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성공의 필수요건은 지속적인 변화관리와 개방적인 기업 문화 ”

SK C&C는 'SK그룹 차세대 업무 환경(하이퍼 워크플레이스: SK그룹의 표준 업무환경으로 구성원들이 창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물리적 가상 공간)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UC(통합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SK C&C의 홍재철 팀장은 "PC-유선 전화-무선 간 UC 실현으로 통신 비용을 대폭 절감하게 됐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한 업무 생산성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 효과를 거뒀다"며, "특히 UC구현 이후에는 지속적인 변화 관리가 이뤄져야 함은 물론, 회사 문화 자체가 개방적인 문화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UC프로젝트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지속적인 변화 관리 및 일대일 맞춤 교육을 통해 변화된 인프라를 직원들이 제대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뒀다. 커뮤니케이터를 통한 실시간 상태정보를 파악해 가용한 통신 수단을 선정, 이용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구성원들이 초기 한동안은 기존 업무 형태를 벗어나지 못해 어려웠던 게 사실이다. 젊은 사람들은 쉽게 적응을 했지만 나이가 든 팀장, 임원들은 사용을 꺼려하기도 했다.

이에 설문 조사를 통해 주기적으로 활용도를 체크하고 임원, 팀장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실제 사용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했다. 또 부족한 기능에 대한 이용 방법을 인트라넷에 공지하는 등의 노력으로 이제는 전무님이 먼저 부하 직원에게 인스턴트 메시지를 보내는 일도 일상화 되고 있다.

프로젝트 후 추가로 개선한 사항이 있다면.
MS 협업 솔루션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표준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커스터마이징을 최소화하고자 했다. 별도로 추가하거나 보완된 부분으로는 조직도를 이용한 사람 찾기 기능, SMS 연동 부분 등을 들 수 있다.

UC를 구현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고려해야 할 점은.
기업들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므로 각자 기업에 맞는 솔루션과 도입 범위를 제대로 세워야 한다. 한꺼번에 기존 교환기를 바꿀 수 없는 부분도 있으므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한 전략 수립을 잘 해야 한다. 또 지속적인 변화관리는 필수이며 무엇보다 좋은 솔루션을 제대로 활용하려는 사용자들의 마인드가 중요하다. UC구현 이후 회사 문화 자체가 임원과 사원 간 커뮤니케이터로 말할 수 있는 개방적인 문화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