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BI 기능에 필요한 단일 웹 서비스 아키텍처 제공

코그노스는 2003년 웹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를 토대로 개발한 새로운 리포팅 소프트웨어인 Cognos ReportNet을 발표했다. ReportNet의 최신 개방형 아키텍처는 업무부서 및 IT 부서 사용자 모두에 많은 가치를 제공했다. ReportNet은 픽셀 완성(pixel-perfect)형 리포팅과 매우 유연한 비즈니스 리포팅을 연결하는 것으로 구축, 유지보수 및 통합의 단순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손쉬운 사용, 다국어 리포팅 등 여러 혁신적인 기능을 갖춘 단일 제품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모든 리포팅 요구에 부합하고 있다.

Cognos ReportNet은 모든 리포팅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단일 리포팅 제품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해결함으로써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리포팅 표준으로 Cognos ReportNet을 선택하고 있다.

이 제품이 발표되자 분석 기관인 버틀러 리서치(Butler Research)는 "ReportNet를 통해 코그노스는 강력하고 확장 가능한 리포팅 솔루션을 제공했을 뿐 아니라 조직의 전반적인 BI/CPM 전략에 따라 미래형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아키텍처를 개발했다."고 평가했다.¹

미래형 BI 플랫폼
이러한 미래형 플랫폼이 제시하는 비전은 크다. 모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능을 제공하는 통합 아키텍처를 통해 기업은 리포팅, 분석, 대시보드, 스코어카드 등의 개별 기능들을 통합 지원하는 단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이 단일 BI 제품은 보다 적은 자원으로 보다 큰 가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표준화를 위한 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많은 기술 기업들은 그들이 바로 이러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일부 서비스를 공유하는 통합 컴포넌트 또는 개별 제품에 대한 공통 포털을 제공하거나 완전히 별개의 제품들(많은 경우 다양한 제품 구매로 인해)을 결합한 것 중에서 기본적인 수준의 상호 운영성을 지원하는 데 지나지 않는다.
그에 반해 코그노스는 이러한 비전을 실현했다. 최신 단일 아키텍처에서 모든 BI 기능을 통합한 단일 제품을 제공하는 Cognos 8 Business Intelligen-ce를 발표한 것이다.

입증된 최신 단일 아키텍처상의 단일 제품
Cognos 8 Business Intelligence는 ReportNet 플랫폼의 강점을 토대로 모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능에 필요한 단일 웹 서비스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Cognos 8 Business Intelligence는 리포팅, 쿼리, 분석, 대시보드 및 스코어카딩은 물론 라이프사이클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입증된 단일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에서 단일 제품으로 중앙 집중식 메타데이터의 통합된 위력을 십분 발휘한다. 뿐만 아니라 모든 사용자들이 100% 웹 브라우저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러한 모든 성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비전은 모든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즉시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어떤 일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조직의 성공을 위해 어떤 작업을 수행해야 할지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에 대한 코그노스의 비전이다. 이 비전은 간편하고 완벽하며 입증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인 Cognos 8 BI를 통해 실현될 수 있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최신 아키텍처
Cognos 8 BI는 최초 설계 단계부터 개발, 구축 및 유지보수를 최소화하여 총소유비용을 절감하는 데 초점을 맞춘 최신 단일 웹 서비스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이것이 바로 Cognos 8 BI가 사용자의 모든 요구를 충족하면서도 IT 환경을 단순화할 수 있는 열쇠이다.

맞춤형 웹 서비스 아키텍처
최신 다계층 아키텍처는 XML, SOAP 및 WS-DL과 같은 최신 개방형 웹 표준을 사용하여 구축된다.
단일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인터페이스에서 프로그래머들은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예: Java, Visual Studio, .Net, C, C++)를 사용하여 모든 BI 기능을 커스터마이즈, 제시 또는 숨길 수 있다.
피어 투 피어 멀티 스레디드 아키텍처는 자동 로드 밸런싱을 지원하고 단일 장애 지점이 없으며 서버에 독립적인 분산 환경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서버나 방화벽 등을 통해 여러 지역으로 널리 컴포넌트를 분산시킬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컴포넌트 기반 솔루션이다.
수십만 명의 사용자로 완벽하게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 각지에 분산되어 있는 조직을 지원할 수 있다.
업무 및 현업 보고서, 대시보드, 분석, 스코어카드, 이벤트 관리 및 데이터 관리 규칙을 작성하여 전 세계적으로 배포함으로써 리포팅 관련 작업을 줄일 수 있다.

