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레이저젯 1600 도입, HP 프린터 품질과 명성이 도입 이유

레이저 프린트도 이제는 컬러시대이다. 최근 들어 컬러레이저 프린터의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흑백레이저에 버금가는 보급형 컬러레이저 프린터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컬러 레이저 프린터 가격은 30만~50만원 안팎으로 떨어지면서 보급이 빠르게 늘고 있다.
그동안 컬러 레이저 프린터는 가격은 비싼 반면, 인쇄 속도는 느리고 토너 등 유지비가 비싸 SOHO 및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100만원이하의 보급형 제품들이 속속 출현, 그동안 비싼 가격 때문에 도입을 미뤄오던 SOHO 및 중소기업, 그리고 일반 가정에서도 이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저렴한 가격과 작은 크기가 매력적
경기도 안산에 위치해 신도 70여명에 불과한 작은 규모의 교회인 안산생명교회도 그 동안 비싼 가격 때문에 미뤄왔던 컬러레이저 프린터를 최근 도입했다. 안산생명교회가 도입한 컬러 레이저 프린팅 솔루션은 HP의 컬러 레이저젯 1600으로, HP가 공급하는 데스크톱 컬러 레이저 프린터 가운데 가장 저렴한 제품이다.
안산생명교회는 컬러 레이저 프린터를 도입하기 전에 국산 중소업체의 흑백 레이저 프린터를 약 6년여간 사용해 왔다. 하지만 프린터의 노후화에 따라 용지 걸림이 잦았으며, 많은 출력량을 감당하지 못했다.
안산생명교회 배건일 전도사에 따르면, 매주 교회학교(주일학교) 교육자료 및 성가대 악보, 새 신자 환영 메시지, 각종 행사 등 출력물의 양이 만만치 않다.
평일에는 20장 내외, 주말엔 200여장을 출력해야 한다. 배 전도사는 "프린터가 노후화되어 출력 시 용지 걸림이 잦았다. 또한 프린터의 기본 메모리가 낮아, 조금만 용량이 큰 파일을 전송하면, 프린팅 대기 시간이 너무 길었다. 또 크기가 크고, 무게도 무거웠으며, A/S를 받기가 어려웠다"며 그간의 불편함을 지적했다.
이러한 불편함을 안고 사용하던 중 흑백 레이저 프린터의 토너를 교체해야 할 시기가 왔다. 배 전도사는 "인터넷을 통해 토너의 가격을 알아보니 30만원이 조금 넘었다. 이는 새로 프린터를 구매하는 것과 별반 차이가 나지 않는 가격이었다"고 말했다. 비싼 토너의 가격 때문에 새로 프린터를 도입한 셈이다.
그는 이어 "이전부터 HP 프린터의 품질과 명성은 이미 알고 있어 망설임 없이 HP의 프린터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컬러 레이저 프린터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매우 저렴했으며, 전화 한통으로 A/S를 처리할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었다. 또한 책상위에 설치하기 용이하도록 설계되어 공간효율성에서도 매우 적합했다"며 HP 제품의 도입 이유를 설명했다.

컬러 출력물로 이해도 향상
안산생명교회가 HP의 프린터를 도입해 누리고 있는 효과는 무엇보다도 컬러 문서의 출력이다. 특히 어린이들이 많은 주말학교의 경우 컬러는 아이들 정서 및 학습 이해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배 전도사는 "기존에 흑백 보다는 컬러로 교육자료를 인쇄하니, 주말학교에서 공부하는 어린이들의 이해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주보라던가 교회에서 필요한 문서 출력도 컬러로 하니, 신도들도 보기에 깔끔하며, 알아보기 쉬워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또 빨라진 출력 속도를 들 수 있다. 주말이면 예배를 봐야 하는데 그때 필요한 출력물을 출력하는데 기존 제품은 반나절이 넘게 걸렸다. 하지만, HP의 프린터를 도입한 후, 출력시간이 훨씬 줄었다. 실제로 안산생명교회가 도입한 컬러 레이저젯 1600은 인라인 출력 기술을 탑재하여, 8ppm의 출력속도를 자랑한다.
이외에도 제품의 아래 부분에 2개의 견고한 핸드그립이 달려있어 이동이 간편하며, 250장까지 수납할 수 있는 종이 수납장이 마련되어 있어, 종이를 계속 추가해줘야 하는 불편한 점도 사라졌다.
HP 제품 추가 구매 예정
배 전도사는 앞으로 HP의 PC와 프린터를 추가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주일학교 방에 있는 PC가 노후화되어, 조만간 이 PC를 HP의 데스크톱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교육용이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성능이 강화된 제품으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이 PC를 교체하면서 HP의 비즈니스 잉크젯 프린터를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다.

