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화 방식의 구성으로 네트워크 안정성 극대화, 쓰리콤 장비 대거 도입






수원여자대학은 최근 인제캠퍼스의 네트워크 백본망을 기존 1기가급에서 쓰리콤 10기가비트 장비로 업그레이드하는 네트워크 고도화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백본망은 물론, 서브 백본 및 워크그룹 스위치까지 모두 10G 장비로 업그레이드한 수원여자대학은 2007학년도 온라인 합격자 발표 및 신학기 수강신청 업무에 이같은 신규 시스템의 효과를 톡톡히 누렸으며 각종 업무 시스템의 처리 속도가 대폭 향상되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김정은 기자 jekim@rfidjournalkorea.com

수원여자대학(학장 이영근)은 1969년에 설립된 국내 최고의 명문 여자 전문대학이다. 2006학년도 수도권 전문대학 최고의 입시경쟁률과 100%의 등록률, 90%대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경기도 수원시의 인제캠퍼스와 화성시의 해란캠퍼스로 구성되어 있는 수원여자대학은 총 7개 학부 32개 학과를 갖추고 있으며, 학생수는 총 5천여 명, 교직원은 110명의 교수를 포함해 200여명에 이른다.
수원여대는 '국내 전문대학 최고 수준의 정보화 구축과 차별화된 교육을 통한 특성화 대학'을 비전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 방안으로 특히 IT 측면에서 전문대는 물론 국내 굴지의 대학보다 앞선 최상의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수원여대가 최근 최신의 IT 기술을 적용한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 것도 이러한 비전의 달성을 위해서다.

단일 벤더 지향, 모두 쓰리콤 장비 도입
수원여대는 지난 2000년 이기종의 네트워크 장비로 1기가비트 급의 백본망을 구축해 학과 수업, 수강 신청, 성적 조회, 동영상 강의 등 교육 및 학사행정 업무와 회계 ERP 시스템 등의 업무를 처리해왔다. 2006년 하반기에 들어 기존 백본 장비의 사용 연한 만료 시점이 다가오면서 네트워크 환경의 개선 방안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수원여대 행정지원처 정보지원팀은 캠퍼스 내에 무선랜을 전면 구축해 학생들에게 한층 편리한 무선 인터넷 사용 환경을 제공하느냐, 아니면 백본망을 10기가비트 급으로 업그레이드해 학내망 전체를 고도화하는냐 등의 두 가지가 방안을 두고 논의를 벌였다. 결론은 학내망 고도화에 초점을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수원여대 행정지원처 정보지원팀의 이창훈 씨는 "무선랜은 학생들이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일부 공간에만 구축해도 사용에 별 문제가 없다는 판단에 따라 백본망을 10기가비트 급으로 업그레이드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에 따라 인제캠퍼스의 백본 네트워크를 10기가비트 급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내용의 네트워크 재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프로젝트의 방향을 정립한 수원여대의 정보지원팀은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약 20일 동안 여러 네트워크 장비 벤더가 주최하는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는 여러 대학들을 직접 방문해 벤더별 네트워크 장비의 특성과 구축 운용 및 관리 지원 상의 장단점 등을 꼼꼼하게 파악했다.
수원여대 정보지원팀 관계자들은 이런 과정을 거쳐 ▲대용량 데이터 트래픽을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멀티미디어 통신인프라 환경 ▲학내 전산망의 향후 확장성 확보 및 학내 네트워크 자원의 통합관리 체제 ▲기존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투자 보호 및 네트워크의 업그레이드로 질 높은 전산서비스 확보 등을 프로젝트의 목표로 설정했다.
수원여대는 지난해 12월 초 장비 선정을 위한 제품 성능평가를 공개입찰방식으로 진행했다. 유명 네트워크 장비 업체들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된 장비 선정과정에서 최종 낙점을 받은 장비 업체는 쓰리콤이었다.

네트워크 중단 없이 프로젝트 완수
수원여대 정보지원팀의 이창훈 씨는 "주요 백본망으로 도입하는 장비인 만큼 벤더의 인지도, 장비의 성능 및 안정성 등을 꼼꼼히 검토했다"며, "벤더간 네트워크 장비의 기능 차이는 크지 않았지만 쓰리콤이 장비의 성능과 기술 지원 능력, 관리 환경 등의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전체적으로 비용대비 효율성이 가장 뛰어났다"며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행정지원처 이기창 처장은 "규모 면에서나 가격 대비 성능을 따졌을 때 쓰리콤 장비가 가장 적합했다"면서 "특히 이기종이 아닌 단일 벤더의 장비를 도입한 것은 향후 문제가 발생할 경우 관리 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수원여대는 백본부터 서브백본, 워크그룹 등 모두 쓰리콤 장비를 도입했다.
장비 선정을 마치고 네트워크 고도화 프로젝트에 돌입한 수원여대는 지난 12월 18일부터 올해 1월 31일까지 학내 전체 케이블 공사를 마무리 짓고, 1월말부터 약 열흘 동안 네트워크 재구축 사업을 진행했다. 케이블링과 서버 장비 구축은 한국쓰리콤의 협력업체인 엔아이시스템이, 백본을 포함한 전체 네트워크 장비 공급과 구축은 기상시스템이 담당했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네트워크 이용이 많지 않은 방학기간을 이용해 이뤄졌으며, 당장 사용하지 않는 건물부터 장비 교체 작업을 시작했다. 업무 중인 건물의 경우 오후 7시부터 네트워크 사용을 중단해야 했기 때문에 사전 공지를 통해 업무에 지장 없도록 했으며, 주요 전산실 및 행정부서가 집중된 미림관의 경우 서버를 오랫동안 중단시킬 수 없다는 점을 감안, 금요일 저녁부터 주말 내에 장비 설치를 완료했다. 수원여대는 약 45일간 공사 기간을 거쳐 지난 2월 초에 계획했던 일정대로 네트워크 장비의 구성을 모두 마쳤다.
수원여대는 전문대, 4년제 대학을 통틀어 10기가비트급 네트워크 장비를 구현한 사례가 드문 국내 상황에서 백본망은 물론 서브 백본, 워크 그룹까지 전부 10기가비트 장비로 업그레이드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사례로 평가된다

