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년간 SMB 시장은 디스크 업체들의 최대 격전지로 자리잡고 있다. 디스크 업체들은 거의 포화상태에 이른 대형 시장에서 SMB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이 시장의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이들 업체들은 대형급 못지 않은 성능에다 가격은 저렴한 중형 제품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9개사의 중형 디스크 주력 제품과 전략을 살펴본다. 박시현 기자 pcsw@infotech.co.kr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 / FAS3000 시리즈
FC와 ATA의 혼용 환경 지원해 스토리지 운영비용 절감
FlexVol 기술로 스토리지 활용률 최대 50%까지 증대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이하 넷앱)는 주력 제품으로 FAS3000 시리즈로 FAS3020과 FAS3050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 5월에 출시된 이 제품들은 SATA 기반의 중형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경쟁사 대비 최대 2배의 가격대 성능을 제공하며 기존 대용량 스토리지 콘솔리데이션 성능을 갖춘 FAS 스토리지 시스템보다 훨씬 많은 사용자를 지원하는 점이 특징이다.

최대 84TB/336개 디스크까지 확장 가능
또한 넷앱 통합 아키텍처의 일부로서 파일 서비스, FC SAN, IP SAN 등 다양한 네트웍 구성을 지원하며, 뛰어난 확장성을 갖추고 있어 고성능 시스템으로 유연하고 간편하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최대 84TB/336개 디스크까지 확장 가능한 FAS3000 시리즈는 비용은 중형급이지만 성능은 대형급 수준을 갖추고 있으며, 향상된 안정성, 간편한 유지보수, 스토리지 시스템의 복잡성 감소 효과 등을 제공한다.
특히, FAS3000 시스템은 Data ONTAP 7G를 기반으로 하는 FlexVol 성능을 제공해 소량의 데이터에 대해서도 디스크 효율을 향상시켜 준다. FlexVol 기술은 기업의 스토리지 활용률을 최대 50%까지 증대시켜주는 것으로 SATA 스토리지와 함께 1MB당 1차 스토리지 비용을 절반 이상 줄여준다.
FAS3000 시스템의 특징은 1차 스토리지용으로 FC나 ATA는 물론 이들 두개 방식이 혼용된 환경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는 점이다. 타사의 경우, 시스템의 2차 스토리지 부분을 제공하기 위해 오직 ATA 디스크를 FC기반에서 백업용으로 운영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넷앱은 1차 스토리지 기능에 ATA 사용을 가능케 하는 스토리지 유지 및 기능 강화 기술(FlexVol과 RAID DP 두 기능으로 ATA 단점 보완)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중급의 1차 스토리지 시장이 타깃
넷앱은 FC와 ATA를 혼용해 사용할 수 있는 FAS 3000 시리즈의 특성을 앞세워 스토리지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중급의 1차 스토리지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ERP, CRM 등 주요 애플리케이션은 FC디스크를 사용하고, 홈 디렉토리, 아카이빙 등의 애플리케이션은 값비싼 FC 디스크보다는 SATA 기반의 디스크를 이용함으로써 스토리지 운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는 것이다.
특히 ATA 기반 FAS 3000 시리즈는 일반적인 홈 디렉토리 스토리지, 의사 결정 지원(DSS)의 역할을 하는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최대 1000유저를 위한 작은 이메일 구성 시스템을 겨냥하고 있다.
넷앱 측은 "굳이 값비싼 FC 스토리지에 모든 데이터를 담을 필요는 없다. 성능 테스트 기관의 벤치마크에서도 넷앱 제품은 파이버 채널 기반의 타사 제품보다 5배 높은 성능을 보였다"며 중급의 1차 스토리지 시장을 적극 파고드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썬 스토에지 6130ㆍ6920
이기종 스토리지간의 원격지 데이터 복제기능 제공
신속한 스냅샷 생성 지원, 원본과 동일한 볼륨 신속히 복제
한국썬은 중형 디스크 주력 제품으로 썬 스토에지 6130과 썬 스토에지 6920을 공급하고 있다. 썬 스토에지 6130은 최대 용량이 43.4TB이며, 최대 캐시 메모리는 2GB, 그리고 호스트 연결 FC 포트수는 4개이다. 썬 스토에지 6130의 특징은 FC 및 SATA 디스크의 혼용이 가능하며, SE 6130 스토리지간의 볼륨 확장과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는 점이다.

