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신제품 대해부
본지는 지난호(7월)에 <스페셜리포트>로 '마이크로소프트 신제품 대해부'를 게재했다. 지난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5년여간 공을 들여온 윈도우 비스타에 대한 20가지 궁금증, 그리고 오피스 2007 시스템이 협업 솔루션인 이유, 제품리뷰를 실어 엔터프라이즈 고객들의 새 버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키는데 공을 들었다. 이번호에서는 오피스 2007 시스템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기능'을 중점 소개 함으로써 "기업이 오피스 2007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편집자>

"BI, 이제 기업내 소수 전문가만을 위한 영역 아니다"
일반직원 등 비 전문가도 구현…손쉬운 데이터 접근 및 분석 가능

1 MS의 '오피스 2007 시스템'은 기존 버전과 달리, 서버 기반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으로 사상 전환을 꾀했다. 따라서 정보근로자들의 통합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기능을 대폭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세부적인 기능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 MS의 전체 BI 솔루션에 대해 소개해 달라.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에 직면해 있으며, 보다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BI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기존 BI 플랫폼인 SQL DBMS와 더불어 비즈니스 의사결정의 주 당사자인 사용자를 위한 프론트엔드 BI 부문을 강화하며, BI 솔루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을 새로이 하고 있다. 비지니스 성과 관리 솔루션인 Microsoft Office Business Scorecard Manager 2005를 발표했으며, 리포팅 및 분석 도구인 ProClarity인수 작업을 완료하고, CPM 솔루션인 Microsoft Office PerformancePoint Server의 로드맵을 발표했다. 또한 새로 출시될 2007 Office system의 Excel 및 Excel services 기능 강화는 일반 사용자에게 더 많은 비지니스 정보의 가시성과 기업내 공유를 위한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BI 솔루션은 강력한 BI 플랫폼인 SQL Server DBMS에서부터 기업의 중요한 비즈니스 당사자가 적합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비즈니스 성과관리, 동적인 리포팅 및 분석, 데이터의 시각화 등을 사용자에게 친숙한 Office System에 적용하여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필요한 때에 필요한 데이터에 쉽게 접근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원하는 비즈니스 정보를 추출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완벽한 솔루션 세트를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BI 솔루션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2 MS의 전체 BI 전략 및 오피스 2007 시스템의 전략은 무엇인가.
회사의 모든 비즈니스 행위는 최선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 전략적 목표와 연계되어야 한다. 기업의 전략을 명확히 하고 이를 조직 구석구석까지 전달하는 것을 돕는 적절한 도구 없이는, 경영자 수준에서 수립한 전략과 매일매일 수행되는 기업 구성원의 활동 간에 단절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목표를 전달하려면, 조직은 CEO와 경영층의 전략적 지시에서 나온 의사결정을 중간 관리자와 일선 구성원에게까지 안내하고 향상시키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Microsoft의 포괄적인 BI 솔루션은 Microsoft Office system을 통해서 인텔리전스가 기업내에 광범위하게 전달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통합 BI플랫폼인 SQL Server 에서 제공하는 분석 및 보고기능 외에 SQL Server와 완벽한 호환성 및 통합성을 자랑하는 2007 Office system에서 제공하는 BI의 세부 영역은 다음과 같고, 이러한 하위 영역이 비즈니스상의 요구 조건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2007 Office system은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웹 기반의 완벽한 BI 플랫폼을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친숙한 Excel을 이용하여 비즈니스 데이터를 처리하고, 스프레드시트를 BI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특정 작업과 관련된 보고서를 쉽게 찾고 구조화 및 개인화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엑셀이나 레포팅 서비스를 이용하여 리포트 센터를 이용한 새로운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다.

