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자산관리에 이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기업은 비용 절감과 효율성 증대뿐만 아니라 IT가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입증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또한 IT 자원이 실제 경영에서 필요로 하고 바라는 바와 일치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한국CA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IT 프로세스를 정의, 관리하고 비즈니스 우선순위에 따라 프로젝트와 자산, 자원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기업 경쟁력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주어진 인프라 환경에 포함된 IT 자산과 데이터 관리, 보안, IT 서비스 관리에서부터 IT 거버넌스까지 지원하는 토털 솔루션을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편집자 주>

보안
IAM ... 비즈니스 인프라 보호 및 보안위험 최소화
CA의 ID 및 접근권한 관리(IAM :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솔루션은 접근권한관리(e트러스트 액세스 컨트롤), ID관리(e트러스트 ID 매니저, e트러스트 어드민), EAM(e트러스트 사이트마인더), 사용자 메타 리포지토리(e트러스트 디렉토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IAM 솔루션은 관련 부문 전세계 최고의 시장점유율을 자랑하는 검증된 솔루션으로서 국내외 다양한 인더스트리에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금융 - ABN AMRO, Allstate, Citi Bank, ING financial, Mellon Bank, Fleet
제조 - Ford, GM, Volvo, American Electric Power
교육 - Brigham Young University
공공 -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US dept of Justice, 환경관리공단 등
유통 - Shaws Supermarkets, Best Buy,Conagra Foods
IT/통신 - EDS, E&Y, ICT Group,Cap Gemini, 데이콤 등

CA IAM 솔루션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본다.
1. e트러스트 ID 및 접근권한 관리 툴킷(eTrust IAM Toolkit)
기업들이 보다 안전하게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세분화된 접근 허가 및 보안 감사 기능을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할 수 있다. 또한 보안 정책과 ID 관리 기능은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분리하여 외부화 함으로써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사적 보안 인프라에 통합할 수 있다.

2. e트러스트 액세스 컨트롤(eTrust Access Control)
기밀 데이터 및 주요 비즈니스 서비스에 대한 접근 규제를 통해 중요한 비즈니스 인프라를 보호하고 보안 위험을 최소화 해준다. 또한 누가, 언제, 어떤 시스템에 접근해서 어떤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인가를 기업의 보안 정책에 따라 제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외에 단계적 확장 구현이 가능하며, 전사적 차원의 보안 정책을 생성, 관리, 분배할 수도 있다.

3. CA ID 매니저(CA Identity Manager)
사용자 계정 및 각 계정별 접근 권한의 생성 및 변경, 삭제 업무를 자동화하는 통합형 계정 관리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기업의 경계 자체가 점점 더 희미해지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처리하고, 메인프레임부터 웹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기업 환경 전반에 걸쳐 날로 증가하는 다양한 사용자 인구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프로비저닝 시스템을 넘어서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4. e트러스트 어드민(eTrust Admin)
다양한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라이프 사이클 및 역할 기반으로 사용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용자 계정 중앙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5. e트러스트 디렉토리(eTrust Directory)
다양한 사용자 인증에 필요한 사용자 정보의 저장소로, 업계 최고의 가용성과 확장성을 제공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뛰어난 응답 성능을 보장하는 특징이 있다.

6. e트러스트 싱글 사인온(eTrust Single Sign-On)
생체인식, PKI 등 기업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사용자 인증을 지원함으로써, 단 한 번의 인증으로 접근이 허용된 모든 서버나 애플리케이션에 로그인할 수 있다.

7. e트러스트 사이트마인더 (eTrust SiteMinder)
웹 접근권한 관리 솔루션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 인증 및 접근을 관리할 수 있는 일원화된 보안 인프라를 제공한다.