FC 및 SATA 디스크의 혼용 가능
썬 스토에지 6920은 최대 용량이 65.4TB이며, 최대 캐시 메모리는 28GB, 그리고 호스트 연결 FC 포트는 모두 32개이다. 썬 스토에지 6920의 특징은 ▲스토리지 기반으로 원격지 스토리지 상에 동기 및 비동기 방식의 원격지 데이터 복제 기능 제공 ▲원격지 데이터 전송 채널 종류에 상관없이 스토리지 자체적으로 FC 또는 TCP/IP 기반으로 원격지 데이터 전송 ▲이기종 스토리지간 원격지 데이터 복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 IBM, HP, 히다찌 등 스토리지와 통합 확장을 지원하며, 썬 스토에지 6920과 이기종 가상화 스토리지간의 온라인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는 점도 특징으로 빼놓을 수 없다. 이밖에 이기종 스토리지에 대한 볼륨 스냅샷, 내부 볼륨 복제 및 원격지 데이터 복제 지원도 특징이다.
이들 썬 스토에지 6130과 썬 스토에지 6920 제품은 모두 신속한 스냅샷 생성을 지원해 다양한 데이터 활용성을 제공하며, 또 빠르게 원본과 동일한 볼륨을 복제해 다양한 데이터의 활용성을 제공한다. 또 GUI 방식의 통합 스토리지 관리 툴과 최대 64개의 독립된 스토리지 도메인 생성을 지원한다.
SE6920는 시장에서 출시 된지 2분기 정도에 불과하지만 이미 대법원, 인천시청, 대구 상수도 사업본부, KTF, 산업대 등에 공급됐다. 특히 Unity3.0 소프트웨어와 함께 이기종 스토리지간의 원격지 데이터 복제기능이 제공되는 등의 차별화된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4C솔루션전략 발표
한국썬은 현재 중형 스토리지 제품의 경우, 별도의 유통채널을 두지 않고 모든 채널들이 고객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중형 스토리지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한국썬은 최근 스토리지 신제품과 함께 '4C솔루션전략'(Contents, Compliance, Consolidation, Continuity)을 발표해 고객이 고민하는 이슈에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체제를 갖췄다. 한국썬은 4C전략을 앞세워 성공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고객 및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세미나 및 지방 로드쇼 등 다양한 마케팅 행사를 개최하는 방식으로 고객 밀착 영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한국스토리지텍/플렉스라인 600 시리즈 스토리지 시스템
디스크에서 디스크, 디스크에서 테이프로 백업 가능
ILM 전략 실현의 주요 제품, 비즈니스 연속성과 신속한 복구 기능 제공
한국스토리지텍의 플렉스라인(FlexLine) 600 시리즈 스토리지 시스템은 새로운 SATA(SerialATA) 기반의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디스크에서 디스크(Disk-To-Disk), 디스크에서 테이프(Disk-To-Disk-To-Tape)로 백업이 가능하며, 고정 컨텐츠의 저장 및 배포, 데이터 복제를 지원하는 일반적인 2차 디스크 스토리지를 위한 솔루션이다.
플렉스라인 600 시리즈 스토리지 시스템은 단계별 스토리지 접근방식(tiered approach to storage)을 적용하여 엔터프라이즈 정보 생명주기 관리(enterprise 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를 실현 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플렉스라인 600 시리즈 스토리지 시스템은 서로 다른 유형의 데이터가 요구하는 가치 및 성능과 스토리지 비용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ILM의 실현에 중요 역할
플렉스라인(FlexLine) 600 시리즈 스토리지 시스템은 백업 윈도우의 부담을 최소화하여 백업의 신뢰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관리 비용을 절감시켜 주며, 계획되지 않은 시스템 중단에 좀더 빠른 복구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테이프 드라이브 및 라이브러리의 기능을 보완한 대체품이기도 하다.
