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및 육성 강화, 성장동력 확대 재생산 해야

이른바'차세대 먹거리'라 불리는 그린IT 산업은 21세기에 떠오르는 신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와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을 목표로 관련 산업이 이에 따라 최근 정부도'저탄소 녹색성장'을 기조로 녹색산업의 일환인 그린IT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현재 정부는 부처별로 흩어져 있는 녹색기술 관련 정책을 통합해'그린IT 국가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그린IT에 대한 정부정책과 외국의 정책현황 등을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살펴본다.

환경 지속가능성 개선에 중요 역할 담당

지구 온난화와 유해물질 및 이산화탄소 배출, 에너지 소비의 지속적 증가 및 천연자원의 고갈 등은 환경 지속가능성 중시와 세계 각국의 환경 규제 강화를 야기했다. 이로 인해 그린IT는 기업운영과 공급자관리에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소로 등장하게 됐다. IT를 생산A유통A소비 과정에 활용해 에너지와 자원 소비를 절감한다면 이에 따른 부수적인 환경오염 물질의 획기적 감축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린IT의 의미는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지만 단순 명료하게 문자 그대로'IT의 녹색화'를 뜻한다. IT의 녹색화는 IT의 고도화와 정보유통량의 급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너지 소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T분야의 에너지 고효율화를 추진하는 것을 말한다.

원래 IT의 녹색화는 IT의 에너지 소비 효율성 문제와 EU 등 우리의 주요 수출국을 중심으로 강화되는 국제적 환경규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방안으로 떠올랐다. IT의 녹색화를 통해 제품의 친환경화를 이끌고 환경, 시설 등에 대한 에너지 효율화와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 등이 이뤄 각국에 환경규제에 맞
춰가야 했기 때문이다.

이같은 IT를 통한 녹색성장 기반구축은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수단으로써의 IT를 가정, 산업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활용해 에너지 저효율 구조를 고효율 구조로 전환하는 것으로 확대됐다. 또 시간과 거리의 제약을 극복해주는 IT의 특성을 사회 각 분야에 적용해 고효율A친환경적인 경제A사회활동 기반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그린IT를 통한 친환경적인 경제·사회활동의 기반 마련은 다양한 관련 산업의 파생으로 연결된다. 실제로 그린IT는 사회간접자본, 공공기관 및 기업활동, 관련제품 생산 등을 비롯한 사회경제 전반에 걸쳐서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하다.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농업을 비롯한 1차산업에서부터 제조업 등의 2차산업, 서비스 위주의 3차 산업까지 다양하게 적용시킬 수 있다. 이로인해 그린IT는 사회A경제A공공서비스A기업 등의 환경 지속가능성 개선에 중요 역할 담당하며 성장하고 있다.

선진국, 그린IT 관련 정책 제시 활발

그린IT는 현재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성장과 환경에 대한 시너지를 창출하는 녹색성장 모델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적극 추진되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은 최근 그린IT 관련 정책을 잇따라 내놓으며 신성장동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세계 최초로 국가 차원의 그린IT 계획을 발표한 곳은 덴마크다. 덴마크는 지난 2007년 7월 과학기술혁신부(MSIT)가'8대 실행전략'을 제시하면서 그린IT 정책에 시동을 걸었다. 이 실행 전략은 친환경적 IT 사용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IT 솔루션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미 덴마크는 IT산업 및 환경 부문에 앞선 기술력과 산업 역량을 갖춰 신재생 에너지 개발 등에서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덴마크의 그린IT 정책은 과학기술혁신부와 산하 기관인 정보통신진흥원(NITA)이 주관한다.

덴마크는 지난 5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공동으로'IT, 환경 및 기후변화에 관한 고위급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해 글로벌 의제 발언권을 강화했다. 이 콘퍼런스 결과는 이번달 7일부터 18일까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는'제15차 유엔 기후변화총회'에 제공될 예정이다.