8. e트러스트 트랜잭션마인더 (eTrust TransactionMinder)
계정 기반의 웹 서비스 보안 솔루션이다. 즉, 웹 서비스 사용자가 제출하는 XML 문서에 포함된 보안 정보를 조사하여 웹 서비스 접근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구축사례 데이콤
사용자 계정 중앙 관리
및 권한 통합 관리 가능
국내 최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제공업자 중 하나인 데이콤은 작년 상반기 CA의 계정관리 솔루션인 e트러스트 어드민(eTrust Admin)을 구축하여 서버 및 애플리케이션 계정 관리 자동화를 이루었으며, 기존에 사용하던 CA의 서버 관리 솔루션인 e트러스트 액세스 컨트롤(eTrust Access Control)과의 연계를 통해 권한통합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데이콤의 통합계정관리 프로젝트는 계정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기존의 서버보안과 연계시킴으로써 데이콤 운영 시스템의 계정관리 및 권한통제를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다. 따라서 프로젝트 완료 후 데이콤은 그룹웨어와의 연동을 통한 사용자통합계정관리와 계정 프로비저닝 표준화, 자사 직원을 비롯한 협력업체 직원 등 사용자에 대한 입퇴사 시점 관리, 셀프 계정 관리와 감사 리포팅, 휴면계정 관리 구축 완료를 통해 계정관련 운용 비용 절감과 효율성 제고, 시스템 보안 향상 및 운영자/관리자의 직무 만족도 향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콤은 주요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라이프사이클 및 역할 기반으로 사용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사용자 계정 중앙 관리의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향후 전사적 범위의 IAM 확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에 한국CA는 내부의 빈번한 내부보안 사고와 정부의 정보보호안전진단 제도 등 각종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강력한 계정 관리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보고, 국내 최초의 본격적인 IAM 프로젝트라 할 수 있는 데이콤 통합계정관리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구축을 통해 IAM 분야의 전세계 최고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검증된 관련 솔루션에 대한 적극적인 영업과 마케팅으로 명실상부한 IAM 리더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IT 거버넌스
IT 거버넌스 통합 프레임웍 구현 지원
CA는 IT 거버넌스의 통합 프레임웍을 실제로 구현하는 데 있어 ▲각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 목적 및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IT 프로젝트, 투자 범위, 프로그램 등을 선택하고 ▲강력한 재무 통제 및 비즈니스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IT 자산과 자원(기술 및 인력)을 최적화하여 ▲비즈니스 서비스의 효율적인 배치 및 복잡한 변경 프로세스에 대한 관리를 통해 비즈니스 서비스를 수행하는 실행의 3가지 분야로 IT 거버넌스에 접근하고 있다.
이처럼 3가지 IT 거버넌스의 분야를 구현하기 위해 CA는 4가지 관리 분야로 접근하고 있다. 선택 분야를 위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최적화 분야를 위한 IT 자산 관리 및 IT 재무 관리, 실행 분야를 위한 소프트웨어 변경 관리가 그것이다. 이러한 IT 거버넌스를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IT 서비스 관리(ITSM)는 필요 불가결한 요소가 된다.
<그림>은 CA의 IT 거버넌스 3분야와 IT 서비스 관리의 연계성에 대한 요약이다. 이처럼 진정한 IT 거버넌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이하 PPM), IT 자산 관리 및 IT 재무 관리, 소프트웨어 변경 관리의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도입하고, ITSM과 연계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CA만이 각 부문별로 최고의 제품력을 자랑하는 전체 솔루션을 보유한 유일한 벤더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IT 거버넌스 구현을 위한 핵심솔루션으로 평가되고 있는 PPM 솔루션의 경우, CA 클래러티(CA Clarity)가 최고의 제품력과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1. CA 클래러티(CA Clarity)
CA 클래러티는 기업이 그 구성원 및 프로젝트, 프로그램, 이니셔티브를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클래러티는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 모든 업무의 목적 및 비용, ROI를 시각화하므로 각 기업에서는 IT 투자를 관리하거나 미리 예측할 수 있다. 그리고 여러 모듈로 구성된 이 제품을 활용해 비용 효율적이며 종합적인 통합형 IT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하다.

2. 유니센터 애셋 매니지먼트(Unicenter Asset Management)
이 솔루션을 통해 기업은 경비 절감 혜택은 물론, 보유 자산에 기반해 보다 나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를 포함해서 도입 검토에서 도입, 폐기, 물리적 처분에 이르는 자산의 전체 수명 주기 동안 소유권 및 재고와 관련한 상세 정보를 관리한다. 이 솔루션은 공급업체 및 계약, 서비스와 관련된 IT 자산을 관리하고, 조직에 대한 IT 자산의 재정적 영향을 관리함으로써 각 조직이 IT를 비즈니스로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3. 유니센터 애셋 인텔리전스(Unicenter Asset Intelligence)
이 솔루션은 유니센터 애셋 매니지먼트의 자산 관련 미가공 데이터(raw data)를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형태로 자동 전환시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제공하여 보다 빠르고 쉽게 IT 관련 자산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4. 유니센터 애셋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Unicenter Asset Portfolio Management)
이 솔루션은 자산의 구매 계획부터 구매요청, 자산취득, 자산의 구성변경 및 분배, 설치 및 사용, 자산 매각 등 자산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 대한 관리를 지원하고 자산과 관련된 계약정보, 벤더 정보, 비용지불정보, 인사정보 등을 관리한다. 또한 IT 서비스 관리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IT 자원에 대한 적절한 재정 관리이다. 유니센터 애셋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는 업계에서 사용되는 가장 광범위한 자산 관리 솔루션으로, IT 부서의 재정 관리를 위해 사용되며, 다음 기능을 제공한다.

