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시간 2개월 단축, 불량률 40~50%을 제품 도입후 10% 감소

농약살포, 송전선 가설, 산불감시, 항공촬영 등에 사용되는 산업용 무인 헬기 설계 및 생산 전문업체인 윈스카이텍이 솔리드웍스의 3D CAD 솔루션 'SolidWorks' 도입으로 개발시간 및 불량률을 감소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원신스카이텍은 기존에 도면작성을 위해 2D캐드를 사용했다. 무인헬기는 천여 개 이상의 부품으로 조립되어지고 초기설계에서 형상평가, 간섭체크 및 위치 결정, 강도평가를 수행하여야 하고 평가가 완료된 부품의 생산공정의 표준화를 위해 주조, 단조, 사출 및 절삭가공 등에 필요한 각종 모델링 데이터와 도면을 통합적으로 관리해야만 했다. 또한 빠른 시간 내에 모든 검토 및 가공 시 불량이 없도록 설계단계에서부터 체크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다.

원신스카이텍은 2003년 동의대와 산학협력을 하던 2003년 부터 'SolidWorks '를 접하게 됐다. 이전에 설계를 외주업체에 의뢰댔던 원신스카이텍은 2003년부터 자체 설계 인력을 가지게 됨에 따라 2006년 'SolidWorks ' 도입을 결정했다.

제품 도입후 'SolidWorks '를 이용하여 3차원 모델링을 하고 유한요소 해석 및 기구운동에 따른 간섭체크를 수행하면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기존 2D 툴을 사용했을 때 불량률이 40~50% 발생했던 것이 제품 도입 후 10% 미만으로 떨어지는 효과를 보고 있다.

원신스카이텍은 이같은 효과로 작년에 미 국방성에 전세계에서 최초로 무인헬기 4대를 완성한 제품으로 납품하는 성과도 있었다. 또한 최근에는 중구에서 300대의 주문량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