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블레이드의 장점 : 변화하는 데이터센터에 새로운 효율성과 유연성 제공

데이터 센터는 특정한 애플리케이션에 할당되어 있는 분리된 리소스에서 전기회사와 같이 메모리와 프로세싱, 스토리지를 일련의 스위치 형태로 설비를 제공하는 곳으로 그 개념이 바뀌고 있다. 데이터 센터를 유틸리티 서비스로 전환시킨 주요 요인은 가상화이다. 하이퍼바이저를 통해 하드웨어로부터 애플리케이션을 분리할 수 있어 리소스 프로비저닝을 역동적으로 단순화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비전은 가상화만으로는 실현될 수 없다. 서버 하드웨어 특히 블레이드 서버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통적인 랙 마운트형 서버도 가상 기기를 구동할 수 있지만 블레이드 서버가 유틸리티 모델에 훨씬 더 적합하다.

현재의 데이터 센터는 공간과 전력 소비가 높은데 블레이드가 전통적인 랙 마운트형 서버보다 에너지와 공간 소비를 줄여줄 수 있다. 또한 랙 공간과 관련된 프로세서의 수도 증가시켜준다. 블레이드 서버를 운영하고 있거나 그럴 계획이라면 그 이유는?


물리적인 공간 절감 31%
TCO 절감 20%
역동적인 리소스 할당 12%
신뢰성 향상 11%
관리 비용 절감 9%
다른 서버와 블레이드 서버와의 비교 평가 7%
전력 소비 절감 5%
기타 5%
출처: NWC Poll,2006





아울러 블레이드 서버는 데이터 센터의 케이블링도 줄여주는데, 섀시 내부의 스위칭 모듈을 통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더넷과 파이버 채널, 인피니밴드 등의 내부 포트를 집중시킬 수 있다.

블레이드 시스템의 모듈러 디자인은 또 다른 이점이 있는데, 랙 마운트 서버에 비해 핫 스왑 기기를 훨씬 쉽게 만들어준다. 서버 모듈의 경우 케이블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서버를 서로 바꾸는 경우 섀시에 새로운 블레이드를 끼워넣는 것만큼 간단하다. 즉 새로운 블레이드를 추가하거나 교체하기가 그만큼 쉬워진다는 의미이다.

반면에 긴밀한 랙 형태로 구성된 전통적인 서버에 장애가 생길 경우 다른 서버의 운영도 중단된다. 전통적인 서버는 유지 보수도 계획에 따라 지연될 수가 있는데, 블레이드 환경에서는 이러한 지연이 생기지 않는다.

관리도 간단해진다. 대부분의 블레이드 시스템은 섀시 레벨의 컨트롤 모듈을 포함하고 있어 원격으로 섀시 안에 있는 디바이스를 관리할 수 있다.

몇 가지 과제, 전력 및 중량
물론 블레이드 서버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랙 형태로 장비의 밀도를 높일 경우 전력 공급과 냉방, 중량 문제가 일부 데이터 센터에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블레이드 서버는 일반화된 랙 마운트형 서버보다 유연성이 떨어져 특정 벤더에 종속될 우려가 있다.

블레이드 시스템의 밀도가 증가할 경우 공간을 줄일 수 있지만 랙 레벨에서 열이 더 많이 발생하고 전력 소비도 높아질 수 있다. 예를 들어, 40U 랙이 블레이드 서버로 채워질 경우 18,000~24,000w의 전기가 필요하며 중량은 거의 2,000파운드에 달한다. 예전의 데이터 센터라면 파워와 냉방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고 추가 하중을 견딜 바닥을 증설하면 된다.

블레이드 시스템에 투자하는 것은 한 벤더의 플랫폼에 예속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일 벤더의 경우 지원을 위한 연락 지점이 한 곳이면 되며 할인을 받을 기회도 있는 반면에 특정 섀시 디자인으로 하드웨어 기능이 묶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테스트 진행 중, 초기투자 요구사항이 최대 난관
2005년과 2006년에 블레이드 서버 도입을 포함해 서버 전략에 대해 500명의 IT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4개 이하의 CPU를 탑재한 전통적인 서버가 대세를 이뤘다. 특히 100대 이하의 서버를 보유한 기업에서 그 비중이 높았다. 하지만 10~99대의 서버를 보유한 경우 블레이드 서버 활용이 10% 증가했는데, 이는 자사 데이터 센터의 아키텍처와의 호환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블레이드 서버를 도입한 기업이 증가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서버 프로젝트를 이끄는 Top 5 요인

시스템 교체의 필요성 때문
2005년 63%
2006년 66%
신뢰성 향상 위해
2005년 55%
2006년 52%
물리적인 공간 절약 위해
2005년 35%
2006년 44%
서버 TCO 절감 위해
2005년 35%
2006년 39%
관리 비용 절감 위해
2005년 36%
2006년 39%

출처: NWC Polls





2005년과 2006년에 응답자들이 밝힌 기업에서 서버 도입을 추진하는 이유로는 노후된 시스템 교체때문이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다. 하지만 전력 사용을 줄이려는 이유라고 답한 비율도 12% 포인트 증가했으며 증가된 서버 밀도를 위한 필요성 때문이라는 응답은 10% 포인트 증가했다. 증가하는 공간 절약에 대한 요구 사항 때문이라는 응답은 9%포인트 상승했다.

2006년에 블레이드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35%로 전년 대비 8% 포인트 증가했다. 하지만 향후 블레이드 서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힌 응답자 비율은 22%로 2005년과 변함이 없었다.

블레이드 서버 도입은 몇 가지 장애 요인을 갖고 있다. 블레이드는 스토리지와 네트워킹, I/O를 위한 확장 카드 옵션에서 랙 마운트 서버에 비해 유연성이 떨어진다.

또한 블레이드를 활용하는 가장 비용 효과적인 방법은 섀시를 완전히 채워넣는 것인데, 이는 7~16대의 서버를 구매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개별 랙 마운트 서버를 구매하는 것보다 자본 투자가 많이 든다. 응답자의 58%는 예산 문제와 초기 투자 요구 사항이 블레이드 도입의 최대 장애 요인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수치는 두 번째 장애 요인으로 지적한 열 분산 문제의 응답 비율보다 두 배나 높은 것이다.

다시 말해서, 블레이드 서버는 대규모 교체나 새로운 데이터 센터 건립을 비롯해 많은 수의 하드웨어가 새로 유입되는 프로젝트에 매우 적합하다. 기업들은 이러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기 전까지는 블레이드 서버 도입을 유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레이드 서버의 최신 세대 제품들은 계산 능력과 프로세서 밀도를 증가시켰으며 랙 마운트 시스템보다 향상된 공간 절약 및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제품들은 데이터 센터를 보다 효율적이며 유연하게 진화시키고 있으며 급변하는 기업의 요구 사항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