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연희 / 마이크로스트레티지코리아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지난 3월 Dynamic Enterprise Dashboard 기능이 한층 강화된 신제품인 MicroStrategy 8.1 을 출시했다. Dashboard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에 맞추어 최신 기술로 무장한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BI 시장에서 한층 높은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

MicroStrategy 8.1에서 제공하는 대시보드 기능은 크게 사용자 중심의 대화식 화면을 제공한다는 것과, 플래시를 이용한 시각화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사용자 중심의 대화식 대시보드는 동적 패널 레이어 기술과 동적 컨트롤 기술로 제공된다. 동적 패널 레이어 기술은 하나의 대시보드 내에 여러 개의 패널을 두어 패널간 이동하면서 전사 데이터, 부서별 데이터, 상세 데이터 등 여러 정보를 함께 보게 하거나, 화면의 특정 영역에 여러 개의 분석 데이터를 겹쳐 두고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동적 컨트롤 기술은 버튼, 슬라이더, 라디오 버튼, 체크박스, 풀다운 메뉴 등의 컨트롤을 이용해 조회하고자 하는 항목이나 조건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표현한 차트나 표 내의 특정 영역을 클릭할 때 대시보드 내에 위치한 다른 분석 리포트의 내용이 선택에 해당하는 데이터로 바뀌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사용자는 하나의 대시보드 화면 내에서 전사차원의 데이터에서 상세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생각의 흐름과 같은 속도로 분석을 수행하게 된다.

대시보드에 플래시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움직이는 화면 표현이 가능해지고, 사용자는 중요한 정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임원진은 TV 등을 통해 주기적으로 갱신되면서 제공되는 다양한 경영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며, 경보가 필요한 부분을 화면상에서 깜박이게 하거나, 시간에 따른 값의 변화를 움직이는 그래프로 표현함으로써 사용자의 인지 효과를 한층 높일 수 있게 된다.

MicroStrategy 8.1에서 제공하는 플래시 기술은 제품에 내장된 플래시 컴포넌트와 사용자 요구에 맞도록 커스터마이징 된 플래시 컴포넌트를 Micro-Strategy BI 플랫폼 내에 포함시키게 한다. 프로그래밍이나 IT 지식이 없는 사용자라도 분석을 통해 얻어지는 데이터와 Flash 컴포넌트를 GUI 화면상에서 간단히 연결할 수 있으며, 그 작업만으로 다양한 시각화 표현이 가능해진다.

MicroStrategy 8.1 Dynamic Enterprise Dashboard가 경쟁 제품에 비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대시보드가 기존의 BI 플랫폼 위에서 구현된다는 점이다. 주요 BI 벤더들이 Dashboard 전문 제품을 인수해 자사의 기존 BI 제품과 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진통을 겪고 있는 것과는 달리, MicroStrategy는 기존의 BI 플랫폼 위에서 운영되는 단일 메타데이터, 단일 서버 기반의 Dashboard를 실현함으로써, 통합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요약정보에서 상세정보까지의 분석이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중앙 집중식 운영, 통합 보안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새로운그래픽엔진- 모든 유형의 그래프에 대한 보다 화려한 표현



주요특징
미려한 화면 표현
직관적인 대화식 인터페이스
한번의 디자인으로 Flash, AJAX, MS Office, PDF 모드로 조회
Flash 컴포넌트로 움직이는 챠트 등 시각화 효과 향상
Flash 컴포넌트 추가로 새로운 시각화 효과 추가
오프라인 분석이 가능한 플래시 대시보드
MicroStrategy BI 플랫폼의 장점을 그대로 상속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