재정 관리 - 자사의 자산 인프라에 재정적으로 어떤 영향이 초래될 것인가를 알 수 있다면 보다 시의적절하고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유니센터 애셋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는 현재 또는 미래의 모든 자산 관련 비용 이력을 추적하고 분류함으로써 재정상의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벤더 관리 - 벤더와의 관계를 잘 파악하여 벤더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계약 관리 -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문서는 파일 속에 묻히게 되고, 계약 조건은 잊혀지게 된다. 그러나 계약 정보에 쉽게 접속할 수 있다면 필요할 때마다 '계약서를 찾아 다닐' 필요없이 계약 조건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관리 - 필수 소유정보에 대한 완벽한 대비 덕분에 소프트웨어 감사를 받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자산 영향 분석 - 오브젝트는 상호의존성이 있기 때문에 자산과 같은 오브젝트가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데이터 관리 - 사전에 정의된 마법사 기능을 통해 다량의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즉, 하드웨어 마이그레이션, 수량 변경, 기업 인수, 하위그룹 등 다양한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 관리가 가능해진다. 본질적으로 내재된 유연성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독특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고 데이터 남용을 방지한다.
IT 프로세스 자동화 - IT 자산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비용 절감, 데이터 정확성 향상, 효율 증가의 효과가 있다.
종합적인 의사 결정 지원 - 자산 정보를 언제든지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게 되면 보다 현명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효율적인 자산 관리가 가능해진다. 정확한 의사 결정을 위해 다음 기능이 지원된다.
엔터프라이즈 액세스 - IT 관계자 및 법인 사용자가 소유 관련정보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애플리케이션의 보안도 유지시켜 준다

5. 유니센터 서비스 어카운팅(Unicenter Service Accounting)
이 솔루션은 IT 자원 사용량 및 이행된 서비스 활동을 바탕으로 상세한 재무회계 정보를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관련 보고 및 예산 편성과 재무 계획 수립에 필요한 서비스 사용량 정보를 회계 데이터로 제공한다.
또한 사용이 간편한 웹 가용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IT 조직은 IT 서비스에 대한 유연한 맞춤형 요율 체계를 개발할 수 있다. 유니센터 서비스 어카운팅 솔루션을 통해 기업들은 실제 사용량 및 비즈니스 규칙에 따라 IT 자원 비용을 전사적으로 배분하고 서비스 품질 위반 시 요금을 조정할 수 있다. 유니센터 서비스 어카운팅은 원가를 자동으로 배분하고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보고하여, IT 고객들이 원하는 기능과 비용을 기준으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6. 올퓨전 체인지 매니지먼트 스위트(AllFusion Change Management Suite)
이 솔루션을 통해 기업은 수명 주기 단계별로 애플리케이션 개발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멀티 플랫폼 소프트웨어, 웹 애플리케이션 등 조직 전체적으로 소프트웨어 형상관리 업무를 통합 수행하여 기업 전반에 걸쳐서 발생하는 변경요구사항에 따른 변경사항을 관리할 수 있다.

