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정보의 완전성, 정확성, 그리고 투명성

Michael J. Malwitz
하이페리온의 재무통합과 리포팅 제품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는 제품 마케팅 수석 매니저이다.

기업들의 재무제표 무결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완전성이나 정확성 그리고 회계기준(GAAP: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als) 준수 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하이페리온은 수 년 동안 수천 개에 달하는 기업들에게 심각한 경영상의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재무관련 문제점을 미리 파악할 수 있고, 주가 급락이나 심지어 파산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위험 신호들을 미리 포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재무 정보를 관리하고 통제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왔다.

하이페리온의 BPM(Business Performance Management) 솔루션은 글로벌 기업들의 최고 경영진들이 제정해 놓은 회사 절차가 준수되도록 내부 통제 환경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경영성과를 측정하고, 결과를 예측하며 이익을 도출하는 것을 돕는다. 비록 어떠한 솔루션도 계획적인 부정을 막을 수는 없지만, 이 글에서는 현 경영 환경 하에서 고려되어야 할 여러 가지 형태의 위험 요소들을 검토하고, 가능한 수준까지 최대한 재무제표들의 무결성을 보장함과 동시에 하이페리온의 BPM 솔루션이 통제위험 및 적발위험 들을 어떻게 감소시킬 것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기업에서 대두되는 최근 이슈

윤리적 문제들은 제외하고라도 재무정보를 보고하고 이해하는 데에는 근본적인 문제들이 따라올 수밖에 없다. 지난 2002년 7월 2일, 월드콤(WorldCom)사의 CEO는 월드콤의 불명예스러운 회계 오류들을 더 일찍 파악하지 못했는지에 대한 답변을 하는 자리에서, 그는 CEO의 역할에 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월드콤사를 "흩어져 있는 경영(a far-flung operation)"이라고 부르면서, 그는 "어느 하나의 부서도 기업의 나머지 부서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알지 못했다. 그리고 각 부서의 실적은 CFO인 스콧 설리반에게 한꺼번에 보고 되었다."라고 말했다. 월드콤은 결국 내부 감사를 통하여 약 39억 달러의 지출이 잘못 회계 처리되었음을 알아내게 되었으며, 이러한 회계부정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을 하지 못하는 책임을 물어 2002년 6월 25일에 설리반을 파면했다. 그리고 월드콤은 2002년 7월 21일 파산법 제11장에 의해 결국 파산하게 되었다.

미국 연방 정부는 이전 어느 때보다 기업의 부정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였고, 2002년 6월 분과 상임 위원회인 상원 위원단은 엔론(Enron)사에 대해 "엔론 이사진은 고의적으로 엔론이 고위험 회계 처리를 하도록 허락하였으며, 감사 독립을 보장하는데 실패했다. 또한 위원회 보고서는 이사진이 당연히 경영진에게 엄중히 문의하였어야 할 12개 이상의 위험 신호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발표했다.

기업경영에 있어 불행한 사실은, 기업의 경영진이 종종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지곤 한다는 것이다. 2002년 7월, 경영자 스카우트 기업인 크리스찬 & 팀버스사에 의해 조사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포춘지가 선정한 1,000개 기업 및 기타 선두 기업들의 225명 경영자들 중에 약 59%는, 그들 경영진이 기업의 본질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올바른 질문을 하기에는 기업에 대한 재무 이해가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크리스찬 & 팀버스사의 CEO인 제프리 크리스찬은 "조사결과는 기업 이사회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경영진은 좀 더 나은 교육이 필요하고 기업의 재무제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힌바 있다.

마침내 메릴랜드 주의 한 상원 위원은 2002년 상장기업 회계 개혁 및 투자자 보호법령에 대한 국회연설에서 "현재 우리의 자본시장은 뭔가 잘못되어 가고 있고, 계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자본시장에서 투자자들의 믿음이 무너지고 있다는 심리적 위기감이 점차 커지고 있다. 만약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믿음의 붕괴는 실질적으로 우리 경제의 건전성에 큰 위협이 될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밝힌바 있다.