미국은 오바마 정부가 IT 중점 과제로 차세대 브로드밴드 구축을 확대해 전력망 지능화와 원격근무, 전자의료 확산, 데이터센터 효율성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미국이 그린IT 정책 중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은 스마트그리드 구축이다. 미국은 스마트그리드 기술 육성 및 확대를 위해 매칭 펀드 프로그램 시행, 전기저장 시스템과 분산저장 시스템 개발 등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최근에는 에너지 절약, 기후변화 대응, 경기부양을 목적으로 40만 가구에 스마트 계량기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IT제품의 에너지 효율 증대방안으로'에너지스타(EnergyStar)'프로그램 운영도 눈에 띈다.

에너지스타는 IT 제조기업의 저전력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저전력 제품 보급을 확대해 연간 1백20억 달러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와 함께 미국 총무부(GSA)는 스마트 워크센터를 구축해 2010년까지 직원의 50%를 원격 근무로 전환하는 등 공공 부문 원격근무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오래전부터 환경과 에너지 부문에 관심을 기울여온 일본은'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이 양립하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사회'를 국가정보화 비전으로 제시했다. 지난 3월 하토야마 전 일본 총무성 장관은 IT뉴딜전략으로'디지털 일본 창생 프로젝트'를 발표하고'유비쿼터스 그린IT 개발 및 전개'를 중점 시책으로 추진한 바 있다. 이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저탄소 네트워크 구축, 그린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확충, 가정 탄소배출 모니터링 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일본 총무성은 현재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원격근무 환경을 대상으로 그린IT 기반 정보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경제산업성은 데이터센터, 통신네트워크, 디스플레이 등 3대 분야의 전력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그린IT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영국은 최근 정부가 국제사회에서 그린IT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그린IT 비전 및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지난해 7월 영국 내각부는 정부기관 IT 장비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녹색정부 정보통신기술(ICT)'계획을 수립했다. 또 공공 부문의 컴퓨터 및 모니터, 사무실, 데이터센터 등 3대 영역의 탄소 감축을 위해 18개 지침으로 구성된'그린 ICT 가이드라인'도 제정했다.

정부•공공부문 그린IT 활발히 전개

우리나라도 그린IT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정책 추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정부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하나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해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미래의 국가비전으로'저탄소 녹색성장'을 제시한 이후 정책적인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정부는 지난해 이 대통령의 비전 제시 이후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와'녹색성장기획단'을 설립하고, 지방녹색성장위원회도 구성했다. 지자체에는 녹색성장책임관을 지정토록 했으며 민관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산업, 과학기술 및 금융협의체 등도 구성했다.

법률적 기반 마련을 위해서는'녹색성장기본법'을 국회에 제출하는 등 녹색성장 추진에 박차를 가해왔다. '녹색성장 기본법'은 기후변화 및 에너지 대책, 지속가능발전 등을 효율적•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경제A산업•국토•환경•국민행동 전반을 종합적으로 규정한 법안이다. 이같은 녹색성장기본법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에 있다. 정부는 녹색성장 전략 추진을 위한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에너지 자립도 향상을 위해'국가에너지 기본계획'과'기후변화대응 종합기본계획',' 녹색산업발전전략'등을 내놨고 올해 초에는'녹색뉴딜 정책',' 신성장동력 비전'을 수립했다. 정부는 지난 5월'그린IT 국가전략'이 발표했다.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3개 부처와 16개 정부기관이 공조
해 발표한 그린IT 국가전략은'IT 부문의 녹색화(Green of IT)'와'IT 융합에 의한 녹색화(Green by IT)'다.

IT산업의 녹색화는 IT 제품 및 서비스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을 녹색화하고 차세대 네트워크를 구축해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이 제시돼 있다. 이를 위해 에너지 고효율화와 세계 시장 선점이 가능한 PCA모니터ATVA서버에 그린IT 제품을 개발하고 그린 IT 기기 활용을 촉진하는 제도 수립 및 표준화 제시할 예정이다.

