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스터링으로 구성해 시스템 다운 '제로' 실현
HP 수퍼돔 2대를 액티브-스탠바이 형태로 구성, CPU 자원 풍부해 성능도 배가

여인닷컴이 DB 서버를 클러스터링 방식으로 구성해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HP의 대형 유닉스 서버인 수퍼돔 2대를 액티브-스탠바이 형태로 구성, 시스템 다운 제로를 실현하며, 중단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여인닷컴은 특히 이러한 인프라 구축에 힘입어 쇼핑몰 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통합 배송'을 업계에서 가장 먼저 구현, 고객 서비스를 극대화하고 있다.
박시현 기자 pcsw@infotech.co.kr

여인닷컴은 인터넷 화장품 전문 쇼핑몰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화장품 외 도서, 식품, 가정용품, 패션 등 상품수를 30만종으로 대폭 늘리며 대한민국 넘버원 여성 종합 쇼핑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2001년 4월 오픈한 여인닷컴의 회원수는 9월 현재 210만명이며, 일일 평균 순방문자수는 22만명에 이르고 있다. 또 일일 평균 페이지뷰는 200만이다. 사이트 전체 순위는 98위이며, 종합 쇼핑몰 순위는 2005년 7월 기준으로 11위를 달리고 있다. 매출액은 2003년 850억원에서 2004년에는 1,030억원으로 껑충 뛰었으며, 올해는 1,5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직원은 모두 90명이며, 여기에 물류 인력 120명을 포함하면 210명에 이른다.

기존 서버 성능 한계 부딪혀
여인닷컴의 서버 시스템은 모두 20대로 이 가운데 HP의 대형 유닉스 서버인 수퍼돔 2대를 DB 서버로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유닉스 서버를 웹 서버 등으로 사용 중이다.
여인닷컴이 HP의 수퍼돔은 도입한 것은 2004년 6월이다. 당시 여인닷컴은 다른 회사의 대형 유닉스 서버를 DB서버로 쓰고 있었다. 하지만 고객이 늘고 처리량이 증가함에 따라 이 시스템의 성능은 한계에 부딪혔다. 시스템 다운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 등 인터넷 쇼핑몰 업체에게 치명적인 일이 발생했으며, 문제 발생 후 심지어 24시간안에 복구가 안되는 심각한 서비스 지원 문제도 드러내기도 했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시스템을 교체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문제 해결의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하드웨어를 바꾸는 것으로 결론짓고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에 나선 것이다. 여인닷컴이 새로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요인은 바로 안정성. 절대 다운되지 않는 고가용성을 갖춘 시스템이 필요했다. 또 로직을 자주 바꾸고, 시스템 확장이 잦은 여인닷컴의 시스템 업무 특성상 이를 잘 지원하는 시스템을 일차적인 도입 대상으로 삼았다.
그래서 도입한 것이 HP의 수퍼돔으로 PA-RISC 8800 16개를 장착했다. 여인닷컴은 이 시스템의 CPU를 8개씩 파티셔닝해, 한 곳은 액티브, 다른 한 곳은 스탠바이 형태로 내부 클러스터링 환경을 구현했다. 하지만 올해들어 트래픽이 급증하고, 프로그래밍 로직도 더욱 복잡해짐에 따라 고성능의 연산처리 능력을 갖춘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해졌다. 이에 따라 수퍼돔을 도입한지 1년여만에 다시 추가로 도입하게 됐다. 새로 도입한 수퍼돔도 역시 PA-RISC 8800을 24개 장착한 제품이다.
여인닷컴은 새로 수퍼돔 한대를 추가 도입하면서 완벽한 클러스터링 환경의 DB 서버를 구축했다. 24개의 CPU를 갖춘 새로 추가한 서버는 액티브로, 기존 16개의 CPU를 장착한 서버를 스탠바이 형태로 구성한 것이다.

"HP 서버 도입후 시스템 다운 한번도 없어"
여인닷컴은 HP의 수퍼돔을 도입한 후 지금까지 한번도 시스템 다운을 겪지 않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HP의 즉각적인 지원 서비스에도 만족하고 있다. 여인닷컴의 이영엽 전산팀장은 "프로그램의 로직을 바꾸는 경우가 잦아서 시스템 환경도 당연히 바꾸는 일이 많았는데 HP의 직원들이 시간에 상관없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한편 요즘 쇼핑몰 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통합 배송'을 업계에서 가장 먼저 여인닷컴이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것도 새로운 시스템의 구축 효과로 빼놓을 수 없다. 이영엽 팀장은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한번에 모두 배송해주는 통합 배송이 고객 만족의 중요한 잣대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시스템을 증설해 탄탄한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았다면 아마 구현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종합 쇼핑몰로 변신중인 여인닷컴은 궁극적으로 5대 쇼핑몰로 진입한다는 목표이다. 올해 8월에 식품/가구/가정용품을 오픈한데 이어 올해안으로 종합패션을 열어 본격적인 종합 쇼핑몰 업체의 면모를 갖춘다는 계획은 바로 이러한 목표에 따른 것이다.
여인닷컴은 여느 인터넷 쇼핑몰 업체와는 달리 물류 시스템을 독자적으로 보유, 본격적인 통합 배송을 실현한데다 2004년에 이미 ERP/CRM 등 시스템을 개발, 강력하고 안정적인 IT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점을 들어 목표 달성을 낙관하고 있다.

이영엽 여인닷컴 전산팀장
"HP 수퍼돔 2대를 클러스터링 방식으로 구축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극대화했다. 지금까지 한번도 시스템 다운을 겪지 않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P의 즉각적인 지원 서비스에도 만족하고 있다. 5대 종합 쇼핑몰 업체로 진입을 목표로 하는 여인닷컴은 물류 시스템을 독자적으로 보유, 본격적인 통합 배송을 실현한데다 ERP/CRM 등 탄탄한 IT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목표를 낙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