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상화 : VM, 관리가 핵심…전사적 합의도 이뤄야






가상머신(VM)은 컴퓨터 하드웨어로부터 운영체제를 자유롭게 해주기 때문에 물리적인 서버 한 대로 여러 윈도우와 리눅스 버전을 호스팅할 수 있으며 외부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보관할 수 있고 무궁무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하나의 콘솔로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관리가 강력하지 않다면 VM에 대한 통제권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VM웨어의 VMotion과 같은 기술은 '게스트' 운영 체제가 실시간으로 호스트 사이를 이동할 수 있게 해주며 장애 복구와 클러스터링, 확장성도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한 편이다.VM웨어와 젠소스의 엔터프라이즈급 가상화 플랫폼은 워크로드가 절정에 달했을 때를 대비해 항상 서버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한 제품이다.

기회

>> 비용 절감
가상화된 환경으로의 전환은 자본 비용과 전력 소비를 낮춰주며 데이터 센터의 공간을 줄여준다.
>> 혁신
VM웨어의 VMotion을 도입할 경우 가상 서버를 호스트간에 끊김 없이 이동시킬 수 있어 탁월한 유연성을 갖추게 된다.
>> 성공의 열쇠
가상화된 환경을 위한 마이그레이션과 관리, 정보 보안 정책을 신중하게 수립해야 한다.





가상화에 최적화된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구동하는 엔터프라이급 서버는 10개 이상의 게스트 운영체제를 호스팅할 수 있다.

통제와 노출
문제는, '마법의 탄환'조차도 '오발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상화된 서버가 호스트 플랫폼에 쉽고 빠르게 도입될 수 있다는 점이 정규적이며 확고하게 자리를 잡은 변화 제어 프로세스를 우회하게끔 '유혹'할 수도 있다. 그래서는 안 된다. 업무에 중요한 VM을 구동하는 호스트에 규제를 따르지 않는 '게스트' 서버를 구현해서는 안되며 그 경우 위험성이 높아진다. VM에 특화된 보안 정책이 없다면 즉시 수립해서 제정해야 한다.

IP 기반의 보안 툴의 형태인 전통적인 보안 기술의 경우 호스트 서버 내에서의 VM 커뮤니케이션이 물리적인 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 VM은 게스트로부터 공격을 받을 위험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VM 형태로 구동하는 서버를 서버로 인정해야 하며 유지 및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전통적인 운영 센터 관리 벤더들은 가상화된 기기를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Cirba와 같은 신생 업체의 경우 VMotion을 대상으로 한 분석 및 관리 소프트웨어를 발표하고 있다.

여전히, VM 관리 시장은 역동적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 VM웨어는 관리 툴을 자사의 플랫폼에 번들로 제공할 계획이며 새로운 업체들이 속속 이 시장으로의 진입을 서두르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