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국내 HW 및 SW 지원 서비스 시장 5.7% 성장 전망
한국IDC가 최근 발표한 '한국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지원 서비스 시장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2004년 국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지원(Support) 서비스 시장은 전년 대비 5.7% 성장한 7,453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IDC는 이같은 지원 서비스 시장은 앞으로 5년 동안 연평균 6.1%로 성장해 오는 2008년에는 9,459억 원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IDC에 따르면 지원 서비스 영역은 고객 관계 관리를 비롯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전체 제품 주기에 걸쳐서 그 가치를 극대화하는 주요 수단으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하드웨어 지원 서비스 시장에서는 미션 크리티컬한 환경 유지 등의 요소가 시장 성장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됐으며, 소프트웨어 지원 서비스 시장에서는 자동화 등이 시장 성장의 향배를 좌우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IDC 측은 "2002년 이후 국내 IT 시장은 그 성장세가 점차 하향 안정화되면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지원 서비스 시장이 점차 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전반적인 IT 제품 시장의 성장 둔화 속에서 IT 제품에 대한 지원 서비스가 고객사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데 있어 한층 전략적인 요소로 대두되었다고 말했다. 또 "각 벤더들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서 그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지원 서비스의 운영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원격서비스, 온라인서비스, 사전대응 역량 등을 서비스 모델에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 수익성을 담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8년 세계 RFID서비스 시장 20억 달러 전망
RFID 서비스 시장은 2004년에 84%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며, 오는 2008년 경에는 2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IDC가 최근 내놓은 'Worldwide and U.S. RFID Services Competitive Analysis and Leadership Study, 2004'라는 보고서에 따른 것이다. IDC는 이 보고서에서 향후 몇년 안에 RFID시스템을 소매점이나 창고에 구축, 통합하고자 하는 주요 기업들이 늘고, 이에 발맞춰 '컨설팅' 및 '구축', '관리서비스' 등의 시장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럼에도 RFID는 혼란스러운 기술로 간주되고 있어, 실제 의미있는 시장 기회는 제조업체 및 물류업체, 소매상 및 소비자들의 공급망 변화를 제대로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 업체들에게 주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