회계의 투명성 문제에 대해 가장 우려되는 부분 중 하나는, 기업의 수입에 대한 수정보고가 현저히 증가하였다는 사실이다. 각 기업 CFO들의 조직인 재무 경영자 국제 협회의 연구 보고서를 인용한 월스트리트 저널은, 기업들이 2000년도에는 157개, 1999년도에는 207개, 1998년에는 100개의 재무 수정보고서가 있었다고 밝혔다. 1998년 이후 3년 동안 464개에 이르는 재무 수정보고서의 수는, 이전 10년간의 평균 재무 수정보고서 수가 매년 46개였던 것과 비교하여 월등히 높은 수치이며, 수정보고서에 대한 급격한 증가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 들어, 재무 분석가들은 재무제표에 나타난 숫자보다는 오히려 재무제표의 질(내용)에 보다 중점을 두게 되었다. Thomson First Call의 연구 책임자인 힐 씨는 "모든 기업들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은 기업들이 회계 문제에 대해서만큼은 투명하다는 확신을 갖기를 원한다."고 말한다. Pacific Growth Equities의 분석가인 월랜드씨는 "수익도 중요하지만 올바로 계산된 수익이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확신 시킬 수 없으면 이는 아무런 가치가 없는 수익이다."라고 말했다.

Lehman Brothers 회계 분석가인 윌렌씨는 "이전에는 '당신 기업의 수치는 얼마인가?' 그리고 '예상되는 수치는 얼마인가?'하고 물었으나 지금은 '당신 기업의 수치는 얼마인가?' 그리고 '이런 수치의 근거는 무엇인가?'"라고 묻는다고 언급했다. Boston Advisors사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울스톤씨은 "지금은 산출된 숫자들보다 산출된 방법이 보다 더 중요하다. 비록 수익이 더 낮은 경우라 하여도, 정확한 내부 회계 시스템으로부터 도출된 경우에는, 사람들은 더 낮은 수익을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재무 문제들은 오늘날 절대적인 문제이다. 엔론 사태가 불거져 나오기 시작할 때 그것은 단일 사건인 것처럼 비추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 회계 원칙(GAAP)의 느슨한 적용이 널리 퍼져있어 부정사기 수단의 지경까지 이르게 되었음을 알고, 많은 경험 많은 투자자들이 놀라서 말도 못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월마트의 왈톤 회장은 지난 6월 정례모임에서 참석자들에게 "만약에 문제가 있다면 제발 이의를 제기하시오"라고 말했다. 이어 월마트는 기업 지배구조 부분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에 대해 토의를 시작했다. 월마트사의 내부 통제 시스템과 재무 정보들로 인해 월마트의 주가는 시장의 하락 장세보다 훨씬 양호한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고 분석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위험 환경

내/외부적 회계 감사는 전반적인 통제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분기별 혹은 연간 재무 회계 감사 기간동안에 기업의 재무정보 시스템을 평가한다. 이런 평가들은 일반적으로 회계 감사의 전반부에서 실행되며, 얼마나 많은 검사가 필요한 것인가를 결정한다. 예를 들면, 만약 아무런 구조나 통제시스템이 없는 오직 하나의 스프레드시트 기반의 시스템이라면, 회계 부정, 사기 및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따라서 더 많은 검사가 요구된다.

이에 반하여 잘 정리된 재무정보 시스템의 데이터는 재무제표들이 해당 주기 동안의 재무 거래들을 잘 나타내는 것이라는 확신을 회계 감사자에게 제공하며, 회계 감사 동안에 회계 감사자의 오류 발견 누락 위험, 혹은 재무제표에서 허위로 기재된 요소들을 발견하지 못하는 위험 등을 감소시킨다.

한 가지 예로서 회계 감사에서 요구되는 데이터 마이닝을 들 수 있다. 만약에 특정한 통제 취약점이나 정상 범위에서 벗어난 거래를 찾고자 한다면, 아마도 회계 감사원들은 샘플들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잘 구축된 재무 정보 시스템들은 회계 감사원들이 대용량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가능성 있는 잠재 위험 요소를 파악해 내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회계 감사원들은 회계감사 계획과 실행동안에 기업의 내재된 위험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높은 위험성이 존재하는 산업의 기업들에 대해서는 보다 집중된 회계 감사가 필요하다. 위험 환경 요소에 대하여 보다 자세히 알아보자.