웹 기반 개발 및 구축
데스크탑 설치, 플러그인 또는 애플릿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설치 공간을 전혀 차지하지 않는 공통의 브라우저 기반 환경을 제공한다.
친숙한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의 작업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 채택을 가속화하고 사용자가 스스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IT 직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관리가 중앙 집중에서 이루어지거나 목표 위치와 가까운 곳으로 배포된다.
어디서나 로그온 할 수 있어 시스템에 대한 원격 액세스가 가능하며 강력한 원격 웹 기반 관리 및 보고서 작성을 지원한다.
단일 지점을 통해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들에게 동시에 변경 사항을 배포할 수 있다.

기존 인프라와의 통합
보안 시스템, RDBMS, 애플리케이션 서버, 웹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및 메타데이터 등을 비롯한 기존 IT 자산과 인프라를 활용한다.
IBM WebSphere, SAP Enterprise Portal, Plumtree 및 WSRP 규격 포털 등의 웹 포털과 손쉽게 통합된다.
동기종/이기종 플랫폼 구축 환경에서 Windows, UNIX 및 Linux 운영 체제를 지원한다.
코딩 작업이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과정 없이 수많은 표준과 데이터 소스를 지원한다.
탁월한 유연성으로 복잡한 이기종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지원한다.

이 아키텍처는 완벽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는 Cognos 8 BI의 토대를 형성하고 있다. 모든 사용자에게 광범위한 전체 BI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 소스 및 구조에서 데이터를 입수해 전사적 차원의 의사 결정 및 성능 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다.

모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능
Cognos ReportNet은 현업 및 업무 부서에서 발생하는 여러 다양한 유형의 쿼리와 리포팅을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Cognos 8 BI는 다양한 유형의 리포팅, 플러스 분석, 스코어카드, 대시보드 그리고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제공한다. 이들은 더 이상 별도의 제품이 아니다. 이들은 단순히 상호 운영되는 제품이 아니며 공통의 플랫폼을 토대로 구축된 개별 제품도 아니다. 기업 정보와 일관되게 상호 작용하는 단일 제품이다.

유연한 모듈식 구축과 수십만 명의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 입증된 확장성을 바탕으로 모든 범위의 BI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Cognos 8 Business Intelligence를 통해 업무부서 사용자들은 안내에 따라 BI 기능을 활용하고 원하는 해답을 얻고 공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IT 부서는 BI 환경에 대한 완벽한 통제력을 확보할 수 있다.

리포팅
모든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사용자에게 적합한 모든 유형의 보고서를 생성한다.
관리, 현업, 애드 혹, 개인화 등 모든 범위의 리포팅 요구를 수용하며 모든 운영체제, OLAP 및 관계형 데이터 소스를 포괄하는 보고서를 생성한다. 또한 원하는 모든 출력 포맷(E-메일, HTML, PDF, Microsoft Excel, CSV, XML)으로 보고서를 제시할 수 있다.
드래그 앤 드롭 데이터 요소, 포맷팅 및 선택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스스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IT 자원에 대한 요구와 리포팅 관련 작업을 줄여준다.
보고서 및 대시 보드를 위한 설치 공간이 필요 없는 단일 적응형 저작 인터페이스가 제공된다.
드릴스루 및 드릴다운 기능이 자동으로 내장된다.
보고서를 한 번 작성하여 여러 언어로 배포할 수 있다.

분석
OLAP, 차원 인식 관계형 소스, 저장 위치 등에 관계없이 비즈니스의 모든 차원을 망라하는 대용량 데이터를 탐색 및 분석한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드래그 앤 드롭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분석한다.
실적을 비교해 시간 경과에 따라 추세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속하고 예측 가능한 응답 시간 내에 분석 및 탐색을 실행함으로써 경영 관련 의문 사항을 해결한다.
강력하면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비교 분석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단 한 차례의 분석 작업을 통해 최대 및 최소 실적 공급 업체와 같은 극단치를 확인할 수 있다.

스코어카드
측정 지표와 전략 맵을 통해 계획과 프로젝트를 전략에 연계할 수 있다. 동일한 스코어카드 측정 지표를 사용하여 전사적인 계획 수립을 추진함으로써 통합 성과관리를 보장한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와 프로그램의 상태를 손쉽게 파악 및 추적할 수 있다.
실적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스코어카드 및 측정 지표는 분석 및 리포팅을 수행할 때와 동일한 단일 메타데이터 모델을 사용한다.
보고서와 분석을 연결해 정보 기반 측정 지표를 입수하고 실적 증대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소유자와 측정 지표를 연결해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할 수 있다.
균형 스코어카드 또는 기타 성과 관리 방법을 지원한다.

대시보드
시각적인 단일 보고서에서 상이한 데이터 소스에서 입수한 정보를 사용하는 웹 기반 대시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 전반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비즈니스 스냅샷을 확보할 수 있다.
단일 뷰를 통해 조정된 다목적 실적 보고서, 맵, 차트, 스코어카드 및 양방향 OLAP 분석을 통해 의사 결정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실적 모니터링을 위해 개인화된 정보센터를 설정한다.
대시보드 요소와 기반 데이터를 연결하여 보다 세부적인 컨텍스트와 분석을 도출한다.
다양한 관리 방법론을 지원한다.

