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대 한국CA 사장


▲ 김용대 한국CA 사장





CA는 전사적 IT관리(Enterprise ITManagement, EITM) 전략을 앞세워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가장 폭넓은 IT관리 및 거버넌스 솔루션 제품군을 제공한다. IT가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도록 효과적으로 통제(govern)하고, 효율적으로 관리(manage)하는 동시에 안전하게 보호(secure)하도록 돕는다는 것이 EITM의 핵심이다. CA는 2009년에도 EITM 전략을 바탕으로 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1. 통제(Govern)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포괄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이를 통해 비용을 통제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며, 효과적인 투자를 집행할 수 있다. 관련 솔루션은 프로젝트 및 포트폴리오 관리(PPM), IT자산 및 재무 관리, 인포메이션 거버넌스가 있다.

2. 관리(Manage)
인프라 최적화를 포함한 '비즈니스 서비스 관리'를 의미한다. IT인프라의 자동화 및 최적화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킨다. 관련 솔루션은 인시던트 및 문제 관리, 서비스 수준 관리, 변경 및 형상 관리,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서비스 가용성 관리, 업무 자동화, 데이터베이스 관리, 네트워크 및 보이스 관리, 다이내믹/버추얼 시스템 관리, 복구 관리 등이다.

3. 보호(Secure)
정책 기반 컨트롤 모니터링을 강화해 IT자산을 보호하고 위험을 최소화하여 계정 관리 및 올바른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컴플라이언스를 포함한 '보안 관리 솔루션'을 의미한다. 관련 솔루션은 계정 및 액세스 관리, 보안 정보 관리, 위협 관리가 있다.

4. 가상화
CA는 가상화 관리 기술의 제공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대표적인 솔루션은 서버 가상화를 제공하는 'CA 어드밴스트 시스템즈 매니지먼트(CA ASM, CA Advanced Systems Management)', 물리환경과 가상환경 관계를 매핑 해주는 'CA 네트워크 시스템 매니지먼트(CA NSM, CA Network & Systems Management), 가상 및 물리적 데이터 센터 자원과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CA 데이터 센터 오토메이션 매니저(CA Data Center Automation Manager)'를 꼽을 수 있다.
CA는 지난 9월 VM웨어 가상 데이터 센터 운영 시스템(VDC-OS) 환경의 관리를 통합하고 단순화하는 'VM웨어 레디 매니지먼트 프로그램(VMware Ready Management Program)'에 참여했다.

5. SOA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는 업계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이다. 2008년에는 ITILv3가 서비스 중심의 관점을 보강하여 출시되었다. CA는 IT서비스 라이프 사이클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솔루션을 개발 제공해왔다. CA는 SOA 환경에 대한 온라인 고객 경험과 관련 웹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데 최적화 시킨 CA 와일리(Wily) APM 및 SOA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보안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CA SOA 시큐리티 매니저(CA SOA Security Manager)를 제공하고 있다.

CA는 이러한 역점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IT 서비스 관리(ITSM)와 관련해 이미 서비스 라이프사이클에 입각한 ITSM 솔루션을 ITIL v3출시 이전부터 공급해왔다. ITILv3는 이러한 CA의 서비스 라이프사이클 관리 전략을 잘 뒷받침한다. 또한, CA는 거버넌스 솔루션으로 클래러티(Clarity)를 제공하고 있으며, ITSM 솔루션과의 원활한 통합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SaaS 버전인 'CA 클래러티 PPM 온 디맨드'도 출시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APM) 솔루션으로는 지난 2006년에 인수한 웹 애플리케이션 관리 소프트웨어 업체인 '와일리 테크놀로지'가 대표적이다. 2008년 11월 한국CA는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A) 및 가상화 환경의 'CA 와일리(Wily) APM' 신제품을 발표했다. 'CA 와일리 인트로스콥 r8(CA Wily Introscope r8)'과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4.2'를 포함하는 CA 와일리 APM은 복잡하고 큰 규모의 분산 SOA 및 가상화 환경에서 온라인 고객 경험과 관련 웹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데 최적화된 제품이다.
CA는 계정 및 액세스 관리(IAM) 솔루션도 가지고 있다. 2008년 출시된 'CA IAM r12'는 서비스지향 아키텍처(SOA)와 웹 서비스 환경에서 고객들의 비즈니스를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CA는 현재 감사 및 모니터링 제품으로 알려진 CA 오디트 (Audit) 제품에 대한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여 곧 'CA 이벤트 로그 매니저(Event Log Manager)'를 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