통제위험(Control Risk)

통제 위험의 평가란 "재무제표의 허위 기재를 예방하거나 발견하기 위한 각 내부의 통제 구조, 정책, 그리고 절차의 효과를 평가하고 서류화 하는 과정"으로 정의한다(회계 표준 규정 55장). 내부 통제 구조 정책 및 절차는 일반적으로 다음 세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 통제 환경
- 재무 정보 시스템
- 통제 절차

통제 환경은 사업의 전반적인 운영과 통제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에 대한 태도와 능력, 인식 그리고 행동들을 포함한다. 재무시스템 구현은 무결성, 정확성, 그리고 재무 통제에 대한 경영 팀의 태도를 반영한다. 회계 표준 규정 94장에 따르면 올바로 구현된 재무 정보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장점들을 가질 수 있다.
- 대용량의 거래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있어 미리 정해진 비즈니스 규정들을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복잡한 계산들을 실행 할 수 있다.
- 정보에 대한 적시성과 가용성 그리고 정확성을 향상시킨다.
- 정보에 대해 추가적인 분석이 용이하다.
- 실제의 활동들이나 정책 그리고 절차들의 성과를 모니터하기 위한 능력을 향상시킨다.
- 통제에서 벗어나는 위험을 감소시킨다.

고유위험(Inherent Risk)

통제위험 요소와 달리 고유위험 요소는 일반적으로 기업에 의해 제어될 수 없는 위험을 말한다. 비즈니스 조건들의 변화나 새로운 규제들은 기업의 내부적인 고유위험 요소를 증가 시킬 수 있다. 회계 감사자들은 고유위험을 거시경제 전반, 산업 혹은 기업 수준에서 존재하는 여건 혹은 계정, 또는 거래구분의 특색에 따라 야기되는 재무오류로 정의한다. 고유위험이 높은 비즈니스 예로는 사양 산업,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비즈니스 및 유연성이 부족한 기업들로써 이들은 의도적으로 혹은 부주의로 재무제표들을 잘못 작성하게 된다.

고유위험을 야기하는 조건들은 기업이 통제할 수는 없지만 경영진에 의해 생성되고 지원되는 통제환경은 재무제표가 경제적 사실을 확실히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적당한 통제구조가 있다고 해도 100% 효과적일 수는 없기 때문에, 약간의 위험요소는 모든 통제구조에 항상 존재한다. 그러나 고유위험이 높은 환경의 경우, 통제구조의 비효율성은 더 높은 위험을 수반하게 된다.

적발위험(Detection Risk)

위험요소의 발견이나 또는 재무제표에서 허위 기재를 발견하지 못하는 위험요소에 관하여, 회계 감사자들은 감사 계획과 수립을 위한 분석적 절차를 사용하며, 실제 감사에서는 차입 자본 이용 기법 등을 사용한다.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회계 감사자는 의뢰인 기업의 경영현황, 경영수지 및 이상이 감지되거나 혹은 예기치 못한 관계 변화들을 식별하기 위하여 최근의 재무제표와 성과지표를 재검토하고 분석한다. 의뢰 기업의 재무결과를 동일 산업 내의 다른 기업들의 총괄적 성과들과 비교하는 것도 의뢰 기업의 성과가 유사한 타 기업들의 성과와 일치성이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유용한 방법일 수 있다.

회계 감사자는 Dun & Bradstreet사와 Standard & Poor's사 등이 축적하여 제공하는 정보들을 기업의 경영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표준 벤치마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신중한 재무 매니저들은 회계 감사를 그들의 문제 해결을 위한 시작으로 활용할 것이며, 그들 스스로 이러한 분석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것이다.

