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시스템 경영자의 과제
시장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고객 요구의 다양화는 비즈니스 민첩성을 핵심 기업 역량으로 포지셔닝 시켰다. 정보 시스템 부문에서도 전통적인 과업인 비용 관리, 품질 향상, 리스크 경감에 더해, 민첩성 향상이 새로운 축을 구성하게 되었다.

쪾비용 관리 (manage cost)
쪾정보 시스템 서비스의 품질 향상 (increase quality)
쪾리스크 완화 (mitigate risk)
쪾민첩성 향상 (improve agility)

HP의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는 비즈니스 민첩성 측면에서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효과적으로 리엔지니어링 시킬 수 있는 청사진과 방법론을 제공한다.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의 개요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의 정의
HP는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비전 달성을 위한 다음과 같은 일련의 활동을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서비스로 정의한다.
(1) 향후 갖추어야 할 전사적 측면의 애플리케이션 자산 포트폴리오의 구성
(2)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구성을 위한 일련의 전략 수립
(3)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정의
(4) 기업 정보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 자산을 리엔지니어링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하위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쪾비즈니스 요건과 결합된 아키텍처의 구성
쪾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 구성
쪾표준화된 기술 요소들의 최적 포트폴리오 구성
쪾소프트에어 팩토리 관리
쪾운영의 탁월성
쪾투자 가치의 평가
쪾민첩성 진단
쪾조직내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정착시키기 위한 로드맵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는 단일 서비스로 제공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요소로, AAS(Agility Assessment Service) 또는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수행시 연계되어 제공된다.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의 위치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은 다윈 아키텍처상의 경영 전략, 비즈니스 프로세스, 어댑티브 인프라, 관리 통제 영역에 걸쳐 정의되어 있으며, 비즈니스 프로세스 계층 일부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영역에 위치한다.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의 목표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의 최종 목표는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라는 비전을 달성하는 것이며, 핵심 과제는 '비즈니스 민첩성'이다.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서비스 관점에서는 다음 세가지 목표 달성을 지향한다.

쪾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변경을 민첩하게 지원 : 일반적으로 기업 애플리케이션 자산들은 개발 당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반영하고 있으며, 프로세스 변화에 대해서는 매번 소스 코드 수정 및 추가적인 패키지 커스터마이즈가 필요하다. 따라서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화를 위해서는 적지않은 시간과 노력이 투여 되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경직된 애플리케이션 구조로 인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경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할 수 있다. 어댑티프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변화에 따른 애플리케이션의 유연한 결합과 구조 변경의 지원을 목표로 한다.

쪾고객과 파트너, 직원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의 동적인 통합 실현 : 애플리케이션 통합은 개발 당시 정해진 고객 또는 파트너와의 통합만 고려되어 있으며, 공급사 또는 고객사가 변경될 경우 적지 않은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호환성이 결여된 다수의 통합 방식이 기업내에 존재하여 통합을 위한 중복 투자가 발생하고, 복잡성이 증가된다.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는, 기업 가치 사슬의 유연성을 향상시켜, 항상 최적 경로로 가치가 전달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쪾새로운 경영 전략의 지원 : 기업간 인수 합병 및 해외 직접 투자 등 새로운 기업 경영 전략을 실행하고자 할 때 흔히 겪게 되는 어려움은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구성의 확장성 및 유연성이 결여되어, 기업 애플리케이션 자산이 통합에 너무나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인수 합병의 결과로 서로 다른 회계 시스템 및 고객 관리 시스템이 존재하고, 일관성이 없는 구매 절차 등이 존재한다면, 결과적으로 기업 성장에 걸림돌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HP의 다윈 아키텍처는 HP와 컴팩의 합병 과정에서 수립된 전사 규모의 아키텍처로 양사의 IT 아키텍처를 정비하여 기업간 통합이 된 당일날 양사의 정보 시스템이 완전하게 통합될 수 있었다.

아키텍처 구성을 위한 원칙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는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를 구성하는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민첩성을 위한 4가지 설계 원칙을 따른다. 이들 원칙은 아키텍처 구성을 위한 기술적 대안 선택과는 독립적으로 모든 의사 결정시 고려되는 원칙들이다.

