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헬스 프레임웍’ 통한 u-헬스 솔루션 개발 지원

의료 시스템은 그 구성과 기술이 매우 복잡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의료 시스템은 의료 전문 인력들을 위한 막대한 양의 의학정보를 수용해야 하며, 많은 환자들의 기록을 보관하고, 오랜 기간 동안 기록을 쉽게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거기에 담긴 의료기록은 매우 민감하고 개인적인 정보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의료 시스템의 변경은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며 적은 비용으로 해결할 수도 없다.
그러한 고도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u-Health 혁신을 이끄는 가장 강력한 성장 동인은 공공의료 서비스 향상에 대한 가능성 때문이다. 기술은 더욱 광범위한 서비스 범위를 실현하고, 의료 품질 및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최첨단 시스템은 비용을 절감하고(예: 중복 테스트 감소, 수작업 감소 등) 환자에게 보다 우수한 의료 서비스(예: 사전에 막을 수 있는 의료 과실 감소, 만성적인 건강 상태에 기초한 예방적인 의료관리)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이들 시스템은 법률 및 규제 준수와 같은 중요한 문제를 관리할 수 있다. 정보기술은 정보 및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혁신하고, 자가 서비스를 활성화하며, 문서양식, 데이터 입력, 문서 파일링 및 리셉션 서비스를 비롯해 전통적인 방식과 관련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의료 솔루션은 궁극적으로 환자, 의료 전문가, 병원, 정책 수립자 및 법률 제정자 등 최소 4가지 유형의 고객에 대한 데이터, 상호 작용 및 트랜잭션을 수용해야 한다. 의료 관계 및 서비스는 아래와 같이 이들 그룹 간의 기본적인 상호 작용 패턴을 시각화할 수 있다.

u-Health가 성숙 단계에 접어듦에 따라 사회가 누리게 되는 혜택도 증가하게 된다. u-Health는 기본적인 공용정보 공유에서 시작해 정보검색과 같은 제한된 온라인 기능을 통해 '양방형'으로 발전할 수 있다. 그 다음 단계로, 온라인 진료 예약이나 온라인 처방전 작성 등의 트랜잭션 기능이 등장한다. 궁극적으로 최적의 서비스가 완벽한 통합과 조화를 이루고 신규 서비스가 광범위하게 제공되는 u-Health의 혁신을 기대할 수 있다.
점차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짐에 따라 일반 대중들의 온라인 서비스 사용이 증가하게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회진과 같은 전통적인 방식의 의료 문제를 처리하는 데 따른 비용 및 불편이 줄어들게 될 것이다.

공통의 의료 인프라
이와 같은 의료 혁신은 공통의 의료 인프라 개념을 토대로 실현할 수 있다. 환자, 의료 전문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소프트웨어 벤더, 정부기관은 모두 공통 인프라 개발로부터 상당한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그 잠재적인 이점으로는 신속한 신규 서비스 런칭, 사용자 ID 관리, 서비스 전반에 대한 인증 및 권한 부여, 향상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등을 확보하게 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공통 인프라는 서비스 제공자와 상관없이 모든 의료 서비스에서 각 환자에 대한 통합 사용자 인증(SSO: Single Sign-On)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공통 인프라는 일관된 인터페이스와 규격을 통해 향상된 개발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유형의 기관에서 선택할 수 있는 의료 솔루션의 범위가 확대된다. 이들 기관들은 효과적인 리소스 재활용, 다양한 플랫폼에서 상호 운영 가능한 표준 기반 솔루션,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지속적인 '서비스 영속성'을 실현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의 성과를 거두게 된다.

