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9
주요뉴스
뉴스홈 > 기획특집
차세대 스토리지 시스템 ETERNUS8000, ETERNUS4000
최대 1.36PB 용량 제공, 스토리지 시스템 내부에서 데이터 암호화 지원

디지털화 및 네트워크화가 심화되면서 개인 정보나 재무 정보 등 데이터의 그 자체가 중요한 가치를 갖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IT를 이용한 기업의 분식 결산이나 부정 거래 또는 정보 누설/유출 사건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IT 인프라의 동맥이라고 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스토리지를 비롯해 보안, 컴플라이언스 등의 후지쯔 전략과 이런 전략에 입각해 새로 출시된 ETERNUS8000, ETERNUS4000의 주요 특징을 살펴본다. <편집자>

정보는 기업이나 조직의 활동을 지원하는 자원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데이터의 활용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그 정보의 양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IDC에 따르면 국내 스토리지 시스템의 시장은 용량 면에서 오는 2010년까지 연평균 35.4% 이상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저장되는 정보도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뿐만 아니라 전자 메일이나 웹 관련 데이터 및 고정형 컨텐츠가 높은 성장을 나타내고 있어 앞으로 그 관리의 중요성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정보의 활용에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서비스나 보안,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대응도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스토리지 시스템의 관리인력은 제한되어 있어 1인당 관리해야 할 데이터의 용량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대량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백업·복구의 통합, 스토리지 관리의 효율성 제고, TCO 절감을 위한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가 점차 주목 받고 있다. 앞으로는 데이터 자원 및 정보의 효율적인 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전제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의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후지쯔가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앙케이트의 결과는 이같은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객들이 안고 있는 운용 시스템 환경 및 운용상의 당면 과제는 보안, 백업/복구, 운용 관리 및 비용 절감, 비즈니스 연속성 등 4가지로 나타났다.
기업이나 조직의 정보 시스템에는 Q(정보의 양과 질), T(시간), R(자원) 등 3개의 과제가 존재하고 있다.

정보 시스템의 3개 과제, Q, T, R
첫 번째, 정보의 양과 질에 관한 과제를 들 수 있다. 앙케이트 결과의 백업/복구나 운용 관리 및 비용은 양의 확대, 보안은 질의 확대에 기인하는 요구로서 파악된다. 정보의 양의 확대는 디지털화 정보의 증가 ·프로세서 처리능력의 향상, 데이터 처리량의 급증(처리 노드의 급증, 통신량의 증가) 등의 요인 때문이며, 정보의 질의 확대는 대상이 되는 정보 종류의 증가 ·컴플라이언스 대응(법령이나 조직 내규의 재검토, 포렌식 등)·고객 비즈니스의 서비스 레벨·스피드 강화·최종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레벨 향상 등에 따른 것이다.
두 번째는 시간에 대한 과제를 꼽을 수 있다. '시간은 돈이다'라는 격언은 정보 시스템에서는 더더욱 중시될 수 밖에 없으며. 특히 데이터와 스토리지 관점에서 기회 비용 손실의 최소화는 중요한 요건으로 자리잡고 있다. 백업/복구, 비즈니스 연속성은 시간이 중요한 요소이며, 정보의 보존 기간이나 액세스 시간도 시간이라는 과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즉·시스템 중지시간의 최소화 ·복구 시간의 단축 ·데이터 보호 윈도우의 단축·서비스 및 운용의 연속성 실현 등의 과제를 안고 있는 셈이다.
세 번째 과제로는 정보 시스템 전체의 자원을 최적으로 배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특히 정보의 저장과 활용 관점에서는 스토리지 하드웨어, 가용 용량 및 컨텐츠의 제어가 중요하다. 정보의 양, 질의 확대에 수반하여 이러한 자원도 증가하는데 운용 관리와 비용은 자원의 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후지쯔 스토리지 솔루션 전략
후지쯔는 이러한 과제의 해결방안으로 세 종류의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RAID, 테이프 라이브러리의 플랫폼 기술 및 소프트웨어, 그리고 스토리지 가상화 등이 그것이다.
후지쯔의 스토리지 솔루션 추진 전략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iCM(information Contents Management) : ILM, 보안, 컴플라이언스, 포렌식(서버나 PC의 동작 기록, 사용자 이력, 애플리케이션의 활동 내용이나 통신 내용을 보존해 시스템의 이용 상황을 증거로 활용하는 기술) 등의 관점
- iBC(information Business Continuity) : 백업/복구, 재해복구, 운용중인 시스템 이행, 스토리지 가상화 및 데이터 보존 기간과 재이용 등의 관점
- iRM(information Resouce Management) : 스토리지 구성관리, 성능 관리, 장애 관리 및 데이터 관리 및 무정지 이행 등의 관점
후지쯔는 이러한 전략을 토대로 최근 ETERNUS8000, ETERNUS4000 등 차세대 스토리지 시스템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의 특징은 ■안정된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에 대응 ■세계 최초로 암호화 기능을 지원하는 시큐어 스토리지 ■리스크 회피와 비즈니스 연속성을 구현하고 고객의 입장에서의 유연한 복제 솔루션 제공 ■투자효과와 비용절감의 양립을 위한 데이터 관리기능 제공 ■고객의 시스템 규모 및 요건에 충실한 다양한 라인업 등으로 압축할 수 있다.