3 그렇다면 오피스 2007 시스템이 갖는 기업형 솔루션으로서의 BI 특성은 무엇이고,
이것들은 어떻게 비즈니스 전략과 연계되는지 설명해달라.
MS 오피스 2007 시스템은 기업형 솔루션으로써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 사용자에게 익숙한 분석 도구
사용자가 이미 알고 있는 익숙한 분석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BI 툴을 새롭게 배우지 않아도 되므로 보다 필요한 업무에 집중하여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개선된 분석 기능
Excel 안에서 SQL Server 2005의 Analysis Services를 지원함으로써 정의된 모델에 따라 정보를 손쉽게 추출하고 가공할 수 있다.
● 분석된 정보의 공유 및 협동작업
Excel Services를 이용하여 추출된 중요한 비즈니스 정보를 웹기반으로 공유 및 협동작업을 가능하게 하므로, 코딩없이 Excel 기반의 BI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 유연하고 사용자 정의된 다양한 뷰의 성과지표 생성
기업의 주요 성과지표에 대해 사용하기 쉬운 템플릿과 단일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비즈니스 룰에 따라 지난 결과 및 현 상태에 대한 생생한 성과 지표를 생성한다.
● 비즈니스 경향과 성과 측정의 가시성
기업의 전략적 목표와 연결된 성과지표를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보고서와 쉽게 인지하기 위한 다양한 그래픽을 지원함으로써 비즈니스 상황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문제나 기회에 대해 향상된 응답을 제공한다.
● 목표 대비 성과 추적
Office SharePoint 사이트를 통한 손쉬운 성과지표 공유를 통해 전사적으로 목표대비 성과를 추적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내도록 한다.
● 구조적, 비구조적 데이터를 사용한 확실한 보고서 작성과 분석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문서, 스프레드시트, 링크 및 다른 비구조적 데이터뿐만 아니라 구조적 데이터도 제공한다. 이는 균형 있고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한다.
● 언제 어디서나 비즈니스 데이터에 접근
Microsoft Office SharePoint Server 2007과 통합되어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지원한다.

4 이 같은 특성 및 전략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달라.
다음 그림은 엑셀 서비스를 이용하여 SQL 데이터를 이용한 예를 보여준다.
이러한 기능은 SharePoint 의 Excel 서비스 기능을 이용하게 되는데 문서 작성자는 작성된 문서를 Excel 서비스를 제공하는 SharePoint 서버에 퍼블리싱하고, 이러한 문서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접근하거나 로컬 시스템에 설치된 Excel 프로그램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 또한 별도로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접근 할 수 있다.
단순히 다양한 형태로의 접근을 허용하는 것만 아니라 문서에 접근한 사용자의 작업을 지원하여 계산을 수행하거나 데이터를 업로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 대시보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들었다.
대시보드 기능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하나의 웹 페이지에 집약해서 보여 줄 수도 있다. 이러한 기능은 관리자나 사용자의 의사 결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6 BI 플랫폼으로서의 기업 성과관리를 위한 Microsoft Office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무엇인가?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하는 인자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포괄적인 성과지표와 대시보드를 제공하는 응용프로그램이다. 성과중심의 조직에서 정보는 효과적인 비즈니스 경영과 실행을 위해 협력적인 환경으로 전달된다.
오피스 제품인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친숙한 도구를 이용하여 구성원들이 그들 자신의 성과지표, 보고서, 시각적인 자원을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이러한 도구로 종업원은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KPIs)와 명확한 비즈니스 목표 간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Microsoft Office Business Scorecard Manager 2005는 성과지표 기반 분석 모델을 통해 최대한의 가치를 얻도록 설계되었다. 이는 정확한 비즈니스 통찰력을 제공하며 전략, 모니터링, 협력, 실행 및 피드백이라는 일련의 과정을 제공한다.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비즈니스 조직이 성과지표관리와 대시보드 솔루션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협력적인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활용할 뿐만 아니라 매우 믿을 수 있고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결과를 전달한다. 사용자에게 친숙한 도구로서 대시보드 디자인과 Microsoft Office 소프트웨어 제품과의 풍부한 통합력 덕분에, 정보는 전체 팀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그래픽 보고서, 차트 및 프레젠테이션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직관보다는 사실에 의해 비즈니스가 추진되도록 하고 영업팀이 긍정적인 미래의 결과를 예측하고 과거의 결과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성과 측정을 전략에 연결시키도록 한다.