감독기관의 개입

미국에서 기업들은 재무제표의 완결성과 정확성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자체 감독에 의존하는 체제이다. 통제가 적은 기업이나 윤리적인 리더십이 결핍된 기업들은 결국 시장에서 파산함으로써 근본적으로 대가를 지불한다는 이론이다. 비록 이 이론이 엔론, 월드콤, 앤더슨 등의 파산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시장정화(Market-Cleansing)' 사례에서 증명이 되었다고 할지라도 이런 대기업의 붕괴는 기업 및 사회 전체의 문제가 되었다. 일자리의 감소, 세계 금융 시장에 대한 충격, 일반 투자자들의 신용 손실들을 통하여 볼 때 자동 조정기능이 장기적으로는 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명백하다 할지라도, 자유방임에 의한 단기간의 대변동은 막아야 한다는 주장은 지속적으로 설득력을 얻고 있다.

회계감사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한 재무정보의 질 향상을 위한 프레임워크 모임에서,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국회는, 연방정부의 안전에 관한 법률을 통하여, 상장기업에게 완전하고 정확한 재무정보를 공개할 의무를 부과했다. 그러나 국회는 역사의 가르침을 인식하여 안전에 관한 법률에 중요한 보호장치를 추가하였다.

상장기업의 재무정보는 SEC에 보고 되는 기업과 독립적인 공인회계사에 의해 감사를 받아야 한다. 현재의 감시시스템은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산출하지 못한다. 시스템적인 결함들은 여러 다른 요소들과 결합되어, 재무정보와 시장 효율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를 떨어뜨리게 되었다."
SEC의 추천과 일반 국민들의 압력에 따라, 2002년 8월 부시 대통령은 회계감사에 대한 감시를 더욱 강도 있게 요구하고, CEO와 CFO가 재무 결과를 증명하지 않으면 개인적 처벌을 허용하는 대폭적인 기업 개정안(2002. Sarbanes-Oxley 법령)에 서명했다. 특히 법령 302장 재무보고서에 대한 기업 책임에서는 CEO나 CFO가 회계감사보고서에 대한 인증서를 작성하도록 의무화 하였다.

인증서는 기업의 경영과 재무상태 등 모든 면에서 공개되는 정보들이 공정하게 작성되었음을 인증해야 한다. 또한 동 법률은 적절한 내부통제 구조와 재무보고 절차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경영책임을 확인하는 "내부통제보고서(Internal Control Report)"를 기업의 매 연간 보고서에 포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보고서는 또한 내부통제 구조나 절차의 효과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여야 한다. 해당 법률 조항에 대한 계획적이고 고의적인 위반 사항에 대하여서는 최고 50만 달러의 벌금이나 최고 5년까지 구금이 가능하다.
또한, 지능 범죄에 대한 형벌의 강도를 증가시켜, 메일이나 도청 사기에 대한 최대 형벌을 5년에서 10년으로 늘리는 것을 포함하고, 기록을 변경하거나 혹은 다른 어떠한 공적절차를 방해하는 행위를 새로운 범죄로 간주한다. 그리고 피고용인의 대리인이나 대행인, 관리자, 사무실, 파트너들에 대한 비정상적 비용 지출에 대하여 법정 동결을 명할 수 있는 권위를 SEC에 부여하였다.

또한 SEC은 현재 45일에서 10일을 단축하여 분기말로부터 35일내에 10Q 분기보고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새로운 자료 제출 규정을 채택하였다. 또한 기존 현재 90일에서 30일을 단축하여 회계연도 말로부터 60일 이내에 10K 연간보고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3년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실행될 예정이다. 그리고 재무 서비스 산업에 대한 전반적 검토를 마친 상원위원회는 회계 법칙들에 대한 입법 활동을 고려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비록 법률제정이 단순히 기술적인 사항이라 할지라도, 기업들은 채무 불이행과 같은 사건에 대한 보고체계에 많은 변화를 수반하게 될 것이다.

기타 제안된 법률
증권거래 위원회(SEC)는 다음과 같은 규정과 수정안의 제안을 고려하고 있다.

