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닉스 기반 SAP의 윈도우 마이그레이션으로 41% 비용절감
마이크로소프트, IBM, SAP, REALTECH 등 4개사 공동 추진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세계적인 우주 항공 회사인 Lockheed Martin의 자회사이다. 회사 전반의 주요 업무를 수행하는 데 SAP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성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구축 사이트의 관련 비용을 대폭 절감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유닉스상의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ing) 플랫폼 기반 SAP 인프라를 인텔 기술 기반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운영 체제 및 Microsoft SQL Server 2005로 마이그레이션했다. 이를 통해 향후 5년 간 SAP 하드웨어(서버 및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및 유지 보수 비용을 41%까지 절감하는 것은 물론 RISC 기반 유닉스 솔루션을 능가하는 성능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용 절감 기회 모색
Lockheed Martin은 제조 및 전사적 자원 운영을 위해 지난 10년 간 SAP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왔다. 이들 모든 SAP 환경은 데이터베이스로 오라클을 사용하는 유닉스 기반 기술을 토대로 구축되었다.
2003년 당시 Lockheed Martin에서 가장 대규모로 SAP를 구현한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R/3 및 NetWeaver BI 시스템 전반에 약 1.65테라바이트(R/3에 1.2테라바이트, BI에 450기가바이트)의 데이터와 1,000명의 동시 사용자 수를 포함해 4,700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지원하고 있었다. 최초 시스템 구축 당시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유닉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및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조합 위에 SAP 시스템을 실행하기로 했다.
Lockheed Martin Missiles and Fire Control의 SAP 기술 시스템 매니저인 Brent Eckhout는 "당시로서는 유닉스와 오라클을 선택하는 것이 당연했다. 1990년대 후반, 이는 가격 및 성능 측면에서 최상의 플랫폼이었다. 또한, 현업 환경에 유닉스와 오라클을 사용해 본 경험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2003년 말 경, Missiles and Fire Control 사는 이러한 선택을 재고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매년 R/3을 위해 33%씩 증설해야 하는 SAP 환경으로 인해 데이터 저장에서 시스템 유지 보수에 이르는 모든 비용이 증가할 것이 분명했기 때문이다.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에서 안정성은 여전히 중요한 요소였다.
Eckhout는 "최고 수준의 안정성을 갖춰야 했다. 클러스터링은 이를 달성하는 방법 중 하나였지만, SAP 환경에 유닉스 클러스터링을 구현하는 등 몇 가지 측면에서 첫 단추를 잘못 꿰었다."라고 토로했다.

안정성과 경제성 갖춘 MS 서버 제품군 도입
Lockheed Martin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인텔 기술로 운영되는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운영 체제와 Microsoft SQL Server 2005를 포함한 마이크로소프트 서버 제품군을 도입하기로 했다.
Eckhout는 "SQL Server는 초기에 오라클을 도입한 이후로 보다 강력한 엔터프라이즈급 솔루션으로 발전했다. 또한, 공개 표준 기반 하드웨어 위에서 Windows Server(2003) 및 SQL Server(2005)를 조합해 사용하면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남은 문제는 '윈도우 기반 서버와 인텔 기술이 우리와 같은 대규모 SAP 환경을 지원하고 안정성 및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였다"라고 설명했다.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64비트 버전의 Windows Server 및 SQL Server를 토대로 솔루션을 구현하기로 결정했으며 마이그레이션 작업에 착수하기 직전까지 최신 버전의 SQL Server인 SQL Server 2005가 출시되기를 기다렸다.
하드웨어의 경우,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32비트 및 64비트 컴퓨팅 모두에 엔터프라이즈급 성능 및 안정성을 제공하는 64비트 인텔 제온 프로세서 기반의 IBM xSeries 서버를 선택했다. 외장 스토리지 인프라 백본으로는 IBM TotalStorage 3584 Tape Library를 채용해 일일 백업 시간을 상당 부분 단축한 IBM System Storage DS4800 디스크 서브시스템을 사용했다.

지원에 대한 우려 '불식'
Missiles and Fire Control사가 우려하고 있는 문제 중 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 및 인텔 기술을 운영하는 솔루션을 위해 필요한 지원이 제대로 제공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었다.
Eckhout는 "지금까지는 하드웨어, 운영 체제 및 응용 프로그램 문제가 발생하면 단일 벤더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었다. 윈도우 기반 아키텍처에서 가장 크게 우려되는 점은 여러 벤더가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그 어느 쪽에서도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하드웨어의 경우 IBM,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의 경우 SAP, 마이그레이션 실행의 경우 REALTECH가 담당하고 있으며 이들은 모두 인텔의 지원을 받고 있다. 그러나 Eckhout은 지금까지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지원 상황은 실질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큰 이점이 되었다고 밝혔다.
여러 요소가 이러한 협력과 성공적 마이그레이션에 기여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 요소를 자세하게 설명한 프로젝트 계획이었다. 예를 들어, 파트너들은 기업 사용자에 의한 테스트를 포함해 3주 간 진행되는 성능 테스트를 권장했다.

가장 먼저 BI 마이그레이션에 착수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미션 크리티컬 R/3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2단계 R/3 마이그레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마이그레이션 경험을 확보하기 위해 가장 먼저 SAP NetWeaver BI 시스템을 마이그레이션 하기로 결정했다. BI 마이그레이션은 2006년 1월에 시작해 3월에 완료되었다. R/3 마이그레이션은 2006년 5월에 시작되었으며 2006년 9월 완료 예정이다.
이 솔루션은 사전 모니터링을 위해 Microsoft Operations Manager(MOM) 2005 및 Tidal Horizon을 사용하고 있다. 새로운 환경은 16대의 IBM System x서버에 호스팅되어 있다. 현업 환경은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64비트 인텔 제온 프로세서 MP 기반의 쿼드 프로세서 IBM System x3950 서버(이전 x460 시리즈)와 응용 프로그램 서버 역할을 하는 4개의 듀얼 프로세서 x360 인텔 제온 프로세서 기반 서버로 구성된 한 쌍의 액티브-패시브 클러스터로 구성되어 있다. 원격 사이트에 있는 세 번째 System x3950 서버는 SQL Server 2005 로그 전달을 통해 재난 복구를 지원하고, 또 다른 System x3950 서버는 현업 환경 NetWeaver BI를 지원한다.

SW 유지보수 비용 절감 효과 커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RISC 기반 유닉스에서 윈도우 기반 서버로 마이그레이션한 결과, SAP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비용을 41%까지 절감하고 유닉스 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비용 절감을 위해 가장 먼저 SAP 환경에 Windows Server 기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상세 예측 계획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 및 인텔 솔루션은 유닉스 및 오라클 플랫폼과 비교해 향후 5년 간 41%에 달하는 비용 절감 효과를 실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가장 큰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부문 중 하나가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비용으로서,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오라클 라이센스 및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계약에 대한 요구를 줄여 비용을 42%까지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SQL Server 및 IBM 데이터 스토리지 하드웨어의 효율성 및 자체 튜닝 기능을 통해 데이터 스토리지에서 추가적인 경성 비용 절감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T 재무 및 컴퓨터 자산 매니저인 Randy Reeves는 "SAP에서 유닉스를 윈도우로 마이그레이션함으로써 시스템 운영 비용을 훨씬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했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모두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성장을 뒷받침하는 데 필요할 경우 원활하게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비용 절감으로 Missiles and Fire Control은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3년 간 29%의 내부 수익률을 거두는 등 성공적인 투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