구축사례 맨파워
진취적인 IT 거버넌스 운영 모델
세계 최대 인재채용 서비스 제공업체인 맨파워는 올해 IDG그룹의 컴퓨터월드 IT 발전 공로상 중 "비즈니스 및 관련 서비스" 분야의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맨파워는 CA의 업계 선도적인 IT 거버넌스 솔루션인 CA 클래러티를 적극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IT를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시킨 진취적인 IT 거버넌스 모델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맨파워의 재무 및 거버넌스 담당 댄 그리어(Dan Greer) 이사는 "세계적인 일류 실업가, 과학 기술자 및 학자들이 맨파워를 기술 관리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선발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CA 클래러티는 맨파워의 IT 운영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전폭적인 제어를 제공함으로써, 맨파워가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하는 방식을 변혁시키는 데 핵심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2년 전, 맨파워는 "Manpower Way"라는 가치 아래 전세계 72개국에서 이루어지는 IT 운영을 일원화하고 IT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기로 결정했다. 목표는 각 지역 IT 부서의 민첩성은 유지하면서 글로벌 기준에 따라 IT 관리 프로세스, 방법 및 툴에 대한 공통 분모를 정의하는 것이었다.
맨파워는 CA 클래러티를 통해 체계적이고 유연한 IT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확립해 능률적인 의사전달, 효율성 향상 및 비용 절감을 일구어냈을 뿐 아니라, 2007년 말까지 주요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의 숫자를 50%까지 줄이기 위한 본 궤도에 오르게 되었다. 맨파워는 이로 인해 IT 운영 지출이 최소한 10% 절감되고, 절감된 금액은 보다 전략적인 계획에 재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추정한다.
릭 데이비슨(Rick Davidson) 맨파워 글로벌 CIO는 "결정은 세계적으로, 관리는 지역적으로 한다는 맨파워의 접근법은 지역의 기업가 정신 및 혁신을 장려하면서 전세계적인 효율성을 적극 활용한다는 비즈니스 철학에 기초를 둔다"고 말하며, "CA 클래러티는 이런 'Manpower Way' 철학에 더할 나위 없이 잘 부합되어 지역 및 전세계 기준에 따라 자원과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당사 IT 리더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A 클래러티는 맨파워가 전사적으로 모든 IT 투자 및 자원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관리 및 모니터링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통합형 단일 기록 시스템을 제공한다. 맨파워의 IT 및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현명한 거버넌스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CA 클래러티는 각 지역 사무소 및 비즈니스 팀의 개별적인 필요 및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자들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비용효과적인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 관리 수단도 제공한다. 또한 CA 클래러티를 통해 맨파워의 IT 조직은 비즈니스 개입 시 품질 제고, 제공하는 총 가치의 최적화, 그리고 운영 효율 개선을 달성하고 세계적인 성능 수준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IT 거버넌스
ITIL 기반의 통합 솔루션 포트폴리오 제공
CA는 ITIL 기반의 ITSM 베스트 프랙티스 모델 전 영역에 각 영역별로 최상의 기능성을 제공하는 검증된 통합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특히 CA의 핵심 ITSM 솔루션 중 서비스 서포트 영역을 대표하는 유니센터 서비스 데스크(Unicenter Service Desk)와 서비스 딜리버리 영역을 대표하는 유니센터 서비스 매니지먼트 스위트(Unicenter Service Management Suite)는 최근 국내시장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의 기능성과 안정성을 입증했다.

