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호출 및 환자 모니터링 등 u-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병원들은 최근들어 기존의 업무중심 환경에서 서비스 중심의 환경으로 전환하면서 환자중심의 의료전산망으로 발전하고 있다. 환자의 인터넷 접근은 기본이며 실시간 간호사 호출 및 응대 시스템, 환자 모니터링시스템, RFID를 통한 공용의료장비의 위치 추적 및 환자의 이동관리, IP 전화기를 통한 원터치 병실환경제어 등 환자의 편의성 증대에 맞추어 네트워크가 진화하고 있다. 시스코의 u- 헬스케어 솔루션에 대해 살펴본다.

실시간 간호사 호출시스템
환자의 병상 베드콘솔에는 긴급시 호출을 위한 호출버튼이 있다. 그러나 버튼을 눌러도 담당간호사가 모니터링 화면으로부터 떨어져 있으면 호출여부를 확인 할 수 없다. 또한 호출이 확인되어도 즉시통화를 할 수 없었으나 무선 IP폰을 휴대한 간호사는 이동 중에도 실시간으로 호출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콜백(Call back) 기능을 통해 즉시 환자와의 통화를 위해 응급상황인지 시트교환 요청인지를 확인할 수도 있다. 현재 미국 보스톤병원 등에서 운영 중이며 생산성과 환자만족도가 대폭 향상되었다.

제공 기능
'nurse call' 제공업체와 연동 가능
다양한 IP 단말기 지원 (79X0s, Vocera badge, PDAs)
고객에 최적화된 규칙에 의거 실시간으로 환자에게 '1-touch nurse-calls' 전달
응답이 없을 경우 고객 요구에 따라 'alert escalation rules'에 따라 응답 순서도를 작성 가능
Alert 이력을 Cisco IP 단말기에서 확인 및 검색 가능
여러 사람들이 각각의 번호로 단말기 공유가 가능

장점
통합된 네트워크는 간호사가 휴대해야 할 단말기의 개수를 줄일 수 있다.
통신 수단을 효율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업무체계를 최적화 할 수 있다.
고객에게 최적화된 '에스컬레이션 룰'에 의거하여 환자의 요구에 응답 속도를 최소화 할 수 있다.
Log 분석을 통한 업무평가 자료로 활용가능

실시간 환자모니터링 시스템
모니터링이 필요한 환자와 연결된 의료장비는 환자의 기본적인 상태 즉 혈압, 맥박, 체온, 산소 레벨 등을 이동중인 의료진이 휴대한 발전된 무선 IP전화기 화면으로 실시간으로 전송하여 이동중이나 부재중에도 주요 환자에 대한 상시 관리 체제를 제공한다. 미국 인디에나 병원 등에서 운영중에 있고, 의료사고 확률을 80%이상 절감 시킨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제공 기능
문자 및 환자 상태 정보 전송
환자 및 직원들에게 이동성 부여
환자 상태에 따른 에스컬레이션 기능 제공

장점
기존 무선 및 유선 인프라 사용
신속한 환자 응대를 통한 생산성 향상
환자상태 전송을 통한 보다 빠른 의료진의 결정 확보

RFID이용한 위치관리 시스템
혈액펌프 등 공용으로 사용하는 고가의 의료장비는 위치가 즉시 파악되어야 응급상황 대처가 용이하며 망실 사례가 많은 휠체어 등도 위치이탈에 대한 알람관리가 되어야 한다. 그 외에 수술환자관리, 신생아관리, 수혈시의 혈액확인, 건강검진센터의 효율적 동선관리 등 위치관리 시스템은 최근 널리 응용되고 있으며 미국의 브론슨병원 등에서 성공적으로 운영중에 있으며, 국내 병원에도 일부 시스템이 도입되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기능
병원의 자산 위치를 추적 하여 지도에 표시
병원 자산 아이콘으로 대체 표시 가능
위치에 따른 알람 및 통보 전송
자산의 종류와 이름에 따른 검색 가능
위치 이력에 대한 다양한 검열 기능
다른 의료 프로그램과 연동가능(workflow, asset management systems)

장점
무선랜 망과 통합 가능
인력 및 장비 검색 시간 최소화
대기 시간 최소화로 환자 만족도 상승효과
자산 손, 망실을 예방 가능
정기적인 검열로 빠르고 쉽게 자산을 찾을 수 있음
환자 관리 프로그램과 연동이 가능하여 베드 사용을 최적화 할 수 있음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