이벤트 라이프사이클 관리
이벤트 라이프사이클 관리 기능은 다른 제품에서 제공되는 기본적인 통지 기능을 넘어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시작할 뿐 아니라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와 통합된다. 이벤트 라이프사이클 관리 기능은 사람의 개입이 필요한 경우, 의사 결정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통해 담당자에게 통보하고 담당자들에게 문제 해결에 필요한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사람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 업데이트나 웹 서비스 프로시저와 같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실행한다. 이벤트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통보하기 때문에 모든 관련 당사자들과 시스템은 적시에 올바른 조치를 수행할 수 있다.

이벤트 라이프사이클 관리 기능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조직의 여러 부분을 연결해 전사적 이벤트 관리를 수행한다.
조치 및 해결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한다.
이벤트 조건을 사용하여 복합적인 이벤트 및 작업을 정의한다.
상황에 따라 이벤트를 관리한다.
의사 결정 기반 문제 해결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제 해결 방법을 모두 사용한다.
중요한 이벤트를 추적한다.

모든 사용자 지원
Cognos 8 Business Intelligence는 조직 내 전체 BI 사용자들의 여러 다양한 요구를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다. 단일 소스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구성원이 다음과 같은 많은 이점을 거둘 수 있다.
모두가 동일한 보고서, 분석, 스코어카드 및 기타 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인 협력을 수행할 수 있다.
공통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통해 각종 수치에 대한 논쟁을 줄여 주기 때문에 올바른 조치를 결정하는 데 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개별 데이터 소스 위에 공통의 정보 계층을 구축할 수 있다.

표준화를 위한 선택

"BI 스위트로 표준화를 추진하려는 기업들은 이러한 노력을 위한 토대로서 Cognos 8 BI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² / 벤타나 리서치

모든 기능들이 원활하게 연동됨에 따라 실현되는 가치

단일 인터페이스로 각 사용자의 BI 요구 충족: 각 업무부서 사용자는 자신의 역할에 적합한 형식으로 일관되고 완벽한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친숙한 단일 인터페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IT 부서는 개인의 역할을 기초로 버튼을 클릭해 요구에 맞춰 기능을 추가하거나 제외시킬 수 있다.

모든 BI 기능을 위한 적응형 단일 작성 환경: OLAP 또는 관계형 데이터 소스의 조합을 바탕으로 모든 범위의 기업 보고서, 대시보드, 스코어카드 및 기타 BI 기능에 대한 적응형 단일 작성 환경과 적응형 리포트 작성 모델을 확보할 수 있다.

단일 제품에서 대시보드 및 보고서 생성: 경영 보고서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리포팅 인터페이스를 통해 완벽하게 자동화된 드릴스루 기능이 내장되고 게이지, 차트, 맵 및 기타 그래픽 요소가 포함되어 시각적으로 훌륭한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다. 스케줄링, "버스팅(bursting)"(모든 수신지에 대한 쿼리를 재실행하지 않고 서로 다른 여러 리스트로 보고서 제공) 등과 같이 대시보드의 모든 동일한 리포팅 배포 옵션을 사용한다.

공동 보고서 작성: 여러 사용자들이 함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업무부서 사용자는 단순한 임시 보고서를 작성하여 다른 사용자들에게 참조용으로 제공하거나 보완 또는 편집을 위해 전문 작성자에게 보낼 수 있다. 그 다음 이 보고서는 비즈니스 관리자에게 반환되고 해당 수신자들과 완성된 보고서를 공유할 수 있다. 통합 보안 기능은 각 사용자가 자신의 역할에 맞는 내용만을 볼 수 있도록 보장한다.

스코어카드, 대시 보드 또는 보고서를 통한 손쉬운 분석: 단일 제품을 통해 스코어카드, 대시보드 또는 보고서의 정보를 확인하고 보다 상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탐색 시 자동으로 컨텐트가 유지된다. 양방향 동적 스코어카드, 대시보드 및 보고서를 통해 업무부서 사용자는 자사가 당초 전략 측면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달성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심도 깊은 비교 분석: 데이터의 저장 위치(OLAP 또는 차원 인식 관계형 소스, 즉 모든 관계형 소스)에 관계없이 모든 비즈니스 차원에서 입수되는 대량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피보팅과 필터링 같은 드래그 앤 드롭 기법을 사용하여 신속하게 대형 데이터 세트를 분석할 수 있다. Cognos 8 Business Intelligence의 모든 BI 기능은 관계형 데이터에 대한 차원 뷰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