Connected e-Health 서비스에 대한 요구
'CFH(Connecting for Health)'라고 불리는 민-관 협력 연구소는 미국의 상호 연결된 의료 정보 인프라 개발에 대한 한계와 기회에 대해 연구했다. 이 연구소는 국가 의료 ID와 같은 핵심 쟁점을 검토했으며, "개인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거나 관련 가치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정보 연결의 이점을 실현할 손쉬운 방법이 없다"는 이유를 들어 이러한 접근 방법에 대한 반대 의견을 밝혔다. 마클재단(Markle Foundation)의 자금 지원을 받는 CFH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CFH가 제안한 시스템을 사용하면 네트워크 에지에서 연결 및 공유에 대한 의사결정이 수행된다. 시스템은 1)포인터 디렉토리를 통한 기록 연결과 의료 서비스 제공자 간의 공유 2)공유 없는 연결 또는 보다 높은 권한이 부여된 경우에 한한 한정된 공유뿐만 아니라 3) 약물 또는 알코올 재활 같은 특정 치료 상황에서는 정보를 연결하지 않는 기능을 지원한다."
CFH는 "원활한 정보 흐름을 통해 환자 진료에 어려움이 없도록 전자 접속을 가속화하는 비전용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을 권장했다. 또한 CFH는 환자들 간에 협의된 공통 프레임워크, 즉 표준을 토대로 개발하고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며 단계적으로 구축되는 반면, 국가 의료 ID 또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연합형 아키텍처에 기반한 네트웍을 제안했다.
이와 별도로 마이크로소프트는 고객, 개발업체 및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오랫동안 의료 업계를 연구했으며, 핵심의료 이슈에 대한 통합 뷰를 개발하여 u-Health의 혁신을 실현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장 중요한 과제는 신생 국가이건, 선진국이건 관계없이, 방대한 u-Health 시스템으로 대량의 중요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보안, 상호 운영성, 프라이버시, 레거시 및 신뢰도와 같은 주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료 시스템의 10대 이슈
1. 환자의 의료 기록을 만드는 방법
2. 여러 다양한 시스템에 저장된 정보로부터 환자의 평생 의료 내역을 축적하는 방법
3. ID 및 권한을 관리하는 방법
4. 환자(또는 의료 전문가)를 안정적으로 식별하는 방법
5. 이기종 플랫폼의 다양한 시스템을 통합하는 방법
6. 다양한 시스템을 상호 연결하고 이들의 상호 운영성을 실현하는 방법
7. 원격 시스템과 통신하는 방법
8. 레거시 시스템을 재사용하는 방법
9. 유연성 및 민첩성을 실현하는 방법
10. 성능 및 확장성을 실현하는 방법

10대 이슈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요구를 종합해 3가지 유형의 핵심 기능으로 이루어진 u-Health로의 발전을 위한 비전을 개발했다.
Connected Systems ; 애플리케이션, 장치, 서비스 및 의료 기관을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네트워크를 통한 프로세스 효율화, 지식공유 및 비용절감을 지원한다. Connected Systems은 레거시 및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간의 상호 운영성을 실현하는 공개 표준을 활용한다.
정보 기반 소프트웨어(Information Driven Software) ; 의료 분야 종사자들이 정보를 발견, 구성하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서, 공동 작업과 의료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지원한다.
공동작업환경(Collaborative Environment) ; 고품질 오디오, 비디오 및 자연어를 통해 의료 분야 종사자 및 환자를 위한 공동 작업과 상담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풍부한 인터페이스 및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위에서 설명한 기능을 제공하는 의료 솔루션의 에코시스템 구축을 돕기 위해 Connected Health Framework Architecture & Design Blueprint를 개발했다. 안정적인 토대 위에서 기민한 의료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개발자 및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들에게 Connected Health Framework를 사용하여 e-Health 솔루션을 개발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Connected Health Framework Architecture & Design Blueprint는 앞서 설명한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동시에 u-Health 혁신의 이점을 활용하는 접근 방법을 권장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의료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 및 상호 운영성 인프라를 설계, 개발, 구축 및 운영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시나리오별 접근방법을 제공한다.
이 기술 지침은 마이크로소프트 아키텍처, 엔지니어링 팀, 컨설턴트, 제품지원 엔지니어, 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 및 고객의 승인, 검토를 거쳐 제작됐다. 이를 통해 공개 표준 및 프로토콜 기반의 안정적이고 연결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규모의 프로젝트에서 보다 신속하게 ROI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철저하게 엔지니어링 및 테스트된 접근 방법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
Connected Health Framework를 통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조율된 비즈니스 및 기술 프레임워크에 의한 의료 시스템 혁신 문제를 해결하도록 제안한다. Connected Health Framework는 완벽한 애플리케이션 통합(Application Integration)과, 연결 및 상호 운영성 (Connectivity and Interoperability) 등 2가지 핵심 사안을 다루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통합은 Connected Health Framework Business Framework에서 다루고 있으며, 연결 및 상호 운영성은 Connected Health Technical Framework에서 다룬다. 이 두 가지 프레임워크가 함께 사용되어, 안정적이고 기민한 의료 솔루션을 위한 실용적인 아키텍처 및 설계지침을 구성한다.

