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이호욱 이사 한국MS
비즈니스&마케팅본부

오피스 2007은 서버에 기반을 둔 애플리케이션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기존 방식인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라 서버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목표로 개발된 이유가 무엇인가? 또한 왜 2007 버전은 시스템이라 부르는가?
▶ 2007 오피스는 기존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소프트웨어부분에 대한 발전은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향후 오피스 제품군이 사용자에게 주는 가치는, 단순한 문서작업에서의 새로운 변화가 아니라 비즈니스 프로세스 측면에서의 새로운 혁명이다. 그러기 위해서 오피스는 단순한 문서작성 클라이언트 제품뿐 아니라, 관련된 서버 제품과 서비스가 융화되어 유기적으로 연동되는 하나의 정보 근로자용 플랫폼/시스템을 구성하게 된다.

오피스 2007 시스템이 기존 버전과 가장 차별화되는 점 3가지만 들어달라.
▶ 먼저 가장 큰 차이점은 리본 메뉴 형태의 신개념 UI이다. 기존의 풀다운 메뉴 방식을 완전히 탈피한 새로운 방식으로, 초보자들도 전문가들과 같이 빠르고 미려한 문서를 제작할 수 있다. 두번째는 XML파일 포맷이다. 오피스 파일 포맷이 OpenXMP이라고 하는 새로운 파일 포맷으로 변경이 되어, 이 기종간의 시스템 연동이나 타 애플리케이션간의 호환성이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오피스 시스템에 근간인 SharePoint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이다. 이번에 3번째 버전인 SharePoint는 오피스를 이용한 다양한 협업 플랫폼의 근간이다.

오피스 2007은 단순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라 협업 솔루션으로 불린다. 오피스 2007 시스템이 왜 협업 솔루션인가?
▶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오피스는 정보 근로자가 업무 수행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현재 비즈니스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협업이며, 이미 각종 네트워크와 기기 등 인프라가 갖추어 있고, 메신저, 파일 서버등 산발적인 협업 방식들이 존재하고 있다. 바로 2007 오피스 시스템은, 현존하는 기술과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가장 일관성 있고, 업무 생산성과 직접적인 연관성 있는 협업 플랫폼/솔루션을 제공한다.

오피스 2007 시스템의 경우 디자인 부문에서 기존 버전과 달리 획기적인 전환을 꾀했다고 들었다. 디자인의 전환을 꾀한 이유와 혁신적 디자인 내용을 3가지만 들어달라.
▶ 질문을 두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MS가 UI의 디자인을 바꾼 부분은, 사용자가 요구하는 새로운 기능을 계속 추가시킴에 따라, 기존 풀다운 방식의 메뉴 체계가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의 숫자를 훨씬 초과했다고 생각한다. 이를 입증해 주는 부분이, 많은 사용자가 오피스 기능 중 일부분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러나 실제 조사 결과 그 일부는 사용자들마다 모두 다르게 나타났다. 즉 여러 사용자를 모아 놓으면, 오피스의 거의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버전의 새로운 기능을 찾는 것도 쉽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활용이 쉽지 않은 악순환이 계속 되었다. 이번에 새로 도입된 UI는 바로 이런 부분을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다. 두번째로 오피스 내부에서 그래픽이나 디자인적인 부분의 기능이 매우 강화 되었다. 이는 모든 오피스 사용자들이 오피스 전문가들만이 사용할 수 있었던, 혹은 별도의 그래픽 도구를 사용해야 했던 많은 시각적인 효과를 리본 메뉴를 통해 쉽게 구현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아마 엑셀 2007이나 파워포인트 2007을 사용해 보면, 누구든지 전에 만들 수 없었던 미려한 문서제작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된 기능들로는 처음에 말한 리본 메뉴부터, 갤러리, 실시간 미리보기 등 많은 기능이 있다.

