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ea Coach들이 각 지역 소속 매장들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매장 코칭에 활용"

"피자헛 강남점에서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 여성 고객들 사이에 2인용 피자가 제일 잘 팔려요. 지난 번 15% 쿠폰은 별 재미를 못 봤는데 20% 쿠폰을 서비스한 이후에는 이통통신회사 제휴카드 할인보다도 더 높은 효과를 거뒀죠."

피자헛 임원진 회의에서 이 같은 대화가 오간다고 가정하자. 그들은 대체 어떻게 지점별·고객의 성별 및 연령대별·할인서비스 별로 매출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일까?

현재 피자헛의 BI 솔루션을 담당하고 있는 업체는 바로 코그노스다. 코그노스의 BI는 단일 아키텍처에서 리포팅, 분석, 스코어카팅, 대시보드, 비즈니스 이벤트 관리는 물론 데이터 통합 등과 같은 모든 범위의 BI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코그노스 솔루션은 사용자 채택률을 높이고자 보다 편리한 통합 및 구축과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성과관리를 위한 단순화된 BI 환경을 제공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같은 코그노스 솔루션에 대한 피자헛의 생각은 어떠할까? 피자헛 정보서비스팀 양영신 대리를 만나봤다.

Q) Cognos 시스템은 언제 어떻게 피자헛과 만나게 되었나?


피자헛 정보서비스팀 양영신 대리





A) 코그노스가 피자헛에 처음 시스템을 구축 한 것은 2003년 5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피자헛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Summary Table을 구축해야 했는데, 이처럼 점차 증가하는 데이터베이스 규모와 데이터 생성시간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대안점을 찾아야만 했다.

우리들 사이에서는 그 대안으로 코그노스 MOLAP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코그노스 솔루션은 다양한 유저들의 분석 차원을 만족시키기 위해, 접근의 용이성과 분석시간을 감소시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데에 가장 큰 주안점을 두었다. 우리는 코그노스가 피자헛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가장 효과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평가했다.

Q) Cognos 솔루션은 어느 분야에서 가장 효과적인가?
A)
코그노스 솔루션은 매출, 제품, 프로모션 분석을 근간으로 한 회사의 전반적인 데이터 분석뿐 아니라 통합 Web Report로서 Area Coach들이 각 지역 소속 매장들의 전반적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파악함으로써 매장을 코칭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한 매장에서 데이터가 전송되면, 이것을 낮은 단계에서부터 집계하게 된다. 즉, 매출, 제품, 판매량, 프로모션(쿠폰), 파티사이즈(남녀, 인원 수 등) 등과 같은 분석용 데이터가 코그노스 상에서 체킹된다. CRM과 관련한 분야는 콜센터에서 관리하면 되지만 큰 의사결정에 관한 부분은 따로 관리가 되어야 한다. 코그노스는 바로 이 점을 지원해준다. 이전에 비해서 속도도 굉장히 빨라졌다. 관리, 유지, 보수가 편리해진 것도 있지만, 우선 데이터 집계가 빨라져서 20분 내외면 끝난다.

Q) 그렇다면 피자헛의 입장에서 Cognos 솔루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A) 코그노스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은 유저들이 하나의 Cube 내에서 자유롭게 데이터를 분석해낼 수 있다는 점이며, DB 관리도 이전보다 훨씬 간단해져 관리자로서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에 소요되는 범위가 축소되었다.

이전에는 한 달 혹은 일주일 간격으로 작업이 따로 수행되었는데 이제는 하나로 모든 것이 가능해져서 테이블 수의 감소만큼 관리해야 할 것도 그만큼 줄어들었다. 이처럼 기간대 별로 자동 분석이 가능해 의사결정시 여러 군데를 살펴볼 필요 없이 그 자리에서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Q) 피자헛은 제품 및 고객 관리가 기업 경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Cognos 솔루션이 특히 그 점에 대해서 어떻게 도움이 되고 있는가?
A) 다른 업체들의 솔루션과 비교했을 때, Cognos는 이미 비교적 많은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었다. 또한 타사 제품에 비해 제약이 적었고, 다양한 차원에서의 분석환경을 수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을 가장 높게 평가했다.

Q) Cognos 시스템의 향후 활용 방안은 무엇인가?
A) 현재 본사와의 Area Coach Level에서만 분석 및 레포팅 툴로 사용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매장으로 확대하여 매장 별로 매출 자료 및 기타 본사 제공 자료를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툴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