또 플렉스라인 600 시리즈는 옵티컬 디스크와 구형 테이프 등 고정 컨텐츠 아카이빙 솔루션의 성능을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옵티칼 디스크 또는 오래된 테이프 솔루션을 교체하여 비용을 절감시켜준다. 또한 이메일, 비디오 이미지, 보안 카메라 이미지 및 용량이 큰 미디어 컨텐츠를 보다 빨리 검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밖에 많은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보관해 비즈니스 연속성과 신속한 복구 기능을 제공하는 점도 플렉스라인 600 시리즈의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플렉스라인 600 시리즈가 제공하는 주요 이점은 ▲스토리지 비용 절감 ▲가용성 향상 ▲데이터 보호 강화 ▲비용 효과적인 아카이브와 인텔리전트 온라인 아카이빙 솔루션이라는 점이다.
플렉스라인 600 시리즈는 온라인 스토리지를 관리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감시켜 준다. 정책 기반의 스토리지 관리로 IT 인력과 비용을 줄여줌으로써 ROI를 극대화 시켜 준다. 또한 엔터프라이즈급의 신뢰성과 최적의 데이터 가용성을 제공한다. 플렉스라인 600 시리즈는 고성능 아키텍처와 하드웨어 기반의 RAID 보호, 지능적인 오류 조절 및 백그라운드 미디어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플렉스라인 600 시리즈는 디스크 기반의 데이터 백업으로 안정적으로 기업의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온라인 스토리지에 저장함으로써 고정 컨텐츠 데이터를 좀더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아카이브된 데이터의 빠른 액세스는 일상적인 업무에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어 비즈니스의 가치를 향상시켜 준다.

서비스와 컨설팅 중심의 직판 강화
한국스토리지텍은 플렉스라인 600 제품을 앞세워 엔터프라이즈 2차 디스크 시장을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서비스와 컨설팅 중심의 직접 영업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채널 전문화를 꾀할 계획이다. 특히 대형 고객사의 경우, 금융, 통신, 공공, 대기업으로 구분해영업을 펼치며, 중견ㆍ중소 기업 시장은 채널을 전문화해 산업별, 지역별로 공략할 계획이다.

한국후지쯔/ETERNUS3000
고성능 프로세서 채택해 성능은 최대 60% 향상, 가격은 하락
최대 용량 72TB, 업계 최초로 iSCSI 인터페이스 지원
한국후지쯔의 ETERNUS3000은 중형 스토리지를 대상으로 한 SPC 벤치마크-1에서 세계 최고의 성능치를 달성한 제품이다. 세계 최고 성능의 프로세서를 장착한 이 제품의 최대 용량은 72TB이며, 업계 최초로 iSCSI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3.2GHz의 프로세서와 최대 16GB의 캐시 탑재
최상위기종인 ETERNUS3000 모델 700은 3.2GHz의 고속 프로세서 및 최대 16GB의 캐시 메모리를 탑재함으로써 기존에 ETERNUS3000 모델 600이 기록한 벤치마크 세계최고 성능을 23% 갱신하는 41,202.56 IOPS를 달성하였다. 또한 300GB 대용량 디스크드라이브를 세계에서 가장 먼저 탑재함으로서 데이터의 최대 저장용량을 72TB까지 확장해 대규모 시스템의 통합까지도 지원한다. ETERNUS3000의 전 모델은 고성능 프로세서를 채택해 처리성능은 약 30%~60% 향상됐으나 가격은 오히려 기존 모델보다 낮아 비용대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밖에 이 제품은 IP네트웍을 이용한 스토리지 네트웍 구축을 지원하는 iSCSI 포트를 제공해 IP네트웍 장비를 활용한 저가격대의 스토리지를 통합할 수 있다.
한편 전체 모델이 신뢰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된 점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즉, 장치내의 각 데이터에 대한 정합성을 보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컴퍼넌트를 이중화함으로서 고신뢰성의 업무운용을 지원한다.후지쯔의 ETERNUS3000시리즈는 메인프레임 개발기술 및 노하우를 기반으로 성능 및 데이터 보호 수준을 향상시킨 제품이다. 소프트웨어기능을 강화하여 고속 백업 및 복구, 재해복구시스템의 구축, 그리고 24시간 365일 업무의 연속성에 대해서도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제품의 주요 공급 사이트는 서울우유협동조합, 울산대학교, 천안시청, 보성군청, 충남교육과학연구원, POSCO, 환경관리공단, 신세계백화점, 인제군청, 안양시청 등이다.

