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인 데이터 품질의 새로운 표준 제시

Informatica Data Quality는 데이터 소유자가 전사적인 데이터 품질 솔루션을 설계, 관리, 배포 및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중심의 정보품질 플랫폼이다. 기업 내에서 정보 품질을 구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3대 요소는 바로 사람, 프로세스 그리고 기술이다. Informatica Data Quality(이전의 Similarity Systems ATHANOR)는 기업내 담당자가 효율적이고 장기적인 데이터 품질 전략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권한과 기능을 제공하는 전략적 플랫폼이다.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 프로세스를 통한 운영 효율성 최적화
보다 우수한 데이터 품질을 통한 전사적인 차원의 의사 결정 수준 향상
보다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경상비용 절감

Informatica Data Quality는 기업 데이터 분석가가 전사적인 데이터 개선 및 정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보품질 제품이다. 정보 소비자가 정보품질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정보품질 필요성을 이해하는 데 가장 적합한 위치의 직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한다. 또한, 지식 노동자들은 전사적인 차원에서 데이터를 모니터링, 향상, 수정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정제, 매칭 및 통합 규칙을 구현할 수 있다. Informatica Data Quality는 인포매티카 자체 데이터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포함한 표준 방법론을 통해 정보 품질 프로그램을 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림 1> 끌어다 놓기 방식의(drag and drop)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Informatica Data Quality의 Designer를 사용하면, 기술적 지식이 없는 사용자들도 복잡하고 커스터마이즈된 데이터 품질 규칙과 계획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강력하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
Informatica Data Quality는 기업이 정보 품질 비즈니스 규칙을 재사용하여 개방된 공유 리포지토리 내에 동일한 규칙을 저장하고 구축할 수 있는 강력한 클라이언트-서버 데이터 품질 솔루션이다. 애플리케이션에 일부로서, 실시간으로 또는 일정에 따른 일괄작업 방식으로 Windows와 Unix를 포함한 많은 플랫폼에서 구축할 수 있다. Informatica Data Quality를 사용하면 전사적으로 손쉽게 정보 품질 프로그램을 확장할 수 있다. 협업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다수의 사용자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네트워크 전반의 하드웨어 리소스를 활용하여 많은 데이터 세트와 복잡한 데이터 품질 요구 사항을 처리할 수 있다.

중앙 집중 관리/분산 구축
Informatica Data Quality는 중앙 집중적인 방식으로 정보 품질 관리를 수행하고 제어하며, 데이터 품질 전략의 개발, 테스트, 배치 및 유지 관리를 위한 성숙한 프로세스를 뒷받침하는 양방향 일괄 및 실시간 구축을 지원한다. Informatica Data Quality의 개방형 리포지토리를 통해 최상의 데이터 품질규칙, 표준 및 참조 데이터 사본을 중앙에서 유지하고 모든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마트, 데이터베이스 및 웨어하우스에서 재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 품질 규칙과 계획은 버전 제어 및 잠금 기능을 통해 대부분의 적절한 환경에서 올바른 버전이 사용될 수 있도록 보장한다.

KPI의 측정 및 모니터링은 품질관리 전략 제어를 위해 필수적이며, 데이터 품질도 예외가 없다. 체계적으로 데이터 품질을 측정하는 기업은 효율적인 개선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은 물론, 데이터를 적절히 사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 인포매티카의 강력한 내용 분석과 보고 기능은 모든 마스터 데이터 유형에서 데이터 품질의 6가지 주요 기준(완벽성, 적합성, 일관성, 정확성, 이중화 및 무결성)을 측정하는 관리 수준 보고를 제공한다. 모니터링 기능을 한층 향상시키기 위해 타사 대시보드 도구를 통해 보고서를 게시할 수도 있다.

Informatica Data Quality는 독보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다. 강력한 엔터프라이즈급 플랫폼을 토대로 비즈니스 정보 소유자가 전사적인 데이터 품질을 제어할 수 있는 업계 유일의 정보 품질 솔루션으로서, 기업내 여러 지점에서 데이터 품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데이터 품질 표준과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에 대한 중앙 집중식 제어 및 관리 방식을 유지할 수 있는 단일 솔루션을 제공한다.

통합
업무부서 사용자들은 자사 내에서 데이터 품질 문제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해야 하며, Informatica Data Quality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환경이다. 그러나 솔루션 개발은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데이터 품질이 기업의 모든 시스템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통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Informatica Data Quality은 기업 전반의 애플리케이션 간에 정보 품질 프로세스와 프로그램의 설계와 구축을 지원하는 다양한 통합 옵션은 물론, 데이터베이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데이터 관리 제품을 위한 많은 개방형 커넥터를 제공한다.

이들 솔루션의 구축, 확장 및 관리는 IT 전문가들이 해결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미래 지향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전사적 아키텍처 내 구축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PowerCenter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초대용량을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 품질 솔루션의 확장성과 이들 솔루션의 장기적인 관리 용이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업무부서 사용자와 IT 부서 간의 보다 긴밀한 협력을 지원하기 위해 업무부서 사용자가 개발한 솔루션을 데이터 통합 개발자들이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매핑 또는 워크플로우 내에 포함시키며, 모든 데이터 통합 프로세스로 연결되는 PowerCenter 내에 구성 및 배치할 수 있는 Data Quality 변환 기능이 개발될 것이다. 업무부서 사용자는 솔루션 개발을 위한 전문가이며, 데이터 통합 개발자와 관리자는 PowerCenter에서만 제공되는 독보적인 수준의 확장성과 관리 용이성을 십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인포매티카 인프라는 SOA(Services Oriented Architecture)를 통한 데이터 품질 프로세스의 개방 통합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SOA 원칙을 기반으로 Loosely Coupled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 품질은 데이터 서비스 인프라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SOA 기반 데이터 품질 서비스는 광범위한 데이터 중복을 제거해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공유 목표를 뒷받침하는 핵심 마스터 데이터의 일관성을 보장한다.