Interview
배건일 전도사
안산생명교회
"가격 싸고 품질 좋은 것이 HP 제품 도입 이유"
HP 프린터를 도입한 이유는.
약 6년여간을 사용하던 흑백 레이저 프린터에 문제가 있었다. 특히 프린터의 출력시간이 오래 걸렸다. 또 토너 교체를 해야 했는데 토너 가격이 프린터 한 대 값으로 새로운 프린터를 도입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 HP 프린터를 도입한 것은 가격이 저렴한데 비해 인쇄품질이 좋았기 때문이다. 또 HP는 글로벌 기업으로 신뢰할 수 있었다.

HP 프린터 도입효과는.
컬러 출력을 들 수 있다.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40만원대의 가격으로 컬러 레이저 프린팅을 할 수 있게 됐다. 교회는 매주 교회학교(주일학교) 교육자료 및 성가대 악보, 새신자 환영, 각종 행사 등 출력물의 양이 만만치 않다. 평일엔 약 10여장에 불과하지만 주말이나 행사가 있을 때면 200여장이 넘는 출력을 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교회학교에서는 컬러 출력물의 요구가 높다. 컬러를 통한 교육이 흑백보다는 더 좋기 때문이다. 또 기존 프린터에 비해 매우 빠른 인쇄속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공간효율성도 높아졌다. 작은 교회이기 때문에 사무 환경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이 프린터는 거의 모든 책상 크기에 맞아 어느 곳에 배치하여도 좋았다.

향후 계획은.
주일학교를 위해 이미 HP의 비즈니스 프린터 한 대를 추가로 구매해 놓은 상태이다. 주일학교 방의 PC가 노후화되어 있어 그 PC를 교체하면 바로 사용할 것이다. PC도 HP의 제품을 도입할 방침이다.

적용 솔루션
HP 컬러 레이저젯1600
안산생명교회에 도입된 HP 컬러 레이저젯 1600 프린터는 전문가 수준의 인쇄 품질과 빠른 출력 속도를 바탕으로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을 위해 설계된 경제적인 고품질 컬러 레이저 프린터이다.
컬러 및 흑백 모두 분당 최고 8페이지의 속도로 프린트할 수 있으며, 인스턴트 온(Instant-on) 기술을 통해 20초 이내에 첫 페이지가 프린트될 정도로 매우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HP ImageREt 2400 기술과 첨단 토너 배합 방식으로 600 X 600 dpi 해상도를 구현하여 컬러레이저 프린터로는 얻기 힘든 또렷한 블랙과 선명하고 깨끗한 인쇄도 가능하며, 그레이톤의 색상표현도 선명해 사진의 세밀한 부분들까지 정밀하게 출력한다.
또한 공간 절약형의 콤팩트한 디자인과 사용 시 소음이 적어 사무실에서 원하는 장소에 놓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일반용지는 물론 라벨, 봉투용지, HP 컬러 레이저 광택 프리젠테이션 용지 등 유연한 용지 지원으로 생산성 향상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의 주요 특장점으로는 ▲컬러 및 흑백 모두 분당 최고 8페이지의 속도로 프린트할 수 있고 ▲인스턴트 온 기술을 통해 20초 이내 첫 장 프린트가 가능하다. ▲두 줄의 LCD의 제어판을 통해 사용이 편리하며, ▲단일 개폐구조로 되어있어 접근이 용이하며, 카트리지 교체가 쉽고 편리하다. ▲16MB의 표준 프린팅 메모리 및 264MHz 프로세서가 내장되어 있으며, ▲고속 USB 2.0 포트가 장착되어 연결이 편리하다.
한편, Hp 컬러 레이저젯 1600과 기능 및 디자인은 모두 똑같지만 네트워크 기능을 향상시킨 HP 컬러 레이저젯 2600n은 진보된 네트워크 기능을 통해 SOHO 및 소규모 업체에서 사용하기 매우 좋은 제품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