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프린팅 관리'환경 갖추고 TCO 절감 실현
HP 복합기·잉크젯·레이저젯 등 10대 사용중, 빠른 출력과 내구성 등 장점 누려

"진정한 고객 만족을 실현한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공식 딜러인 유진&컴퍼니의 구호이다. 원스톱서비스를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는 이 회사는 차량판매, 정비, 부품판매 등 모든 서비스를 한 장소에서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가 HP 프린터의 빠른 프린팅 속도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아울러 TCO절감, 최적화된 사무환경을 구현해 눈길을 끌고 있다. 유진상 기자 jinsang@rfidjournalkorea.com

경기도 성남과 수도권 지역을 아우르는 영업망을 자랑하는 유진&컴퍼니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출범 후 공식 1호 딜러로서, 그 규모가 연면적 950평, 전시장 면적 150평에 이른다. 이 회사는 차량판매와 정비, 부품판매 등 모든 서비스를 한 장소에서 받을 수 있도록 한 원스톱 서비스를 바탕으로 진정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이 회사 영업지원 박희근 과장은 "개장 이후 지금까지 1,000여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4시간 AS를 하고 있다"며 회사의 근황을 설명한다.

프린팅 솔루션으로 고객만족과 업무효율성 향상
분당지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 회사가 눈길을 끄는 이유는 HP레이저젯 3055 복합기를 비롯해 HP의 프린팅 솔루션을 도입해 고객만족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유진&컴퍼니가 도입한 HP 프린팅 솔루션은 흑백 레이저 3055 복합기 1대를 비롯해 비즈니스 잉크젯 1000 2대, 레이저젯 3020, 컬러 레이저젯 4650, 레이저젯 3015, 오피스젯 프로 K550 등 총 10대이다.
이 회사가 프린팅 솔루션을 활용해 어떻게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있는지가 궁금했다.
박희근 영업지원 과장의 말에 따르면 자동차 영업의 특성상 문서 출력량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계약서 및 견적서, 고객서류 등 하루 출력량이 약 120매 가량 된다. 즉, 고객과의 상담 중 많은 문서를 출력하게 되는데, 속도가 빠르고, 인쇄품질이 뛰어난 HP의 프린팅 솔루션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있다는 얘기다. 박 과장은 "특히, 벤츠라는 자동차 브랜드 수준에 걸맞게 깔끔하고 품위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데 HP의 프린팅 솔루션이 더할나위없이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내구성 좋고, TCO 효과 탁월"
유진&컴퍼니가 HP의 프린터 및 복합기를 도입한 것은 기존에 사용하던 타사의 제품들이 많은 문서 출력량을 견디지 못했기 때문이다. 박 과장은 "현재는 모든 사무실에 HP의 프린터 및 복합기가 설치되어 있지만, 이전에는 타사의 제품들과 함께 사용했다. 이 가운데 타사의 제품들은 많은 문서 출력량을 감당하지 못해 내구성이 현저히 떨어졌지만, HP 제품들은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아 대조를 보였다"고 설명한다. 이 회사가 프린터를 교체하면서 모두 HP 제품으로 결정한 것으로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유진&컴퍼니가 HP의 프린팅 솔루션을 도입해 누리고 있는 효과는 무엇보다 TCO의 절감이다. 회사의 프린팅 솔루션을 HP의 제품으로 모두 교체한 뒤 HP 토탈 프린팅 관리(TPM:Total Printing Management) 체제를 갖췄다. 토탈 프린팅 관리는 HP 스마트 프린팅 기술과 HP 원격 프린터 운영 솔루션 웹젠 어드민, 모바일 프린트 드라이버 등을 기반으로 한 프린터 관리 솔루션으로, 최소비용과 최대 생산력의 균형을 제시해 총소유비용(TCO)의 절감효과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박 과장은 "회사 입장에서 TCO의 절감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것"이라며, "HP 토탈 프린팅 관리를 이용해 소모품관리가 쉬워지고, 유지보수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었다. 또한 기기의 상태를 진단하고 고치는 것을 무선으로 해결할 수 있어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됐으며, 나아가 TCO를 줄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유진&컴퍼니가 도입한 제품 중 HP 오피스젯 프로 K550은 10만원대의 저렴한 도입가격과 더불어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컬러 30%, 흑백 25% 가량의 장당 출력 비용이 낮아 TCO 절감에 탁월하다. 또한 생생한 컬러와 레이저 프린트 품질의 문서 인쇄가 가능하며,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2배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이 외에도 복합기를 통해 공간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고객의 편의를 먼저 제공하기 위해 사무실 및 전시장을 활용하다보니, 영업사원들의 사무 공간은 협소해 질 수 밖에 없었다. 때문에 협소한 사무공간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던 것. 유진&컴퍼니가 도입해 사용하고 있는 HP 흑백 레이저 복합기는 HP 레이저젯 3015/3020/3055 등이다.
박 과장은 "복합기의 장점은 하나의 제품으로 스캔, 팩스, 프린팅, 복사까지 모두 가능하다는 점이다. HP의 제품들은 빠른 프린팅 속도로 이를 모두 해결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 또한 공간 절약형의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공간 효율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HP 프린터만 고집
박희근 과장이 꼽는 HP 복합기의 또다른 장점은 A4용지보다 두꺼운 종이까지도 인쇄가 가능하다는 점과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전시장에 위치한 자동차들의 제원표는 일반 A4 용지로 인쇄하기엔 너무 얇다. 따라서 도화지 정도의 두께로 인쇄를 해야 하지만 이를 지원하는 프린터 및 복합기가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HP의 3055는 낱장공급장치를 통해 두꺼운 종이까지도 인쇄가 가능하다.
또한 내장 네트워킹을 통해 최대 12명까지 사용자를 공유할 수 있어 영업지원팀뿐 아니라 영업사원들까지도 자유로운 프린팅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유진&컴퍼니는 앞으로도 HP 프린터를 고집할 방침이다. TCO 절감과 공간효율성, 빠른 출력 속도와 인쇄 품질에서 모두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박희근 과장은 " 앞으로도 HP의 프린팅 솔루션을 도입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HP 프린터 가이드
HP 레이저젯 3055 복합기
HP 레이저젯 3055 복합기는 공간 절약형의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8초 이내 첫장 페이지 출력이 가능하다. 또한 대형 디지털 복합기에서만 가능했던 디지털 문서전송을 지원한다. 내장 네트워크 기능을 통해 최대 12명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두꺼운 책이나 3D 물체도 무리없이 스캔할 수 있으며, 인쇄 또는 팩스 수신 중에도 스캔 또는 복사가 가능하다.
HP측은 "강력한 네트워킹과 손쉬운 관리를 바탕으로 유지보수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 일 수 있으며, TCO 절감 및 최적화된 사무환경 활용 등에 탁월하다"고 소개했다.