하반기에 ETERNUS SP 출시 예정
한국후지쯔는 지금까지의 단순한 H/W, S/W의 공급에서 벗어나 다양한 솔루션을 준비 중이다. 즉, 스토리지 시스템, 테이프 라이브러리, 백업 애플리케이션 장비, SAN 스위치 등을 하나의 랙에 일체화하여 도입에서 운용까지의 작업을 단순화한  ETERNUS SP를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미 일본 내에서 출시되어 검증을 받은 이 제품은 백업에 필요한 각종의 기기들을 최적으로 구성하고 있어 고객들은 쉽게 도입해 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ETERNUS SP은 기간 서버나 기존의 LAN에 부하를 주지 않는 백업을 지원한다. 즉, 스토리지 시스템인 ETERNUS3000이나 ETERNUS6000의 내부복제기능인 Advanced Copy기능을 이용해 업무용으로 온라인 상태에서 사용되고 있는 원본 볼륨의 데이터를 백업 볼륨으로 고속으로 복제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웍 스토리지 서버인 ETERNUS SP5000이 백업 볼륨에서 자동으로 테이프 에 백업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업무 무정지의 자율 백업을 실현한다. 이밖에 만일의 데이터 파괴시에는 백업 볼륨에서 원본 볼륨으로 고속 복구를 지원한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썬더 9500V 시리즈
인프라의 단순화, 핵심 정보 보호, 자원 활용률 최적화
가상화 솔루션 9500VTL, 전자문서 전용 스토리지 9500eDL, NAS 솔루션 9500N 등 갖춰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썬더 9500V제품군은 중형 시장을 겨냥한 지능형 스토리지 제품으로서 인프라의 단순화, 핵심 정보 보호, 자원 활용률을 최적화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 썬더 9500V 제품군은 가격은 중형급이지만 성능은 대형급 수준이기 때문에 중소규모 사업장뿐 아니라 대기업, 관공서 등에서도 수요가 잇따르고 있다.
가상화 기능을 지원하는 썬더 9500V 시리즈는 최대 8개의 광채널 포트로 최대 1,024개의 가상 스토리지 포트를 제공하여 이기종 오픈 시스템과 자유로운 연결성을 지원한다. 순간 복제, 스케줄링 복제를 기능으로 재난시 신속한 복구 기능을 지원하며, '하이커맨드(HiCommand) SAM suite'를 사용하여 CIM/SMI-s을 지원하는 장치들의 중앙 집중 관리를 통해 관리의 단순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중앙집중식으로 관리의 단순화 장점
썬더 9500V 시리즈는 비즈니스 가용성을 위한 ▲히타치 트루카피(TrueCopy) ▲쉐도우이미지(ShadowImage) ▲퀵쉐도우(QuickShadow 등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며, HiCopy를 이용한 라이트닝 9900 V 시리즈 시스템과의 데이터 이관이 가능하다. 또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빠른 데이터 액세스와 단일 시스템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확장성을 보장한다.
최근 출시된 썬더 9500V 시리즈 관련 제품으로는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인 9500VTL, 전자문서 전용 스토리지 시스템인 9500eDL, 중형급 NAS 전용 솔루션인 9500N이 있다.
HIS 9500 VTL은 스토리지를 테이프처럼 인식해 최적의 디스크 기반의 백업 라이브러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디스크 백업 솔루션으로 손상된 데이터의 복구가 불가능했던 기존 테이프 백업 방식의 단점, 다시 말해 물리적인 장애(Tape, Roboctic arm, Media)와 운영자의 실수 등을 제거하여 높은 백업 안정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성공적인 디스크 백업 구축 사례로 손꼽히는 대구은행 디스크 백업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공급되어 그 성능을 검증 받았다.