7 Business Scorecard Server의 특징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해 달라.
● 사용하기 쉽고, 친숙하며 비용 측면에서 효과적인 소프트웨어와 도구를 Microsoft Office에서 활용하여, 신속하고, 정확하며 개선된 실행계획을 유도한다.
● 선명한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는 데이터(적색/녹색의 경보 시스템)의 확실한 해석을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비 핵심 영역에 대해 기준과 다르게 초점이 맞춰질 경우, 데이터를 통한 드릴다운과 과거의 데이터, KPIs 및 바람직한 결과에 기초하여 복구가 권장되며 모든 관련 당사자에게 그래픽 경보가 만들어질 수 있다.
● 충분히 웹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주요 비즈니스 경향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보편적인 도구를 활용하여 동일한 메시지를 다양한 원거리의 장소로 즉각적으로 게시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영업 관리자는 전체 영업 인력이 볼 수 있는 Microsoft SharePoint짋 제품 및 기술 기반의 웹 사이트에 최근의 경쟁력 있는 판촉 활동을 보여주는 Microsoft Office Excel짋 문서를 만들어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영업팀은 경쟁상대의 공격적인 활동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안하는 마케팅팀이 작성한 Microsoft Office Word 문서도 볼 수 있다.
● 유연성을 제공한다. 영업성과의 측정, 모니터링 및 운영뿐만 아니라 목표에 대한 개개인에게 맞춤형 보기를 제공한다. Microsoft Office Excel 차트, Microsoft Office Visio짋 도표 및 Microsoft Office PowerPoint짋 프레젠테이션의 혼합은 개개인의 학습 및 보기 방법에 맞게 표시될 수 있다.
● 비즈니스 정보를 조직의 전략적 목표에 따라 그리고 연결한다. 전략에 중점을 둔 비즈니스 정보를 만들어내며 비즈니스 엔진을 측정하고 최적화하거나 새로운 주도권을 유도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 적시에 개인화 정보를 제공한다. 조직내에서 각 영업 임원의 역할과 책임에 맞추어 제공하며, 사용자 지정된 영업 관을 가능케 하며, 사용자가 정보에 의거 독립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 세부사항을 지원하는 가장 낮은 수준으로 드릴다운 할 수 있다. 대시보드를 활용하여, 모든 계층의 영업 구조가 적절히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정보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연계한다.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와준다.
● 데이터와 보고서에 대한 다른 시각을 가능케 한다. 예를 들어 데이터는 Visio 에서 만든 도표, Excel에 있는 스프레드시트 정보, 고객에게 시의 적절한 프레젠테이션을 쉽게 하는 PowerPoint deck을 이용한 지리적 입체 등을 추가하여 상황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 구조적 및 비구조적 데이터 모두를 지원한다. 이는 균형 있고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한다.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문서, 스프레드시트, 링크 및 다른 비구조적 데이터뿐만 아니라 구조적 데이터도 제공한다.
● 수작업 및 자동화된 처리 모두가 가능하다. 입력된 데이터와 사전 정의된 목록이나 목표에 기초한 데이터 처리를 제공한다.
● 전통적인 LOB 응용프로그램 위에서 사용할 수 있다. 기존 투자된 LOB 응용프로그램의 데이터를 활용하므로 재무 및 교육에 대한 투자를 방지한다.

8 Business Scorecard Manager를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웹 기반의 솔루션인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목표, 우선순위, 전략을 명확히 하고, 성과 측정을 통해 비즈니스 활동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식별하고 분석하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협력하여 수행하는, 효율성이 높은 조직을 가능하게 한다.
● 전략의 명료화 : 스코어카드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전략을 명확하게 정의, 식별하고, KPIs를 그리고, 다른 시스템 내에 숨겨진 기존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강화한다.
● 성과의 점검 : 성과의 결과와 책임에 대한 자세한 보기와 사용자 지정 스코어카드 보기, 상태 변화에 대한 개인화 통지로 비즈니스 성과와 KPIs를 손쉽게 점검한다.
● 데이터의 분석: 비구조적인 데이터뿐만 아니라 보고서, 차트, 스프레드시트로부터 자세한 비즈니스 분석을 이용하여 비즈니스 드라이버에 대한 통찰력을 획득하고 그룹 분석을 수행한다.
● 협력과 실행: 전략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그룹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작업을 지정하고 점검하며,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키는 통찰력 넣고 전략적 계획을 실행한다.