- 회사 실적보고서에 추정재무정보(pro forma)의 사용과, 연간 그리고 분기별 보고서에 대차대조표 상에는 나타나지 않는 중요사안(Off-Balance Sheet Arrangement) 조정에 대한 경영진의 토의 및 분석 항목을 포함시키도록 요구하는 규정.
- 연금 계획 일시정지 기간동안에 기업의 이사와 임원진은 기업의 주식을 매매하거나 혹은 다른 방법으로 양도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정으로, 기업의 종업원들에게도 이러한 행위가 금지된다. 이러한 규정은 또한 연금 계획 일시정지를 사전에 공시할 것을 기업들에게 요구한다.
- 기업 이사진에 재정 전문가를 지명하고, 내부통제 제도를 채택하며 그리고 기업들이 윤리 규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공개적으로 발표하도록 한다. 기업에 요구하는 또 다른 제안된 규정은 기업의 임원이 회계 감사원들을 강요하거나 조종하고 혹은 현혹시키는 모든 행위를 금한다.
- 위원회에서 기업을 대표하는 법률 대리인들의 전문 행동 표준을 제정하는 규정. SEC는 이들 표준들은 법률 대리인들이 기업이나 기업의 구성원에 의한 유가증권 법률 위반이나 신탁임무 위반 등에 대한 증거를 기업의 법률 고문이나 최고 경영자에게 보고할 것을 요구하는 규정들을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만약 이들 임원들이 올바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대리인은 감사 위원회, 독립 이사들로 구성된 또 다른 위원회, 혹은 정식적인 이사회에 증거를 보고하여야 한다.

평가 기관은 또한 그 어느 때보다 재무 정보의 공개를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다. Standard & Poor 사는 기업들이 연간보고서와 관리 문서에서, 재무, 비재무 분야를 포함하여 얼마나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가에 따라 S&P 500 지수에 포함되는 기업들을 평가하기로 결정하였다. 또한 동 평가 기관은 투자자들이나 혹은 기업을 대신하여 기업의 지배 구조를 평가하는 지배구조 서비스 부서를 신설하였음을 발표했다. 이들 새로운 규정과 척도들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 인가? 가트너의 한 분석가는 포괄적인 재무시스템과 성과관리시스템이 없는 대기업은 적시에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하여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만약 정부가 더 많은 투명성을 요구한다면, 회계 부서의 자원들이 더욱 부족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것은 특히 언어 및 환율변환 문제 등을 가지고 있는 다국적 기업들에게는 더욱 분명한 사실로 받아들여진다. 메타그룹의 한 관계자는 "기업들은 통합 소프트웨어의 클라이언트-서버 버전을 포함하는 수 많은 예전의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통합 과정에서 수많은 수작업에 의한 추가 작업들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부연했다.

하이페리온 BPM 솔루션

하이페리온의 BPM 솔루션은 기업의 전략설정, 모델링, 경영계획, 모니터링, 리포팅 그리고 기업 전반에 걸친 재무와 운영진의 요구 분석을 포괄적으로 지원한다. 이는 다양한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통합하고, 기업 전반에 걸친 공통의 시각을 제공하며, 기업 목적에 맞춰진 재무통합과 성과관리를 가능케 함으로써 기존의 ERP 거래처리시스템을 보완할 수 있는 우수한 솔루션이다. 하이페리온의 BPM 솔루션들은 재무정보의 완전성, 정확성, 그리고 적시성을 이루는 세계적인 수준의 전략적 경영관리 시스템이다.

내부통제 프레임웍의 제공과 더불어, BPM은 기업의 자원할당을 최적화하여 실무자와 경영진에게 미래의 성장과 수익에 대한 기회를 찾아내어 기업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전사적인 비즈니스 수단을 제공한다.하이페리온의 BPM 솔루션은 통합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플랫폼에 기반을 둔 애플리케이션 패키지이다.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은 별도로 실행 될 수 있으며, 하이페리온의 강력한 BI 플랫폼인 하이페리온 Essbase XTD가 함께 사용된다면, 기업 전반에 걸친 재무와 운영통제에 있어 통합적이고 협업적인 완전한 환경이 제공된다. 하이페리온 Essbase XTD는 패키지화 되어있는 BPM 솔루션 및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근본 기술 구성 요소를 제공한다.

