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무선AP 970개 구축해 무선네트워크 업그레이드… 3월까지 병원전체 확대


▲ 서울아산병원 전경사진



1989년 설립된 서울아산병원은 연건평 8만 5천여평에 2780병상을 갖추고 있는 국내 최대 병원이다. 지난해 5월 신관 개관을 계기로 선진 의료체계를 강화하는 등 최고 수준의 의료 유지와 환자중심의 병원이라는 개원 초기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지난해 무선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사업을 추진했다. 병원 업무 특성상 이동 중에도 노트북, IP폰 등 무선단말기기를 이용한 업무 연속성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기 위한 무선 네트워크 고도화가 필요했던 것이다.

무선단말기기나 컨텐츠 증가 대비한 무선 업그레이드 결정= 서울아산병원은 이번 사업을 하면서 분산처리 방식의 무선랜 장비로 무선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 하기로 결정했다. 대량의 트래픽 처리에 있어서 기존 중앙집중 방식 보다 분산처리 방식이 이점을 지닌다는 판단 하에 내린 결정이었다.

향후 무선단말기기와 컨텐츠 양이 증가할 것을 대비해 대용량 트래픽의 처리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하는 게 중요했다. 무선랜이 끊기거나 안정성이 떨어지면 업무를 볼 수 없어서 무선 네트워크의 속도, 안정성이 장비 선정 당시 주요 검토사항이었다는 게 병원 측 설명이다.

서울아산병원 시설팀 김천권 과장은 "기존에 사용했던 중앙처리 방식은 트래픽이 걸리면 무선랜 컨트롤러와 컨트롤러가 물리는 백본스위치에 부하가 크다. 반면, 분산처리 방식은 무선 AP간 트래픽 처리를 하므로 부하를 줄일 수 있다. 앞으로 증가할 무선단말기기나 컨텐츠 양을 생각했을 때 중앙처리 방식은 트래픽 처리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한 김 과장은 분산처리 방식의 이점에 대해 IP폰을 이용한 통화 시에 백본이 끊어지거나 무선랜 컨트롤러가 죽어도 통화에 전혀 문제가 없고, 향후 802.11n 채택 시 SW 업그레드만으로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무선단말기기 이용 활성화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 기대'= 서울아산병원은 타연구 기관에서 주요 무선랜 장비들의 테스트를 한 결과를 토대로 HP(당시 콜루브리스) 장비를 선정했다.

병원과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 놓고 무선랜 장비들의 실망 테스트를 했는데, HP 장비가 병원 요구조건에 가장 우수했다고 김 과장은 말했다.

서울아산병원은 병동부터 무선랜 장비를 구축하기 시작해 외래, 부속동들까지 무선 네트워크 구축을 확대 중이다. 현재 개보수공사 일정과 맞추어 구축 중에 있으며, 오는 3월이면 병원전체 무선 네트워크 구축이 100%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무선 AP에서 인증, 암호화 등 보안 기능을 지원하지만, 보안 강화를 위해 별도의 전문 무선인증서버도 함께 도입했다.

외래 등 속도 향상 필요한 곳에 802.11n 도입 계획= 서울아산병원은 이번 무선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로 OCS, EMR 이용 시 아무 문제 없을 정도로 병원의 무선랜 속도가 기존 11Mbps에서 22Mbps로 한층 향상되었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과거 무선 네트워크가 제한적으로 구축되어 있었기 때문에 실무자들은 병동에서 IP폰을 사용할 수 없어 거의 두고 다녔다. 이번 무선 네트워크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무선 단말기기 이용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기존에 무선 전화 서비스를 위한 월과금을 지불했는데 이번 무선 네트워크 구축으로 기본료 없이 무선 전화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무선단말기기를 이용한 업무효율성 또한 증대되어, 3년이면 투자 비용의 환수가 가능할 정도로 장기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있다.

서울아산병원은 오는 3월까지 병원 전체에 무선 네트워크 적용을 목표로, 음영지역이 있는지 여부를 체크하고 망을 확대 구축하느라 여념이 없다. 올해는 TFT를 구성하여 실제 컨텐츠를 적용하고 의료장비의 활용도를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천권 과장은 "추후 외래 등 속도 향상이 필요한 곳에 차세대 무선랜 표준인 802.11n을 부분적으로 적용 확대해나갈 계획"이라며 "802.11n 무선 네트워크 구축으로 유선 보다 빠른 속도를 지원하게 되면, 유선이 다운되거나 화재 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무선이 유선 대체용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Interview]


"속도· 안정성· 보안 고려한 무선 네트워크 구축해야"


▲ 서울아산병원 시설팀 김천권 과장



병원의 무선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RFID를 기반으로 수술실 입구에서의 환자 확인 및 특별 관리 대상 환자의 위치 추적 등 다양한 무선 응용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전산의료장비와 무선단말기기를 결합하여 업무 장애나 데이터 오류 발생 시 담당자에게 실시간 통보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서울아산병원은 무선 네트워크 구축 시 주요 고려 사항에 대해 "무선은 통신 불감지대가 있어서는 안된다. 끊김이 없고 전송속도가 빨라야하며 보안도 고려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병원의 무선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RFID를 기반으로 수술실 입구에서의 환자 확인 및 특별 관리 대상 환자의 위치 추적 등 다양한 무선 응용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전산의료장비와 무선단말기기를 결합하여 업무 장애나 데이터 오류 발생 시 담당자에게 실시간 통보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서울아산병원은 무선 네트워크 구축 시 주요 고려 사항에 대해 "무선은 통신 불감지대가 있어서는 안된다. 끊김이 없고 전송속도가 빨라야하며 보안도 고려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