HP 오피스젯 프로 K550
HP 오피스젯 프로 K550은 생생한 컬러와 레이저 프린터 품질의 문서 인쇄를 자랑한다. 동급 컬러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최고 두 배 빠른 속도를 바탕으로 컬러 30%, 흑백 25%까지 장당비용도 낮다. 이를 통해 프린터의 총소유비용(TCO)을 크게 낮출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HP의 확장형 프린팅 기술인 'SPT(Scaleable Printing Technology)'를 채택했다. SPT란 HP가 5년간 14억 달러를 투자해 개발한 차세대 프린팅 기술로써, 프린터의 핵심부품인 프린트 헤드 기술이다. 이를 통해 더욱 빠른 속도와 최저 유지 비용을 누릴 수 있게 됐다고 HP는 설명했다.

Interview
박희근 과장
유진&컴퍼니 영업지원
"내구성ㆍ출력속도ㆍ가격면에서 HP가 가장 우수"

HP 프린터 도입효과는 .
가장 큰 효과는 역시 가격대비 성능이다. 예를 들어, 영업지원팀에서는 레이저젯 3055 복합기를 사용하고 있다. 팩스, 복사, 스캔, 프린팅 등 하나의 제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또 이 제품은 스캔한 이미지와 텍스트를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어 홈페이지에 내용을 올리는 것이 쉬워졌다. 특히 인쇄 또는 팩스 수신 중에도 스캔, 복사가 가능하고 내장 네트워크를 통해 기능을 공유할 수 있다. 따라서 비용은 절감하고 효율성은 높일 수 있었다.

HP 프린터를 도입한 이유는.
자동차 영업 특성 상 문서의 출력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견적서, 계약서, 고객서류 등 하루 약 120매 정도를 출력한다. 때문에 프린터 선정에 있어 내구성과 함께 출력속도, 제품 및 소모품의 가격 등 많은 것을 염두 해야 한다. 타사의 제품들과 비교해본 결과 HP가 가장 좋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