Performance Scorecarding은 기업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전달하며, 중요 성과지표 및 책임경영을 확립하고, 지속적으로 기업 목표와 목적에 대한 성과를 측정한다. Hyperion Performance Scorecard(HPS)는 균형성과관리를 위한 전문 솔루션으로 Stern Stewart사의 integrated EVA Scorecard를 포함하는 공인된 협업 애플리케이션이다.

HPS는 Baldrige Criteria나 Six Sigma와 같은 활동에 전문성을 부여하며, 최적의 실무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신속하게 성과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Hackett Best Practices와 같은 전문적인 약 3,000여 개의 매트릭스를 포함한다. 실적 데이터와 성과지표와의 편차를 분석하여 위험성이 있는 부분은 CEO, CFO 및 감사와 회계감사 위원들에게 위험 신호로 전달되는 통제 메커니즘 또한 포함하고 있다.
특히, 내재적 위험요소가 큰 환경에서는 세밀하게 감시된 주요 성과지표의 실무 대시보드를 통해 위험요소를 크게 줄일 수 있다.

"Hyperion Performance Scorecard를 통하여 우리들은 서로 공유된 기업 목표에 집중할 수 있었고, 방향을 세우고, 전진해 나갈 수 있었다. Hyperion Performance Scorecard는 우리의 기본 비즈니스 모델에 초점을 맞추고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강력한 제품이다."
; Nestle Purina PetCare의 DPE(Director of Performance Excellence)인 Tom Akright

계획, 예산, 미래 예측, 비즈니스 모델링은 기업이 매년 예산작업에 그치던 경영계획에서 한걸음 나아가 지속적인 계획을 세워갈 수 있게 해준다. Hyperion Planning은 실시간으로 동적이며 이벤트 중심의 경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 경영계획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기업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도와준다.
Hyperion Business Modeling(HBM)은 시나리오의 범위를 정하고, 자원을 최적화 하여 성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최적의 수행 계획을 결정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것은 적시성과 유용성 그리고 정보의 정확성을 강화하고, 정보의 추가적인 분석을 용이하게 하며 기업 활동의 성과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향상된 능력을 부여함으로써 기업의 내재된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하이페리온은 우리의 전사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 줄 뿐만 아니라, 기업 내 모든 계층이 투명한 목표를 가지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우리는 어디서나 단일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게 됨으로써, Cost 센터의 경영 성과와 결과에 대한 평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이페리온을 통해 우리는 변화에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으며 이는 급속한 성장을 지속해야 하는 우리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Hyperion Planning을 통해 각 사업부장들은 목표에 대한 명확한 마인드를 갖게 되었다."
; UTStarcom 재무위원회 부회장 Gloria Fan

연결/결합 재무 및 리포팅은 엄격한 재무 규정에 적합하도록 상세한 설명을 제공하며 프로세스를 관리하여 연결 및 결합 재무제표 작성 기간을 단축시켜 준다. Hyperion Financial Management(HFM)는 재무실적 보고, 투명성, 그리고 책임경영에 대해 주주 및 투자자, 그리고 정부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CFO와 CEO들은 가장 빠른 재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연결 및 보고 프로세스를 통해 승인에 대한 회계감사 자료를 재검토할 수 있다. 이로써 Sarbanes-Oxley규정이 요구하고 있는 재무제표의 승인 절차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또한 연결재무를 위한 보고 작업기간 동안 완전성과 정확성을 보증하기 위한 prevent/detect 에러들을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다. 향상된 적시성, 자동화된 추적장치 및 검토와 승인 절차의 강화는 기업의 재무리스크를 줄여 줄 것이다.