1. 유니센터 서비스 데스크(Unicenter Service Desk) - 서비스 서포트
기업의 서비스 수준 협약과 관련된 모든 측면을 관리하는 포괄적인 서비스 데스크 솔루션으로, 최종 사용자의 문제를 인식, 추적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자동적으로 능률화한다. 또한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가속화하여 서비스 생산성 향상 및 최종사용자의 만족을 보장한다. 이와함께 상호 연관된 관리 툴과의 원활한 통합을 통해, 인프라 관리와 관련된 모든 워크플로우를 관리할 수 있는 탁월한 기능성 및 유연성을 제공한다. 서비스 데스크의 성공은 실제 서비스 실행 성공의 기초가 된다.
2. 유니센터 서비스 매니지먼트(Unicenter Service Management) - 서비스 딜리버리
CA의 유니센터 서비스 매니지먼트는 IT를 하나의 비즈니스로써 관리하기 위한 5개의 핵심 모듈로 구성되었다. 이들 솔루션은 IT 조직이 전문인력과 프로세스 그리고 툴 사이에서 올바른 균형을 달성하여, 각 개인이나 사업조직별 서비스 이용량에 따라 자동으로 프로비저닝, 측정, 지원, 가격책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 IT 서비스를 정의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서비스의 정의 및 카탈로그 생성에서부터 SLA 관리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기능성을 제공한다. 개방적이면서도 통합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유니센터 서비스 관리 솔루션은 상호간의 긴밀한 연동을 통해 IT 서비스와 자산 및 지속적인 지원에 대한 포괄적인 라이프사이클 재무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들 솔루션을 통해 IT 조직은 내부 및 외부 고객에 대한 주요 IT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구축사례 대우정보시스템
CA ITSM 솔루션과 DSOM 적용으로 ITIL 기반 프로세스 정립
대우그룹은 대우사태를 맞이하며 계열사 분리와 워크아웃에 돌입하면서 IT 자원과 신규 투자 부문에 있어 많은 장애가 발생했다. 이에 기존의 아웃소싱으로는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 제공이 힘들다고 판단, ITIL에 기반한 새로운 프로세스 도입을 결정했다.
대우정보시스템은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ITSM 구축 목표를 설정하고, SLA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 방안을 찾는 과정에서 대우정보시스템의 전사적 IT서비스 제공에 대한 자체 방법론인 DSOM(DAEWOO Standard Outsourcing Methodology)을 적용했다.
작년 10월 ITSM 구축 프로젝트를 시작한 대우정보시스템은 CA의 ITSM 솔루션인 유니센터 서비스 데스크와 유니센터 서비스 매니지먼트 스위트를 비롯, 통합 관리 솔루션인 유니센터 네트워크 앤 시스템 매니지먼트 등 총 3종을 선정, 올해 1월 구축 완료했다.
대우정보시스템의 관계자는 "SLA에 대한 다이나믹한 관리를 지원하고 서비스 딜리버리 영역에 있어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 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해 최종적으로 CA의 ITSM 솔루션 도입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대우정보시스템이 도입한 ITSM 솔루션은 서비스 서포트 영역의 유니센터 서비스 데스크는 기업의 서비스 수준 협약과 관련된 모든 측면을 관리하는 솔루션으로, 최종 사용자의 문제를 인식, 추적, 해결하는 과정을 자동적으로 능률화한다. 5개의 핵심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 서비스 딜리버리 영역의 유니센터 매니지먼트 스위트는 우선적으로 IT 서비스 성능 및 이용량을 추적하는 모듈, SLA를 관리하고 집행하는 모듈, 웹 기반의 SSO 모듈 등을 우선적으로 도입, 사용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대우정보시스템은 고객사 IT인프라에 대한 통합적인 관리는 물론, ITIL 베스트 프랙티스에 기반하여 서비스데스크 및 SLM을 기초로 하는 IT 서비스 관리를 실현이 가능해졌으며, 프로젝트 완성 후, 일부 고객사를 시작으로 서비스를 실시한 후 전체 고객사로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애플리케이션 영역에 대한 통합관리 기능 제공
CA는 올해 초 세계 제일의 웹 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 업체인 와일리를 인수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관리 분야에서 완전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유일한 업체가 되었다. 이를 계기로, CA는 EITM(Enterprise IT Management: 전사적 IT 관리) 비전에 기반한 서비스 가용성 솔루션으로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모든 영역에 대한 통합 관리를 통해 은행 및 증권을 비롯한 금융권과 텔코, 닷컴 기업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인더스트리 등 전자상거래가 잦은 분야를 대상으로 서비스 수준을 최적화하고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는 전략이다.
지난 6월, 인트로스콥(Introscope) 7 출시를 통해 와일리 제품과 기존 CA의 제품들과의 1차적인 통합이 완료된 상태이며, 이를 통해 CA는 서비스 가용성의 보장에 필요한 제품 포트폴리오가 모두 완비되었다.
이를 중심으로 한 CA의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은 모든 트랜잭션에 대해 100%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며, 피크타임 시에도 CPU 점유율이 3% 이내라는 강점을 가진다.
또한 이상 징후 발생 시 시스템, 네트워크, DB 등 관리 요소들 중 어떤 영역의 문제인지를 즉각적으로 알려주는 Blame technology를 통해 서비스 장애 및 성능 저하를 사전 예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CA는 애플리케이션 관리 영역에 대한 차별성 및 강점을 통해 시장 공략을 지속할 것이며, 이에 더해 유니센터 r11을 중심으로 하는 시스템 관리와 DB 성능 관리, 스펙트럼(2005년 인수한 콩코드의 제품 중 하나)을 통한 네트워크 관리 등 실질적인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인프라 요소에 대한 통합 관리 전략인 서비스 가용성 솔루션의 가치를 홍보할 계획이다.

애플리케이션 관리는 이러한 인접 인프라에 대한 관리와 연동이 되어야만 진정한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인식은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실질적인 구현 사례 역시 나오고 있다. 한 예로, 국내 대표적인 모 은행의 경우 CA의 인트로스콥을 중심으로 시스템 공급 업체가 제공한 시스템 관리 도구 및 또 다른 업체의 DB 관리 도구를 통합하여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1. 유니센터 매니지먼트 포 패키지 애플리케이션(Unicenter Management for SAP, Peoplesoft, Siebel, MS Exchange, Lotus Notes/Domino)
SAP R/3, Peoplesoft 그룹웨어 애플리케이션, 로터스 노츠/도미노,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이지, 시벨 등 상용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들에 최적화된 가용성/성능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자동 모니터링 및 중앙 관리를 통해 사용자 서비스 수준 향상 및 운영 효율성을 제고한다. 또한 관리 작업의 간소화 및 사용 경향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다.

