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시간 60초에서 3초로 크게 단축, 비용 절감과 정보보안 강화 등 효과 누려

서울도시가스가 클라이언트 서버 환경의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에 서버 기반 컴퓨팅(SBC: Server Based Computing, 이하 SBC)을 적용해 눈에 띄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지난해 SBC를 도입한 서울도시가스는 추가적인 인프라 투자 없이 네트워크 속도가 대폭 향상되었으며, 고객 정보에 대한 보안도 강화됐다. 또 중앙에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관리하면서 버전 관리와 설치가 용이해졌다.

기존 회선 증설 방식보다 비용 저렴
서울도시가스는 극동, 한진, 강남, 대한 등과 함께 서울 시내에 가스를 공급하고 있는 회사이다. 서울도시가스는 현재 서울지역 22개 구(區) 가운데 11개 구를 비롯해 김포, 일산, 파주 등 3개시에 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2006년 기준으로 180만 가구에 가스를 공급하고 있는 서울도시가스는 본사 외에 서울지역의 5개 지사와 56개의 고객센터를 갖추고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서울도시가스는 그동안 클라이언트 서버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면서 원격지의 업무 생산성이 다소 떨어지는 문제를 안고 있었다. 원격지에서 업무를 처리할 경우 서버 접속 시간이 적으면 10초에서 많으면 60초 이상 걸려 업무 처리 시간이 지연됐다.
서울도시가스 전산실의 심재욱 실장은 "처음에 클라이언트 서버 환경에서 회계시스템을 운영할 때만해도 네트워크의 속도는 정상이었다. 하지만 요금관리, 안전관리, 공급관리, 고객센터민원관리 등 추가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네트워크 부하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서울도시가스는 이러한 네트워크의 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트워크 라인을 증설할 것인지 아니면 호스트 성능을 올릴 것인지 등을 놓고 고민했다. 이러한 논의 과정을 거쳐 서울도시가스는 최종적으로 SBC를 선택했다. 심재욱 실장은 "SBC는 네트워크의 속도와 비용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적합할 것으로 판단했다"며 선정 배경을 설명한다.
서울도시가스는 본격 도입에 앞서 테스트를 실시했다. 테스트 결과는 대 만족이었다. 기존에 60초까지 걸리던 업무 처리 속도가 3초 이내로 단축됐다. 특히 네트워크와 다른 시스템은 그대로 둔채 SBC 솔루션의 도입만으로 이처럼 성능이 크게 향상된 점은 매우 고무적이었다.
서울도시가스는 19개 MIS 업무 시스템 중 클라이언트 서버 기반의 6개 업무(GIS, 공급시설안전관리, 사용시설 안전관리, 공사관리, 인사관리, 회계관리)에 우선 SBC를 적용했다. 지사와 고객센터, 외부 시공업체가 기간계 시스템에 접속하는 방식을 과거 직접 접속 방식에서 SBC를 통해 접속하도록 환경을 바꾼 것이다.

시스템 관리 용이, 보안 강화
SBC를 도입한 후 지사와 고객센터 등의 원격지의 응답속도는 눈에 띄게 향상됐다. 4개 지사와 고객센터의 평균 응답속도가 과거에는 60초 걸렸는데 무려 1초~5초로 단축된 것이다. 특히 예년처럼 별도의 통신 회선을 증설하지 않고 SBC의 도입만으로 이처럼 네트워크 속도의 향상은 물론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또 구축 기간도 한달에 불과했다.
심재욱 실장은 "SBC의 구축에 드는 비용은 과거 통신 회선의 증설 또는 증속 비용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했다"며 도입 효과에 만족스러워 한다.
서울도시가스는 기존의 방화벽과 침입방지시스템과 연계해 보안 시스템도 강화했다. 심 실장은 "SBC 도입으로 사용자 PC에는 실시간으로 화면에 값을 보여주면서도 실제 데이터가 PC에 남지 않아 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다룰 수 있게 됐다"고 말한다.
서울도시가스는 SBC의 도입으로 시스템 관리 면에서도 두드러진 효과를 누리고 있다. 기존에는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일일이 고객의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까닭에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았는데 SBC 도입으로 이런 문제를 일거에 해결했다. 중앙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SBC의 특성에 힘입어 설치와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는 등 관리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과거에는 주말에 고객 센터 등에 문의 사항이 접수되면 근무자가 회사에 출근해서 문제를 해결했지만 이제는 언제 어디서든지 점검해 대응할 수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효과이다.

전 업무에 확대 적용 고려
도시가스 분야의 고유 업무인 배관 관리 등에 필요한 도면의 수정을 지사에서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점도 SBC의 도입 효과로 꼽을 수 있다. 심재욱 실장은 "과거에는 도면 등의 수정사항이 발생하면 지사에서 직접 처리해야 했지만, 데이터 용량이 커서 실제로 지사에서는 불가능했다"면서 "이 때문에 일부러 본사에 방문해 담당자가 수정했는데 SBC의 도입으로 이런 프로세스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도시가스의 시스템은 현재 호스트와 클라이언트 서버, 웹 서버 등이 혼재되어 있다. 앞으로는 배치 작업용으로 호스트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웹 환경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심재욱 실장은 "앞으로 웹 환경으로 구축된 시스템에 적용해 속도 향상 효과가 있을 경우 전 업무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은주 기자 ejchoi@rfidjournalkorea.com

인터뷰 심재욱 실장 | 서울도시가스주식회사 전산실
"네트워크 속도 대폭 향상, 통신 비용도 절감"

-서버 기반 컴퓨팅을 도입한 배경은.
클라이언트 서버 환경에서 회계시스템을 처음 운영할 때만해도 네트워크 속도는 정상이었다. 하지만 요금관리, 고객센터민원관리, 신정보 등이 추가 개발되면서 네트워크 부하가 발생했다. 업무가 몰리면 응답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져 고객 불만이 증가했다. 그 응답속도가 본사의 경우 1~10초, 지사와 고객센터는 10~60초 이상 걸렸다. 때문에 틍신 속도의 증속이나 회선 증설 등 다양한 대안을 검토했는데 SBC를 최종 선정했다. 추가 인프라 투자 없이 원격지 응답속도를 3초까지 단축할 수 있는 점이 주요 결정 요인이 됐다.

-시트릭스의 SBC 솔루션을 채택한 이유는.
서버 기반 컴퓨팅을 도입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부분이 안정성이었다. 시트릭스의 솔루션은 이미 해외에서는 물론 국내에서도 다수의 고객사를 확보해 성능이 입증됐다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특히 시트릭스의 SBC 솔루션은 안정적인 성능 뿐만 아니라 도면 등의 대용량의 데이터도 원격지에서 신속하게 처리하는 점이 돋보였다.

-SBC를 도입한 효과는.
무엇보다 원격지 네트워크의 응답속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지사와 고객센터의 평균 응답속도는 업무가 몰릴 경우 과거에는 60초 이상 걸렸는데 5초 안으로 크게 단축되었다. 별도의 통신 시설을 증설하지 않고도 이처럼 속도를 높여 상대적으로 비용을 절감한 점도 효과로 들 수 있다. 또한 지사에서 도면을 직접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어 그동안 도면 수정을 위해 본사를 방문하는 절차가 없어진 점도 빼놓을 수 없는 효과이다.

-불편한 점은 없는가.
프린트 드라이버 설정이 불편했다. 클라이언트 서버 환경의 양식 출력시 글자가 깨지는 일이 발생해 개별 드라이버 설정작업이 필요했다. 또한 SBC 활용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이 부족한 것도 아쉬운 점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