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8
주요뉴스
뉴스홈 > 이슈조명
UTM 시장, 방화벽/VPN 교체·증설로 성장세국내외 20여개 업체 각축전, 통합 UTM 장비가 향후 보안 시장 주도 전망
올 상반기 네트워크 통합보안(UTM) 시장은 방화벽/VPN 증설 및 교체 시 UTM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면서 현재 UTM 시장에 몸담고 있는 국내외 20여 개 업체 간 각축전이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다.

관련 업체들은 UTM의 기능 대비 가격의 이점을 내세워 기존에 방화벽 용도로 제품을 구입한 고객들과 노후화된 VPN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의 업그레이드 및 교체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성능 UTM 제품 출시 '봇물'
특히 상반기에는 업체들의 고성능 UTM 제품 출시가 봇물을 이뤘다. 체크포인트는 하이엔드급 UTM 제품인 'M시리즈'를 출시했고, 시큐아이닷컴은 기존 NXG시리즈를 업그레이드한 고성능 UTM제품 'NXG U시리즈'를 선보였다. 최근에는 포티넷이 포티게이트-3000 시리즈의 성능과 기능을 대폭 확장(방화벽 성능의 경우 26GB로 향상)한 포티게이트-3810A와 포티게이트-3016B를 출시했다. 주니퍼네트웍스 역시 지난해 3월 하이엔드급 UTM 장비를 선보이는 등 업체들은 대기업 시장 진입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포티넷코리아는 "SMB 시장의 경우 다양한 보안 위협에 대한 올인원 솔루션이란 점을 내세워 공략을 했던 반면, 대기업시장에서는 방화벽, IPS 등을 대체하면서 필요한 부가 기능(유해 사이트 차단 및 스팸메일 등)을 더할 수 있는 UTM의 장점을 부각시켜 하이엔드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위칭, 라우팅 기능 통합한 UTM 등장
또한 혼합 보안 위협의 급격한 확산과 더불어 웹 2.0, VoIP 및 IP TV 등과 같이 높은 대역폭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 대기업과 서비스 공급 업체들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확장 가능한 고성능의 보안 제품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UTM시장은 그동안 SMB 기업들을 중심으로 임대서비스 및 관제 서비스 방식으로 성장해왔다. 그러나 하이엔드급 장비를 통한 업체들의 적극적인 시장 공세로 인해, UTM은 올해를 기점으로 중대형 기업 시장까지 세를 넓혀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시장에서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UTM 프로모션이 한창이다. 주니퍼는 중소기업용 UTM제품인 SSG 320M과 350M의 시장 확대를 위해 제품 채널 프로모션 및 리스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워치가드는 기존 워치가드 제품을 업그레이드 하는 '트레이드 업' 프로그램과 경쟁제품을 워치가드 장비로 교체하는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을 동시에 진행하는 등 공격적인 시장 행보를 보이고 있다. 워치가드코리아는 9월 말까지 제품을 구매할 경우 추가 구매제품에 대한 가격 할인, 중형 UTM 구매 시 소형 UTM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 밖에도 다수 보안 업체들이 방화벽, 안티바이러스, IPS 외에 라우터와 네트워크 스위치 기능을 통합한 솔루션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시장에서는 이미 주니퍼, 포티넷, 워치가드 등 외산업체들이 라우팅, VLAN, QoS, 스위칭, 로드밸런싱 등의 기능을 접목한 UTM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앞으로는 UTM에 다양한 네트워크·보안 기능들이 통합된 UTM 장비가 대거 등장하는 등 향후 보안 시장은 UTM이 주도하게 될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올 하반기에도 넥스지, 어울림정보기술, 하우리 등 기존 방화벽/VPN 관련 업체들의 UTM 시장 합류가 지속적으로 이어져 UTM 시장 경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백
컴퓨터월드 추천기업 솔루션
인기기사 순위
IT Daily 추천기업 솔루션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02-2039-6160  FAX: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