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BI - Bi for Everyone



▲ 이종인 /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의 BI는 조직 모든 구성원이 자기 레벨에 맞는 정보를 편한 유저인터페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뽑아내고 가공/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다. 특히 국내기업의 경우 BI를 도입하지만, 특정그룹과 특정 목적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BI를 전사로 도입한다는 개념이 사실 부재했다고 본다. 하지만 CIO들의 생각은 자사 기업의 성과를 위해서는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BI가 필요하고 가능한 많은 직원이 필요한 정보/데이타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하길 원하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BI는 기존의 전통적인 BI 툴 중심에서 사람과 업무/프로세스 중심의 BI를 제안하고 있다.

2006년 7월부터 'BI for Everyone'이라는 슬로건으로 거의 모든 개인 PC에서 데이터 가공 등으로 많은 사용자가 친숙하게 사용하는 액셀을 GUI로 시작하여 고급분석을 위한 ProClarity와 KPI를 제공하는 Business Scorecard Manager 2005를 통합한 PerformancePoint Server 2007를 프론트단으로 제공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통합된 SQL 서버를 기반으로 한 DW와 ETL, OLAP, Data Mining 그리고 정형 리포팅까지 제공하는 SQL BI플랫폼이 백단을 지원하고 있다.



▲ <그림> MS의엔드투엔드통합BI 솔루션구성도


이런 수직적인 BI 플랫폼과 BI 애플리케이션은 이 기종으로 흩어진 데이터를 하나의 화면에 필요한 시간에 개인에 맞는 권한과 관점으로 제공 가능하다. 이를 통해서 기업은 계획부터, 실행, 그리고 결과분석까지 Closed Loop 상의 모든 구성원이 기업의 전략과 함께 할 수 있게 된다. 한 가지 예로 SQL Server AS에서 제공하는 10가지 이상의 데이터 마이닝 알고리즘을 통한 예측분석 결과를 100만행 x 6만5천 열을 제공하는 액셀 2007로 한 번에 보여줌으로 현업 담당자가 필요한 결과를 손쉽게 가공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존의 SQL BI 플랫폼인 SQL Server 2005 Integration Services(ETL툴)와 SQL Server 2005 Analysis Services(OLAP과 데이터마이닝 엔진), 그리고 비정형 리포트까지 지원하는 SQL Server 2005 Reporting Services(리포팅 툴)을 기반으로 백단을 지원한다. 프론트단은 새롭게 출시된 2007 Office System의 Excel 및 Excel services 그리고 새롭게 인수한 ProClarity Analytics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친숙한 UI 제공 및 성과관리 기능까지 제공한다.

2007 Office System이 제공하는 BI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전제는 비즈니스 의사결정의 주체는 임원진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실행의 당사자라는데 있다. 보다 빠른 의사결정 및 현 비즈니스 상황에 대한 통찰력은 비단 임원진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며, 가장 많은 분석과 리포팅을 담당하고 있는 조직의 실무자의 역량을 강화하여 조직 전체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비즈니스 성과관리, 동적인 리포팅 및 분석, 데이터의 시각화 등을 사용자에게 친숙한 Office System에 적용하여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필요한 때에 필요한 데이터에 쉽게 접근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원하는 비즈니스 정보를 추출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완벽한 솔루션 세트를 제공한다.

사용자에게 익숙한 분석 도구
사용자가 이미 알고 있는 익숙한 분석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BI 툴을 새롭게 배우지 않아도 되므로 보다 필요한 업무에 집중하여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개선된 분석 기능
Excel 안에서 SQL 서버 2005의 Analysis Services를 지원함으로써 정의된 모델에 따라 정보를 손쉽게 추출하고 가공할 수 있다.
분석된 정보의 공유 및 협동작업
Excel Services를 이용하여 추출된 중요한 비즈니스 정보를 웹기반으로 공유 및 협동작업을 가능하게 하므로, 코딩 없이 Excel 기반의 BI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유연하고 사용자 정의된 다양한 뷰의 성과지표 생성
기업의 주요 성과지표에 대해 사용하기 쉬운 템플릿과 단일화 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비즈니스 룰에 따라 지난 결과 및 현 상태에 대한 생생한 성과 지표를 생성한다.
비즈니스 경향과 성과 측정의 가시성
기업의 전략적 목표와 연결된 성과지표를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보고서와 쉽게 인지하기 위한 다양한 그래픽을 지원함으로써 비즈니스 상황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문제나 기회에 대해 향상된 응답을 제공한다.
목표 대비 성과 추적
Office SharePoint 사이트를 통한 손쉬운 성과지표 공유를 통해 전사적으로 목표대비 성과를 추적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내도록 한다.
구조적, 비구조적 데이터를 사용한 확실한 보고서 작성과 분석
Business Scorecard Manager는 문서, 스프레드시트, 링크 및 다른 비구조적 데이터뿐만 아니라 구조적 데이터도 제공한다. 이는 균형 있고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한다.
언제 어디서나 비즈니스 데이터에 접근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