시스템 처리 속도 및 업무 효율성 대폭 향상
수원여대 인제캠퍼스의 네트워크 고도화 사업에 적용된 쓰리콤의 솔루션은 10G 네트워크 백본 구성을 위한 8814 장비 2대, 10기가비트 서브 백본(Sub-backbone) 및 XRN 적용을 위한 5500G-EI 24P 장비 4대와 5500G-EI SFP 24P 장비 2대, 그리고 기가급 워크그룹 구성에 필요한 4200G 장비 50대였다.
수원여대는 이번 프로젝트의 추진으로 백본망 네트워크 장비를 기존 1기가비트 급에서 10기가비트 급 장비로 교체, 그동안 사용해온 그룹웨어, ERP시스템 등의 시스템 처리 속도가 대폭 향상됐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은 크게 높아졌으며, 학내 모든 서비스를 좀더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수원여대 정보지원팀 관계자들은 "프로젝트 완료 후 곧바로 이어진 2007학년도 온라인 합격자 발표와 수강신청 때에 트래픽 폭주에 따른 문제를 전혀 겪지 않았다"며 구축 효과를 자랑했다.
이기창 처장은 "실제 사용자들로부터 예전보다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좋아졌다는 피드백을 받고 있다"며, "평소에는 1기가비트 인지 10기가비트 급 장비인지 체감을 못했지만 업무 트래픽이 폭주하는 경우 기존에 비해 지연이 없고 매끄러운 업무처리가 가능해졌다"며 흡족한 모습을 보였다.

인제캠퍼스 전체 네트워크 환경 이중화 목표
수원여대는 이번에 인제캠퍼스의 네트워크 장비를 새로 구성하면서 백본과 서브 백본을 이중화 방식으로 구성했다. 올해 안으로 행정 사무실 워크그룹 스위치까지 8814 백본 스위치로 완벽하게 이중화할 예정이다.
또한 10기가비트 백본망에 맞춰 기존에 사용해온 100M급 IPS를 쓰리콤 티핑포인트의 기가비트 IPS로 업그레이드하고, QoS 장비도 교체하는 등 전체 네트워크 환경을 10기가비트로 전면 구축할 계획이다. 여기에다 사용자 PC 환경도 기가비트 네트워크 환경에 맞도록 단계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한편, 학생들의 편리한 무선 인터넷 사용을 지원하기 위해 인터넷 회선 속도의 업그레이드와 무선랜 환경의 도입도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Interview/이기창 수원여자대학 행정지원처 차장
"'U-러닝 캠퍼스 구축' 구상 중"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의 겪은 어려움은
장비 납품 일정이 다소 촉박했던 게 고민거리였다. 학생들의 개강과 입학 전에 모든 프로젝트를 완료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로젝트 담당 업체에서 많은 기술인력을 투입해 정해진 기한 내에 문제 없이 장비 구축을 마칠 수 있었다. 또한 직접적인 네트워크 구축 상의 문제는 아니었지만 작업 후 장비와 서버 단 연결이 가끔 끊어지는 일이 발생했다. 하지만 이 문제는 기존 서버의 기가비트 랜카드와 새로 도입한 10G급 장비 간 속도 설정이 맞지 않는 문제가 규명되면서 간단히 해결됐다.

-앞으로 수원여대와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대학 및 기업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은
실제 각 학교 및 기업의 네트워크 환경에 맞는 성능의 장비를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양한 장비들의 업무상 호환성 및 이용현황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쓰루풋(Throughput), PC 운영 대수 등 자신들의 네트워크 환경과 유사한 환경 하에서의 운영 사례를 찾아 비교, 검토 후 장단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전문대학 최고 수준의 정보화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전산 투자 계획은
향후 학생들이 PDA 및 PMP를 이용하여 가상교육 강좌를 다운받아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또 학교 시스템에 접속하여 학교 공지사항, 학사일정, 수강신청 및 성적조회 등이 가능한 'U-러닝 캠퍼스 구축' 을 구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