▲세계 최대의 확장성, 성능 및 신뢰성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를 장기간 보존하기 위해서는 확장성, 필요한 데이터를 규정 시간내에 처리할 수 있는 성능과 함께 24X365운용을 고신뢰성은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후지쯔의 ETERNUS 시리즈는 탑재할 수 있는 디스크 드라이브수, 캐시용량, 인터페이스 버스가 강화되었고, 고객의 시스템 규모에 적합한 다양한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용량면에서는 엔터프라이즈 모델인 ETERNUS8000이 2,760개의 디스크 드라이브를 탑재할 수 있어 최대 1.36PB를 지원, 단일 장치로서 세계 최대의 용량 확장성을 실현하였다. 이러한 대규모의 용량 지원은 각 업무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해 용이한 운용과 TCO 감축 등의 효과를 제공하는데 최근 이슈로 부상된 컴플라이언스의 대응 솔루션으로 적합하다.
ETERNUS 시리즈는 또 성능면에서 기존의 엔터프라이즈 모델에 비해 최대 2.5배의 성능 향상을 달성, 경쟁 기종에 비해 엔터프라이즈 및 미드레인지 급에서 가장 우수한 비용 대비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신기능 RAID6의 지원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RAID6 방식을 지원함으로써 동일 RAID 그룹내 두 개의 디스크 드라이브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도 데이터를 보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저렴한 니어라인 디스크 드라이브에 고성능 SCSI 레벨의 기술을 적용하여 전체적인 비용절감을 꾀할 수 있다. 또, 디스크 드라이브에 장애 발생이 예상될 경우 사전에 핫 스페어 디스크로 데이터를 복사해 둠으로써 실제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도 업무에 대한 영향없이 시스템의 정상적인 운용을 지원하고 있다.

▲업무 무정지 기반 설계의 컴포넌트 구성
새로운 제품에서는 다중화(이중화) 구성으로 품질 중시의 후지쯔 기본 사상을 계승하고 있으며, 24×365운용을 위한 메인프레임 사상을 접목하여 업무중에도 모든 구성 부품을 교체하거나 증설할 수 있다.
- 컨트롤러 파트의 로직, 전원, 팬, 배터리 등 전체 컴포넌트의 다중화(이중화)
- 디스크 드라이브 파트 컴포넌트의 이중화
- 컨트롤러 파트와 디스크 드라이브 파트 간의 다중화
-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

▲스토리지에 의한 데이터의 암호화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정보 보호의 법률화에 의해 데이터의 저장방식 뿐만 아니라 데이터에 대한 보안도 더욱 중시되고 있다. 새로운 ETERNUS시리즈에서는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스토리지 시스템 내부에서 디스크의 데이터를 암호화할 수 있다. 암호화 방식으로 현재 안전성이 인정된 128bit AES*방식을 채용하여 디스크 매체의 유출시에도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백업 기능의 강화
새로운 ETERNUS시리즈에서는 업무 운용중에 볼륨을 복제하는 방식을 다기능화하여 전체복제에서부터 스냅복제까지 네 가지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장치내의 복제 볼륨에 가격이 저렴한 니어 라인 파이버 채널 디스크를 사용함으로써 전체 비용을 고려한 D2D(Disk to Disk) 백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OPC:원본 볼륨 전체를 복제하는 기능. 복수 세대의 풀 백
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세대 관리에 의한 통합 백업 운용에 적합.
- QuickOPC:한 번 원본 데이터를 작성한 후에 갱신 부분
만을 백업하는 기능. 백업 시간의 단축이 요구되는 대규모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등의 시스템에 적합.
- SnapOPC:원본 데이터의 갱신전 데이터만을 복제하는
기능. 풀백업에 비해 디스크 용량을 절약할 수 있어 파일 서버 등의 시스템 백업에 적합.
- EC : 원본 볼륨 전체를 복제하는 방식으로 OPC와 유사하
지만 복제된 볼륨의 데이터 검증 및 테스트 등의 재사용이 가능하고, 이후 다시 복제작업을 재기동하여 최신의 데이터 복제시점으로 데이터의 정합성을 제공하는 복제 방식.