쪾단순화 (Simplification) - 애플리케이션간의 연계를 단순화시킨다. 애플리케이션 컴포넌트를 설계할 때는 재사용성을 고려하고, 동적인 상호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한다.
쪾표준화 (Standardization) - 산업 표준을 채택한다. J2EE, .NET, 웹 서비스와 같은 표준화된 기술을 사용하면 특정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어, 총 소유 비용을 낮추는 효과와 함께 애플리케이션 생명 주기 동안 유연한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쪾모듈화 (Modularization) - 변화에 민첩한 대응에 적응하고, 신속한 문제 진단/해결을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모듈화 시킨다.
쪾통합 (Integration) -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및 비즈니스 관점의 요건을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플 전체에 통합 시켜 불일치 및 별도의 통합 자원에 소요되는 시간과 자원을 줄인다.

아키텍처 구성 방안
정보 시스템 환경은 기업마다 고유한 환경을 가지고 있으므로, 아키텍처 구성 방안 역시 하나의 접근 방법이나 기술적 대안으로 구성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구성할 때는 시장 성숙도 및 유용성에 입각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usiness Process Management),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및 비즈니스 룰(Business Rule Engine)을 기술적 대안으로 선택한다. <그림 2>에서 보면, 비즈니스 서비스 계층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관리 계층에는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비즈니스 자원 서비스 계층에 비즈니스 룰이 대응된다.

비즈니스 서비스 계층 :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기반 아키텍처 구성
비즈니스 민첩성을 달성하기 위해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에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편성(Service Orchestration) 기술이 고려된다. 서비스 편성 기술은 프로세스 변화에 유연한 대처를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그림3>에서 대출 심사와 관련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새로 추가되었다면, 프로세스를 실행시키는 소스 코드가 아니라 관련된 컴포넌트의 서비스를 호출하도록 벤더에서 제공하는 모델링 도구에서 프로세스 모델을 변경하는 수준에서 대응할 수 있다.

서비스 편성 기술이 주목 받는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쪾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시장의 급성장 (시장 성숙)
쪾컴포지트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기술 (재활용성)
쪾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변화에 대한 대응 속도 향상 (비즈니스 민첩성)
쪾룰에 기반한 프로세스 실행

서비스 편성 기술과 관련된 기술 규격으로는 BPMI의 BPML, OASIS의 WS-BPEL, WfMC의 xPDL, W3C의 WS-CDL 등이 고려될 수 있으며, HP에서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구성할 때는 일반적으로 WS-BPEL 기술이 고려된다.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계층 :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민첩성을 위한 4가지 디자인 원칙을 현실화 시킬 수 있는 기술적 대안 가운데, 가장 유용한 접근 방법으로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ervice Oriented Architecture)를 들 수 있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를 표준화시키고, 모듈이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재공유되어 활용될 수 있는 아키텍처를 지향하여, 결과적으로 총 소유 비용을 경감시킬 뿐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측면에서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는 서비스 요청자, 서비스 제공자 및 중계자로 구성된다. 기존의 클라이언트/서버라는 방식과 대비해 가장 큰 차이점은 서비스에 대한 발견(discovery), 설명(description) 및 바인딩(binding) 기능을 제공해주는 중계자 (discovery agent)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를 구현하는 방법으로 웹서비스와 같은 표준화된 기술을 고려할 수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기업 정보 시스템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능적 요구에 따라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가운데 하나는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는 웹 서비스 기반이라는 믿음이다. 그러나 웹서비스는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를 구성할 수 있는 기술적 선택 대안 가운데 하나이며,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가 반드시 웹 서비스 기반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통신 프로토콜 측면에서 서비스지향 아키텍처의 표준화된 통신 방법으로 SOAP과 같은 웹서비스 프로토콜 이외에도 전통적인 TP 모니터, CORBA, DCOM, RMI 또는 MOM (Message Oriented Middleware)을 고려할 수 있다. 분석 기관인 가트너 그룹에서는, 2006년까지 SOA 기반 아키텍처에서 오직 웹 서비스 기술만으로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경우는 20% 미만일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다른 모든 의사 결정 사항과 마찬가지로 웹 서비스는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 웹 서비스는 명실상부한 산업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 대량 트랜잭션을 처리해야 하는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따라서 아키텍처 구성시 기술 요소들의 트레이드오프 관계를 잘 고려하여 기술 요소를 선택 할 필요가 있겠다. 실무적으로는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버스(Enterprise Service Bus) 계열 인프라를 기반으로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를 상세화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접근 방법이다.
<그림 5>는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기반의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예시이다. 이전에 표준화 되어 있지 않은 애플리케이션 통합 기반을 표준화시키고, 서비스가 전사적으로 재활용 가능한 형태로 배치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비즈니스 자원 계층 : 비즈니스 룰 엔진 기반 아키텍처 구성
전통적으로 비즈니스 의사 결정 규칙들은 애플리케이션 소스 코드 내 로직으로 처리되어 왔다. 비즈니스 룰 엔진(Business Rule Engine, BRE)은 비즈니스와 관련된 각종 의사 결정 규칙들을 애플리케이션 소스코드 외부에서 별도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준다.
예를 들어 고객의 신용 등급을 평가하거나, 대출 여부 및 대출 조건을 결정에 필요한 각종 의사 결정 규칙이 애플리케이션 소스 코드 안에 숨어 있다면, 규칙이 바뀔 때 마다 관련된 소스 코드를 수정해 주어야 할 것이다. 반면, 비즈니스 룰 엔진 기술을 활용하여 의사 결정 규칙을 애플리케이션 바깥쪽에서 별도로 관리 한다면,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보다 민첩한 대응이 가능하다.
<그림 6>은 HP의 비즈니스 룰 사용 예를 보여 주고 있다. 판매 채널별로 가격 결정, 프로모션 적용 여부 등 복잡한 의사 결정 규칙을 비즈니스 룰 엔진을 통해 처리함으로써 시장 환경에 보다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게 되었다.