정부가 그린IT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는 부문은 크게 세가지로 IT산업, IT활용 녹색성장, 공공부문이다. IT산업에는 그린 데이터센터 추진과 클라우딩 컴퓨터 보급및 세계 최고 수준의 기가(Giga)망A와이브로A4G의 무선 인프라 구축, 그린 정보보호 체계 강화 등을 계획하고 있다.

정부는 IDC 인프라와 시스템의 고효율화 및 고성능화를 위해 그린 IDC 테스트베드 기반환경을 구축하고 그린 IDC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산학연 공동으로 그린 IDC 관련 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그린IDC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IT 활용 녹색성장 분야에는 그린 IT 기술 및 기기를 활용해 건설•교통•제조업 등의 산업에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는 환경 조성한다. 또 업무 과정의 IT화를 통한 탈종이(Paperless) 업무환경 조성, IT를 활용한 제조 공정 그린화, 건물•주택용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개발 등도 추진된다. 병원에는 2011년 IPTV를 기반으로 한 원격의료시스템을 갖춰 2013년까지 병원 방문을 15%까지 줄일 계획이다.

다양한 계획을 구축하고 있는 공공부문에는 지능형교통체계(ITS) 고도화, 스마트그리드 인프라 구축 및 지능형 실시간 환경감시체계 구축 등이 오는 2013년까지 갖춰진다. 이 중에서 가장 빠르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이 ITS다. ITS는 교통수단 및 시설에 첨단 IT와 교통정보를 융합해 교통체계의 운영과 관리를 과학화, 자동화하고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인 첨단 미래형 녹색교통체계다. 저비용A고효율의 ITS는 1994년 경부선과 서울~대전 구간을 대상으로 시범 사업을 실시한 이후 전국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특히 현 정부 들어 크게 늘어나 전국 35개 지방자치단체가 버스정보시스템(BIS)을 비롯한 ITS를 갖추고 있다. 이 가운데 28개 지자체는 교통정보센터도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고속도로는 3447㎞로 100%, 국도 1909㎞로 14%, 일반 도로는 889㎞로 1.8% 등 총 6394㎞의 도로 구간에 ITS가 구축됐다.

그린IT 인프라 구축 시급

우리나라도 미국과 마찬가지로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정책 추진이 활발하다. 스마트그리드는 단방향의 기존 전력망에 IT를 접목해 소비자와 공급자가 양방향으로 발전과 송전, 전력소비등의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능형 전력망이다. 정부는 스마트그리드에 홈네트워크 시스템 등을 접목해 IPTV 등으로 전력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환경 전력관리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8월 제주 구좌읍에서 열린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착공식을 시작으로 스마트그리드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제주 스마트 그리드 실증단지는 에너지·환경 문제 대응, 신성장동력 육성, 저탄소 녹색생활 패턴 정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설계된다.

또 단지 내에서는 스마트 계량기 사용 일상화,전기자동차 운행, 풍력·태양광의 광범위한 사용, 전력망의 지능화 등이 추진된다. 정부는 실증단지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외국 기업에도 개방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 국내에 자연스럽게 유입되도록 함으로써 우리나라를 글로벌 스마트 그리드 허브로 육성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 그린IT 관련 정책은 다방면에서 진행 중에 있으며 특히 공공부문의 그린IT 사업이 중점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정부는 올해부터 오는 2012년까지 그린IT분야에 총 4조2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7조5000억원의 생산 증대, 5만2000개의 일자리 창출, 1800만 톤의 탄소배출량 감소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과 그린IT에 대한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아직 가야할 길은 멀다. 지난달 전국경제인연합회는'기업의 그린IT 현황 및 실천과제'보고서를 통해 국내 기업들에 대한 그린IT 관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국내 기업 중 그린IT를 실제 실행하고 있는 기업은 16%로 낮은 편이며 응답 기업의 59%는 해외 경쟁기업 대비그린IT 전략 및 역량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내 기업 중 그린IT 전략을 논의해 본 기업은 42%에불과하고 그 중 16%만이 전략을 실행 중 또는 완료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린IT를 추진하지 않고 있는 기업의 주요 이유로는'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가 3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그린IT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린 IT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사회적 관심 수준이 낮기 때문에'가 각각 35%를 차지했다. 이는 국내 기업의 그린 IT 활성화 및 사업 참여를 위해서는 사회 전반적인 그린IT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관련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현재까지 그린IT 산업은 사회 저변은 높지 않은 편이다. 위의조사에서 나타난 것처럼 기업활동 차원의 그린IT도 국내에서 미미한 편이며 관련 제품의 개발 및 판매 등도 아직은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소비자들의 인식도 낮은 편이어서 친환경 제품이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에너지 효율화 기능이 특화된 제품 등에 대한 선호 현상은 아직 낮은 편이다.

