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략·솔루션 돋보기 ㉛] KT DS

“AX/DX 다방면 지원…AI 응용기술과 SI 역량 결합해 AI 사업 확장할 것”

2024-10-31     한정호 기자

[컴퓨터월드] 

통신 분야 IT서비스 넘어 금융·유통·공공으로 사업 확장

KT DS는 KT그룹의 IT서비스 전문기업으로, 클라우드와 AI, RPA 등 AX와 DX를 위한 핵심기술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KT를 비롯한 통신 분야 IT서비스를 시작으로 최근 몇 년간 금융·유통·공공 등 여러 산업군으로 영역을 확장해 왔다. 현재는 KT그룹을 넘어 다양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IT컨설팅, 시스템 구축·운영, IT자산 공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KT DS는 국내 톱 수준의 ‘클라우드와 AI 전문 SW기업’을 비전으로 삼아 사업을 확장 중이다.


AX/DX 지원하는 다방면 솔루션 보유

KT DS는 창립 후 상당 기간 KT그룹 중심의 SI 및 ITO 사업을 수행해 왔지만, 현재 KT DS는 다양한 자사 솔루션을 활용한 고품질의 AX 및 DX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금융.유통.공공 등 대외 SI 사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 클라우드 전환 및 앱 현대화 지원을 위해 KT DS가 보유한 주요 DX 솔루션으로는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MP) ‘클라우드위즈(CloudWiz)’와 API 게이트웨이 솔루션 ‘비스트(BEAST)’ 등이 있다. 또한 AX 솔루션으로는 RPA 솔루션 ‘앤트봇(AntBot)’, ML옵스(Ops) 솔루션 ‘에이아이센트로(AICentro)’, 생성형 AI 모델 서빙 플랫폼 ‘아이온유(AI:ON-U)’ 등을 보유하고 있다.

KT DS는 자사 솔루션에 현장에서의 실사용 경험을 담아 고객 사용 편의성을 더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API 게이트웨이 솔루션인 비스트는 ‘커스텀 핸들러’라는 특허 출원 중인 기능과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을 토대로 API 라이프 사이클 관리를 넘어, 손쉬운 API 간 연계, 신규 API 생성을 지원한다. 이러한 용이성을 바탕으로 사업/서비스별 특화 기능 개발이 가능하며, 글로벌 경쟁 솔루션 대비 대용량 트래픽 처리속도가 30% 이상 우위에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KT DS는 지난 2019년에 자사 ML옵스 솔루션 에이아이센트로를 기반으로 국내 금융권 AI 플랫폼 구축사업을 수주해 완료한 후, 현재까지 6년간 90개 이상의 서비스 개발 성과를 낸 바 있다.


AI 응용기술과 SI 역량 두루 활용…유즈 케이스 발굴 박차

KT DS는 AI 솔루션과 다양한 SI사업 수행 경험 및 관련 역량을 토대로 AI 응용기술 확보에 역점을 두고 AI 사업 확장에 나서는 중이다. 앞서 언급한 에이아이센트로와 금융권 사례에서 보듯이 KT DS는 기존 판별형 AI인 딥러닝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 요구에 맞는 모델 개발 역량 등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생성형 AI 영역에서는 LLM 등 원천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사 업무와 데이터에 특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RAG, AI 에이전트, 파인튜닝, 도메인 특화 sLLM 개발 등의 최신 AI 응용기술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KT DS가 중점적으로 제공하는 AI 관련 솔루션은 앤트봇, 에이아이센트로, 아이온유 등이다. 생성형 AI 서비스를 기업이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생성형 AI 모델 서빙플랫폼인 아이온유는 상용부터 오픈소스까지 다양한 LLM을 지원한다. 특히, 노코드 기반으로 손쉽게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스튜디어 기능을 통해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개발, 테스트하고 배포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이 밖에도 KT DS는 기존 솔루션에 생성형 AI를 접목해 편이성과 기능을 향상해 왔다. RPA 솔루션 앤트봇에 생성형 AI를 접목해 사용법이나 기능 등 다양한 궁금증에 답변 가능한 AI 챗봇을 구축했다. AI 코파일럿 기능을 통해 자연어 기반의 워크플로우 생성 기능도 제공한다. 이러한 생성형 AI와 RPA 연동으로 IT 비전문가도 대화형 실행을 통해 누구나 쉽게 단순 반복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고도의 판단력이 요구되는 업무까지 자동화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지능화했다는 설명이다.

SaaS형 그룹웨어 ‘웍스(Works)’와 아이온유 기반 AI 코드 어시스턴트 등을 활용해 사내 서비스에도 우선적으로 AI를 적용 중이며, 고객의 AI 적용 아이디어를 함께 검증하는 PoC 서비스 ‘에이비씨랩(ABC Lab)’의 제공을 앞두고 있다.

현재 KT DS는 생성형 AI와 관련 유즈 케이스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T DS는 내년부터 다양한 산업군에 생성형 AI 적용이 본격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며, AI 응용역량과 SI 역량을 두루 갖춘 전문기업으로 고객의 기존 IT환경에 AI를 더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해, AI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