데이터 독립성
지금까지 대부분 기업의 데이터 품질 노력은 주로 고객 이름과 주소 데이터의 프로파일링, 매칭 및 정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그러나 대기업들은 고객 이름과 주소 정보 외에 다양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기업 계정과 같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공급망을 합리화기 위해서는 비 고객 중심적인 데이터 품질의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고 여러 문자 세트를 기반으로 많은 국가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과 비고객 데이터의 용량은 기업 전반에서 증가하고 있으며 데이터 내용에 관계없이 광범위한 주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품질 수준을 달성해야 하는 기업들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데이터 품질 ROI
데이터 품질이 취약한 경우, 기업은 매년 막대한 비용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불완전한 데이터는 공급망 붕괴, 취약한 비즈니스 결정 및 열악한 고객관계 관리 등을 초래할 수 있다. 기업이 데이터를 통해 이익을 창출한다면, 반드시 관리해야 하는 핵심 자산이다. 기업 성장에 필요한 높은 수준의 데이터 품질을 달성하려는 노력은 일회용 이벤트를 통해서는 결코 훌륭한 결실을 맺을 수 없다. 신규 또는 기존 비즈니스 시스템에 정확하고 일관된 최신 데이터를 제공하는 유일한 방법은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다.

Informatica Data Quality를 사용하여 사내에 고품질 데이터를 유지하는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것은 데이터 소유자가 비용 절감, 보다 나은 의사 결정, 향상된 고객 서비스 및 더욱 합리화된 공급망 관리 같은 중요한 이점을 신속하게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Informatica Data Quality 제품
인포매티카의 데이터 품질 플랫폼의 최신 버전에서는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으며, 전사적인 데이터 품질을 지원하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채용했다. Informatica Data Quality 관리 제품은 Informatica Data Quality's Designer, Informatica Data Quality's Server, Informatica Data Quality's Runtime, Informatica Data Quality's RealtimeSDK 등 4가지 통합 구성 요소로 구성되며, 참조 데이터와 내용의 포괄적인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다. 각 구성 요소는 데이터 분석, 정제/표준화, 매칭, 통합/존속성 및 보고 및 모니터링 등 업무 중심 데이터 품질 규칙과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모든 Informatica Data Quality 제품은 정보 품질 규칙과 참조 데이터를 관리, 제어 및 재사용할 수 있는 통합 리포지토리를 공유한다.

Informatica Data Quality's Designer
Informatica Data Quality's Designer는 데이터 품질 관리 제품의 핵심구성 요소이다.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워크벤치 제품을 사용하면, 기술적 지식이 없는 사용자들도 복잡하고 커스터마이즈된 정보 품질 규칙과 계획을 쉽게 작성할 수 있다. 데이터 품질 계획은 자동 데이터 분석, 보고, 정제 및 변환을 실행한다.

Informatica Data Quality's Server
Informatica Data Quality's Server에는 전사적인 차원에서 인포매티카의 데이터 품질 분석과 개선 프로세스를 개발, 테스트, 배포 및 관리하는 확장 가능한 플랫폼이 포함되어 있다. 이 서버를 통해 네트워크 전반의 하드웨어 리소스를 이용하는 정보 품질 계획과 프로세스를 원격으로 실행하여 대형 데이터 세트와 복잡한 데이터 품질 요구 사항을 처리할 수 있다. 기업들은 데이터 품질 비즈니스 규칙을 재사용하여 모든 환경에 동일한 규칙을 저장하고 구축할 수 있다. Informatica Data Quality 정보 품질 솔루션은 Windows와 Unix를 포함한 많은 플랫폼 전반에 구축되며, 정기적인 일괄 작업 또는 실시간 작업으로서 양방향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Informatica Data Quality's Runtime
Informatica Data Quality's Runtime은 기업 정보 시스템 내 하나 또는 여러 지점에서 쉽게 통합되도록 설계된 고성능 데이터 처리 엔진이다. 이 엔진을 통해 기업은 커스터마이즈된 데이터 품질 분석과 향상 프로세스를 정기적인 또는 자동화된 배치 프로세스로 구축할 수 있다.

Informatica Data Quality's RealtimeSDK
Informatica Data Quality's RealtimeSDK는 데이터 품질 계획을 구축하고 실시간 검증과 데이터 수정을 위한 Informatica Data Quality Designer를 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API 세트입니다. 데이터 포착이나 데이터 획득 프로세스에서 데이터 품질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함으로써 낮은 품질의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에 들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기술 요구 사항:
Informatica Data Quality는 범위가 지정되거나 고정된 폭의 파일을 포함한 다수의 소스 또는 Oracle, DB2, SQL Server, SAP 또는 ODBC 호환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운영 환경:
Informatica Data Quality Designer는 Windows NT, 2000 및 XP에서 실행됩니다. Informatica Data Quality Server, Informatica Data Quality Runtime 및 Informatica Data Quality RealtimeSDK는 Solaris, AIX, HP-UX, Linux, Windows NT, 2000 및 XP에서 실행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