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 구성으로 안정성 강화 폭증하는 순간 트래픽 처리도 무난
16웨이 ES7000을 8웨이씩 액티브-액티브 형태로 구성, 상호 백업 구조도 갖춰

인터파크 티켓사업본부는 국내의 대표적인 티켓예매 서비스 사이트이다. 이 회사는 이 서비스의 DB서버로 지난 2001년 유니시스의 ES7000을 도입하고 이를 HA(High Availability) 방식으로 구성해 서비스의 안정성과 빠른 응답 시간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과거 한곳에 모아져 있던 DB를 분산해 처리능력을 높였으며, 상호 백업 구조를 구축해 시스템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안정성을 강화했다.
박시현 기자 pcsw@infotech.co.kr

국내 종합쇼핑몰 대표주자인 인터파크는 쇼핑몰 사업 외에 티켓, 도서, 화장품 등 '파크' 개념의 전문몰을 운영해 다른 종합 쇼핑몰 업체와의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또 자회사로 마켓플레이스인 G마켓과 여행 전문 사이트인 인터파크투어 등을 운영해 국내의 명실상부한 온라인 백화점으로서의 위상을 탄탄히 다지고 있다.
지난 1996년 서비스를 오픈한 인터파크는 등록 회원수가 600만명이며, 하루 평균 방문자수는 약 80만명에 이른다. 또 일평균 페이지뷰는 1,100만~1,300만이며, 일 판매 수량은 12만건으로 1초에 1.4개가 판매되고 있다. 매출액은 2000년 40억원, 2001년 120억원, 2002년 182억원, 2003년 414억원, 2004년 777억원으로 매년 2배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직원은 총 350명이며, 여기에 물류와 고객센터를 포함하면 400여명에 이른다.

티켓예매시스템의 기본은 '뛰어난 순간 트래픽 처리능력'
인터파크의 핵심 시스템을 보면 쇼핑몰과 도서 부문이 IBM 유닉스 서버를 DB 서버로 운영하고 있으며, 티켓 부문은 유니시스 ES7000을 사용중이다.
인터파크 티켓사업부문이 유니시스와 인연을 맺은 것은 지난 200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인터파크는 4웨이, 8웨이 윈도우즈 서버 여러 대를 이용해 티켓예매 서비스를 제공했다. 하지만 고객이 급증하면서 이 시스템의 성능은 한계에 부딪혔다. 특히 순간 트래픽 폭주에 대응하지 못하고 다운되는 일이 적지 않았다.
인터파크 티켓사업본부 개발팀의 조동현 팀장은 "티켓 예매 시스템은 특정 상품에 따라 방문자가 폭주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를테면 인기 상품의 경우 티켓 예매를 시작하자 마자 불과 2~3분안에 완료된다. 티켓 예매 시스템은 이처럼 순간적으로 급증하는 동시 방문자수의 접속을 지원하는 순간 트래픽 처리가 뛰어난 성능을 갖추는 것이 기본"이라고 말했다.
인터파크 티켓사업본부는 이에 따라 확장성이 뛰어난 엔터프라이즈 서버를 도입하기로 하고 시스템 선정 작업에 들어갔다. 플랫폼으로 기존의 윈도우즈를 사용하느냐, 아니면 유닉스를 새로 도입하느냐를 놓고 고민했다. 결론은 윈도우즈 서버였다.
조동현 팀장은 "티켓 예매 시스템은 공연장을 비롯한 기획사나 판매처 등 현장과 연계 운영되어야 한다. 그래서 이를 웹 기반의 중앙집중식으로 운영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그런데 이렇게 하려면 C/S 프로그램을 웹 기반에서 구동시켜주는 액티브 X라는 기술을 써야했다."며 윈도우즈 환경을 채택한 이유를 말한다. 또 유닉스 기반의 자바를 검토하기는 했지만 실행속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 윈도우즈 환경으로 결정했다는 게 조 팀장의 설명.
하지만 어떠한 윈도우즈 서버를 채택하느냐는 문제가 남았다. 당초 도입하기로 방침을 세운 확장성이 뛰어난 엔터프라이즈 서버로 유니시스의 ES7000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당시 유니시스의 ES7000은 윈도우즈 서버로 CPU 16개를 장착한 유일한 대용량 엔터프라이즈 서버였다. 타사에서는 기껏해야 8웨이 정도의 윈도우즈 서버만을 내놓은 상태였던 것.

