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SaaS : ‘진보된 서비스’인지 ‘위험 신호’인지 검토 필요






소프트웨어를 끝없이 업그레이드하고 패치를 배포해야 하며 라이선스를 준수해야 하는 IT 전문가들이라면 서비스 형태의 소프트웨어(SaaS)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 가트너는 서비스 형태의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2011년까지 연평균 22%의 높은 성장세를 구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전체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성장률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기업들이 SaaS를 도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비용 절감 때문이다. 네트워크 컴퓨팅이 3월에 조사한 총 소유비용에 따르면, 서비스 형태의 CRM 사용자 105명은 자체 도입한 CRM에 비해 3년간 최대 135,000달러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 절감의 원인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IT 전문가들은 도입 이유를 분명히 규정하지 않은채 서둘러 채택해서도 포기해버려서도 안 된다. SaaS가 특정 애플리케이션에서 적합하지 않을 경우 그 이유에 대해 다른 비즈니스 부서에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기회

>> 비용 절감
SaaS는 애플리케이션 인프라의 초기 투자 비용을 없애주며 지속적인 유지 보수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 혁신
새로운 기능 도입에 대한 신속하고 용이한 방법. 하지만 경쟁력을 위해 특별한 프로세스를 확보하고 있다면 SaaS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
>> 성공의 열쇠
자체 도입할 경우와 서비스 제공 업체를 통해 이용할 경우의 장단점을 꼼꼼히 비교해야 한다.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과 SLA가 제공되는지의 여부도 알아본다.





반면에, 호스트형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할 경우에도 신중한 자세를 취해야 한다. 레거시 플랫폼에서 서비스로 데이터를 이전시키고 기업용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통합하며 회사의 요구 사항에 맞춤화할 수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또한 증가하는 트래픽 로드를 네트워크가 지원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또 다른 촉진 요소는 신속한 도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고객들이 서비스를 쉽게 테스트해볼 수 있기 때문에 제품 평가를 하지 않아도 되며 프로비저닝을 위한 하드웨어도 필요 없다.
자사의 네트워크와 서비스 제공 업체의 네트워크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하며 SLA가 보장되는지도 알아보아야 한다. 네트워크 성능이 떨어질 경우 애플리케이션이 제대로 구동하지 않게 되어 사용자와 생산성에 악영향을 끼친다. 서비스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어떻게 측정되는지, 그리고 성능 저하시에 어떤 보상을 제공하는지 조사한다.

SaaS는 내부에서 도입할 겨우 매우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평가가 특정 전문 분야에서 요구되며 풀타임 직원이나 외부 컨설턴트를 두지 않아도 된다. 서비스를 토대로 한 것이기 때문에 비용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보안 문제
보안 측면에서, 통제에서 벗어난 외부 시설에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해두는데 마음이 편치 않을 수 있다. 서비스 제공 업체가 물리적이고 논리적인 액세스 제어를 포함해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이나 데이터 백업, 비즈니스 지속성 및 재난 복구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는지 조사한다.

상당수 SaaS 제공 업체들은 에이잭스(Ajax)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기능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새로운 취약점을 노출하게 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아보고 제공 업체가 버그와 소프트웨어 결함에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