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자산 및 원가관리, RFID 활용한 체계적 관리방안 제시

국내 의료기관은 의료개방 및 의료보험 통합화, 의료장비의 고급화 추세로 인해 실질적으로는 수익감소를 겪고 있어 비용절감을 위한 내부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의료업계는 최첨단 진료서비스 모델을 구축하여 병원의 디지털화를 실현함으로써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자산관리 및 재무 프로세스 자동화
오라클은 병원자산에 대한 정확한 관리 및 재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병원의 비전과 경영전략, 업무 수행을 일관성 있게 유지해 급변하는 의료산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오라클의 대표적 솔루션으로는 균형성과관리(Balanced Scorecard, 이하 BSC), 활동원가관리(Activity Based Management, 이하 ABM), RFID, 비즈니스 액티비티 모니터링(Business Activity Monitoring, 이하 BAM)이 있다.

오라클 균형성과관리(OBSC)
오라클 BSC는 핵심주요 성과지표(KPI)를 한눈에 파악해 전략적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OBSC는 관리자의 데스크톱에 기업의 핵심 성과지표(KPI)를 제공함으로써, 관리와 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관리자에게 제공한다. 관리자는 이를 통해 기업 전략을 위해 성취해야 할 명확한 목표를 제시 받을 수 있다. OBSC는 핵심주요 성과지표(KPI) 간의 원인과 결과 관계를 표시하기 때문에, 관리자는 자신의 의사결정이 자신이 맡고 있는 책임영역은 물론 전체 기업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전략성과 및 원가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오라클의 전략경영 솔루션인 균형성과관리를 통해 병원은 조직의 전략을 균형 있게 구성할 수 있으며, 개별 조직간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성과를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병원의 비전을 의사 및 직원 개인의 업무와 연관시켜 모든 구성원이 병원의 목표와 전략을 공유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모든 구성원이 병원의 목표와 전략을 공유하고 이를 업무와 연관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오라클 활동원가관리(Oracle ABM)
오라클 ABM을 통해 기업은 활동기반의 관리정보를 생성, 분석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전통적인 비용 할당 수준을 한층 발전시켜 활동, 자재, 자원, 제품 또는 서비스 컴포넌트와 같은 기준으로 복잡한 비용을 모델링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기업은 고객, 제품, 채널 및 시장의 수익성을 기반으로 보다 현명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오라클 ABM은 오라클 파이낸셜 애플리케이션 제품군 중 하나로서, General Ledger, Financial Analyzer(파이낸셜 애널라이저)를 포함해 여타 파이낸셜 애플리케이션들과 원활하게 통합한다. 오라클 ABM은 제품, 서비스 또는 고객에 소요되는 비용을 정확하게 추적하며 수익성 분석을 위한 유연한 모델링을 통해 시장을 전략적으로 세분화할 수 있으며 신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을 측정하고 활동, 자재 및 기타 가격 데이터를 신속히 결정할 수 있다.
또한 사용되지 않는 용량을 찾아내며 Oracle General Ledger 및 Oracle Performance Analyzer(오라클 퍼포먼스 애널라이저)와 원활하게 통합되며 시스템 또는 포맷에 관계없이 기업 정보를 통합할 수 있다.

오라클 RFID
최근 다양한 응용 범위로 더욱 각광받고 있는 RFID 솔루션은 병원 업무에 적용시 병원의료 및 행정업무 효율화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확장성과 안정성을 지닌 신뢰할 수 있는 기술 인프라를 기반으로 IT 통합기술에 있어서 절대적인 강점을 보여 온 오라클은 RFID 활성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RFID 솔루션으로 오라클 센서 기반 서비스(Oracle Sensor-Based Services)를 제공하고 있다.
오라클 센서기반 서비스는 무수히 많은 형태의 센서타입 정보를 수집하는 솔루션이다. 이 센서 타입정보란 RFID, 기온, 습도, 위치, 바코드 및 새로운 모든 형태의 센서 데이터를 총칭하며 RFID는 그 중 하나이다. 오라클 센서 기반 서비스는 RFID 하드웨어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미들웨어를 거쳐 RFID 애플리케이션까지 자동으로 전송한다.
병원은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의 메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MMDBMS)인 오라클 타임스텐을 통해 실시간 업무가 가능해져 병목현상이 두드러지는 진료조회 및 검사파일 조회와 같은 업무가 쉬워진다. 오라클은 RFID에 대한 적용으로 다양해지는 사용자들의 환경에의 부응과 기업의 ERP 또는 SCM등의 기업용 패키지애플리케이션과의 쉽고 자연스러운 연동을 통해 감지된 데이터를 레거시 시스템과 통합하는 것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최근 SOA기반의 BPM과 통합에 많은 기업들의 투자를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기본적으로 데이터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RFID 시스템과의 통합이 중요시 되는 것이다.

오라클 BAM
BAM은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운영 중에 발생한 정보를 바탕으로 실시간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이벤트 관점에서 자동화하는 전략과 기술이다.
디지털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병원은 실시간 기업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인지-판단-반응'으로 이어지는 민첩성이 요구되며 업무처리, 시스템 트랜잭션, 프로세스의 흐름과 같이 아주 작은 단위의 비즈니스 활동에 이르기까지 순발력 있게 실시간으로 통제할 수 있는 의사결정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오라클 BAM은 기업의 비즈니스 서비스와 프로세스를 모니터링 하여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변경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이다. 오라클 BAM을 통해 웹 기반 실시간 운영 대시보드, 모니터링, 경고 애플리케이션 구현이 가능해져, 병원의 경우 의료진은 BAM 대시보드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환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경영효율성 극대화와 고객만족의 예

전북대학교병원 / 전북대학교 병원 경영진은 기존의 시스템과 프로세스로는 앞으로의 환경변화에 뒤쳐질 뿐만 아니라 향후 수익성 악화로 심각한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전북대학교 병원은 균형성과관리, 활동원가관리 시스템을 갖춘 오라클 ERP 시스템을 도입, 전략적 의사결정이 가능해졌으며 이로 인한 병원의 환자서비스 개선, 재무환경 개선을 통해 경영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고객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가천의대 길병원 / 가천의대 길병원은 개혁과 혁신을 실현할 수 있는 디지털 병원 솔루션을 찾던 중 병원산업 이해도와 경영 기법의 컨설팅 능력을 갖춘 Oracle E-Business Suite를 선택했다.
그 결과 가천의대 길병원은 향후 진료와 연구 데이터를 통합하고,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환자 중심의 프로세스 구축 및 협력병원 관계 활성화, 전략적 원가정보 제공, 업무 프로세스 간소화, 경영성과 정보 체계화, 자원관리의 효율화 등을 통해 디지털 병원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