국내 기업 사용자들이 새로운 오피스 2007 시스템을 접할 수 있는 시기는 언제쯤인가? 그리고 기업은 어떤 조건으로 업그레이드하게 되고 신규 구입하게 되나?
▶ 이미 온라인을 통해 베타버전이 공개된 상태이다. (www.microsoft.com/ korea/office/preview) 그리고, 이미 몇몇 기업과 파트너들은 작년부터 베타1버전을 시험하고 있다. 정식 버전은 올 연말내에 모든 기업들이 접하실 수 있을 것이다.

오피스 2007 시스템이 정식 출시되기 전에 MS는 기업 사용자를 대상으로 신규 버전의 체험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의 목적과 성과는? 그리고 그 결과는 최종 버전에 반영되는가?
▶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기업 사용자와 개발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TAP (Technical Adoption Program)을 이미 진행 중에 있다. 이를 시행함으로써, MS는 실제 고객들이 사용할 때 발견하는 문제점을 미리 파악할 수 있으며, 고객은 누구보다 먼저 오피스 최신 버전 사용 혜택 외에도 기존 인프라와의 연동을 잘 준비할 수 있다. TAP에서 발견되는 사항들은 이미 베타/최종버전에 반영을 하고 있다.

한진그룹,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으로 전환
마이그레이션 통해 3개사의 그룹웨어 통합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장 : 유재성, www.microsoft.com/korea)는 한국의 대표적인 물류 그룹인 한진그룹의 그룹웨어 시스템을 마이그레이션했다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유지보수 관련 비용을 절감하고 웹 환경에 적합한 협업 플랫폼 구축을 위해 최근 10년 이상 사용해왔던 그룹웨어 시스템을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으로 전격 마이그레이션 했다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이번에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대한항공, 한진, 한진정보통신 등 3개사의 그룹웨어를 통합하게 됐다. 그 결과 그룹사간의 협업 환경이 개선돼 직원들의 생산성을 향상과 협업 인프라와 확장 커뮤니케이션 구축, 편리한 협업 환경 조성 및 사용자 중심의 정보체계 확립이 가능해졌다. 신속한 의사결정 구조 확립과 생산성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기업고객본부 권오규 상무는 "한진 그룹은 대한항공, ㈜한진, 한진정보통신 등 관계사간의 강력하고 유연한 협업 시스템을 구현했다"며 "이번 대한항공 협업 프로젝트의 성사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이 총소유비용을 절감하고 업무변화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웹 환경을 제공하며 안정적이고 강력한 플랫폼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대한항공 정보시스템부를 총괄하고 있는 이상만 상무는 "대한항공이 세계 초일류 항공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강력하면서도 웹 환경에 적합한 협업 시스템이 절실히 필요했다"며 "그 동안 유지 보수비용 및 타 시스템과의 연계, 업무변화에 빠른 대응과 같은 유연성 부문에서 어려움을 겪어왔지만,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으로 전환한 뒤 전사 및 본부 포털, 업무연락전, 팀사이트 등을 통한 임직원과 부서간의 의사소통 그리고 협업의 활성화, 오프라인 결재에 의한 신속한 의사결정, RMS 및 PKI를 이용한 보안의 강화 등과 같은 실질적인 효과를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그룹이 협업시스템을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으로 전환함으로써 대한항공, 한진정보통신, ㈜한진 등 한진그룹 3개 계열사 25,000~30,000여 명이 새로운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으며, 한진그룹은 향후 다른 계열사에도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번 한진그룹 협업 프로젝트는 인터데브, 코비젼, 오크넷 등 파트너들과의 협력으로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진행됐다. 인터데브는 닷넷 애플리케이션 개발, 코비젼은 전자결재, 오크넷은 인프라를 담당했다. 이번 한진그룹 협업 시스템 프로젝트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2003, 액티브 디렉터리, 익스체인지 서버, SQL 서버, 쉐어포인트 포털 서버, RMS(Rights Management Service) 서버, ISA(Internet Security and Acceleration) 서버, LCS(Live Communications Server) 서버,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등이 도입됐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