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글로벌 유통서비스 사업본부 빌 곤잘레스(Bill Gonzalez) 전무

"글로벌 경기 침체의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 지금의 경제 혼란은 특히 불확실성이 심하고 그 여파가 어느정도에 이를지 파악하기 어렵다는 데 문제가 더 심각하다. 이런 상황에서 유통업체는 어떻게 소비자를 유지하느냐가 가장 큰 화두가 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유통, 서비스, 소비재 산업에 특화된 전략기획을 책임지고 있는 글로벌 유통서비스 사업본부(WW Distribution & Service Sector) 빌 곤잘레스(Bill Gonzalez) 전무(General Manager)는 이런 위기 상황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유통 업체와 그들의 고객사, 고객사의 고객까지 모두를 고객으로 삼고 포괄적인 제품을 출시해 유통 관련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며 "마이크로소프트 유통관련 솔루션을 도입하면 비용 절감의 효과와 고객 유지라는 두 가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빌 곤잘레스 전무는 지난해 8월 마이크로소프트에 합류했으며 이전에는 10년 동안 NCR에서 세일즈 및 마케팅을 담당했고 이후 11년 동안 월마트 IT 부서에서 CIO로 근무하는 등 유통 및 서비스 업체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유통 사업 부문의 전문가이다.

최근 유통 산업 분야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
소비자 유지 외에도 세계화를 통한 확장이 주된 화두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그동안 초점을 맞추었던 대도시가 아닌 신흥 시장 확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신흥시장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어야 하는데 마이크로소프트는 신흥 시장에서 이미 성장을 경험했기 때문에 새로운 고객 확보도 가능 할 것이라고 본다. 또 하나의 이슈는 유통망에 있어서의 유연성 확보이다. 지역과 형태 등에 따라 공급망도 유연하게 운영해야 하는 것이다.

유통 관련 솔루션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 부분은.
솔루션 도입 후 비용 절감 효과와 고객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느냐일 것이다. 비용 절감 측면에서 보면 기업들은 이미 ERP, 공급망 관리 등 솔루션을 도입하는데 많은 비용을 투자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수익성을 얼마나 확보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해진 것이다. 또한 현 상황에서 고객들의 지출 수준은 현격히 줄어들고 있고 현금을 보유하려는 노력은 커지고 있다. 즉 유통 업체 측에서는 고객 기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유통 시장 공략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은 무엇인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솔루션은 크게 어느 산업 군에서나 사용 가능 한 솔루션과 BI, 유통, RFID등에 특화된 솔루션 등 두 가지이다. 유통 분야 솔루션으로는 CRM과 산업 표준 비즈니스 성과관리 솔루션인 MEC 모듈, 그리고 매장 관리 시스템, 비즈니스 인사이트, 데이터 모델 제너레이터, 시나리오 빌더, UI 컨피큐레이션 등 다양한 솔루션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유통 관련 솔루션의 강점은.
고객에게 익숙한 사용환경과 네트워크 접속성, 기업 전체에서 부분적으로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 파악하는 비즈니스 인사이트가 강점이다. 또한 윈도우 애저와 같은 SOA, BI와 연계해 고객이 요구하는 정보를 포괄적으로 확보 가능하다는 점, 가상화로 중첩되는 비용을 줄이고 전력 사용량을 줄여 서버 용량을 확보해 결과적으로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는 것 등의 이점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유통 분야의 사업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글로벌적으로 유통, 도매, 소비재, 물류 및 운송, 회계 및 법률, 식음료 호텔 등 6개 분야로 나누어져 있으며 국내 시장은 설계, 감리 등의 서비스를 위한 건설 분야를 포함한 7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올해 7월 유통 서비스 사업부가 신설됐으며, 총 191개의 기업을 담당하는 15명의 인력이 있다.

향후 유통 시장 공략 강화를 위한 계획은.
유통 업체 뿐 아니라 그들의 기업 고객들, 기업 고객들의 개인 고객까지 우리의 고객이라는 것을 항상 고려해 우리의 사명인 '고객과 관계적으로 지속가능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국에 리테일 익스피어리언스 센터(REC)에는 모든 것이 마이크로소프트웨어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는 고객을 이해하고 나아가 유통 업체에 대한 솔루션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파트너사 확보에도 주력할 것이다. 현재 러시아, 인도에서 적극적으로 파트너사를 위한 모색 중이다. 시장 분야로는 물류쪽 레퍼런스 확보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