웹 기반의 중앙집중식 운영
인터파크 티켓사업본부는 유니시스의 ES7000을 최종 도입까지 꼼꼼한 검토 작업을 벌였다. 2001년 당시만 해도 대용량 윈도우즈 서버를 채택한 곳이 많지 않아 참고할 만한 사이트가 없었기 때문이다. 조동현 팀장은 "ES7000을 8웨이, 8웨이씩 파티션해 시연하는 자료를 살펴보고, 또한 MS 운영체계를 탑재해 테스트한 각종 결과물을 검토했다"며 당시 도입 과정을 회고했다.
인터파크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입한 ES7000(16웨이)을 8웨이, 8웨이씩 파티션해 DB서버로 사용하고 있다. 또 2004년에 별도로 ES7000 16웨이 제품을 추가로 도입했다. 이 역시 8웨이씩 나누어 DB서버로 활용중이다. DB서버로 2대를 분산해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한대는 프로덕트용으로 OLTP 업무에, 또 다른 한대는 백업과 조회용으로 쓰고 있는 것.
인터파크 티켓사업본부는 이 DB서버를 일반적인 액티브-스탠바이가 아니라 액티브-액티브 형태의 HA(High Availability)로 구성해 눈길을 끈다. 이처럼 구성한 예는 국내에서 드물기 때문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분산 DB간의 상호 백업 구조를 갖추고 있는 점도 이채롭다. 즉 인터파크 티켓사업본부는 프로덕트용으로는 DB 1, DB 2를, 백업ㆍ조회용 DB로 DB 3, DB 4를 운영하고 있다. DB 1과 DB2, DB 3와 DB 4는 액티브-액티브 형태로 구성돼 있다. 그리고 DB1과 DB 4, DB 2와 DB 3가 상호 백업 구조로 되어 있다.
인터파크 티켓사업본부는 이러한 시스템 구성으로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빠른 응답 시간, 그리고 DB 분산으로 인한 처리능력의 극대화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 시스템의 활용률을 극대화하고, 낭비 요소를 크게 줄인 점도 이런 시스템 구성의 이점이다. 이밖에 과거 DB는 너무 무거워 문제가 적지 않았는데 이러한 분산 구조를 채택해 처리능력을 극대화하는 효과도 누리고 있다. 조동현 팀장은 "과거처럼 DB 서버를 구성하면 동급의 DB 서버를 그냥 놀리는 셈이 된다. 하지만 인터파크는 액티브-액티브로 구성하고, 또 상호 백업 구조를 갖춰 시스템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안정성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처리 성능 극대화, TCO 절감 효과 거둬
인터파크가 이 시스템의 구축으로 거두고 있는 효과는 이 뿐만이 아니다. 당초 우려와는 달리 윈도우즈 환경의 안정성에도 별 문제가 없으며, 처리 성능 면에서도 만족하고 있다. 과거에 써온 4, 8웨이 서버와는 비교할 수 없는 성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유닉스에 비해 TCO를 크게 절감한 점도 이점으로 꼽을 수 있다. 조동현 팀장은 "현재 DBMS로 MS SQL 2000을 사용중이다. 유닉스 DB와는 달리 별도의 관리 인력이 필요없어 그 비용도 절감하고 있다"고 말한다.
한편 인터파크의 자회사인 G마켓은 최근 유니시스 ES7000을 도입했다. G마켓은 인터파크 티켓사업본부 처럼 DB 서버를 분산 환경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인터뷰/
조동현 팀장 _ 인터파크 티켓사업본부 개발팀
DB 분산 구축으로 처리 성능 극대화

● 인터파크의 주요 시스템 현황에 대해 간단히 말해달라.
인터파크는 쇼핑몰, 도서, 티켓 등 모두 3개 사업본부로 이뤄져 있다. 이중 쇼핑몰과 도서 부문은 IBM 유닉스 장비를, 티켓 부문은 유니시스의 대용량 윈도우즈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들은 데이콤의 KIDC에 입주해 있으며, 내부의 IT담당 인력이 관리하고 있다.

● 유니시스 ES7000을 도입한 이유는
당시 16개의 CPU를 장착한 윈도우즈 서버로는 ES7000이 유일했다. 메인프레임의 기술이 적용되어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제품이라는 점도 고려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사업 초기에 어떤 시스템을 선정하느냐가 향후 시스템 결정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나중에 변경할 경우 리스크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인터파크 티켓사업부문은 유닉스 환경의 쇼핑몰이나 도서 부문과는 달리 초기부터 윈도우즈 환경을 채택했다.

● 도입 효과는
무엇보다 안정성을 꼽을 수 있다. HA 구성에다 상호 백업 구조를 갖춰 다운타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DB를 분산해 구축함으로써 처리 성능을 극대화하고, 시스템의 활용률을 높인 점고 빼놓을 수 없는 이점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