HIS 9500eDL은 최대 168TB를 지원하는 대용량 전자문서관리 전용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고성능 엔진을 탑재해 전자문서, 이메일 아카이빙, 음성 데이터, 이미지 등의 광범위한 데이터를 경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IT 컴플라이언스를 위한 WORM(Write Once, Read Many)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HIS 9500N은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국내 독점 공급하고 있는 맥산 NAS 게이트웨이(MaXXan NAS Gateway) SG110과 중형 스토리지 시스템인 썬더 9500V(Thunder9500V) 스토리지를 결합한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중소규모 기업을 위한 NAS 전용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고가용성을 위한 클러스터링 기능, 내부 볼륨간 복제와 네트웍 기반 원격 복제를 통한 데이터 백업 및 보호기능, NDMP/iSCSI 프로토콜 지원, 여러 NAS 장치를 통합관리 등의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중형 시장 영업의 강화를 위해 기존 협력사인 SK네트웍스 등과 전문 영업을 강화하며, 채널사에 대한 정기적인 기술 교육과 세미나 및 로드쇼 등으로 지역별, 산업별 특성에 맞는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HDS의 협력사의 제품을 패키지 형태의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BOB(Best of Breed)전략을 구사해 중소 기업에 적합한 맞춤형 고성능 솔루션을 저가로 공급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EMC/클라릭스 CX 시리즈
고가용성, 유연한 확장성, 하이엔드급 기능 제공
맞춤형 토탈 솔루션 'EMC 익스프레스 솔루션' 공급중
EMC의 중형 스토리지 시스템인 클라릭스 CX 시리즈는 CX300, CX500, CX700 등 다양한 모델로 이뤄져 있다. 클라릭스 CX 시리즈는 최대 73GB의 용량과 15,000 RPM의 파이버 채널 디스크 드라이브를 제공하며, 사용이 편리하고 비용이 저렴한 네트웍 스토리지 솔루션인 iSCSI 브리지 접속을 지원한다. 또한 MetaLUN 기능을 지원해 하나의 볼륨을 다수의 드라이브에 분산 배치, 스토리지 용량의 활용도를 높여준다.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 보호 방식 제공
특히,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의 데이터 보호 방식인 캐시 디스테이지(Cache Destage) 방식을 제공해 전원 및 하드웨어 컴포넌트 장애시 캐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또 다중 경로 데이터 액세스, 미러링된 캐시, 시스템 진단 자동화, 무중단 하드웨어ㆍ운영체계ㆍ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 전역 핫 스페어 기술, 그리고 데이터 손실 없는 업그레이드 등 비즈니스 연속성 및 고가용성 보장을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모듈형 아키텍처에 기반한 클라릭스 CX 시리즈는 스토리지 프로세서와 디스크 인클로저 모듈을 분리한 빌딩 블록 방식을 구현해 뛰어난 확장성은 물론 투자보호 및 공간활용성을 높여준다. 클라릭스 CX300은 뛰어난 캐시 성능(초당 680MB 및 초당 50,000건의 입출력 작업 처리), 완전한 이중화 구성요소, 이중 스토리지 프로세서, EMC 스냅뷰(SnapView)를 이용한 어레이 기반 로컬 복제 기능을 제공한다.
클라릭스 CX500은 클라릭스 CX 시리즈의 대표주자로 부서별 서버와 2-티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제품이다. 120개의 디스크 드라이브, 4GB의 캐시 메모리 등을 갖추고 있는 클라릭스 CX500은 뛰어난 캐시 처리율(초당 760MB 및 초당 120,000건의 입출력 작업 처리)로 그래픽 및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히 지원한다. 클라릭스 CX700은 8GB의 캐시 메모리와 8개의 프론트 엔드 호스트 포트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초당 1,520MB이상의 캐시 처리량과 초당 200,000건의 입출력 작업 처리 능력을 제공한다. 8개의 백엔드 파이버 채널 버스를 지원해 최대 240개 드라이브에 이르는 높은 디스크 확장성을 구현할 수 있다.
클라릭스 CX 시리즈의 주요 공급처는 2005년에만 신한은행, 동양할부금융, 신세계, 대우조선, 하이닉스 반도체, 현대자동차, LG 필립스 LCD, LG CNS, GM 대우, 삼성전자, 현우 마이크로, SK텔레콤, KTF, LG텔레콤, 연합뉴스, 옥션, 다음커뮤니케이션, 인터파크, 스포츠토토, 한성대학교, 홍익대학교, 원광대학교, 논산시청, 서산시청, 고양시, 밀양시청, 구미시청, 관세청 경륜운영본부, 행자부 시도행정, 구방과학연구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부산지방경찰청, 우리들병원, 분당 동아제약, 서울대병원, 단국대병원, 국사편찬위원회 등이다.