적용 사례
HP는 Countryside Properties, MobiMak, Wiltshire Constabulary 등에서 성공적으로 어댑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적용한 바 있으나 규모면에서 가장 큰 성공 사례는 HP 자체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사업 개요 및 HP의 민첩성 측정 지표인, 시간/범위/편의성 측면에서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HP : OneSource Adaptive Supply Chain
이질적인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베이스에 산재된 고객, 제품, 원재료에 대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리엔지니어링 하여,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 체제를 마련하였다.
쪾시간에 미친 효과 : 전 세계에 흩어진 공급망과 관련된 정보 통합 획득 기간을 4일에서 1분으로 단축.
쪾범위에 미친 효과 : 긴밀한 공급 관계에 있는 파트너 업체의 대상을 100여개 이상으로 확대.
쪾편의성에 미친 효과 : 신규 파트너 업체 등록 및 연계에 걸리는 시간이 1일 이하로 단축.

HP : Partner Direct Kiosk
HP 대리점을 위한 웹/무선 채널 기반 고객 접점에서, 고객 정보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리점의 신설 및 폐쇄에 유연한 대처 기반을 마련하였다.
쪾시간에 미친 효과 : 대리점의 신설, 폐쇄에 대응하는 시간이 2-5배 빨라짐.
쪾범위에 미친 효과 : 모든 대리점을 대상으로 카탈로그 및 제품 정보 갱신을 한번에 처리.
쪾편의성에 미친 효과 : 대리점은 HP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자체적인 웹/무선 채널 구축.

결론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의 가치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가 기업에 제공하는 가치는 다음과 같다.
쪾전사 애플리케이션 자산들에 대해 포트폴리오 구성이라는 관점에서 접근
쪾비즈니스 민첩성 달성이 가능한 기술적 대안 활용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리엔지니어링
HP 사례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단순히 비용 절감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이 요구된 기능에 부합 측면 이외에도 비즈니스 민첩성 측면에서 환경 변화에 즉시 대응 가능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것이 차별화된 가치라 할 수 있겠다.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비전을 위한 포트폴리오 접근
지금까지의 연재를 통해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의 개념과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대해 살펴 보았다.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의 솔루션 포트폴리오는 다윈 아키텍처의 각 영역에 대응하며, 이 모든 것들이 '비즈니스 민첩성'이라는 목표 하에 조화롭게 정렬되어 있다는 것이 HP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의 고유한 가치이다. 만약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최적의 기술적 대안 및 원칙을 통해 훌륭하게 구성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경영 전략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시스템 인프라와 조화롭게 연계되지 않는다면 전사적 관점에서 효용 및 가치는 크게 떨어질 것이다. 따라서,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지엽적인 최적화(Local Optimization) 보다는 전체적인 최적화(Global Optimization)를 달성하는 것이 각 기업이 풀어야 할 과제라 할 수 있겠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