의를 재사용하고, 사용자 정의 검색 솔루션을 쉽게 사용하기 위한 기능

또한, Office SharePointServer의 확장 검색 기능은 기업 컨텐츠와 LOB application 데이터 소스들을 개별적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한다.

쪾LOB application 데이터와 인덱스된 보고서와 비즈니스 데이터 카탈로그를 통한 검색
쪾강화된 사용자 프로필 또는 People-based 검색
쪾동료와 공통된 흥미를 공유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한 People-based 검색
쪾개선된 threaded-discussion 검색
쪾Custom protocol handlers와 IFilters를 이용한 third-party 저장소(repositories)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

10 공동작업에 의한 컨텐츠의 작성과 검토 프로세서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오피스 쉐어포인트 서버가 제공하는 Microsoft Office의 2007 release는 조직원이 어떤 특별한 설치없이 사전 정의된 검토와 승인된 작업 단계를 제공한다
간소화된 워크플로우는 컨텐츠를 검토하고, 승인하는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문서를 관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준다.
문서 검토 워크플로우를 시작하기 위해, 컨텐츠 작성자는 문서 관리 서버로 문서를 저장하게 되는데, 그것은 application의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명령에 의해 이루어진다.
문서 검토를 실행하기 위해, 컨텐츠 작성자는 미리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진 문서 관리 서버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이라는 명령에 의해 저장한다. 검토자는 문서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검토를 알리기 위해 e-mail 메시지를 자동으로 보내게된다. 그들이 문서 검토 작업이 끝났을 때, 그들 문서의 메모과 변경에 대한 표시로 최종본이 붙여진다.
필수 검토자가 문서를 검토하고 메모로 알려주면, 컨텐츠 개발자는 그 메모를 병합하고 최종판을 만들게 된다. 이 최종판 문서에는 서명을 추가하여 최종적으로 완성됨을 표시하고 오피스 쉐어포인트 서비스 문서 라이브러리에 다시 게시되며, 이를 사용하려는 조직원들에게 알림 메시지를 보내게 되어 사용자들에게 최종 승인된 문서 정보를 알려준다.
컨텐츠 승인에서 Microsoft Office system 워크플로의 사용을 확장할 수 있다. Office SharePoint Designer 2007, Office InfoPath짋 2007과 Office 2007을 위한 Microsoft Visual Studio짋 Tools는 기존 workflow를 맞추거나, 새로운 것을 빠르고 쉽게 작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Workflow Designer 를 제공한다.
Office SharePoint Server는 간소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와 지속적인 프로젝트의 쉬운 관리를 위한 중심이 된다.

오피스 쉐어포인트 서버 2007은 Windows Rights Managements Services와 함께 통합되어 사용 권한을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과 e-mail 메시지에 할당한다. 이것은 문서 관리 지원의 또 하나의 계층을 제공하고, 권한을 승인받지 못한 사용자로부터 디지털 정보를 보호해 준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