한국EMC는 각 시장 영역별로 전문화된 채널 파트너들과 공동으로 기업의 IT 과제 중심별로 솔루션 패키지를 제작, 판매하는 등 각 산업별 특성에 맞는 모델을 개발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스토리지 계획단계에서부터 구매, 구축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원스톱샵 개념으로 고객에게 접근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중소규모 또는 성장기업을 대상으로 한 '메이킹 스토리지 심플(Making Storage Simple)' 전략은 그 단적인 예이다. 또 한국EMC는 중소ㆍ성장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IT 과제를 제한된 예산 범위에서 해결해주는 맞춤형 토탈 솔루션인 'EMC 익스프레스 솔루션'을 지난 4월부터 공급하고 있다.

한국HP/스토리지웍스 EVA
가상화 기능으로 효율적인 디스크 사용과 비용절감
모듈화 방식으로 확장 용이, 다양한 S/W 기능과 결합해 대형급 성능 제공
한국HP의 중형 디스크 주력 제품은 스토리지웍스 EVA(StorageWorks EVA)이다. 이 제품은 무엇보다 간편하게 구성하고, 사용하고, 공급하고,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게 설계돼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용량의 추가 등이 전통적인 어레이 방식보다 더욱 빠르고 간편하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얻을 수 있다. 스토리지 관리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IT 업무도 더욱 잘 수행할 수 있다.

EVA4000, 6000, 8000으로 구성
스토리지웍스 EVA는 EVA4000, 6000, 8000으로 구성돼 있어 사용규모에 따라 적절히 선택할 수 있다. 최대 용량은 72TB이다. 특히 타사에서는 제공하지 못하는 어레이 레벨의 가상화 기능을 이용해 더욱 효율적으로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어 전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독특한 가상화 기능으로 어레이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업무 단계를 줄이고, 스토리지를 통합해 관리 대상을 크게 축소시켜준다. 이러한 설계 때문에 스토리지 용량을 최적으로 활용하고 투자의 가치와 간편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스토리지웍스 EVA는 모듈화 방식으로 확장이 매우 간단하며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능과 결합하여 대형급의 성능과 데이터보호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타사에 비해 더욱 효율적으로 용량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과 관리가 쉬워 전체 IT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스토리지웍스 EVA의 주요 판매처는 보훈병원, 우리금융정보시스템, 데이콤, 하이닉스, 삼성전자 등이 대표적이다.
한국HP는 스토리지 전문협력사인 엘리트 파트너 7개사를 통해 중형 디스크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특히 판매 극대화 방안으로 백업장비와 묶어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펼치고 있다. 앞으로는 가상화 솔루션, ILM 솔루션등과 연계해 더욱 판매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IBM/DS 4000 시리즈
경쟁 제품과 비교해 가격은 비슷, 성능은 두 배
초당 42,000건의 입출력 횟수 기록, 초당 4기가비트 기술 적용
한국IBM의 중형 디스크는 DS4000 시리즈로 특히 최근 발표한 DS 4800을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다. DS 4800은 초당 4기가비트의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경쟁 제품과 비교해 가격은 비슷하면서도 성능은 두 배에 이른다. 스토리지 성능 평가 기관인 The Storage Performance Council이 실시한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DS4800은 초당 42,000건의 입출력 횟수를 보였다.

교환식 확장 서랍 등 독창적 기능 갖춰
최대 67TB까지 확장할 수 있는 DS4800은 데이터 장애복구 소프트웨어와 가용성 및 무결성(integrity)을 제공하며, 사용이 편리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로 관리된다. 또 통합형 데이터베이스 백업 지원, 시스템 문제 발생에 대한 경고를 보내주는 '콜 홈(call home)' 기능, 정전시 가동 시간을 보다 늘려줄 수 있는 길어진 배터리 수명, 진단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2차 이더넷 포트, 그리고 확장을 용이하게 해주는 교환식 확장 서랍(switched expansion drawer) 등 독창적 기능을 갖추고 있다.