"Hyperion Financial Management는 전략과 측정을 이어주고, 성과에 까지 연결하여, 보다 효율적인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첫 단계이다.
이는 우리에게 향상된 결과를 주고, 주주에게는 가치를 돌려준다. 직접 주당순이익(EPS)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on-time delivery 및 purchasing variances와 같은 업무를 통제 관리 할 있다. 우리는 정확한 담당자로부터 정보를 얻어 우리의 비즈니스를 개선해 나갈 수 있고, 나아가 결과적으로 주가와 주주가치 또한 높아질 것다"
; Zebra Technologies Corporation의 부회장이자 Controller인 Toddy Naughton

전략적, 운영적, 전술적인 비즈니스 요구 분석 처리나 고객관계관리, 공급망관리 등을 지원하기 위한 확장된 분석 환경을 위해 특화된 재무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주문형 애플리케이션도 구축될 수 있다. 기업들은 고객, 공급자 그리고 비즈니스 파트너들과의 보상과 이익의 관계 형성을 위해 하이페리온 Essbase XTD를 사용할 수 있다.

고객, 공급자, 비즈니스 파트너에 대해 여러 관점에서 도출된 빠른 분석 및 전달 기능은 경영진이 수익 증진과 고객 만족을 위해 보다 빠르고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단일 시스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형태를 가짐으로써 투명성을 개선하고, 고객과 공급자가 기업 정책 준수에 따라 공정하게 취급되도록 한다.
또한, 매우 유연하며 효율적인 예측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증권거래 위원회 가이드라인에 의해 긴급히 공시를 요청 받는 사안에 대해서 재빠른 재무 보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면, 만약 회계 기간동안 금리 인상으로 인한 판매실적에 영향이 생긴다면, 즉각적인 공시가 필요하다.

"Hyperion Essbase XTD를 사용하기 이전에는 고객별 수익보고서를 작성해 내기 위해서 9개의 Excel 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하여, 4일 동안 작업을 해야 했다. 또한 스프레드 시트를 유지하고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 자원이 필요했다.

그러나 지금은 Hyperion Essbase XTD를 통하여 우리는 하루가 아닌 몇분 이내에 이 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 고객별 수익을 집계하는데 필요한 47개의 서로 다른 지불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으며, Hyperion Essbase XTD는 모든 소스로부터 필수 데이터를 로드하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고객별 수익을 분석한다."
; Cable & Wireless의 회계 개발 관리자인 Richard peel

Experts Agree
"연결 및 결합 재무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하이페리온은 Sarbanes-Oxley 규정의 핵심 부분을 지원함으로써 상장 기업들이 원활히 재무보고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기업의 재무 시스템의 질은 데이터 무결성과 정확성, 재무 통제에 대한 경영 철학을 반영한다.
내부 통제와 테이터 무결성 체크로 제공되는 최적의 실행이 재무 애플리케이션에 깊게 스며들어 있어야 한다. 하이페리온 BPM 솔루션은 우수한 내부 통제 시스템의 중요 구성 요소이다."
; BearingPoint(formerly KPMG Consulting, Inc.) 국제 재무 위원회 관리자 Paul Pilao

최근의 회계부정 사건들로 인해 재무제표에 대한 무결성이 이전 어느 때 보다도 전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게 되었다. 하이페리온 BPM 솔루션은 기업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기업의 잠재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이 다음과 같은 감사표준 요구사항을 이행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미리 정의된 비즈니스 규정들을 지속적으로 적용하고, 대량의 트랜잭션과 데이터를 처리할때 복잡한 계산을 수행한다.
- 정보의 적시성과 유용성 그리고 정확성을 강화한다.
- 정보의 추가 분석을 용이하게 한다.
- 기업의 업무 활동과 정책 그리고 절차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능력을 강화한다.
- 기업의 위험 요소를 줄인다.

동시에 하이페리온 BPM 솔루션은 경영, 재무 그리고 경영진에게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 한편, 재무 결과를 분석하고 전략적 의사 결정을 하는데 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도록 한다. 이것은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하며 추가적인 기회를 획득하고, 결과적으로는 성과를 초과 달성하기 위한 경쟁 이점과 민첩성을 줌으로써 주주에게 가치를 돌려주게 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