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 F&B 최창용 팀장...'SAP 아카이빙' 솔루션 구축사례 소개


▲ 동원F&B 시스템기획팀 최장용 팀장





나날이 쌓여가는 데이터 처리에 고심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아카이빙 시스템은 좋은 해결책의 하나이다. 뿐만 아니라 페이퍼리스 환경, 전자문서의 보존 연한, IFRS 등 각종 컴플라이언스에 대처하는데 있어서도 아카이빙은 기업들의 시름을 덜어주는 솔루션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 동원 F&B가 EMC의 'SAP 아카이빙' 솔루션을 구축했다. 'SAP 아카이빙'을 도입하게 된 배경과 시스템 도입 후 효과에 대해서 최창용 시스템기획팀장을 만나 들어보았다.

-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은.
동원 F&B가 2003년 ERP를 도입한 이래, 데이터량이 매년 7,8배씩 증가했다. 데이터량의 폭발적 증가는 시스템 과부하 문제등을 낳았고, 매년 저장매체를 증설해야 하다보니 관리비용도 늘어났다. 이 때문에 18개월마다 주기적으로 디스크 증설작업을 실시해야 했고, 간접비용을 제외한 순수 하드웨어 투자비용만 약 2억원이 들었다. 또한 전체 누적 데이타 중 재사용하는 데이터는 20%에 불과해, 좀더 효율적인 데이터관리 방안을 강구해야 했다. 또한, 내년 초 정도에 ERP 업그레이드 계획이 있는데, 그 때문이라도 DB의 몸집을 줄여놓을 필요가 있었다. 이것이 이번 SAP아카이빙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요인이다.

- 프로젝트 착수 및 진행과정은.
ERP 오픈시점인 2003년부터 아카이빙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본격적으로 프로젝트 준비에 들어간 것은 2006년이다. 국내에 소개된 아카이빙 솔루션 위주로 검토를 진행했다. 아카이빙 솔루션을 도입한 타사의 사례들을 참고하고, 실무자들과의 면담을 통해서 정보를 얻었다. 올해 6월 말에 구축완료하고, 7월초에 정식으로 오픈했다.

- 프로젝트 후 나타난 효과는 당초 기대치에 비해 어떤가.
현재 수준은 아카이빙 시스템을 도입해, DB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틀이 완성된 정도이다. 아카이빙프로젝트는 도입효과는 당장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도입 이후 얼마나 잘 운용하는가에 달려 있다. 지금까지 얻은 기대효과는 디스크 비용을 절감시켜 주어 투자텀을 늦춰 준 것이다. 비용절감에 대한 ROI를 충족시켜주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량의 슬림화로 관리가 용이해 진 측면도 있다. 그밖에 백업이라든가 리스팅 테스트시 속도가 빨라졌다.

- 성능면에서도 향상된 것을 체감하고 있나.
자주 액세스하는 데이터는 스토리지에, 나머지 데이터는 아카이빙되는 것이 데이타를 액세스 하는 속도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합리적이다. SAP아카이빙 솔루션은 데이타가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어 편리하다.

- 이번 프로젝트와 연관해 향후 프로젝트 확장 및 운영 계획은.
기본적으로 기업데이터는 트랜잭션 성격인 정형화된 데이터와 그룹웨어등의 반정형 데이터, 이미지등의 비정형데이터로 나뉜다. 이번 프로젝트는 일단 정형데이터쪽을 관리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향후 비정형데이터관리쪽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을 갖고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