DS4800은 AIX, HP-UX, 솔라리스, 윈도우즈, 그리고 인텔이나 파워칩 기반 리눅스 버전 등 이기종 운영체계에서 작동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IBM의 토탈 프로덕티비티 센터는 DS4800을 위한 자산 및 용량 리포팅, 모니터링, 컨피규레이션/프로비져닝 등 보다 향상된 관리 능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IBM의 HACMP, 마이크로소프트 노벨 클러스터링 스틸아이 라이프키퍼, 베리타스 VCS와 같은 클러스터링 소프트웨어 버전도 DS4800을 지원한다. DS4800은 에너지, 엔터테인먼트, 과학 연구 분야처럼 고대역폭(high-bandwidth)이 요구되는 업무와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처리를 위해 방대한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가 있는 고성능 컴퓨팅에 적합하다. DS4000 시리즈는 공공, 교육, SMB, 금융, 제조에 걸쳐 모두 250 여개에 이르는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2005년에만 40여 고객사에 신규 공급하였다.

서버, 테이프 등과 번들 형태로 공급
한국IBM 스토리지 사업부는 코오롱정보통신, 씨아이이에스, LG엔시스, SK 네트웍스 등 총판사와 한국아이오테크 등 전문 파트너와 제휴해 중형 디스크 시장의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들 총판사와 파트너들의 판매 강화 방안으로 인센티브 및 세일즈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또한 SMB 익스프레스(Express) 제품군에 스토리지 중형디스크를 계속 추가하고 SMB 익스프레스 판촉 등을 활용해 SMB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중형디스크는 서버, 테이프, 소프트웨어와의 번들이 용이한 제품이기 때문에 앞으로, 번들 형태의 제품을 경쟁력있는 가격에 공급할 계획이다.
IBM의 이번 7세대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은 확장성과 상호운영성을 확대하여 SVC가 보다 큰 규모의 다양한 환경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SAN 볼륨 콘트롤러는 이제 256개까지 호스트를 지원하여 SVC로 관리되는 스토리지에 접근할 수 있다. IBM은 또한 확장된 원격 옵션 HACMP/XD를 비롯한 AIX용 GPFS(General Parallel File System)와 HACMP(High Availability Cluster Multiprocessing) 등 고가용성 환경 내에서 스토리지를 관리하는 SVC의 능력을 강화했다. 또한 데이터 보호 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SAN 볼륨 콘트롤러를 위한 보다 작고 더 효율적인 UPS (Uninterruptible Power Supply)를 선보일 예정이다.

LG히다찌/썬더 9570V
단순화, 보호 기능, 최적화 등이 장점
대용량 애플리케이션의 운영에 적합, 관리와 확장 용이
LG히다찌의 썬더 9570V은 최대 64TB의 용량을 자랑하는 중형 디스크로 대용량 애플리케이션의 운영에도 적합하며, 관리가 간편해 생산성을 높여준다. 또한 확장도 손쉬워 추가 스토리지의 요구에 즉각 대처할 수 있다. 썬더 9570V의 장점으로는 단순화, 보호 기능, 최적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첫째, 단순화. 관리 리소스 통합 및 중앙 집중화로 관리가 쉬우며, 설치에서 구성, 확장 등도 용이하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나 비즈니스 요구에 적합한 다목적 솔루션으로 저렴한 소프트웨어 사용료와 낮은 총소유비용도 강점이다.
둘째, 보호 기능. 투자 보호와 비즈니스 기민성을 위해 확장 가능한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또한 복원력이 뛰어난 아키텍처의 데이터 보호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어 핵심 애플리케이션을 중단없이 가동할 수 있다.
셋째. 최적화. 고성능, 높은 수준으로 확장이 가능하며, 용이한 관리로 담당자 및 IT 생산성을 향상시켜준다.
LG히다찌의 썬더 9570V의 주요 판매처는 국회도서관, 인천상수도사업본부, 금융결제원, 검역원, 무역협회, 경찰청, 행자부, 중구청, LG카드, 농협, 대한화재, 조흥은행, LG증권, 하나증권, 쌍용화재, KT하이텔, KTF, KT 그룹웨어, LG텔레콤, SK텔레콤, 하나로드림, 나우콤, KT ODS, 포스코, 한국화장품, 하나로통신, 현대해상화재, 씨티뱅크, 증권거래소 등이다.

타깃 고객 맞춤형 세미나로 수요 발굴
LG히다찌는 분야별 특화 채널을 선정하여 운영함으로써 SMB시장에 대한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솔루션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해 제품 라인업을 보강하고, 제품을 패키지화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있다. 특히 타깃 고객에 대한 맞춤형 세미나와 컨설팅으로 수요를 발굴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솔루션 및 서비스 전담팀을 운영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