▲엔터프라이즈 모델과 미드레인지 모델간의 접속지원
엔터프라이즈 모델인 ETERNUS8000과 미드레인지 모델인 ETERNUS4000은 상호간에 100%의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기존에는 엔터프라이즈 제품과 미드레인지 제품 간에는 상호 접속이 불가능하였지만 ETERNUS시리즈는 상호 접속성을 보증한다. 이에 따라 재해에 대비하여 원격지에 배치된 시스템에 대한 비용을 대폭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용이한 도입 및 운용
각 ETERNUS시리즈 간에 iSCSI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접속함으로써 IP회선을 경유한 재해복구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기 도입비용 및 회선 비용을 대폭적으로 절감할 수 있고, IPsec(Security Architecture for Internet Protocol)에 의한 데이터 암호화를 통해 정보 보안에도 대응하고 있다.
상시 가동될 수 밖에 없는 백업사이트에서의 비용절감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전력소비를 줄일 수 있는 MAID(Massive Array of Inactive Disks) 기술이 ETERNUS시리즈에 적용되어 있다.

▲다양한 형태의 디스크 드라이브 지원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대책은 투자대비 효과가 가늠하기 어렵고 또 투자비용도 매우 높을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스토리지 장치에서의 비용절감을 위한 다양한 옵션을 지원한다.
파이버 채널 디스크 드라이브의 경우 대부분의 벤더가 거의 동일한 제품을 지원하지만, 저렴한 니어라인 디스크 드라이버에서는 타사의 SATA 디스크와는 달리 FATA 디스크를 제공함한다. FATA는 SATA에 비해 우수한 성능 및 가용성을 갖고 있다

▲LUN의 동적 이행 및 확장
운용관리의 측면에서도 LUN(Logical Unit Number)의 동적 이행 및 용이한 확장을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즉, RAID 마이그레이션과 LUN 익스팬션 기능 등을 사용하여 업무의 용도에 적합한 시스템 구성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다.

▲시스템 가동중의 증설 및 이행
컴포넌트의 증설의 경우, 활성 증설이 가능하여 디스크 드라이브나 인클로저 등에 대해 필요한 만큼 추가해 나갈 수 있다. 따라서 온 디맨드에 대응하여 용량 확장이 가능하고, 시스템 초기에는 필요 최저분의 용량으로 시작하여 업무가 확대됨에 따라 필요한 양을 증설할 수 있어 초기 투자를 억제할 수도 있다.

▲SAN/NAS 스토리지의 통합 및 효율적인 데이터의 운용관리
기존의 SAN 환경에 NAS 기능을 제공하여 SAN/NAS 스토리지를 통합 구성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스토리지를 활용할 수 있다. NAS 헤드는 클러스터로 구성되어 만일의 장애에 대응하고 있으며 하나의 스토리지 장치로 통합하여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스토리지 및 데이터의 관리를 위해 스토리지 기반 소프트웨어 ETERNUS SF와 연계하여 유연하게 시스템을 운용/관리할 수 있으며 관리 공수의 절감 및 운용의 효율성 향상에 의해 TCO를 절감할 수 있다.

- ETERNUS SF Storage Cruiser
스토리지 시스템 전체의 구성, 성능 및 장애 등을 관리하고 ETERNUS를 포함한 멀티 벤더 스토리지 환경의 안정적 운용을 지원한다.
- ETERNUS SF Space Advisor
디스크 스페이스의 정책수립 및 실시간 용량 감시, 디스크 용량의 추이를 예측할 수 있다.
- ETERNUS SF AdvancedCopy Manager
ETERNUS8000, ETERNUS4000 등의 스토리지 시스템과 연계하여 디스크 볼륨의 고속 백업 및 복구, 복제 운용을 지원한다.
- ETERNUS SF Recovery Manager for Oracle
Oracle Recovery Manager(RMAN)와 연계하여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온라인 고속백업을 지원하고, 필요시 용이한 대화형 메뉴방식으로 고속으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
- ETERNUS SF Replicator
기존의 IP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하여 스토리지 시스템 구성에 대한 제약을 받지 않고 데이터를 복제할 수 있다.
- ETERNUS SF XL DataMover
SAN 환경의 파이버 채널을 이용하여 멀티 플랫폼간의 파일을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CPU 및 네트웍에 대한 부하를 주지 않고 업무 운용에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여백
컴퓨터월드 추천기업 솔루션
인기기사 순위
IT Daily 추천기업 솔루션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02-2039-6160  FAX: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