2. 유니센터 매니지먼트 포 애플리케이션 서버(Unicenter Management for WebLogic, WebSphere, WebSphere/MQ)
WebLogic, WebSphere, WebSphere/ MQ 등 범용화된 애플리케이션 서버들 및 메시징 플랫폼에 대한 상태 및 성능을 모니터링 하고 관리하여 가용성과 성능향상성을 높인다.

3. 유니센터 웹 서비스 분산 관리(Unicenter Web Service Distributed Management)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에서 효과적으로 웹서비스를 관리해 주는 솔루션으로, 서비스 장애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비즈니스 성능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웹서비스 탐색과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4. CA 와일리 인트로스콥(CA Wily Introscope)
와일리 인트로스콥은 웹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관리를 위한 솔루션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빈도 및 그 내부에서 수행되는 SQL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한 제품이다. 자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콤포넌트 수준에서 성능 정보를 제공하고 J2EE 콤포넌트들을 관리하며, 평균응답 시간과 초당응답시간을 측정하고 콤포넌트 각각의 성능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인트로스콥은 버전 7까지 개발되었다.
지난 6월에 선보인 CA 인트로스콥 (Introscope) 버전 7의 주요 특징은 자바 중심의 웹 서비스 환경 애플리케이션 관리와 함께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CEM)라는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관리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이 제품은 SOA 관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 SOA 구축 솔루션 중 하나인 SAP의 넷위버에는 이미 CA의 인트로스콥이 임베디드되어 있어 관련 솔루션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CA 와일리 인트로스콥의 경우, 아래와 국내외 다양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금융 - ABN AMRO, Bank of America, JP Morgan Chase, Lehman Brothers, Prudential Financial, Royal Bank of Canada, AIG, 국민은행, 외환은행 등
IT/텔코 - 인텔, 유니시스, 벨사우스, NTT Data Corporation, SBC Southwestern Bell,
스프린트, KT, SK텔레콤
교육 - 서울대학교
공공 - Canada Post, Cal. Franchise Tax Board, U.S. Dept. of Education, U.S. Patent & Trademark Office, U.S. Social Security Admin., U.S. Treasury Department, 국세청 등
서비스 - Starwood Hotels, Ahold, Argos, Federal Express, Hewitt Associates, Lexis-Nexis, 현대홈쇼핑 등

구축사례 외환은행
CA 와일리 인트로스콥 구축으로
애플리케이션 관리 시스템 완료
외환은행의 주요 애플리케이션들은 다양한 이기종 미들웨어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에 대한 관리 포인트를 통합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외환은행은 그동안 겪고 있던 이기종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대한 통합 관리를 구현하고 워크플로우 분석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및 장애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한편, 종합 상황실에서 운영하는 관리 시스템과의 연동을 꾀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애플리케이션 관리 시스템 프로젝트를 진행을 결정, CA의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솔루션인 CA 와일리 인트로스콥(CA Wily Introscope) 솔루션을 선정했다.
CA의 와일리 인트로스콥이 최종 선정된 이유로는 100%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모니터링 과정 중의 CPU 사용율이 3% 미만에 그쳐 기업의 실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위한 가용성을 보장이 가능하여 궁극적으로 온라인 환경 하에서 최적의 솔루션임이 입증되었으며, 마지막으로 CA만이 보유한 블레임 테크놀로지(Blame Technology)를 통해 성능 저하나 장애 등 장애 유발 상황에 대한 사전 탐지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 서비스 중단을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솔루션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서버, 신통합정보 애플리케이션 서버, 통합채널 서버, CRM 서버, 웹서버 등을 적용 대상으로 2004년 4월에 시작하여 2005년 1월에 구축을 완료한 애플리케이션 관리 시스템 프로젝트를 통해 외환은행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의 모니터링을 통한 성능 관리 및 장애 관리를 이기종 환경 내에서 통합을 할 수 있었음은 물론, 기존 시스템 관리 제품과의 연동을 통해 종합 상황실의 IT 인프라 관리 역량을 강화하여 전행적인 IT 관제 시스템을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장애 발생에 대한 사전 대처가 가능해짐에 따라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등 각 영역별 관리자 간의 분쟁의 소지가 적어져 결과적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인 점 또한 큰 효과로 평가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