한국정보산업연합회 관계자는"현재 정부 차원에서 그린IT와 관련한 정책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린IT 관련 제품을 내놓는 업체나 소비자 의식에 대한 데이터 확보 및 현황 파악이 어려운 상태여서 관련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 및 그린IT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심도 깊은 정책 추진과 더불어 사회 인프라 확충과 그린IT에 대한 인식 제고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린IT에 대한 다양한 정책 요구돼
현재 정부가 내놓은 그린IT 전략은 IT 산업의 녹색화와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은 있으나 IT를 통해 산업구조를 녹색화하려는 정책은 상대적으로 미약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양한 산업에서의 효율적인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와 에너지 관리를 위한 그린 IT 활용 사업을 중심으로 하기보다는 녹색성장의 IT활용 정책이 제조업의 녹색화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대통령실 오해석 IT특별보좌관은 그린IT 산업의 비전에 대해"IT를 활용한 상품과 산업의 녹색화는 녹색성장을 위한 다른 어떤 기술의 활용이나 융합보다도 효과적이지만 그린IT 정책은 자칫하면 백화점식 나열에 그칠 수 있다"며"선택과 집중을 통해 반도체, 휴대전화, 디스플레이처럼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상품이 그린IT 분야에서 나오도록 해야 한다"고말했다.

각종 산업의 녹색화는 IT활용을 통해 저탄소 업무환경 구축을위한 지원 정책과 개발•구매•생산•물류•마케팅서비스•재자원화 등의 전과정을 아우르는 친환경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이 요구된다.

해외의 경우 덴마크는'그린IT 액션 플랜(Action Plan)'을 통해 기업의 친환경적 IT 활용의 실천적 과제를 제시와 그린IT 우 수사례 발굴 및 공유에 적극적이며 일본은'xICT 비전'을 통해 IT를 활용하여 산업의 그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에너지 절약마크 부착 등 IT 사용 단계에서의 그린 IT정책은 추진하고 있지만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전체를 고려한 정책은 부족한 편이다.

그린IT 시장 활성화를 위한 산₩관₩학 협력 및 국제 표준화 참여도 요구된다. 스마트그리드, u-City 등 그린IT 산업의 신규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산•관•학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글로벌 리더쉽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 그린 IT 핵심기술및 활용방안 연구를 위해 IT, ET, NT, BT 등의 산업간 융합을 촉진하고, 산•관•학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 및 주체별 역할정립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그린IT 시장환경 조성,기업의 기술개발, 학계의 전문인력 양성 등'그린 IT 투자-개발-교육'의 선순환구조 정립해볼 필요가 있다.

기업의 그린IT 확산을 위해서는 그린 IT 도입에 대한 목표, 성과에 대한 홍보 강화 및 그린 IT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야 한다. 우선 공공부문이 그린IT를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해장단점을 분석, 개선해 그린 IT실행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점을도출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제시해야 한다. 이를 통해 IT 활용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량 평가방법, IT 기기 및 시스템의 에너지 절약 가이드라인 및 대책이 마련되야 한다.

이에 대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관계자는"기술 발전과 변화가 빠른 IT 분야의 특성은 그린IT에도 해당되므로 지속적인 투자와 인재 및 산업 육성을 통해 성장동력 확대•재생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