Connected Health Framework Business Framework
완벽한 User Experience
Connected Health Framework Business Framework는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이 상호 이해 가능한 용어로 대화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통합 문제를 해결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완벽한 사용자 경험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4가지 핵심 아키텍처 개념을 사용한다.
서비스 지향성(Service Orientation) :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및 상호 운영성을 촉진하기 위해 공개 표준 및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써 시스템 간 종속성을 낮추는 모듈식 접근 방법
연합형 데이터(Federated Data) : 의료 서비스 제공의 지역적 속성을 감안하여, 데이터를 관리되는 위치와 가능한 가까운 곳에 상주시키고 시스템 내에서 정보를 다양한 수준(부서, 지역, 국가)으로 캐싱함으로써 다양한 수준의 서비스 제공
연합형 보안(Federated Security) : 신뢰할 수 있는 관계자에게 인증 및 역할 배정을 위임함으로써 ID 및 보안 증명서를 더욱 손쉽게 관리
신뢰성(Trustworthiness) : 안정적인 무결점 시스템

Connected Health Framework Business Framework는 서비스 지향성의 특징을 설명하고,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따라 실행되는 비즈니스 서비스를 정의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이 프레임웍은 핵심 의료 시스템 설계 개념을 설명하고, 환자 중심의 의료기록 시스템에 필요한 비즈니스 구성 요소 및 서비스를 제안하며,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화(service-enable)하는 방법을 고려한다. 또한 의료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를 지역 또는 국가 규모의 솔루션 중 일부로서 구축하는 데 대해 언급하고 있다.
솔루션 개발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지원하는 이 비즈니스 프레임웍은 'Business Pattern for Healthcare'라는 아키텍처 템플릿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패턴은 일반적으로 환자 의료 기록의 생성, 관리 및 사용 등과 같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속하는 특정 비즈니스 문제의 해결책에 대한 재사용 가능한 접근 방법을 설명한다. 비즈니스 패턴은 제안된 사용 시나리오에서 구축되는 경우 이외에도 요구 사항 및 해결책을 평가하기 위한 '첫 번째 통과 필터'로 사용될 수 있다.
서비스 지향적 접근 방법
최근의 애플리케이션 통합 경향은 'Tightly-Coupled' 시스템을 벗어나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와 같은 'Loosely-Coupled' 동적 연결 구성요소로 이루어진 시스템을 지향하고 있다. 차세대 의료 시스템 및 최신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에 대한 수많은 요구 사항들을 살펴본 Microsoft는 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가 실용적인 접근 방법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는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이 상호 이해 가능한 용어로 대화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통합과 시스템들이 안전하고 안정적인 방식으로 상호 연결될 수 있는 기술적 상호 운영성 등 두 가지 측면에서 통합을 실현해야 할 필요성에 대응하는 접근방법이다. 이러한 수준의 통합을 바탕으로, 의료 시스템은 더욱 높은 수준으로 상호운영 및 협력할 수 있으며, 의사결정지원, 환자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완성할 수 있다.
SOA는 2개의 핵심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비즈니스의 관점에서는 향상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함으로써 향상된 비즈니스 기능 및 정보를 기업 내/외의 사용자들에게 제어된 방식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와 같은 기능은 애플리케이션 수준에서 시스템을 결합하고 데이터 일관성 및 비즈니스 상호 운영성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실현된다.
기술 관점에서는 다양한 기술 및 운영 플랫폼 전반에서 상호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목표를 둔 설계 패러다임이다. 이러한 기능은 특히 웹 서비스의 상세 국제 표준 및 프로토콜을 준수함으로써 기술 수준에서 실현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