9 Business Scorecard Manager를
활용함으로써 기업 내 조직에 비즈니스 측면에서
각각 어떤 이점을 주는지 소개해 달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조직에 필요한 전략과 운영의 통찰력을 주기 때문에 성공적인 비즈니스 성과에 큰 영향을 준다.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다음을 포함하는 조직의 비즈니스 주요 그룹에게 이점을 준다.
● 재무: 변화하는 규칙을 쉽게 준수할 수 있게 하고, 빠르고 효과적으로 조직 안팎으로 규칙을 준수한 데이터를 배포한다.
● 인사관리: 종업원의 만족을 향상시키는 동안 기업 목표를 인식하는 능력이 있는 인력을 개발한다.
● 마케팅: 기업 목표에 대한 시장 영향을 추적함으로 보다 효과적인 캠페인 관리로 성과 목표에 이르게 한다.
● 운영: 운영의 효율성을 최적화하도록 모니터링하며 비즈니스 활동을 향상시킨다.
● 연구 개발: 확실한 포트폴리오 관리 능력으로 프로젝트 상태와 리스크를 모니터링 한다.
● 영업: 영업망, 고객 만족, 그리고 전체적인 거래 상태에 대한 보다 나은 통찰력으로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노력을 향상시킨다.
● 모든 그룹: 비즈니스 변화에 대한 실시간 통찰력을 이용하여 실행을 전략과 연계한다.

10 마이크로소프트의 BI 솔루션 중 하나인
Business Scorecard Manager가 여타 솔루션과 차별화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성과지표를 정의하고 생성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뛰어난 기능의 유연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특성은 손쉽게 전략을 시각화하고, 성과지표 세부항목의 낮은 레벨을 보기 위해 보고서로 드릴 다운하거나 웹 서비스를 이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구성할 수 있게 한다
● 깊은 상황 통찰력: Business Scorecard Manager의 풍부한 드릴다운 능력, 개인화된 scorecard, 보고서, 그리고 분석도구를 문서나 스프레드시트, KPI 상황에 업무 데이터를 넣는 웹 사이트 같은 비구조적 데이터와 결합시킨다.
● 그룹간 협력작업: Business Scorecard Manager를 SharePoint 기술, Microsoft 협력 플랫폼(인스턴트 메시징, Live Meeting), 그리고 Outlook 을 포함한 Microsoft Office와 함께 사용하면 팀과 업무 라인을 넘어서 쉽게 협력할 수 있다.
● 최종 사용자에게 권한 이양 : Office와 SharePoint 기술 같은 보다 친숙하고 사용하기 쉬운 도구를 이용하여, 구성원은 더 좋은 결과와 더 높은 공약을 위한 그들 자신의 성과 측정을 관리할 수 있다.
● 측정할 수 있는 플랫폼: 웹 서비스와 SharePoint 기술로 확장하고 사용자 지정한다. Microsoft SQL Server™ 2000 / 2005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이용하여 업무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소스로 이용한다. 예산 수립과 예측 같은 BPM 응용프로그램으로 확장한다.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전체 조직을 지원하는 Microsoft의 포괄적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일부분이다. 이것은 Microsoft Office와 연결되어 동작하는 그러나 하나의 충분한 특징을 지닌 제품이며, 개별 구성원이 작업, 협력 및 의사결정을 내리는 곳에서 즉시 사용하기 쉽게 정보를 제공한다. Microsoft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가장 중요한 기업의 전략적 요구에 다가서며, 기업 전반에 걸쳐 전략에 맞춘 실행을 가능하게 만드는 최선의 경제성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